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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정경유가십팔회지귀 일권
金剛頂經瑜伽十八會指歸 一卷
개부의동삼사특진시 홍려경 숙국공 식읍삼천호사자증사공 익대감정 호대광지
開府儀同三司特進試 鴻臚卿 肅國公 食邑三千戶賜紫贈司空 謚大鑑正 號大廣智
대흥선사 삼장사문 불공봉 조역
大興善寺 三藏沙門 不空奉 詔譯
금강정경유가십팔회지귀 1권 불공 한역
금강정경유가 유십만게십팔회 초회명일체여래진실섭교왕 유사대품 일명금강계
金剛頂經瑜伽 有十萬偈十八會 初會名一切如來眞實攝敎王 有四大品 一名金剛界
이명항삼세 삼명변조복 사명일체의성취 표사지인
二名降三世 三名遍調伏 四名一切義成就。表四智印。
금강정경유가는 십만게송 18회이다. 초회를 일체여래진실섭교왕이라 이름하는데
4대품이 있다. 1품은 금강계라 이름하고, 2품은 항삼세라 이름하며,
3품은 변조복이라 이름하고, 4품은 일체의성취라 이름한다.
4지인을 나타내고 있다.
어초품중 유육만다라 소위 금강계대만다라 병설비로자나불수용신 이오상 현성등정각
於初品中 有六曼茶羅 所謂 金剛界大曼茶羅 幷說毘盧遮那佛受用身 以五相 現成等正覺
오상자 소위 통달본심 수보리심 성금강심 증금강신 불신원만 차즉오지통달
(五相者 所謂 通達本心 修菩提心 成金剛心 證金剛身 佛身圓滿 此則五智通達)
성불후 이금강삼마지 현발생삼십칠지 광설만다라의칙 위제자 수속증보살지 불지법
成佛後 以金剛三摩地 現發生三十七智 廣說曼茶羅儀則 爲弟子 受速證菩薩地 佛地法。
제이 설다라니만다라 구삼십칠 차중성중 주바라밀형 광설입만다라의궤
第二 說陁羅尼曼茶羅 具三十七 此中聖衆 皆住波羅蜜形 廣說入曼茶羅儀軌
위제자 수사종안 설경애 구소 항복 식재등 의궤
爲弟子 受四種眼 說敬愛 鉤召 降伏 息災等 儀軌。
제삼 설미세금강만다라 역구삼십칠성중 어금강저중화 각지정인 광설입만다라의궤
第三 說微細金剛曼茶羅 亦具三十七聖衆 於金剛杵中畫 各持定印 廣說入曼茶羅儀軌。
위제자 령심감임 령심조유 령심자재 설미세금강삼마지 수사정려법
爲弟子 令心堪任 令心調柔 令心自在 說微細金剛三摩地 修四靜慮法
수사무량심 급삼해탈문
修四無量心 及三解脫門。
제사 설일체여래광대공양갈마만다라 역구삼십칠 피중성중 각지본표치 공양이주
第四 說一切如來廣大供養羯磨曼茶羅 亦具三十七 彼中聖衆 各持本幖幟 供養而住。
광설입만다라법 위제자 설수십육대공양법 설사종비밀공양법
廣說入曼茶羅法 爲弟子 說受十六大供養法說 四種袐密供養法。
제오 설사인만다라법 제자수사종속성취법 이차만다라 구실지성취 상여상사만다라중
第五 說四印曼茶羅法 弟子受四種速成就法 以此曼茶羅 求悉地成就 像如上四曼茶羅中
소구실지 어차상전구성취
所求悉地。於此像前求成就。
제육 설일인만다라 약지비로자나진언 급금강살타보살 구십칠존 여개구십삼
第六 說一印曼茶羅。若持毘盧遮那眞言 及金剛薩埵菩薩具十七尊 餘皆具十三
역설입만다라의 여제자 수선행법 수집본존삼마지
亦說入曼茶羅儀 與弟子 受先行法 修集本尊三摩地。
초품 가운데에는 6만다라가 있다.
이른바 금강계대만다라와 비로자나불수용신의 설이다.
오상으로써 현재에 평등하고 바른 깨달음을 성취한다.
(오상이란 이른바 통달본심, 수보리심, 성금강심, 증금강신, 불신원만으로,
이것이 바로 오지통달이다.)
성불한 다음 금강삼마지로써 발생하는 37지를 나타내어 널리 만다라의 의칙을
설하고 제자를 위해 보살지와 불지에 속히 들게 하는 법을 수여한다.
제2에는 다라니만다라를 설하는데 37존을 갖춘다.
이 가운데의 성중은 모두 바라밀형에 머물러 널리 입만다라의 의궤를 설하고
제자를 위하여 4종안을 전수한다. 경애ㆍ구소ㆍ항복ㆍ식재 등의 의궤를 설한다.
제3에는 미세금강만다라를 설하는데 역시 37존의 성중을 갖춘다.
금강저 가운데에 그리는데 각각 정인을 지닌다.
자세하게 입만다라의 의궤를 설하여
제자로 하여금 그 마음에 능히 감당할 수 있게 하고 마음을 부드럽게 조화시키며,
마음을 자재하게 한다.
