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열질환은 어지럼증, 발열, 구토, 근육 경련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며 대표적인 온열질환으로는 열사병, 일사병, 열경련, 탈수성 열탈진이 있습니다. 흔히 ‘더위 먹은 병’이라고 불리는 일사병은 몸이 체온을 조절하지 못해 나타나는데 무력감, 현기증, 심한 두통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 온열질환 대표 증상>
▶일사병: 가장 흔한 온열질환으로 장시간 땀을 흘린 상태에서 수분 보충이 원활하지 않아 탈수 상태가 된 경우를 발생합니다. 심장박동이 극도로 빨라지고 위약해지며 심각하면 실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정신 혼란과 구토, 두통 등 증세가 나타나면서 온몸이 땀으로 축축하게 젖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열사병: 땡볕 아래 육체노동이나 운동을 지속할 때 체온 유지가 되지 않아 발생하는 온열질환입니다. 의식을 잃거나 혼수상태에 빠지는 중추신경기능장에 증상이 보입니다. 심한 두통과 오한, 근육 경력이나 환각 상태까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열경련 및 열실신: 어깨, 팔, 다리, 복부 손가락 등 다양한 부위에 근육 경련이 일어나는 열경련과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어버리는 열 실신도 온열질환의 증세입니다.
기본적으로 빠른 맥박과 호흡, 고열과 두통이 나타난다면 온열질환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깊은 피로감과 함께 근육 경련 같은 증상들이 보인다면 신속히 병원으로 이동해야 한다는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