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VERNE NO CAM RIGGING GUIDE.PDF
(severne = northern, Slovenian 쎄베른, 쎄번)
1. 마스트 장착
슬리브 절반정도 마스트 밀어넣음
밀어넣은 마스트 중간 부분에서 세일 윗부분을 잡아당김(슬리브 쭉쭉 아래로 끌어내림)
마스트 넣을 때 세일을 조금씩 밑으로 끌어내리지 않고 억지로 밀어 넣으면,
마스트가 세일 앞쪽 커브를 슬리브 앞쪽 공간 설계와 다르게 빡빡하게 만들어 세일 망가지게 됨. 보증xx
헤드스트랩 있는 경우 마스트 길이에 맞춰서 조정
ex) 460 마스트, 세일 러프Luff(마스트 쪽 세일 라인) 441 인 경우 헤드 스트랩을 19cm 로 조정
460cm = 441cm(세일 길이. 러프) + 19cm(스트랩. 조정가능. 보통 참조용 흰 선 등이 그어져 있음)
(**몇 년 지나거나 많이 사용한 세일은 길이 방향으로 늘어난다. 익스텐션을 한 칸 2cm에서 두 칸 4cm올려서 사용)
2. 다운홀
(마스트)익스텐션을 세일 아래쪽 장착, 마스트 세일 도르래 방향 일치 확인
(죽을 힘을 다해ㅡㅡ) 다운홀을 충분히 당김(세일 제원. 스펙이 정확하고 신품이라면 세일 도르래, 마스트 도르래가 맞붙게 된다. 스펙이 정확하지 않고 오래된 세일이라도 맞붙을 때까지 당긴다ㅋㅋ)
(**파손 붐을 컷팅해서 재활용하거나 수입기구를 사용하거나 자작하거나 하네스 후크에 걸어 당기면 된다. 개인적으로 하네스 후크가 컷팅 붐보다 잘 당겨진다. 하지만 보통 슈트 갈아입기 전이므로 컷팅 붐을 이용하게됨)
충분히 당기고 나면 대충 그림처럼 됨. 7.0 위로는 도르래가 보통 4개, 그 밑으로는 3개 정도임.
3. 아웃홀
세일에 적힌대로 붐길이 세팅
약풍에서 1~2cm 줄이거나(세일이 펄럭해져서 바람을 더 받음?), 강풍에서 1~2cm 증가((세일이 팽팽해져서 바람을 덜 받음?)시킬 수 있다.
마스트 쪽 클램프로 고정
(**나는 아웃홀 살짝 걸어두고 마스트쪽 붐 위치 조정한 뒤에 클램프 고정하고 다시 아웃홀 조여왔는데, 설명서대로 해봐야겠음)
아웃홀 조이고 적당히 꽉 잡아당김(세일 엔드가 붐 엔드와 닿을 정도면 굿이지만 좀 간격이 있어도 됨)
(**세일 텐션 정도는 보통 손바닥으로 살짝 눌러서 붐 터치할 정도. 리깅Rigging 시 세일이 붐에 닿는 걸 두려워하지 마라 = 너무 안 조여도 됨. '아웃홀 필사적으로 당기지 마라'를 강력하게 권고하는 글이 있었음)
눈구멍이 두개인 세일이 있는데(요샌 거의 두 개),
윗 눈 = 리치Leech(세일 바깥쪽 라인)를 타이트하게 = 파워 + manoeuverability기동성
아랫 눈 = 리치(세일 바깥쪽 라인)을 탄력있게 = control제어성
(Q: 윈드서핑에서 manoeuverability 와 control의 차이는?
기동성은 슬라럼, 프리레이스같은 직진성이 높아진다는거고, 컨트롤은 프리스타일, 웨이브같은 무브먼트가 좋아진다는건가?
또는 기동성 = 웨이브보드처럼 (전체)동작성이 좋아지고, 컨트롤 = 보드, 세일 컨트롤이 좋아진다는거?
전자는 슬라럼, 후자는 웨이브에 가까움? 강풍일 때 아랫 눈에 끼우면 어떤 컨트롤이 더 좋아질 수 있는거임?
아랫 눈을 사용하면 위로 흘러내는 바람 양이 많아서?)
4. 테두리 체크
리치Leech(세일 바깥쪽 라인)이 적당히 휘도록 펄럭이도록 다운홀 조정, 다운홀을 (극단적으로)끝까지 당겼어도 최소한 세일 맨 위의 창(윈도우)는 느슨하게 펄럭거릴 수 있는 상태여야 함.
노스세일에서 퍼온 이미지
두 개의 큰 윈도우가 느슨하게 늘어져 있고 이래야 바람을 받을 때 잘 펄럭거리게twist 된다
(세일 상단에서 트위스트가 필요한 이유는 공기역학적aerodynamic으로 거스트gust(돌풍), 강풍 상황에서 풍압감소de-power, 세일 상단이 매끈하게 평평한데서 오는 속도저하stalling 방지. 세일 최상단에서 max. 트위스트 = 굿 세팅)
(일반적으로) 리치(세일 바깥 쪽 라인)은 위쪽 큰 윈도우 두 장이 그림처럼 느슨해야만!! 한다.
배튼기준 수직으로 주름이 생기면 배튼 텐션 조정이 필요
배튼키를 오른쪽(clockwise 시계똑똑ㅋ)으로 돌리면 배튼이 타이트해짐
주름이 딱 사라질 정도만 딱 돌리면 된다. 더 돌리면 세일 파손
배튼키는 세일백 안에 있음
(**오버텐션 점검을 위해서는 주름이 생길 정도로 왼쪽으로 적당히 돌렸다가 주름이 사라지는 지점까지 오른쪽으로 돌리면 됨?)
5. 해장Derigging(<->범장Rigging)
아웃홀 풀고 붐 분리, 다운홀 풀고 마스트 분리
탑이 첫번째 배튼과 평행하도록 돌돌 말음
고무줄탭을 버튼에 결착, 백에 넣을 때 편함
세일은 두꺼운 부분이 아래쪽으로 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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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severnesails.com/freeride-sails/severne-ncx-0
ncx = 노캠, 프리라이드freeride용 세일
(slalom, freerace, freeride, freemove, freestyle, wave (전자로 갈수록 스피드 위주, 후자로 갈수록 무브먼트 위주)
(1~2년차 beginner 는 race, slalom 붙은건 다 피해다니는게 좋음. progressive 또는 freeride 거쳐서 slalom이 적당한듯)
올해 송정에서 타다 리깅 중요성을 다시 깨닫고 쎄번세일 매뉴얼보다가 정리차원에서 올려봅니다(근데 실행, 적용, 응용을 해야지ㅋㅋ 토킹온리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