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글은 유스티나 누님께서 올린 글을 조금 읽게 쉽게
편집한 글입니다. 양해을 구하지 못하고 올려서 진정으로
미안합니다)
요즘은 웬만한 거리는 차를 타고 다니지만 사오동 시절
동부국민학교(광평 초교)는 걸어서 다녔고 진학을 하면
구미학교 까지 특히 여자는 걸어서 다녀야했다.
내가 진학할 때 사오동에서 여자는 네 명이 진학했는데 신늪의
나와. 샛뜸의 송자 장동의 점식이 매호의 태숙이였다.
학교 갈 때는 시계도 없었건만 용케도 비슷한 시간대에
출발해 모여서 얘기들을 하면서 가곤했다.
집으로 돌아 올 때는 술도가 까지 오면 두 갈래로 갈라져야했는데 동
부학교와- 미륵집- 장동으로 해서- 신늪으로 오는길 과
신평뒤- 쌍미뿔- 패기- 신늪 으로 오는 길, 샛뜸의 송자는
동부학교-걸깡-산 넘어-샛뜸으로 가기도했다.
그때 동행인이나 상황 봐서 길을 택해 다녔는데
신평- 패기- 신늪으로 다닌 기억이 많이 난다.
술도가에서 신평으로가서 그 동네를 다 지나면
차돌백이가 나오는데 거기엔 하얀돌이 황토흙에
많이 박혀있었는데 그곳을 지날 때면 할아버지 생각을 했었다.
할아버지는 불(火) 이 필요하면 성냥대신 부싯돌에다가
명주실인가 목화솜인가를 조금 붙여서 다른 돌로 부싯돌을 치면
별 같은 불꽃이 번쩍하면서 솜에 불이 붙으면 대담배에
붙이기도 하시고 소죽 끓이는 가마솥 아궁이 불소시게에
붙이기도 하셨는데 그 사용된 돌이 차돌백이에 박혀있는
돌과 닮아서 그곳을 지날 때면 할아버지 생각이 났다.
차돌백이를 지나 양쪽에 논을 끼고 오면 수리도랑에 큰 돌로
다리를 놓아 건너기 좋은 다리를 지나 한참오면 쌍미뿔을
5미터쯤 앞두고 길 밑에 수로가 하나있는데 겨울이면
과수원이있는 태숙이가 사과를 가져와 아침에 수로에 넣어
두었다가 집에 올 때 꺼내 나눠먹던 맛은 참으로 좋았다.
쌍미뿔을 지나고 패기를 지나 조금 오면 오른쪽에
할마이산을 지나 더 오면 공동묘지가 나오는데 거기서 태숙이와
헤어지고 공동묘지를 뒤로하고 국시나무를 왼쪽으로 바라보며
한참 오면 장동이 내려다보이는데 거기서 점식이는 산을 가로질러
난 길을 따라 내려가고 나면 나 혼자 남는데 우리 동네가 내려다보이는
뒷동산 능선위에서면 강 건너 멀리 반티산(천생산)과 유학산,
가을이면 금빛으로 출렁이던 들판을 바라보며 우리 마을
초가지붕이 옹기종기 모여 있다.
누구네 집인지 다 아는 지붕위로 저녁 밥 하는 연기가
피어오르고 구수한 밥 냄새가 나는 듯 한 마을을 향해 나는
넘어지지 않을 만큼 빠른 걸음으로 동사를 지나 패거나무까지 단숨에 내려간다.
이제 웃점빵 지나고 아래 점빵을 뒤로두고 산돌이네
집을 끼고 조금만 더 가면 샘이나오고 우리 집 이라는 생각에 기분이 좋다.
패거나무 아래 오면 늘 쳐다 보는 곳이 있다.
설날 새벽이면 어머니심부름으로 기름종지를 가지러왔는데
그믐날 밤에 불을 켜 가져다놓은 기름 종지 안은 까맣게 그을려 있었고,,,
그것이 놓여 있던 자리를 나무 아래를 지날 때 마다 바라보게 되었다.
어머니 친구 분들이 모이면 간혹 하시는 말씀인데 아주 옛 날 패거나무에는
낙동강 배의 닺줄을 매었다고 한다.
낙동강물이 백년에 한 번씩 사오동 앞으로 왔다가 다시 강 건너
마을 쪽으로 가고를 반복하는데 사오동 앞까지 낙동강이 왔을 때
패거나무에 배의 줄을 매었다는 것이다.
우리 할아버지의 할아버지 그 할아버지의 할아버지께서
타임머신이라도 타고 오실 수 있다면 그 옛날에는 낙동강의
물길이 어디쯤 흐르고 있었는지를 묻고 싶다.
첫댓글 (누님 양해를 얻지않고 편집해서 미안합니다.)
올리신 글 잘 읽어 보았습니다./ 모든 것이 눈에 선~합니다./ 차돌배기 지날때 혹시 개우지(?), 토째비(?)나온다는 이야기 들어 보셨습니까?/ 구미 장보고 오면 늑대가 차돌배기에서 국시나무까지 따라온다는 겁나는 이야기도 많이 들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