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정부출연기관에서 일해서 그런지 정권이 바뀔 때마다 내거는 구호부터 살피는 버릇이 있다. 정책연구자의 본능이다. 독재정부든, 문민정부든, 국민의 정부든, 참여정부든 관계없이 정치적 슬로건은 국정지표와 정책변화를 예고하는 풍향계이다. 필자의 기억에 남는 구호만도 ‘근대화’, ‘세계화’, ‘지식’, ‘혁신’, ‘균형’ 등 꽤 된다. ‘교육개혁심의회’, ‘중앙교육심의회’, ‘교육개혁위원회’, ‘새교육공동체위원회’,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 ‘교육혁신위원회’의 문패는 정권의 부침사를 말해준다.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강조하는 만큼 정치에 가까운 게 교육이라는 것이 아이러니다. 벌써 ‘균형’과 ‘혁신’이란 말 대신에 ‘창조’와 ‘실용’이 뜨고 있다. 교육에서는 ‘자율’과 ‘경쟁’의 바람이 분다.
인수위 워크숍 관련 보도에 따르면, 대한민국이 추구해야 할 국가비전은 ‘선진화를 통한 세계 일류 국가’라고 규정. 대한민국의 역사를 ‘발전의 역사’로 긍정 평가하고 건국화, 산업화, 민주화를 승화시킨 새로운 발전모델을 지향하기로 했단다. 국정철학을 ‘화합적 자유주의(Harmonious Liberalism)’로 설정하고 행동규범은 ‘창조적 실용주의(Creative Pragmatism)’를 지향키로 했다고 한다. 창조적 실용주의라는 새 정부의 행동규범은 “아이디어는 창조적으로, 실행방법은 현실적이고 실용적으로…”에서 나왔다고 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5대 국정 지표는 △알뜰하고 유능한 정부 △ 활기차고 열린 시장 △ 능동적 복지와 고신뢰 사회 △인재대국을 지향하는 평생학습국가 △글로벌 코리아의 실현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필자의 관심을 끄는 단어는 실용주의가 아닌 ‘창조’이다. 얼마 전 폐막된 다보스 포럼에서 빌게이츠는 배려와 인간의 얼굴을 한 ‘창조적 자본주의’를 주창, 신문의 기사를 장식했다. 빌게이츠를 운운하지 않더라도 오늘날에는 ‘지식’이란 말보다 ‘창조’란 말이 우선한다. 오늘날 사회를 견인하는 키워드는 ‘창조성’이다. ‘창조사회’, ‘창조적 경제’, ‘창조적 자본’ 등 지식 대신에 창조로 시작하는 말이 유행이다. 2007년도는 삼성의 ‘창조경영’이 화두였다. 최근 두바이의 성공사례에서도 창조는 성공을 위한 핵심적인 키워드로 대두된다. 지금은 지식과 혁신을 넘어 창조의 시대로 가고 있다. 실용주의 앞에 있는 ‘창조적’이란 말은 그냥 수식어가 아니라 경제 패러다임 변환을 말한다. 실체가 있는 말이다.
오늘날 전 세계의 ‘창조적 경제’ 논의를 이끌고 있는 리처드 플로리다에 따르면 이미 미국 산업에서 1, 2차 산업인 농업과 제조업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은 1920년 이후 급속히 감소하여, 농업의 경우는 10%에, 제조업의 경우 20%대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창조적 경제의 도래와 함께 산업을 이끌어가는 핵심 인력은 과학자, 엔지니어, 아키텍트, 디자이너, 교육자, 예술가, 음악가 등과 같은 창조적 산업에 종사하는 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 전체 산업 인력의 26%가 제조업, 40%가 서비스업, 30%가 창조적 산업에 재직하고 있지만, 44%의 서비스업 재직자가 전체 경제적 수익의 30%를 창출하는 반면, 30%에 불과한 창조적 산업 재직자가 무려 전체 수익의 절반에 육박하는 47%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이들이 바로 창조적 계급이다. 오늘날 교육의 역할은 창조적 계급을 육성하고 빨아들이는 자석효과를 발휘하는 것이다. 플로리다의 창조성에 대한 관점은 경제성장의 3T란 단순한 공식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3T란 기술(Technology), 인재(Talent), 관용(Tolerance)을 말한다. 3T가 도시와 국가 경쟁력을 좌우한다. 플로리다의 핵심 메시지‘ 인간의 창조성’은 경제 성장의 궁극적 원천이며, 모든 개인은 창조적이며, 그러한 창조성을 완전히 개발,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관용적이어야 하며, 다양해야 하며, 포용적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인재가 가는 곳에 혁신, 창조성, 경제성장이 뒤따른다. 그런데 그런 인재를 끌어들이려면 그 지역에는 관용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세 가지를 다 갖춘 조직이 바로 대학이다. 그러므로 대학은 인재, 관용, 기술의 집적지이기도 하지만 이를 빨아들이는 자석과 같다. 창조성은 인간만이 갖고 있는 본질적 요소다. 교육의 본업정신도 바로 인간만이 갖고 있는 창조성이 발현되도록 돕는 것이다.
글을 마무리하면서, 언제부터 우리가 교육의 시장 모델에 관대하고, 친화적인 교육자들이 되었나 의아심이 든다. 공교육의 당초 이념은 신분과 지위에 관계없이 시민으로서의 공통된 자질을 길러주는 공통학교에 있다. 수월성에 앞서 ‘위대한 평등화 장치’로서의 역할을 하는 데 있었다. 초·중등교육 만큼은 국가가 책임지고 하는 것이다. 그래서 타고난 창조성을 꽃 피우게 하는 것이다. 교육에 있어서는 실용성에 앞서 창조성이 우선한다. 인재대국을 지향하는 평생학습국가 건설이란 천릿길도 오늘날 초·중등 공교육의 정신에 충실하는 첫 걸음을 잘 떼는 데 있다. 다이내믹 코리아 대신에 글로벌 코리아를 주창하는 이명박 정부에서는 인수위 때부터 영어교육에 몰입하고 있다. 영어 공교육 원년에 앞서 창조교육 원년으로 삼았으면 한다. 그것이 교육의 본질이다. 플로리다의 창조경제론에는 이런 말이 나온다. 대운하, 맘모스 스타디움, 고속철도 및 고속도로 등 대형공사에 앞서 교육과 문화 예술 등의 창조적 인프라에 충실하라고 권고한다. 왜냐하면 현재는 창조경제시대이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시장에 기초한 ‘창조적 실용주의 교육’과 춤을 추기가 주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