미세금강삼마지를 설하여 사정려법을 수행하고,
사무량심 및 삼해탈문을 수행하게 한다.
제4에 일체여래광대공양갈마만다라를 설하는데 역시 37존을 갖춘다.
그 가운데의 성중은 각각 본표치를 지니며 공양에 주한다.
자세하게 입만다라법을 설하고 제자를 위하여 수16대공양법을 설하며,
네가지 종류의 비밀공양법을 설한다.
제5에 사인만다라법을 설한다. 제자를 위해 네가지 종류의 속성취법을 수여하고
이 만다라로써 실지를 구하게 한다.
성취의 상은 위의 4만다라에서 구하는 바의 실지와 같다.
이 상의 앞에서 성취를 구하는 것이다.
제6에 일인만다라를 설한다. 만약 비로자나진언을 수지하고
아울러 금강살타보살과 17존을 갖춘다면 나머지는 모두 13을 갖춘다.
또한 입만다라의를 설하는데 제자에게 수여하여 먼저 행법을 받게하고
본존삼마지를 수행하여 집중하게 한다.
차설 항삼세대품 유육만다라 여래성등정각이 어수미로정 전금강계륜이
次說 降三世大品 有六曼茶羅 如來成等正覺已。於須彌盧頂 轉金剛界輪已。
여제보살 명호수직이 마혜수라등 강강난화 불가이적정법이수화
與諸菩薩 名號受職已。摩醯首羅等 剛强難化。不可以寂靜法而受化。
진허공변법계 일체여래 이구동음 청이일백팔명찬 례금강살타
盡虛空遍法界 一切如來 異口同音。請以一百八名讚 禮金剛薩埵。
여시제천 불가이적정법이수화
如是諸天 不可以寂靜法而受化。
다음에 항삼세대품을 설한다. 6만다라가 있다.
여래는 등정각을 이루고 나서 수미산 꼭대기에서 금강계륜을 펼친다.
모든 보살에게 명호와 직책을 수여한다.
마혜수라 등은 완강하여서 교화하기 어려워,
적정법으로서 교화를 받게 할 수가 없다.
모든 허공과 법계에 두루한 일체여래는 이구동음으로 청하고
108명찬으로써 금강살타를 예경한다.
이와같이 제천도 적정법으로써 교화를 받게 할 수가 없다.
시 금강수보살 수일체여래청이 즉입비노금강삼마지 현대위덕신 이종종방편조복
時 金剛手菩薩 受一切如來請已。卽入悲怒金剛三摩地。現大威德身。以種種方便調伏
내지명종 마혜수라사이 자견어하방 과육십이항하사세계
乃至命終。摩醯首羅死已 自見於下方 過六十二恒河沙世界。
명회장엄 피세계중 성등정각 명위포외자재왕여래
名灰莊嚴 彼世界中 成等正覺。名爲怖畏自在王如來。
이때에 금강수보살은 일체여래의 청을 받고 나서 곧 비노금강삼마지에 들어
대위덕신을 드러내고 갖가지 방편으로써 조복시키고 이에 명을 마치게 한다.
마혜수라는 죽고 나서 스스로 하방을 봄에 62항하사세계를 지난다.
회장엄이라 불리는 그 세계 가운데에서 등정각을 이루고,
이름하여 포외자재왕여래로 된다.
집금강보살 이각안지 송금강수명진언 부득소 기수화이 금강살타 즉설대만다라
執金剛菩薩 以脚按之。誦金剛壽命眞言 復得蘇 旣受化已。金剛薩埵 則說大曼茶羅。
인입제천 수금강명호
引入諸天。受金剛名號。
집금강보살은 다리로써 이것을 누르고 금강수명의 진언을 송하면
다시 소생하여 이미 교화를 받아 마친다.
금강살타는 곧 대만다라를 설하고 제천을 인입해서 금강명호를 수여한다.
제천유오류
諸天有五類
거상계 천왕 마혜수라등 무량제천 급후
居上界 天王 摩醯首羅等 無量諸天 及后
제이 유허공 제천 일천자등 무량제천 급후
第二 遊虛空 諸天 日天子等 無量諸天 及后
제삼 거허공천 마왕등 무량제천 급후
第三 居虛空天 魔王等 無量諸天 及后
제사 지거천 주장천등 무량제천 급후
第四 地居天 主藏天等 無量諸天 及后
제오 지하 바라희천등 무량제천 급후。
第五 地下 嚩囉呬天等 無量諸天 及后。
실개인입이 칙제천 건립제만다라 여등부회 소구일체실지 개여성변
悉皆引入已 敕諸天。建立諸曼茶羅 汝等赴會 所求一切悉地 皆與成辦。
차등개시 외금강부。
此等皆是 外金剛部。
제천에 다섯 종류가 있다.
상계에 거주하는 것은 천왕마혜수라 등 무량의 제천과 그 천후이다.
제2에 허공에 다니는 것은 제천의 일천자 등 무량의 제천과 그 천후이다.
제3에 허공천에 머무는 것은 마왕 등 무량의 제천과 그 천후이다.
제4에 지거의 천은 주장천 등 무량의 제천과 그 천후이다.
