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강성 역사적 시조 강여상(姜吕尙)
32대 667년 제나라 강성(姜姓) 열전<4>
주 무왕이 새로 71명의 제후를 봉하다
강성제후국(姜姓诸侯国)
강성제후국은 모두 22개국입니다.
한자문화권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작위 서열 체계인 공(公)–후(侯)–백(伯)–자(子)–남(男) 순서의 오등작(五等爵)은 유교 경전에서 주(周)나라 때의 작위 제도로 설명해 놓은 것에서 기원한다고 합니다.
1. 강여상의 제(齊)나라 건국
강여상이 산동반도에 제(齊)나라를 세웠습니다. 그때가 기원전 1040년입니다. 강여상의 시호는 태공(太公)입니다. 제후국은 왕이라 칭하지 않고 공(公)이라 부릅니다. 제나라는 강제(姜齊) 32대 667년, 전제(田齊) 8대 165년간 사직을 이어갔습니다. 제나라는 중국 역사상 주나라 나라 다음으로 가장 긴 역사를 지닌 나라입니다.
주(周)나라는 제(齊)나라가 동방지역에서 죄가 있는 소국을 토벌할 수 있도록 허락했습니다. 제 환공(桓公) 때 제나라가 패권을 차지했습니다. 춘추 말기에 이르러 먼저 진(陈)나라에서 제나라로 망명한 진경중(陈敬仲)의 후손 전씨(田氏)가 점차 제나라의 정권을 장악하고 마침내 '전씨'가 제나라를 통치하게 됩니다.
강여상은 대국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지금의 임치 창락현 동넘부 일댜를 영구(营丘)를 나라 수도로 삼았습니다. 영구성(营丘城)은 지금의 제도진(齊都鎭)인 하애두촌(河崖頭村)에서 서쪽으로 약 200m 떨어진 한신령 일대로 제나라의 옛 성인 대성(大城) 안 북동쪽 모퉁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동쪽으로 임치하(临淄河)에 접해 있어, 지세가 높고 우뚝합니다.
내후(萊侯)가 강여상의 영구(营丘)를 쟁탈하려 했습니다. 내후가 먼저 공격해 왔습니다. 영구(营丘)는 내국(萊國)의 경계에 있습니다. 내국은 산동성과 강소성 해안 일대 발해 내주만(莱州湾)에 있던 동이족 일파가 세운 내족(萊族)의 나라입니다. 상나라 주왕의 무도함을 틈타 주나라가 천하를 평정한 후 외딴 지역을 진무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내후(萊侯)를 내버려 두었는데, 공교롭게도 강여상과 이 조그마한 땅을 놓고 쟁탈전을 벌였습니다.
강여상이 봉국으로 귀국한 후 정치를 공명정대하게 세우고 풍속에 순응하며 예절을 간략하게 하고 상업, 공업과 각종 업을 개방하고 어업 및 염업이 크게 발전시켰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제나라에 귀순하여 제나라가 대국이 되었습니다.
1. 제(齊)나라
지금의 산동성 동부에 위치하고 국도는 현재의 산동 임치시 임치구입니다. 강태공이 나라를 세웠으나, 기원전 386년 전씨(田氏)가 제나라를 차지했습니다. 작위는 공작(公爵)으로 기원전 221년, 진나라에 의해 멸망했습니다. 제나라의 지위는 매우 높았고, 서주(西周) 초에는 강태공이 제후국을 분봉받았습니다. 주나라는 제나라가 동방지역에서 죄가 있는 소국을 토벌할 수 있도록 허락했습니다. 제 환공(桓公) 때 제나라가 패권을 차지했습니다. 춘추 말기에 이르러 먼저 진(陈)나라에서 제나라로 망명한 진경중(陈敬仲)의 후손 전씨(田氏)가 점차 제나라의 정권을 장악하고 마침내 '전씨'가 제나라를 통치하게 됩니다.
2. 허국(许国)
원국(邧国)이라고도 합니다. 지금의 하남성 허창 일대이며 도읍은 하남성 허창시 동쪽입니다. 작위는 후작(侯爵)에서 남작(男爵)으로 강등되었습니다. 후에 천도는 하남성 예현 남부 예(叶), 안휘성 호현 남동부 이(夷), 하남성 서섬현 석(析), 하남성 로산현 남부 용성(蓉城) 및 기타 지역으로 흩어졌습니다. 기원전 504년 정(郑)나라에 의해 멸망했습니다.
3. 기국(紀國)
자기의 나라라고도 하며, 지금의 산동반도 중북부 수광현 기태향 남쪽 일대입니다. 제나라의 동쪽 내국(莱国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작위는 후작(侯爵)입니다. 기원전 523년 제나라에 의해 멸망했습니다.
4. 신국(申国)
융족 제후국으로 역사는 신국 서쪽을 서신국(西申国)으로 불렀습니다. 서신국의 수도는 섬서성 보계시 미현 평양(平阳)에 있었습니다. 작위는 후작(侯爵)이며. 기원전 704년 진(秦)나라에 의해 멸망했습니다.
