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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서울디자인한마당 웹지기입니다~
이번에는 보조경기장에서 만나보실수 있을 교육마당에 아이디어상상체?관의 전시컨텐츠
세부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이디어 상상 체험관은 재미있게 놀면서 디자인을 체험할 수 있는 놀이학습, 디자인의 기초학습,
창의력 증진을 도모하는 체험형 프로그램입니다.
디자인 생각존, 디자인 마음존, 디자인 솜씨존, 미디어 인터랙션존으로 나누어지며
도슨트(안내원)의 1:1 설명으로 어린이의 디자인 체험을 도와줌으로써 교육과 놀이로써의 디자인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1. 디자인 생각 존
Volte Face - 마탈리 크라세
<프랑스>
- 현존하는 가장 유명한 디자이너 중의 한명인 마탈리 크라세 전시입니다.
- 디자인의 발생과 의미의 본질적 개념의 제시합니다.
디자인 교육환경 - 레지오 에밀리아
<이탈리아, 영국>
- 놀이를 통해 디자인을 체험하는 교육환경의 공간입니다.
- 물리적인 공간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디자인된 가구로 구성한 공간입니다.
- 흥미를 이끌어 내는 공간, 상호협동을 기르는 공간, 참여자들이 직접 함께 구성하는 창의적인
놀이공간을 제공합니다.
시차적 상상력 경기창작 센터- 가족프로그램
<한국>
- 디자이너가 제작한 교구의 조립과 구조형성으로 시차적 상상력을 키워줍니다.
- 작은 것에서 큰 것을 찾아가는 통합적 상상력 발달시켜줍니다.
* 이 프로그램은 경기창작센터가 구성한 가족프로그램으로 주말 관광객 및 방문객들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 전문가를 초청하여 동시대 디자인과 예술에 대한 이해와 관심, 그리고
호기심을 자극함으로서 문화예술교육을 활성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박귀현디자이너
<한국>
- 시민들이 참가하여 그린 우리집의 위치가 각 구의 색과 형을 나타내는 의도하지않은 창의활동.
참여한 구민들의 작업을 거쳐 완성된 작업 25개 구를 합쳐 서울시에 거주하는 서울시민들의
색과 현으로 표현된 하나의 지도가 완성됩니다.
서울시민이 제작한 서울시의 땅색 흥미로운 시각으로 기대하고자 합니다.
부풀린 쇠 - 오스카 지에타
<폴란드>
- 철재를 고무 인형처럼 ‘부풀리는’ 피두(Fidu) 기법으로 철판을 부풀린 3D 오브제입니다.
- 혁신적인 구조 성형 기법으로 탄생한 유쾌하면서도 유머러스한 형태감의 디자인입니다.
알파벳 동물 - 로베르토 ,드 쿰빅
<아르헨티나>
- 동물 모양에서 알파벳을 찾는 즐거움과 알파벳에서 동물의 이미지 찾기
- 아이들이 직접 실행해보는 영상 인터렉션입니다.
타이포 그라피 - 다이니뽄
<일본>
- 동물을 소재로 같은 의미를 가진 대상을 영어와 일본어, 그리고 그 동물의 형태까지 맞춰가며
언어학습효과 및 시각적 인식을 함께 발달시키는 교구입니다.
어린이의 방 마지스 디자인 - 수니앤보 소리쿠션 등
<이탈리아, 한국 등>
- 어린이의 방, 어린이가 꿈꾸는 공간, 아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배려한 디자인 작품과 결과물이
아이들의 감성과 학습력을 키우는 하나의 공간을 형성하게 됩니다.
류빈 -퐁퐁
<한국>
- 중력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무중력의 즐거움과 기하학적 착시현상을 퐁퐁을 통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제작된 놀이기구입니다.
거울의 방
- 사방이 거울로 구성되어 다각도의 반사효과를 체험하는 방입니다.
색 맡는 강아지
- 개의 코에 물체를 갖다 대면 물체의 색이 코로부터 배속으로 빨려들어갑니다.
- 배 속에서 빛이 섞이며 가산혼합 체험
자이로 스코프
-회전의자에 자이로스코프를 들고 기울이면 기울인 방향을 회전하게 됩니다.
- 자이로스코프 체험
대형성냥
- 성냥으로 문제를 맞추듯이 대형성냥으로 수학 및 여러 학습체험을 합니다.