제5에 지하의 천은 바바희천왕 등 무량의 제천과 그 천후이다.
모두 다 인입하고 나서 제천에 교칙을 내린다.
모든 만다라를 건립하여 너희들이 모여 부르면 구하는 바 일체의 실지는
모두 수여하여 이루리라고. 이들은 모두 외금강부이다.
제일 설대만다라의칙 개구삼십칠 설항복법 급수신통법
第一 說大曼荼羅儀則 皆具三十七 說降伏法 及修神通法。
제이 설비밀만다라 구삼십칠 설인제자의 차중제음성 급금강가무
第二 說秘密曼荼羅 具三十七 說引弟子儀 此中諸音聲 及金剛歌舞。
제삼 설법만다라 구삼십칠 설인입제자의 차중설이 자비희사 작아비차로가법
第三 說法曼荼羅 具三十七 說引入弟子儀 此中說以 慈悲喜捨 作阿毘遮嚕迦法
미세금강조심의궤
微細金剛調心儀軌。
제사 설갈마만다라 구삼십칠 설입만다라의 령제자 학호마의궤 어무량불보살소
第四 說羯磨曼荼羅 具三十七 說入曼荼羅儀 令弟子 學護摩儀軌 於無量佛菩薩所
성광대공양 속득실지현전 설이십오종호마로 수류소구법
成廣大供養 速得悉地現前 說二十五種護摩爐 隨類所求法。
제오 설사인만다라 구이십일 성취제약법등
第五 說四印曼荼羅 具二十一 成就諸藥法等。
이상사만다라중성취법 어차만다라중성취법 어차만다라상전구
已上四曼荼羅中成就法 於此曼荼羅中成就法 於此曼荼羅像前求。
제육 설일인만다라 구십칠 설인입제자 급선행법
第六 說一印曼荼羅 具十七 說引入弟子 及先行法。
제1에 대만다라의칙을 설한다. 모두 37존을 갖추고 항복법 및 수신통법을 설한다.
제2에 비밀만다라를 설한다. 37존을 갖추고 제자를 인입하는 의칙을 설한다.
이 가운데 모든 음성 및 금강의 가무가 있다.
제3에 법만다라를 설한다. 37존을 갖추고 제자를 인입하는 의칙을 설한다.
이 가운데에서 자비와 희사로써 아비차로가법을 행하는 것은
미세금강조심의궤라고 설한다.
제4에 갈마만다라를 설한다. 37존을 갖추어 만다라에 들어가는 의칙을 설하고,
제자로 하여금 호마의궤)를 배우게 한다.
무량의 불보살이 계신 곳에서 광대한 공양을 행하면
빠르게 실지가 현전함을 얻을 수 있다.
25종의 호마로와 그 종류에 따르는 소구법을 설한다.
제5에 사인만다라를 설한다. 21존을 갖추고 모든 약법 등을 성취한다.
이상의 4만다라 가운데의 성취법은 이 만다라 중에서 성취하고,
법은 이 만다라에서 상의 앞에서 구한다. 제6에 일인만다라를 설한다.
17존을 갖추고 제자를 인입하는 의칙 및 선행법을 설한다.
차위외금강부중 설사종만다라 각설본진언 본인계헌불 불위설교칙대만다라
次爲外金剛部衆 說四種曼茶羅。各說本眞言 本印契獻佛。佛爲說敎敕大曼茶羅。
구삼십칠 설인입제자의 설위제자 사역외금강부궤칙
具三十七 說引入弟子儀。說爲弟子 使役外金剛部軌則。
차중설대불정 급광취불정진언급계 역통일자정륜법
此中說大佛頂 及光聚佛頂眞言及契 亦通一字頂輪法。
차설제이교칙삼매야만다라 피제천후등 각헌본진언 불위설만다라 구삼십칠
次說第二敎敕三昧耶曼茶羅。彼諸天后等 各獻本眞言。佛爲說曼茶羅。具三十七。
설위제자 설수야차녀법 광설제의궤
說爲弟子 說修藥叉女法 廣說諸儀軌。
차제삼설교칙법만다라 제천설진언헌불 불위피등설만다라 구삼십칠
次第三說敎敕法曼茶羅。諸天說眞言獻佛。佛爲彼等說曼茶羅。具三十七。
설인입제자의 위제자설제천지법인이 유차인불위월본서
說引入弟子儀。爲弟子說諸天之法印已。由此印不違越本誓
차제사설교칙갈마만다라 구삼십칠 설인입제자의 피등제천 각설본진언
次第四說敎敕羯磨曼茶羅。具三十七。說引入弟子儀。彼等諸天。各說本眞言。
불위설만다라 설제천무의 설성취제사업속질법
佛爲說曼茶羅。說諸天舞儀。說成就諸事業速疾法。
다음에 외금강부중을 위해 사종만다라를 설한다.
각각의 본진언과 본인계를 설하여 부처에 바친다.
부처는 교칙을 내려 대만다라를 설한다.
37존을 갖추어 제자를 인입하는 의칙을 설하고
제자를 위해 사역의 외금강부궤칙을 설한다.