5. 남신국(南申国)
도읍은 지금의 하남성 남양시에 있었습니다. 지역은 하남 회양(淮阳)과 신정(新郑) 일대입니다. 작위는 백작(伯爵)이며, 기원전 688년 초(楚) 나라 문왕(文王)에 의해 멸망했습니다.
6. 동신국(东申国)
남신국의 일부 유민들이 세운 나라입니다. 지금의 하남성 신양시(信阳市)에 있었습니다. 작위는 자작(子爵)이며 기원전 680년 이후 진(秦)나라에 의해 멸망했습니다.
7. 정국(井国)
강상(姜尚)의 후손은 주(周)나라에 의해 정나라로 봉해졌습니다. 작위는 공작(公爵)이며 주인(周人)에게 멸망당했습니다.
8.섭국(聂国)
이(叫) 또는 섭북(聂北)이라고도 합니다. 지금의 산동성 샤핑현 서부의 가채진(贾寨镇) 일대입니다. 작위는 자작(子爵)으로 제나라에 멸망당했습니다.
9. 향국(向国)
지금의 산동성 거남현 대점의 남서쪽에 위치하며 임기(临沂)와 임술(临沭) 지역입니다. 작위는 자작(子爵)이며, 기원전 721년 거나라에 의해 멸망당했습니다.
10. 장국(障国)
지금의 산동성 평음 일대입니다. 제나라 태공은 임기와 임치에 인접한 서자(庶子)를 장국의 목공(穆公)으로 분봉해주었습니다. 작위는 후작(侯爵)이며, 기원전 664년, 제나라 환공(桓公)에 의해 멸망당했습니다.
11. 주국(州国)
지금의 산동성 안추에 일대입니다. 도성은 지금의 산동성 안구현 동북 순우성에 있었습니다. 작위는 공작(公爵)이며 춘추 초기에 기나라에 멸망당했습니다. 나중에 복국하여 이름을 순우국(淳于国)으로 지었습니다.
12. 순우국(淳于国)
주나라 무왕은 순우공을 산동성 안추현 북동부에 봉하여 주(州)나라를 세웠습니다. 멸국 후 복국하여 순우국이 되었습니다. 작위는 공작(公爵)이며, 기원전 691년, 기(杞)나라에 의해 멸망당했습니다. 순우국이 멸망한 뒤 기나라가 수도를 옮겼고, 후대에 기나라를 순우국이라고 불렀습니다.
13. 초국(焦国)
일설에 하남성 섬현 일대라 하며, 동주(東周) 초기에 정(鄭)나라에 의해 하남성 상수현으로 이주했습니다. 다시 지금의 안휘성 박주(亳州) 일대로 이주했습니다. 일설은 산동성 가상이라 합니다. 작위는 백작(伯爵)입니다. 서주(西周) 왕조 역사상의 초국(焦国)은 두 개입니다. 하나는 신농(神農) 이후의 강씨 초국(焦国)이고, 다른 하나는 희씨(姬氏) 초국(焦国)입니다.
14. 여국(吕国)
지금의 하남성 남양시 진평 일대입니다. 작위는 백작(伯爵)이며, 기원전 528년부터 516년까지 초나라에 의해 멸망당했습니다.
15. 욕국(蓐国)
산서성 문희현 일대입니다. 작위, 백작(伯爵). 기원전 541년, 진나라에 의해 멸망당했습니다.
16. 장국(鄣国)
사회 개발국의 주소는 현재 산동성 태안시 동평현 접산진 일대에 있었습니다. 작위는 공작(公爵)이며, 기원전 664년 제나라에 의해 멸망당했습니다.
17. 노국(卢国)
지금의 산동성 제남 장청구 일대입니다. 처음으로 봉군된 사람은 강태공 8세손인 고혜(高傒)입니다. .도성은 지금의 장청구 귀덕진(歸德鎭)에 '노성지(盧城地)'라는 움푹 팬 곳에 있었습니다. 작위는 자작(子爵)이며, 멸국 미상입니다.
18. 노국(潞国)
노자국(潞子国)이라고도 합니다. 지금의 산서성 노성현 동북 40리 속촌 일대입니다. 작위는 자작(子爵)이며 기원전 588년 진(晉)나라에 의해 멸망했습니다.
19. 열국(夨国)
섬서성 보계시 농현과 진창구 가촌원 일대입니다. 작위는 후작(侯爵)이며, 기원전 656년 진(晋)나라에 의해 멸망했습니다.
20. 섭국(聂国)
섭 북쪽으로 옮겼습니다. 현재 산동성 사평현 가채진 일대입니다. 주(周)나라 강왕(康王)은 강태공의 아들인 정공(丁公)의 아들 여형(吕衡)을 봉했습니다. 작위는 남작(男爵)이며, 제나라 속국입니다.
21. 시국(矢国)
현재 산시성 서안시 주지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서주가 분봉한 제후국입니다.
22. 적국(狄国)
지금의 산동성 고청현 남쪽 일대입니다. 주나라 성왕은 고청(高青)이라는 곳을 그의 외숙부 효백(孝伯), 일명 고백(考伯)에게 봉하고 적나라 즉 장적(长狄), 거인국(巨人国)을 세웠습니다. 작위는 백작(伯爵)입니다.
모두 염제(炎帝)의 후예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