대형스타토이
- 다각의 조인트를 연결하며 노는 스타토이의 형태를 확대하여 조립쿠션으로 사용합니다.
- 선명하고 다양한 색깔과 부드러운 촉감으로 즐거운 놀이를 유도하는 체험 작품입니다.
2. 디자인 솜씨 존
위시 컴 트루 , 프렌드위드유
<미국>
귀엽고 깜직한 모습을 한 캐릭터의 대형 인플레이트 설치물이 전시장 곳곳에 배치되며 상상과
창의력의 분위기를 더합니다.
몬스터하우스 소규모 디자인 체험마을
<한국>
디자인의 다양한 요소들이 결합된 하우스의 형태의 구조물. 생명이 부여된 하우스들이 모여 하나의
작은 마을을 형성하며 전시장에 생동감을 부여합니다.
찻잔 의자 홀리 파머
<영국>
생활 속의 일상용품인 찻잔을 대형으로 확대하여 의자로 재구성한 디자인 작품. 확대의 축소의
생경한 경험을 통해 일상적 인식에 대한 즐거운 자극을 줍니다.
스위트 케익 비어드 반 스토쿰
<네덜란드>
컵케이크를 대형으로 확대하여 재구성한 디자인 작품. 발랄한 느낌과 컬러와 함께 확 일상적
인식으로부터 벗어나는 즐거운 자극을 줍니다.
Stand Up Collection 돈원필
<한국>
팝업형태의 디자인 가구
스툴의 형태에서 등받이 의자로, 평면테이블에서 책꽂이 테이블로 형태가 변하는 가구세트
페이퍼 아트 - 김도명
<한국>
재활용 소재를 통해 자연의 원리, 생태학적 관점에서 풀어낸 작품.
자연은 늘 숨쉬고 살아서 그 생태를 반복하는 것임을 제시합니다.
3.디자인 마음 존
비아라떼
<이탈리아>
재활용 목재, 공업용 재활용 소재 등으로 만든 가구. 다양한 장소에서 버려지는 재료가
디자인을 통해 단순한 재활용을 넘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낸 디자인입니다.
암펠만
<독일>
독일 통일의 상징적 로고. 각종 교육 사업에 활용되고, 국빈에게 주는 공식선물로도 자리 잡은
암펠만. 교통교육 캠페인에도 투여되어 다각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마분지 의자 - 프로??토 디자인
<아르헨티나>
재활용 카드보드지로 제작한 스툴. 가볍고 조립이 용이. 앉는 부분은 부드러운 고무 재질로
되어있으며, 다양한 색깔을 선택할 수 있으며 최대 90kg의 하중까지 버팁니다.
코쿤 김황
< 한국/런던 >
노숙자를 위한 휴대용 침낭 `번데기(The Cocoon)‘.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휴대형으로
노숙자들에게 개인공간을 제공하는 돔형 접이식 침대입니다.
피기 에너지 램프 - 아리엘 로조
<멕시코>
귀여운 돼지 모양의 에너지 절약 조명이다. CLF 라고 하는 조명을 사용하여 불을 밝히고,
에너지를 저장합니다. 이를 통해 에너지 절약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피푸백
<스위스>
UN의 밀레니엄 공중위생 혁신목표의 달성을 목적으로 제작된 개인용 변기. 땅에 묻어도
안전하며 2-4주 사이에 내용물까지 모두 분해해서 흙을 비옥하게 합니다.
RiVIT 데이비드 스컴파린
<이탈리아>
해변에서 사용하는 소형 충전지 기능을 하는 태양열 패널 매트. 자가발전 에너지의 개념을
현대인의 여가 속에서 실현한 것입니다.
안티바이러스 - 판 함
<네덜란드>
한번 사용된 주사바늘을 위생적으로 안전하게 처리하는 디자인 제품. 사용방법이 용이하며,
단순한 방법으로 영구적으로 기존의 알루미늄 캔에 부착하여 사용합니다.
무라카미체어 - 커스 제이콥스
<미국>
일상적인 행동으로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가구. 흔들의자의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의자에 편안히 앉아 의자에 결합된 등에 불을 밝혀줍니다.