이 가운데 대불정과 광취불정진언 및 인계를 설하고, 또한 일자정륜법을 진술한다.
다음에 제2에는 교칙을 내려 삼매야만다라를 설한다.
저 모든 천과 천후 등 각각의 본진언을 바친다. 부처는 만다라를 설한다.
37존을 갖추어 설하고 제자를 위해 수야차녀법을 설하며
자세하게 모든 의궤를 설한다.
다음에 제3에 교칙을 내려 법만다라를 설하신다.
제천은 진언을 설하여 부처에 바친다. 부처는 그들을 위하여 만다라를 설하신다.
37존을 갖추어 제자를 인입하는 의칙을 설하고 제자를 위하여
제천의 법인을 설하신다. 이 인계에 의한 까닭에 본서에 위배되지 않는다.
다음에 제4에 교칙을 내려 갈마만다라를 설하신다.
37존을 갖추어 제자를 인입하는 의칙을 설한다. 그들 제천은 각각 본진언을 설한다.
부처는 만다라를 설하시고 제천의 무의를 설하시며 성취제사업속질법을 설하신다.
차설변조복대품 유육종만다라 제일 대만다라 구삼십칠 개관자재보살변현
次說遍調伏大品。有六種曼茶羅。第一 大曼茶羅。具三十七。皆觀自在菩薩變現。
설인입제자의 차중설십육종성취속질신통삼마지의
說引入弟子儀。此中說十六種成就速疾神通三摩地儀。
제이 설삼매야만다라 구삼십칠 개관자재보살변현 설인입제자의
第二 說三昧耶曼茶羅。具三十七。皆觀自在菩薩變現。說引入弟子儀。
차중설구소경애십육종삼마지
此中說鉤召敬愛十六種三摩地。
제삼 설법만다라 구삼십칠 개관자재보살변현 설인입제자의
第三 說法曼茶羅。具三十七。皆觀自在菩薩變現。說引入弟子儀。
차중설수심 급구지혜변재법십육종
此中說修心 及求智慧辯才法十六種。
제사 설갈마만다라 구삼십칠 개관자재보살변현 설인입제자의
第四 說羯磨曼茶羅。具三十七。皆觀自在菩薩變現。說引入弟子儀。
차중설연화부공양의 급전죄장보 장개전업장법
此中說蓮花部供養儀。及轉罪障報。障蓋纏業障法。
제오 설연화부사인만다라 구이십일 개관자재보살변현 설인입제자의
第五 說蓮花部四印曼茶羅。具二十一。皆觀自在菩薩變現。說引入弟子儀。
차중설성취 선행법급성취선행 여상사종만다라법
此中說成就。先行法及成就先行 如上四種曼茶羅法。
제육 설연화부중일인만다라 구십삼 개관자재보살변현 설인입제자의
第六 說蓮花部中一印曼茶羅。具十三。皆觀自在菩薩變現。說引入弟子儀。
차중설수본존법 통수세간출세간법
此中說修本尊法。通修世間出世間法。
다음에 변조복대품을 설한다. 6종의 만다라이다.
제1에 대만다라이다. 37존을 갖춘다. 모두 관자재보살의 변현이다.
제자를 인입하는 의칙을 설한다. 이 가운데 16종의 성취속질신통삼마지의를 설한다.
제2에 삼매야만다라이다. 37존을 갖춘다. 모두 관자재보살의 변현이다.
제자를 인입하는 의칙을 설한다. 이 가운데에 구소와 경애의 16종 삼마지를 설한다.
제3에는 법만다라이다. 37존을 갖춘다. 모두 관자재보살의 변현이다.
제자를 인입하는 의칙을 설한다.
이 가운데에 수심 및 지혜와 변재를 구하는 법의 16종을 설한다.
제4에는 갈마만다라를 설한다. 37존을 갖춘다. 모두 관자재보살의 변현이다.
제자를 인입하는 의칙을 설한다.
이 가운데에 연화부공양의 및 전죄장보장개전업장법을 설한다.
제5에는 연화부사인만다라를 설한다. 21존을 갖춘다. 모두 관자재보살의 변현이다.
제자를 인입하는 의칙을 설한다.
이 가운데에 성취선행법 및 성취선행의 위와 같은 4종 만다라법을 설한다.
제6에 연화부 가운데 일인만다라를 설한다. 13존을 갖춘다.
모두 관자재보살의 변현이다. 제자를 인입하는 의칙을 설한다.
이 가운데에 수본존통수세간출세간법을 설한다.
