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시 조치(간이수전설비를 대상으로...)
아파트 시설관리는 속칭 “전기 잘 주고 물 잘 주면 90% 성공”이라고 하지요.
기본이요 필수라는 뜻이겠지요.
그 중에서 전기관리는 정전관리가 90%라는 것이 저의 견해입니다.
저희 아파트 수변전설비(간이수전설비)를 대상으로 정전시 대응요령을 간략하게 정리해 봅니다.
혹시 다른 대안이나 이견이 있으시면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간이수전설비 개략적인 계통은...(진상 콘덴서 생략)
ASS → PF → MOF → PF → TR1. → ACB → MCCB → 각 세대
↓ ↓→ PF → TR2. → ACB → ATS → MCCB → 각 공용&동력
LA SA
◐정전유형구분 요령(신속성...)
☞ MOF 2차측 한전계량기용 저압단자 LED 램프 점등여부 확인
- 램프가 모두 소등되어 있다면 한전정전이고 일부가 소등되어 있다면 사고정전으로 간주.
(예외: 수용가내 사고로 ASS가 동작하였다면 램프가 전부 소등되므로 사고정전임)
- 변전실내 사고라면 냄새가 다르고 대개 연기가 자욱할 것이므로 본능적으로 인지될 것 임.(우리는 변전실 출입구에 방독면을 비치했어요~^^;;)
◐정전 유형별 대응(한전정전시 or 사고정전시)
Key point
①발전기는 정상적으로 가동되는가?
②ATS는 정상적으로 절체되는가?
③동력(승강기,펌프등...)은 정상적으로 운행되고 있는가?
◆ 한전정전시(책임분기점 1차측 문제에 의한 정전)
1. 발전기 정상 가동 확인
- 발전기판넬 계기판의 전압계(380V),전류계,주파수계(60HZ)등의 정상 확인
- 발전기 차단기(ACB) 정상투입 확인
2. ATS 정상 절체 확인
- ATS판넬의 발전기측 램프 점등확인 및 발전기판넬의 전류계로 확인
3. 승강기 정상운행 확인
- 경비실등을 통하여 정상운행 및 갇힘사고 여부 확인
(사전에 승강기관리업체에 정전을 통보하여 Stand by하면 좋겠죠?!)
4. 기관실, 정화조등 정상가동 확인
5. 한전에 연락하여 사고경위 확인
※발전기 & ATS 미작동시 조치
◎ 발전기
평상시 시험운전시 밧데리 상태, 냉각수sys 상태, 오일압력 이상유무등...을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상기 사항이 문제가 없을 때는 발전기측 정전인식sys 장애발생이 원인으로 추정되므로 수동 운전합니다.(발전기 자체문제는 별개로 합니다.)
#.수동운전요령
수동.자동운전 선택스위치 수동으로 전환 → 스타트 버튼 누름(약 2초정도...) → 발전기반 계기 정상지시치 확인(380v, 60hz등...)후 → 발전기반 ACB투입 → ATS절체 확인
◎ ATS
ATS는 한전우선회로로 구성되어 한전전원이 살아 있다면 발전기전원공급여부와 상관없이 무조건 한전으로 붙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한전전원은 죽어 있고 발전기전원이 공급되는데도 ATS가 정상적으로 발전기측으로 절체되지 않았다면 ATS제어회로 장애발생으로 추정하고 수동 조작합니다.
#.수동절체요령1.
ATS반 수동.자동선택 스위치 수동으로 전환 → 절체 스위치(누름 또는 레버식)발전기측으로 절체 → 어? 절체가 안되네?! ------- ☞수동절체요령2.로~
#.수동절체요령2.
안전을 위해서 공용&동력 MCCB(ACB가 아니고)OFF → ATS반 수동.자동선택 스위치 수동으로 전환 → ATS판넬문을 열고 → ATS회로 릴레이(총4개: 27번 타이머&접점 +84번 타이머& 접점)전원공급용 스위치(대개NFB) OFF → ATS봉레버를 비상측으로 수동절체 → 공용&동력 MCCB(ACB아님)를 차례로 ON → 발전기반 전류계 확인(전류계가 올라가면 정상연결되었다는 의미임)
◆ 사고정전시(수용가측 문제에 의한 정전: 대개 변전실내 사고)
☞ 사고라고 판단되면...즉시
1. ACB OFF → ASS OFF 순서대로 차단기를 트립시킨다.
(ASS는 무부하절체용이므로 맨 나중에 무부하상태에서 트립시켜야 하며 복전시에도 맨 처음 무부하상태에서 투입하여야 함.)
2. 사고원인을 확인한다.
(공용&동력측ACB 2차측이 원인이라면 발전기가동도 중지시킨다.)
3. 사고원인별 사후대책을 수립한다.
(파워휴즈는 항상 예비품을 set로 상비해야 한다.)
ACB 2차측 사고가 아니라면...(공용ACB2차측 사고라면 발전기전원 공급시 위험)
다음은 한전정전시 대응요령과 같다.
1. 발전기 정상 가동 확인
- 발전기판넬 게기판의 전압계(380V),전류계,주파수계(60HZ)등의 정상 확인
- 발전기 차단기(ACB) 정상투입 확인
2. ATS 정상 절체 확인
- ATS판넬의 발전기측 램프 점등확인 및 발전기판넬의 전류계로 확인
3. 승강기 정상운행 확인
- 경비실등을 통하여 정상운행 및 갇힘사고 여부 확인
(사전에 승강기관리업체에 정전을 통보하여 Stand by하면 좋겠죠?!)
4. 기관실, 정화조등 정상가동 확인
5. 확인된 사고원인에 따라 조치한다.
◐복전(또는 복구)시 조치
1. 한전전원이 복전되면 ATS는 자동으로 한전측으로 절체되고 수분후에 발전기는 자동으로 정지한다.
2. 각 차단기 정상 투입상태를 확인한다.
- 사고등으로 인하여 차단기를 트립시킨 상태에서는 1차측부터 차례대로 투입.
(ASS → ACB → ATS → MCCB)
☞ ASS수동절체 방법(자동용 전원밧데리 이상시)
- 수동크랭크를 수동레버에 삽입후 시계방향으로 10여회 돌리면 “쿵”하면서 투입됨.
- 트립시에도 시계방향으로 수회 돌리면 “쿵”하면서 트립됨.
3. 승강기 & 기관실, 정화조 정상가동을 확인한다.
4. 수전설비 & 발전기sys 각 부 상태를 육안으로 이상여부를 세심히 확인한다.
5. 상세히 일지기록한다.
※평상시 시뮬레이션의 중요성
실제 정전 발생시 문의 전화(또는 인터폰),발전기 돌아가는 소리...등등으로 머릿속 기억은 별 도움이 되지 않고 평소 시뮬레이션으로 몸에 입력해 놓는 것이 댓길입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