|
직급 | 수(명) |
교장, 교감 | 123 |
교사 | 4976 |
기타(교육공무직 포함) | 528 |
총계 | 5627 |
(2) 직급별 순환 전보에 대한 ‘필요하다/필요하지 않다/기타’ 응답
직급 | 필요하다 | 필요하지 않다 | 기타 |
교장, 교감 | 95 | 26 | 2 |
교사 | 4504 | 376 | 96 |
기타(교육공무직 포함) | 225 | 259 | 44 |
총계 | 4824 | 661 | 142 |
응답자 별 | 필요하다 | 필요하지 않다 | 기타 |
교장, 교감 | 77.2% | 21.1% | 1.6% |
교사 | 90.5% | 7.6% | 1.9% |
기타(교육공무직 포함) | 42.6% | 49.1% | 8.3% |
<서울> 4931명 응답
(1) 직급별 응답
직급 | 수(명) |
교장, 교감 | 113 |
교사 | 4310 |
기타(교육공무직 포함) | 508 |
총계 | 4931 |
(2) 직급별 순환 전보에 대한 ‘필요하다/필요하지 않다/기타’ 응답
직급 | 필요하다 | 필요하지 않다 | 기타 |
교장, 교감 | 85 | 26 | 2 |
교사 | 3856 | 365 | 89 |
기타(교육공무직 포함) | 205 | 255 | 48 |
총계 | 4146 | 646 | 139 |
직급 | 필요하다 | 필요하지 않다 | 기타 |
교장, 교감 | 75.2% | 23.0% | 1.8% |
교사 | 89.5% | 8.5% | 2.1% |
기타(교육공무직 포함) | 40.4% | 50.2% | 9.4% |
4. 결과 정리
(1) 전국 5627명의 응답자 중 86%가 순환 전보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음.
(2) 전국 응답자중 교장·교감 (77.2%), 교사(90.5%) ,기타 42.6%(225명)이 교육공무직의 순환 전보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음.
(3) 서울 지역 응답자 중 84%가 순환 전보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음.
(4) 서울 지역 응답자 중 교장·교감(85%), 교사(89.5%), 기타(40.4%) 순환 전보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음.
(5) 기타 응답자 중에 교사의 의견으로는 대부분 ‘조건부 필요하다’가 차지하고 있음. 서울 교사 14명이 희망자에 한하여 순환 전보해야 한다고 답함. 서울 교사 6명은 학교 상황에 따라 전보의 필요성이 다르다고 답함.
(6) 기타 응답자 중 교육공무직의 의견으로는 학교별 고용 체계가 달라 순환 전보에 어려움이 있다고 답함. 희망자에 한하여 순환 전보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함. 직종별에 따라 순환 전보의 필요성이 다르다고 답함.
(7) 교장, 교감 ‘필요하지 않다’고 응답자 중 의견으로는 ‘업무 전문성 저하 우려’, ‘학교별 채용 여건이 다름’이 있었음.
※순환 전보의 필요성 이유 : 수 천 명이 응답해 주셨는데 정제된 몇 가지만 소개합니다.
-특정 기관(학교) 장기 근무는 근무 의욕 저하를 유발하여 교육공무직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으며, 학생 수, 학급수 감축에 따른 인원 배치의 곤란함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고인 물은 썩습니다. 잘하고 계신 분도 많지만, 폐해를 막기 위해서는 반드시 순환전보 해야 합니다.
-한 학교에 오래 근무하면 주인 노릇하는 듯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새로 오는 교사들에게 지원보다는 가르치려는 자세가 나오기도 합니다.
-인사의 투명성과 다른 교직원들과의 형평성 문제와 역차별 방지를 위해 필요합니다.
첫댓글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미있는 조사였습니다 !
블로그에도 올렸는데 폭발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