차설일체의성취대품중 유육만다라 제일 대만다라 구삼십칠 차중설인입제자의
次說一切義成就大品中。有六曼茶羅。第一 大曼茶羅。具三十七。此中說引入弟子儀。
유입차만다라 제빈궤업 설구풍재 구불보살위 급세간영위
由入此曼茶羅。除貧匱業。說求豐財。求佛菩薩位 及世間榮位
제이 비밀삼매야만다라 구삼십칠 차중설인입제자의 설구복장법
第二 袐密三昧耶曼茶羅。具三十七。此中說引入弟子儀。說求伏藏法。
속만단바라밀 복덕취법
速滿檀波羅蜜 福德聚法。
제삼 법만다라 구삼십칠 차중설인입제자의 설보부중 수삼마지법
第三 法曼茶羅。具三十七。此中說引入弟子儀。說寶部中 修三摩地法。
령심안주 령심감임 령심조유 령심자재 견허공장보살법
令心安住。令心堪任。令心調柔。令心自在。見虛空藏菩薩法。
제사 갈마만다라 구삼십칠 차중설인입제자의 설가지굴복장사업법
第四 羯磨曼茶羅。具三十七。此中說引入弟子儀。說加持掘伏藏事業法。
병설보부중 광대공양제불의
幷說寶部中 廣大供養諸佛儀。
제오 사인만다라 구이십일 설인입제자의 설수선행법 급설 사만다라중실지법
第五 四印曼茶羅。具二十一。說引入弟子儀。說修先行法。及說。四曼茶羅中悉地法。
제육 일인만다라 구십삼 설인입제자의 설수일존법 급수제약등 삼마지
第六 一印曼茶羅。具十三。說引入弟子儀。說修一尊法。及修諸藥等 三摩地。
개시즉피바가범집금강허공장변화
皆是則彼婆伽梵執金剛虛空藏變化。
다음에 일체의성취대품을 설한다. 그 가운데에 만다라가 있다.
제1은 대만다라이다. 37존을 갖춘다. 이 가운데에 제자를 인입하는 의칙을 설한다. 이 만다라에 들어가기 위해서 탐궤업을 제거한다. 풍부한 재화를 구하고
불보살의 경지 및 세간의 영화로운 지위를 구하는 것을 설한다.
제2에 비밀삼매야만다라이다. 37존을 갖춘다. 이 가운데에 제자를 인입하는 의칙을
설한다. 구복장법, 속만단바라밀복덕취법을 설한다.
제3에 법만다라이다. 37존을 갖춘다. 이 가운데 제자를 인입하는 의칙을 설한다.
보부 가운데의 수삼마지법은 마음을 안주하게 하고 마음을 감당하게 하며,
마음을 부드럽게 조화시키고 마음을 자재롭게 하여
허공장보살을 관하는 법을 설한다.
제4에 갈마만다라이다. 37존을 갖춘다. 이 가운데에 제자를 인입하는 의칙을 설한다.
가지굴복장사업법을 설하고 아울러 보부 가운데의 광대공양제불의를 설한다.
제5에 사인만다라이다. 21존을 갖춘다. 제자를 인입하는 의칙을 설한다.
수선행법을 설하고 내지 사만다라 가운데의 실지법을 설한다.
제6에는 일인만다라이다. 13존을 갖춘다. 제자를 인입하는 의칙을 설한다.
수일존법 및 수제약 등의 삼마지를 설한다.
이 모두는 곧 그 바가범집금강인 허공장의 변화이다.
차도설여전 일일만다라중 비밀조성방편산송 차후시석가모니불 강어염부제
次都說如前 一一曼茶羅中。袐密助成方便散誦。次後示釋迦牟尼佛。降於閻浮提。
변화신팔상성도 개시보현보살환화 일체여래 환이일백팔명 찬양금강살타
變化身八相成道。皆是普賢菩薩幻化。一切如來 還以一百八名 讚揚金剛薩埵。
여시제일회
如是第一會
다음에 설하는 것은 모두 앞과 같다. 하나하나의 만다라 가운데에
비밀의 조성방편을 산송한다. 차후에 나타내기를 석가모니불이 염부제에 내려와
변화신으로써 팔상성도하시는 것이다. 이 모두는 보현보살의 환화이다.
일체여래는 다시 108명으로써 금강살타를 찬탄한다. 그와 같은 것이 제1회이다.
차설제이회 명일체여래비밀왕유가 어색구경천설 구사대품 광설미세실상리
次說第二會。名一切如來袐密王瑜伽。於色究竟天說。具四大品。廣說微細實相理。
급광설항마혜수라 마혜수나천 이게여금강보살수답
及廣說降摩醯首羅。摩醯首羅天。以偈與金剛菩薩酬答
다음에 제2회를 설한다. 일체여래비밀왕유가라 이름한다. 색구경천에서 설하고
4대품을 갖추었다. 자세하게 미세한 실상의 이치를 설하고 내지는
자세하게 항마혜수라를 설한다. 마혜수라천은 게송으로써 금강살타에 보답한다.
차설제삼회 명일체교집유가 어법계궁전설 일체여래 이구동음 문금강살타보살
次說第三會。名一切敎集瑜伽。於法界宮殿說。一切如來 異口同音。問金剛薩埵菩薩。
일백팔문 금강살타보살일일답 차경중설대만다라 오부 일일부중오만다라
一百八問。金剛薩埵菩薩一一答。此經中說大曼茶羅。五部。一一部中五曼茶羅。
각구삼십칠도성일대만다라 일일존각각설사인 소위대인 삼매야인 法印 갈마인
各具三十七都成一大曼茶羅。一一尊各各說四印。所謂大印。三昧耶印。法印。羯磨印。
각설성취법 차경중설일백이십오종호마로 일일로소구각리
各說成就法。此經中說一百二十五種護摩爐。一一爐所求各異
다음에 제3회를 설한다. 일체교집유가라 이름한다. 법계궁전에서 설해진 것으로
일체여래가 이구동음으로 금강살타보살에게 물으셨다.
