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기타의 전령사'이자 '건전가요부르기'의 선구자 전석환
전국 放放曲曲, 통기타의 건전한 울림으로...
'아름다운 노래 정든 그 노래가 우리 마을에 메아리쳐 오면….' 60∼70년대 라디오 전파의 잡음 속에 들려오던 그리운 노래들 중 하나인 '정든 그 노래'다.
이 노래들에 대한 기억과 더불어 60년대 말, 달달 꿰고 다니던 '국민교육헌장'만큼이나 아직도 선명하게 각인되어 있는 단어가 하나 있다. 바로 전석환.
'싱어롱 Y'를 통해 '건전가요 부르기'의 선구자적 역할을 하던 그에 의해 전국적으로 번졌던 다함께 노래부르기 운동. 특히 스포츠머리에 기타 하나 달랑 메고 노래를 지도하던 그의 캐릭터는 매우 인상적이었다.
능란한 화술과 시원시원한 리더십으로 공개방송 '다함께 노래하자' '노래의 메아리' '삼천만의 합창' '백만인의 노래'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전국 방방곡곡 직장과 학교를 찾아다니며 노래를 전파했다.
그는 70년 9월, 한 인터뷰에서, "그동안 2500회의 노래 부르기 지도를 했으며 한 해 동안 만나는 사람이 무려 16만명, 그리고 가지고 있는 레퍼토리는 3000여곡 정도 된다."고 했으니 그의 왕성한 활동과 함께 전국적으로 벌어진 '다함께 노래 부르기' 열풍은 실로 대단한 것이었다.
당시에는 유행가 일부를 '소리의 공해'라 치부하기도 했고 때문에 건전가요 보급은 일종의 국가적 시책이기도 했다.
"하루 여덟 시간,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곤 나머지 시간을 모두 노래와 함께 살았다."고 당시를 회고하는 전석환씨는 1934년 황해도의 섬, 용매도에서 태어났다.
음악에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 것은 인천고 2학년 시절인 54년, 인천 창영교회 성가대를 지도하며 성가대원들로 중창단(멜로디 김익진, 베이스 오재섭, 테너 고일록)을 결성해 활동하면서부터. 이어 57년 HLKX(인천기독교방송국)에 특별출연하면서 찬송가를 기타반주에 맞춰 부르는 파격적인 시도를 한다. 이 행동은 당시 경건하게만 여겨지던 교회음악에 대한 정서로 인해 찬반논쟁까지 불러일으켰을 정도로 파장을 몰고 왔다.
파격적인 시도만큼이나 음악을 바라보는 눈도 깨어 있던 그는 연세대 종교음악과에 입학한 후인 58년 조선호텔 '미군장교클럽'에서 전자 오르간을 연주하며 본격적인 음악활동을 시작한다. 이때의 레퍼토리들이 그가 후에 전개하는 노래 부르기 운동의 밑바탕이 되어주었다.
'캠프송' '포크송'의 못자리, '싱어롱 Y'
60년대 초, 전석환씨는 학교 선배이기도 한 당시 YMCA 청년부 김창열 간사와 함께 '싱어롱 Y' 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한다.
"당시는 4·19와 5·16으로 이어지는 매우 혼란했던 시기로 연일 데모와 함께 휴강이 잦았기 때문에 대학생들은 대부분 갈 곳이 없어 음악감상실 등으로 몰려들었습니다. 이때 둘은 의기투합해 '돌체' '르네상스' '뉴월드' 등 음악감상실을 돌며 '싱어롱 Y'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미국의 '싱어롱 미치(밀러)'라는 프로그램 명에서 힌트를 얻은 이 이름의 Y는 'Young'과 'Youth' 그리고 'YMCA' 등의 의미를 함께 포괄한 단어입니다."
이런 행사를 통해 그동안 부르기 쉽지 않았던 외국곡이나 민요 등을 발굴, 채보해 보급했는데 대표적인 곡들이 '작별(Auld Lang Syne)' 석별의 정(Little Bitty Tear Letmedown)' '사모하는 마음(I Do Adore Her)' '그리운 고향(Sloop John B)', 그리고 전래민요인 '군밤타령'이나 '밥타령' '꼬불꼬불' 같은 노래들이다.
현재 악보집을 살펴보면 전석환씨가 채보, 개사한 대부분의 노래들은 특정 가수 표기가 없다. 주로 합창을 통해 불려져 전파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도 역시 많은 가수들과 함께 활동을 전개했는데 그 중 하나가 남성4중창단 쟈니브라더스. 당시 예그린합창단 출신들로 구성된 이 남성4중창단의 첫 멤버는 김산현(김준), 양영일, 장호성, 진성만. 이 중 장호성씨가 멤버에서 빠지자 전석환씨가 긴급 합세해 62년 서울운동장(현 동대문운동장)에서 개최된 MBC 주최 '5·16혁명 1주년 기념 중창 콩쿠르'에 출전, 대상을 수상한다. '쟈니'는 전석환의 미8군 무대에서의 애칭, 'John+ny'에서 딴 이름.
“이 무대에서 내가 직접 통기타를 치며 함께 하모니를 맞춘 노래가 '냉면'과 '맹꽁이와 삽살개' 그리고 '쟈니를 환영하라(When Johnny Marching Home)'였는데 이 노래들 역시 그 무렵 내가 악보를 만들어 보급하던 노래들 중 하나였습니다. 그때까지 소규모의 '싱어롱 Y'를 통해서만 불려지던 노래가 대형무대에서, 그것도 통기타 반주만으로 일반 대중들에게 선보인 최초의 장면일 것입니다."
