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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례복 &소례복
대례복이란 원래 국가의 중대한 의식 때 입는 예복을 일컫는 말입니다.
다음은 백과사전에서 발췌한 것이구요.
조선시대에는 오례(五禮:嘉禮 ·吉禮 ·賓禮 ·軍禮 ·凶禮)에 따라 제복(祭服) ·조복(朝服) ·공복(公服) ·상복(常服)을 착용했는데, 1895년 8월 10일 대례복 ·소례복 ·상복을 제정 반포한 뒤에는 대례 ·소례에 따라 대례복 ·소례복을 입었다. 조선시대의 전통적인 대례복으로는 왕 ·왕세자의 면복(冕服)이 있었으며, 조신(朝臣)들은 조복 ·제복이 있었다. 또 왕비 ·왕세자빈에게는 적의(翟衣)가 있었고, 내명부(內命婦) ·외명부(外命婦)는 의식에 따른 예복이 있었다. 조선 후기에는 여러 차례의 의제개혁 때마다 조신의 대례복이 지정되었다. 즉 1894년 12월의 개혁 때 흑단령(黑團領), 즉 상복(常服)을 조신의 대례복으로 승격시켰다. 다음해 8월에는 문관의 복장을, 조복 ·제복은 예전대로 착용하고, 대례복은 흑단령 ·사모(紗帽) ·품대(品帶) ·화자(靴子)로 하여 동가(動駕) ·경절(慶節) ·문안(問安) ·예접(禮接) 때에 착용하며, 소례복은 진현(進見) 때 또는 대례 때에도 착용하도록 간소화했다. 97년 국호를 대한으로 고치고 황제 ·황후 등의 관복을 중국 명(明)나라와 동격으로 정했다. 1900년 4월에는 문관의 대례복을 구미식으로 정했다.
출처 : 두산대백과사전
적의란 것은 본문에도 나오듯이 왕비나 왕세자비가 입는 예복이었습니다.
적의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적의는 친애, 해로를 의미하는 적문(翟紋;꿩의 무늬)을 짜넣은 포(袍)다. 이 옷이 도입된 것은 고려 공민왕 18년(1370)에 명 태조 고황제가 왕의 면복(冕服)과 원유관복(遠遊冠服)을 내려 주었고, 효자황후가 왕비에게 관복을 내려 준 데서 비롯된다. 이 때 사여받은 왕비의 관복은 관(冠), 적의, 중단, 폐슬, 상, 대대, 패옥, 청석, 청말이었다. 조선시대 왕비를 비롯하여 왕세자비도 이것을 대례복으로 착용하였다. 영조 때 <국조속오례의보 (國朝續五禮儀補)>가 편찬되어 왕비의 예복을 정비하였다. 이 옷은 가례 등의 중요한 행사 때에 착용하였으므로 화려한 것이 특징이고, 여기에 딸리는 부속품이나 머리 장식물들이 복잡하다. 출처 : 문화원형백과사전
말씀드렸다시피 적의는 원래는 왕비의 법복이었으나 최근에는 일반인들의 예복의 한종류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아직까지는 많은 사람들이 하지는 않습니다. 그만큼 비용이 들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비싼만큼의 값어치는 합니다. 더 고급스럽고 더 고귀해보이거든요. 아무튼, 결혼한복을 맞출 때 꼭 해야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만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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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을 고상하게 말하는 분들이 흔히 '의상'이라고 하시는데,
'의상(衣裳)'란 한자 말은 '저고리와 치마'란 뜻입니다.
'적의(翟衣)'란 '꿩 적(翟), 옷 의(衣)'란 말인데, 즉 '꿩을 수놓은 저고리'를 말합니다.
'결혼한복에도 들어 가는 건가요?'라고 물어 셨는데,
전통적으로 신부의 옷차림은 '녹의홍상'입니다.
즉 '녹색 저고리에 다홍색 치마' 차림이 신부의 옷입니다.
따라서 굳이 전통풍습을 따진다면 '적의'는 혼례용 한복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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