108가지 질문에 대해 금강살타보살은 일일이 답하였다.
이 경 가운데 대만다라를 설한다. 5부의 낱낱의 부 가운데에 대만다라가 있다.
각각 37존을 갖추고 통틀어서 하나의 대만다라를 이룬다.
낱낱의 존은 각각 4인을 설하니, 소위 대인, 삼매야인, 법인, 갈마인이다.
각각의 성취법을 설한다. 이 경 가운데에 130대종의 호마로를 설한다.
낱낱의 호마로는 구하는 바에 따라 각기 다르다.
차설제사회 명항삼세금강유가 어수미로정설 금강장등 팔대보살
次說第四會。名降三世金剛瑜伽。於須彌盧頂說。金剛藏等 八大菩薩。
일일존각설 사종만다라 초회설항복마혜수라 급제천입만다라 수직위수명호
一一尊各說 四種曼茶羅。初會說降伏摩醯首羅。及諸天入曼茶羅 授職位授名號。
사종만다라 소위 대만다라 삼매야만다라 법만다라 갈마만다라
四種曼茶羅。所謂 大曼茶羅。三昧耶曼茶羅。法曼茶羅。羯磨曼茶羅。
급일일존 설인입제자의 급성취법 후도설제존삼매야결인차제 급설비밀금계
及一一尊。說引入弟子儀 及成就法。後都說諸尊三昧耶結印次第。及說袐密禁戒
비밀수행
袐密修行
다음에 제4회를 설한다. 항삼세금강유가라 이름한다.
수미산 정상에서 설하신 것이다. 금강장( 등 8대보살의 낱낱의 존은
각각 4종만다라를 설한다.
초회는 항복마혜수라와 제천이 만다라에 들어와 직위를 받고
명호를 받는 것을 설한다.
4종만다라란 소위 대만다라, 삼매야만다라, 법만다라, 갈마만다라이다.
내지 낱낱의 존이 제자를 끌어들이는 의칙과 성취법을 설한다.
나중에는 통틀어서 제존의 삼매야의 결인차제를 설하고,
비밀금계 및 비밀수행을 설한다.
제오회 명세간출세간 금강유가 어바라나국공계중 약설오불만다라
第五會 名世間出世間 金剛瑜伽。於波羅奈國空界中。略說五佛曼茶羅。
급제보살제외금강부만다라 일일만다라구사종 각설인입제자의 급구실지법
及諸菩薩諸外金剛部曼茶羅。一一曼茶羅具四種。各說引入弟子儀 及求悉地法。
제5회는 세간출세간의 금강유가라 이름한다. 바라나국 공계 중에서
간략히 오불만다라와 제보살, 제외금강부만다라를 설한다.
낱낱의 만다라는 4종을 갖추었다.
각기 제자를 인입하는 의칙 및 실지를 구하는 법을 설한다.
제육회 명대안락불공삼매야진실유가 어타화자재천궁설 차경중설보현보살만다라
第六會 名大安樂不空三昧耶眞實瑜伽。於他化自在天宮說。此經中說普賢菩薩曼茶羅。
차설비로자나만다라 차후설금강장등 지금강권보살 급외금강부 설반야이취
次說毘盧遮那曼茶羅。次後說金剛藏等。至金剛拳菩薩 及外金剛部。說般若理趣。
일일존구설사종만다라 각설인입제자의 수이취반야바라밀다법 급수사종인법
一一尊具說四種曼茶羅。各說引入弟子儀。授理趣般若波羅蜜多法 及受四種印法。
품중각설구세간출세간실지법
品中各說求世間出世間悉地法
제6회는 대안락불공삼매야진실유가라 이름한다. 타화자재천궁에서 설한다.
이 경 가운데 보현보살의 만다라를 설한다. 차후에 금강장 등을 설하여
금강권보살 및 외금강부에 이르기까지 반야이취를 설한다.
낱낱의 존은 4종만다라를 갖추어 설한다. 각각 제자를 끌어들이는 의칙을 설하고,
이취반야바라밀다의 법을 수여한다. 내지 사종인을 수여한다.
법품 가운데에 각각 세간과 출세간의 실지를 구하는 법을 설한다.
제칠회 명보현유가 어보현보살궁전중설 차경중설보현보살등 지금강권보살
第七會 名普賢瑜伽。於普賢菩薩宮殿中說。此經中說普賢菩薩等。至金剛拳菩薩
급외금강부 일일존각설사종만다라 설인입제자의 설수사종인 수세간출세간실지
及外金剛部。一一尊各說四種曼茶羅。說引入弟子儀。說受四種印。修世間出世間悉地。
차경중설수행인 무시무방 불의세간금계 이보리심위선 무위계위본
此經中說修行人。無時無方。不依世間禁戒。以菩提心爲先。無爲戒爲本
제7회는 보현유가라 이름한다. 보현보살의 궁전에서 설한다.