이렇게 선보인 통기타 음악은 계속해서 하이테너 박상규(연세대 국어국문학과), 멜로디 남승우(경희대 경영학과), 베이스 김경수(고려대 사학과)로 구성된 '코코넛 트리오', 그리고 이화여대생들로 구성된 '사인트리오(리더 이인순)' 등 대학생 보컬팀들이 속속 등장하기 시작했고 YMCA가 본격적으로 '싱어롱 Y'라는 프로그램을 정기행사로 끌어들이면서 통기타 붐은 젊은이들 사이에 빠른 속도로 퍼져나갔다.
'전석환의 싱어롱 Y'는 이렇듯 우리나라에서의 캠프송, 레크리에이션송 문화로 깊이 자리 잡으며 포크송, 즉 통기타 노래 붐으로 점차 확산되어 갔다.
'밝은 노래가 세상을 바꾼다'
'노래의 메아리가 전국 방방곡곡 울려 퍼질 때까지' '온 국민이 하나 되어 노래할 때까지'라는 캐치 프레이즈를 내걸고 건전가요 보급에 앞장선 전석환씨는 생활 속 '노래운동 실천가'였다.
'포크송'과 '캠프송'의 못자리 역할을 맡았던 '싱어롱 Y'를 매주 토요일 정기행사로 끌어들인 YMCA 측은 거리에 임시 포스터를 붙여 알림판으로 활용했다. 이렇게 해서 첫날 모인 인원은 모두 13명. 이 중 초청한 아마추어 가수 남성3인조 '코코넛 트리오'를 빼면 실제 참가인원은 불과 10명 뿐. 그러나 회가 거듭될수록 젊은이들이 몰려들어 한달 뒤에는 200여명이 집결, 대성황을 이룬다.
이때 전씨는 개인적으로 통기타와 전자오르간을 직접 가져와 반주를 맡았다. 이 행사가 연일 화제를 모으자 당시 YMCA의 미국인 총무 베이커는 현장 사진을 세계본부에 보내 세계 YMCA 포스터에 사용되기도 했다.
젊은이들 위주로 진행된 이 노래 부르기 대열에 합류한 초창기 가수들을 보면 남성 4중창단 쟈니브라더즈를 비롯해 '별넷'의 전신인 '넷소리'. 또한 '코코넛 트리오', 여성 3인조 '탑 트리오' 그리고 파주의 고아원생들로 구성된 '무궁화소녀합창단' 등이다. 이를테면 남녀 중창단들이 주축이 되어 행사를 이끌었다.
"우리 한민족이 천년 전 삼국시대 때부터 즐겨 불렀던 노래들을 보면 서로 '멕이고 받고(주고 받고)', 후렴을 다같이 부르는 '론도(Rondo)' 형식이 많았습니다. '밀양아리랑'이나 '뱃노래', '군밤타령' 그리고 구한말 창가인 '꼬불꼬불' 등이 바로 상대와 호흡을 주고받음으로써 같은 효과를 반복하는 사이 어느새 모두가 합쳐집니다."
전씨가 추구하는 음악은 여러 목소리가 함께 어울려야 제 맛이 난다. 아울러 '통기타 1세대'이자 '전령사'인 전씨의 노래들은 밝고 힘차다.
외국 팝이나 전래민요를 발굴·채보해 보급하는 것 외에 직접 작곡을 해 노래를 전파시킨 것들 역시 밝고 건강하다. 공개방송 '삼천만의 합창'의 시그널 음악으로 사용된 '정든 그 노래'와 70년대 새마을 운동의 대명사격으로 불려진 노래 '좋아졌네'들이 그렇다.
전씨는 69년 3월 대한노래부르기중앙회를 발족시켰고 71년에는 (사)대한노래중앙회, 그리고 '새마을 노래협의회'라는 모임체를 조직해 전국 행사와 해외활동까지 겸했다.
그는 이러한 공개방송 활동 외에도 새마을 연수원의 교육이나 국방대학원에서 노래 지도와 강의를 18년간 꾸준히 해왔다. 때문에 주위에서는 그를 가리켜 김동길 교수와 더불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강단에 선 인물로 꼽는다.
'부르는 노래에 따라 생활이 바뀐다'는 이론을 강조, '음악요법'이라는 용어를 우리나라에서 처음 사용한 인물이기도 하다. 항상 언제 어디서든 늘 밝고 건강한 노래만을 부르기를 강조했고 그 스스로도 항상 긍정적이고 밝은 멜로디와 가사만을 고집했다. 노랫말 역시 1절에서는 이별을 하고 떠날지라도 2, 3절에서는 반드시 돌아오는 것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로 인해 그의 열변은 한편으로는 과격하게 비춰지기도 했고 또 저속가요와 건전가요의 비교론이 너무 극단적인 면도 없지 않아 때로 반론에 부딪히기도 했다. 그의 이러한 노래철학은 지금까지도 변함이 없다.
'아침이슬'의 경우 '태양은 묘지 위에'가 아니라 '대지 위에'였다면 희망의 노래가 되었을 것이고, 아울러 '나를 버리고 가시는 님은 십리도 못가서 발병난다'를 '나를 데리고 가시는 님은 십리만 걸어도 행복해요'라고 개사해 불렀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주장을 서슴없이 펼친다.
'밝은 노래를 부르는 것은 건강에 매우 좋다. 미래지향적 순기능 소리와 꼴을 후손들에게 물려주고 싶다.'고 거듭 강조한다.
그래서일까, 일흔셋이라는 나이가 전혀 믿기지 않을 정도로 여전히 건강하고 활기 넘치는 그, 밝은 노래와 긍정적 사고가 주는 힘이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그 스스로 증명해보이는 듯했다.
글 박성서(가요평론가/저널리스트) - Copyrights ⓒ2006-03-16 서울신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