디젝션 몰딩 - 마누엘 쥬뱅
<프랑스>
달팽이 배설물로 만든 패키지 디자인. 달팽이에게 색지를 먹이면 달팽이의 배설물도 같은 색으로
물든다는 사실을 발견했고, 달팽이 배설물의 재활용에 도전했습니다. 디젝션 몰딩은 색색의 달팽이
배설물을 모아 만든 포장 용기입니다.
G-Saver 굿네이버스
<한국>
추운 겨울을 부족한 연료로 지내야하는 몽골지역 주민들을 위해 제작된 축열기. 난방비 절감,
매연발생 감소, 주민의 건강증진 등의 효과 및 기능 입니다.
디자인 세균 퇴치사업 (Design Bugs Out)
<영국> 디자인 카운슬
영국 디자인 카운슬과 보건부는 NHS(병원내감염)은 혁신적인 방법을 구하기 위해 치료전문가와
환자 그리고 최고기술을 가진 의료진 및 디자이너를 고용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쉽고 청결하게 세척 및 사용할 수 있는 병원용 가구 및 기구를 개발하여 병원감염의 위험을
제어하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범죄를 막는 디자인(Design Out Crime)
<영국>디자인 카운슬
2007년 영국 내무부는 ‘범죄를 막는 디자인 & 기술 협회’를 조직하여, 범죄라는 사회적 현안에
디자인의 개입 여지를 모색해왔습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영국 디자인 카운슬과 범죄를 막는 디자인 & 기술협회는
‘디자인 아웃 크라임(Design Out Crime)’이라는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만에 대응하는 도시디자인
<뉴욕>
뉴욕시가 발간한 비만을 예방하는 도시 디자인 지침.
<액티브 디자인 가이드라인 Active Design Guidelines>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비만을 도시와
건축의 관점에서 재점검하고, 이에 대응하는 구체적인 지침과 사례들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Dott07 Schools & Schooling
스쿨 디자인
세상의 주역이 학생들에게 충분한 여유 또는 자율성을 부여하고, 구체적으로는 학교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형태의 지속가능한 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디자인 연구 프로그램.
학교의 지속가능한 변화는 학습 프로그램이나 학습 공간의 개선 뿐만 아니라, 포함하고 있는 건강,
에너지 등 일상생활의 모든 분야와 유기적으로 연결된 발전을 꾀하는 것입니다.
4.미디어 인터렉션 존
게르니카 - 레나 지세크
<미국>
피카소의 게르니카를 3D영상으로 제작한 것이다. 평면회화인 게르니카를 입체적으로 재현하고
거기에 웅장한 음향효과까지 더하여 원작 게르니카의 그림 속 상황이 전달하는 감정과 분위기가
더욱 고조되는 느낌을 줍니다.
대형 말미잘
겉은 축구공이고 안은 광섬유와 전도체로 이루어져있어 전도체에 손을 대면 빛이 나서 말미잘 속을
다니는 니모가 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 체험물. 흰색의 광섬유 사이에 전기가 통하는 철사가 있어서
만질 때 철사를 통해 조명이 켜집니다.
별자리 - 정세용
<한국>
우주에 관한 원형적 지각의 형태를 바탕으로 어릴 시절의 상상이나 동화를 떠올리게 하는 작품.
환상적인 느낌의 별빛 무리를 즐거운 놀이행위로 환기시켜줍니다.
페이스큐브 - 한양대 가상현실 연구팀
<한국>
악기가 되는 블록을 가까이 멀리 하며 연주하는 인터랙션 체험물입니다.
감성로봇 프로젝트 (KAIST 산업디자인학과 PES디자인랩)
거친언어를 하면 얼굴에 멍이드는 <멍로봇>, 자폐아동을 위한 감성로봇 <키퐁>,
낮에는 3세계 아동들의 놀이기구, 밤에는 조명기구로 사용되는 <램피>,
감성의 거리감를 물리적거리로 좁혀 서로 친해질 수 있는 <로봇스툴>,
아이들의 상상력과 언어순화와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는 감성로봇 Zone
벡터파크
관람객이 직접 실행 및 조작할 수 있는 플래시 애니메이션. 사람의 신체 혹은 기하학적 패턴,
환상속 생명체들이 등장하는 이 프로그램의 각 단계마다 숨겨진 수수께끼를 풀게하며 끊임없는
호기심을 유발한다. 최근 유행하는 아이폰의 어플리케이션을 연상하게 하는 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