이 경 가운데에 설하기를, 보현보살 등으로부터
금강권보살 및 외금강부에 이르기까지 낱낱의 존은 각각 사종만다라를 설한다.
제자를 인입하는 의칙을 설하고, 사종인을 수여하고 세간과 출세간의 실지를
수행하는 법을 설한다. 이 경 가운데에서 ‘수행인에게는 따로 시간과 장소가 없고,
세간의 금계에 의지하지 않으며, 보리심을 우선으로 삼고,
무위계를 근본으로 삼는다’고 설한다.
제팔회 명승초유가 어보현궁전설 보현보살등 지외금강부 각각설사종만다라
第八會 名勝初瑜伽。於普賢宮殿說。普賢菩薩等。至外金剛部。各各說四種曼茶羅。
설실상리 급분별제만다라의칙 초광어제칠회설 대략동
說實相理。及分別諸曼茶羅儀則。稍廣於第七會說。大略同
제8회는 승초유가라 이름한다. 보현의 궁전에서 설한다.
보현보살 등 외금강부에 이르기까지 각각 사종만다라를 설한다.
실상의 이치 및 분별의 모든 만다라의칙을 설한다.
제7회의 설보다 조금 더 자세할지라도 대략 비슷하다.
제구회 명일체불집회나길니계망유가。어진언궁전설。차중설립자신위본존유가。
第九會 名一切佛集會拏吉尼戒網瑜伽。於眞言宮殿說。此中說立自身爲本尊瑜伽。
가신외주형상유가자。광설실상리。병설오부근원。병설유가법。구구미。
訶身外主形像瑜伽者。廣說實相理。幷說五部根源。幷說瑜伽法。具九味。
소위화려 금강살타 용건 비로자나 대비 지금강 희소 관자재 진노 금강광
所謂華麗(金剛薩埵) 勇健(毘盧遮那) 大悲(持金剛) 喜笑(觀自在) 瞋怒(金剛光)
공포 항삼세 염환 석가모니불 기특 금강소 적정 유가중비로자나 설보현보살등
恐怖(降三世) 厭患(釋迦牟尼佛) 奇特(金剛笑) 寂靜(瑜伽中毘盧遮那) 說普賢菩薩等。
지금강권。각설사종만다라。급인입제자의。급수사종인。병설오부중가찬무의
至金剛拳。各說四種曼茶羅。及引入弟子儀。及受四種印。幷說五部中歌讚舞儀
제9회는 일체불집회나길니계망유가라 이름한다. 진언궁전에서 설하였다.
이 가운데에 설하기를 자신을 세워서 본존유가로 삼고,
신체 밖에서 형상과 유가에만 몰두하는 것을 꾸짖고
자세하게 실상의 이치를 설한다. 아울러 오부의 근원을 설하고,
더불어 유가의 법을 설한다. 구미를 갖춘다.
이른바 화려금강살타ㆍ용건비로자나ㆍ대비지금강ㆍ희소관자재ㆍ진노금강광ㆍ
공포항삼세ㆍ염환석가모니불ㆍ기특금강소ㆍ적정유가 중의 비로자나이다.
보현보살 등을 설하여 금강권에 이르기까지 각각 4종만다라 및
인입제자의와 수사종인을 설하고, 아울러 5부 중의 가찬무의를 설한다.
제십회 명대삼매야유가 어법계궁전설 보현보살등 지금강권 보살십육대보살
第十會 名大三昧耶瑜伽。於法界宮殿說。普賢菩薩等 至金剛拳。菩薩十六大菩薩。
각각설사종만다라 설인입제자의 수사종인법
各各說四種曼茶羅。說引入弟子儀。受四種印法。
차중설게운
此中說偈云
우동복무지 부지차리취 여처이구불 불오차처유
愚童覆無智 不知此理趣 餘處而求佛 不悟此處有
시방세계중 여처불가득 심자위등각 여처불설불
十方世界中 餘處不可得 心自爲等覺 餘處不說佛
제10회는 대삼매야유가라 이름한다. 법계궁전에서 설하였다.
보현보살 등 금강권에 이른다. 십육대보살은 각각 4종만다라를 설하고
제자를 인입하는 의칙과 사종인을 수여받는 법을 설한다.
이 가운데에 게송을 설하여 말한다.
어리석은 범부는 무지에 덮여 있어 이 이취를 알지 못한다.
다른 곳에서 부처를 구하여도 이곳에 계신줄 깨닫지 못하는구나.
시방세계 가운데 다른 곳에서 얻지 못한다.
마음이 스스로 등각으로 되는 것이지 다른 곳에서 부처는 설할 수 없다.
제십일회 명대승현증유가 어아가니타천설 비로자나불등 지금강비수갈마보살
第十一會 名大乘現證瑜伽。於阿迦尼吒天說。毘盧遮那佛等。至金剛毘首羯磨菩薩。
급팔대공양사섭 출생동진실섭유가 일일존구사종만다라사종인 광설실상리
及八大供養四攝。出生同眞實攝瑜伽。一一尊具四種曼茶羅四種印。廣說實相理。
심건립만다라의칙
心建立曼茶羅儀則
제11회는 대승현증유가라 이름한다. 아가니타천에서 설하였다.
