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브리엘 입니다.
해양수상레저관련 조종면허 및 관련 면장 취득을 위해서 6개월의 시간을 투자하게 되었네요.
처음에는 보트나 수상오토바이가 타고싶어서 시작한것이, 크루즈요트 -> 크루즈세일링요트로.
국내 내수면만 생각했다가 대항해를 꿈꾸게 되고,
자꾸 눈이 높아지니간 필요한 자격증이 늘게 되어서, 총 6개월에 걸쳐 모든 자격증 및 면장을 취득하게 되었네요.
축하해 주세요.^0^
취득의 동기는,
보트나 수상오토바이를 몰아 보고 싶다 생각이 들면서 자꾸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바로 취득한 일반조종1급.
처음에는 작은 보트나 수상오토바이에 관심을 가졌는데, 사람의 눈은 자꾸 높아만 지네요.
크루즈 파워요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현실성을 고려해서
(한강->부산까지 크루즈파워요트로 기름값이 300만원정도 들고, 어느정도 마음에 드는 크루즈 파워요트는 10억~20억이 훌쩍 넘어 버리네요.)
크루즈 세일링요트(범선)로 관심을 돌렸습니다.
추가로 취득하게된 요트면허.
보통 크루즈파워요트, 크루즈세일링요트가 5톤이 넘기에 "레저한정용 해기사 면장(25톤까지)" 신청.
(조종,요트 자격증은 5톤미만 레저용으로 등록된것만 가능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적용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레저한정용 왠지 좀 걸리네요. 해기사 필기시험에 응시했습니다.
조종,요트면허자격증이 승선경력2년을 대체해 주기에 필기만 합격하고, 선원건강검진에서 "승선가" 판정 받으면,
소형선박조종사 해기사 면장 취득.
인제 모든게 됐구나 생각했는데, 통신사 자격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ㅜ ㅜ
바다에서는 통신장비를 사용하기에 배에 통신장비가 달려 있다고 무조건 사용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이건 쉬웠네요. 5시간(?) 교육만 들으면 바로 발급해 줍니다.^^
혹시나 트레일러로 옮길일이 있지 않을까 싶어서 트레일러면허 시험에 도전해 봤습니다.
학원에 찾아가서 연수 등록할려고 했는데, 자격이 안된다고 합니다.
2종오토면허는 안된다고 합니다.ㅡㅡ;
바로 강남면허시험장에 가서 1종보통면허 그냥 시험 봤습니다.
실기만 합격하면 된다고 해서 봤는데, 턱걸이 했습니다.ㅎㅎ
합격하고 나서 알아보니간 요트는 트레일러로 옮기기 거의 불가하다고 하여서 트레일러면허는 패스~!
인제 정말 됐겠지 생각했는데, 청천벽력과 같은 소식. 외국에서 입항할려면 통신을 해야 되는데, 국제 선박법(GMDSS)에 의해
4급 통신사(ROC)혹은 3급 통신사(GOC) 면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레저용은 국제 항해시에도 제한이 없으나, 훗날 국제 항해시 필요한 자격이라 생각이 들어 취득 하게 되었습니다.)
에고 취득하면 되겠지 했는데, 부산에서만 시험을 보기 때문에 왔다갔다 하느라 엄청 힘들었네요. ㅜ ㅜ
3급해기사 통신사면장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한국해양연수원 5일 GOC교육수료증 + 3급통신사 면접시험 합격 + 전파전자기능사 필기,실기시험 합격 + 선원건강검진합격
위의 5개를 모두 합격 해야 통신사 면장이 발급 됩니다. 면장하나를 받기위해서 너무 취득해야 될게 많네요. ㅜ ㅜ
근데 이 모든게 부산에서만 된다고 하고, 국가검정시험이기에 매주 있는것도 아니고, 한개 시험보고 기다리고, 낙방하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또 가야되는 압박감. ㅜ ㅜ
나중에 되면 시간이 더 없겠지 생각하고, 휴무를 이용해 해양연수원교육 5일수료후, 날짜를 맞춰서 다음날 바로 면접시험을 봤습니다.
교육수료증서^^
연수후 바로 다음날 면접시험 응시!
첫번째 질문 답변못해서 그다음부터 계속 긴장되서 버벅버벅 다행히 오랄테스트의 장점 두리둥실 아는거 답했는데 나와서 책보니간 어느정도 맞더군요.
잠시 짬 시간을 이용해서 해상무선통신사도 도전해 봤습니다.
해상무선통신사 시험은 해양연수원에서 ROC혹은 GOC 교육을 받고, 법규필기시험만 합격하면 자격증 발급이 됩니다
필기시험 응시.
처음에 떨어진줄 알았는데, 시험유형선택에서 마킹 오류였다고, 다시 합격 통보 받게 되었네요.ㅎㅎ
해상무선통신사 자격증 취득~!
ROC까지 도전할려고 했는데 ROC 면접 또 봐야 된다고 해서 어짜피 GOC가 상급이기에 패스~!
올레! 합격 문자가 왔습니다.^^
인제 2개는 성공 했고, 전파전자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또 부산으로. ㅜ ㅜ
전파전자기능사는 필기+실기 합격하면 주어지는 국가기술자격증 입니다.
필기 턱걸이로 합격.ㅎㅎ
실기시험은 위성을 통해서 전문을 송신하는 텔렉스전송 시험, 수화송신시험이 있습니다.
수화송신은 영어를 읽고, 각 단어의 알파벳을 "알파 브라보 찰리 델타"... 이런식으로 2분40초(?)안에
시험내용을 모두 말해야 됩니다.
필기, 실기 합격^0^
마지막으로 선원건강진단서 첨부
보통 불합격 하는 사람은 뱃사람들이라서 술을 많이 먹어서 그런가, 보통 간수치 때문에 불합격 한다고 합니다.
그디어 절 그렇게 고생시켰던 3급통신사(GOC)면장이 우편으로 왔습니다.^^
앞면은 해기사 운항사 면허증이랑 같습니다. A4사이즈.
뒷면, 면허의 종류. 3급 전자급 통신사.^^
정말 힘들게 취득 했네요. 그나마 다행인것이 전파통신자격증이 없어졌기에 (모스부호) 이것까지 또 봐야 했다면 에고. ㅜ ㅜ
고생 많이 했는데 축하해 주세요. 모두 운좋게 한번에 합격 했습니다.^0^
아직도 한가지가 남았네요. 디젤기관. ㅜ ㅜ 자동차 학원가서 2개월 다니면 어느정도 된다고 하니간 조만간 도전해 봐야 겠네요.
인제 돈만 많이 벌면 되겠네요.
도전할수 있기에 행복 합니다.^0^
첫댓글 축하합니다.
그동안 한강으로 인천, 부산으로 다니면서 고생하신 보람이 있네요.
소득 3만$ 시대에는 수상레저를 즐긴다니
우리는 앞서가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죠^^*...
멋진 가브리엘! 따뜻해지면 세일링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따뜻해 지면 좋은 자리 많이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오~ 저도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경험담이나 자료 많이 공유해 주세요.
저도 부탁드려요.. ^^; 근데 가브리엘님 낯이 익은뎅.. 어디서 봤을까?
저도 항해사랑 통신분야 자격증은
"보트랑 요트, 소형선박, 제한무선통신사, 아마추어무선기사3급 전신, 통신시시기능사,정보기기운용기능사" 까지 취득했구요.
지금 GOC랑 해기면장 필기시험 준비중 (내항상선 5급, 외항상선 3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