비로자나불 등, 금강비수갈마보살에 이른다.
내지 팔대보살과 사섭 출생의 동진실섭유가의 낱낱의 존은
4종만다라와 4종인을 갖추고 자세하게 실상의 이치를 설하고
마음에 만다라의칙을 건립한다.
제십이회 명삼매야최승유가 어공계보리장설 비로자나등 사부중상수보살
第十二會 名三昧耶最勝瑜伽。於空界菩提場說。毘盧遮那等 四部中上首菩薩。
금강권등팔보살 급외금강부 각각설사종만다라사인등 팔차경중
金剛拳等八菩薩 及外金剛部。各各說四種曼荼羅四印等。八此經中。
어자신상건립만다라 설자신본존유가 광설아자문통달어염정 유위무위무애
於自身上建立曼荼羅。說自身本尊瑜伽。廣說阿字門通達於染淨。有爲無爲無礙
제12회는 삼매야최승유가라 이름한다. 공계보리장에서 설하였다.
비로자나 등 4부 가운데 상수보살과 금강권 등 8보살,
그리고 외금강부는 각각 4종만다라와 4인 등의 여덟가지를 설한다.
이 경 가운데에 자신의 위에 만다라를 건립하고 자신이 본존유가이다.
라고 설하여 자세히 아자문의 염정에 통달해서
유위와 무위는 무애한 것임을 설한다.
제십삼회 명대삼매야진실유가 어금강계만다라도량 설시방일체불이구동음
第十三會 名大三昧耶眞實瑜伽。於金剛界曼荼羅道場。說十方一切佛異口同音。
청금강살타
請金剛薩埵。
유원 설삼매야진실교법 아등선이수흘 유원 금강살타 위제보살 기수청이
唯願 說三昧耶眞實敎法。我等先已受訖。唯願 金剛薩埵。爲諸菩薩 旣授請已。
설보현보살 십칠자진언 설적열불공만다라
說普賢菩薩 十七字眞言。說適悅不空曼荼羅。
구십칠 역설사종만다라 설일백팔도계 설통구세간출세간실지
具十七。亦說四種曼荼羅。說一百八道契。說通求世間出世間悉地。
수차제보살 급외금강부 각각설본만다라 본진언 본계인경
隨此諸菩薩 及外金剛部。各各說本曼荼羅 本眞言 本契印竟。
보현보살 설비밀중만다라 십칠존지분 각부입본존신 공성오존 동거일연화대
普賢菩薩 說袐密中曼荼羅 十七尊支分。各復入本尊身。共成五尊。同居一蓮花臺。
설일자진언 종안구급일체지분 변리즉성인 단주대인결갈마인
說一字眞言。從眼口及一切支分。變異卽成印。但住大印結羯磨印。
불대선행 불적결호가지 역불가영청 숙업죄장불능능핍 역불장애 속질성취
不待先行 不籍結護加持。亦不假迎請。宿業罪障不能陵逼。亦不障礙 速疾成就
제13회는 대삼매야진실유가라 이름한다. 금강계만다라도량에서 설하였다.
시방의 일체의 부처는 이구동음으로 금강살타에게 청한다.
“오직 바라건대 삼매야진실의 교법을 설하라. 우리들은 먼저 이미 받았다.
오직 바라건대 금강살타여. 모든 보살을 위하여 설하고 전수하라.”
청하고 나자 보현보살은 17자의 진언을 설하고 적열불공만다라를 설한다.
17존을 갖춘다. 역시 4종만다라를 설하고 108도계를 설하고 통구세간출세간실지를
설하였다. 이 모든 보살 및 외금강부에 따라 각각 본만다라와 본진언과 본계인을
설하여 마친다.
보현보살은 비밀 가운데의 만다라와 17존지분을 설한다.
각각 또한 본존의 몸에 들어가 함께 5존으로 되고 함께 하나의 연화대 머문다.
눈과 입으로부터 그리고 일체의 지분이 변이해서 곧 인을 이루고
단대인결갈마인에 머문다.
앞서 행함을 기다리지 않고 결호의 가지를 바라지 않고,
또한 거짓으로 우러러 청하지 않는다.
숙업의 죄장은 능히 핍박하지 못하고 또한 장애가 되지 않는다.
빠르게 성취하게 된다.
제십사회 명여래삼매야진실유가 차경중보현보살 십육대보살 사섭성일신
第十四會 名如來三昧耶眞實瑜伽。此經中普賢菩薩 十六大菩薩。四攝成一身。
설사종만다라사인 광설오부 호원융여래부즉금강 연화부즉보부 호상섭입
說四種曼荼羅四印。廣說五部。互圓融如來部卽金剛。蓮花部卽寶部。互相涉入。
법계즉진여 반야즉실제 어가시설유리 어본즉일체 차보현후제보살급외금강부
法界卽眞如。般若卽實際。於假施設有異。於本卽一體。次普賢後諸菩薩及外金剛部。
각각설본진언 본만다라 본인계
各各說本眞言 本曼荼羅 本印契
제14회는 여래삼매야진실유가라 이름한다. 이 경 가운데에 보현보살, 십육대보살,
사섭은 한 몸으로 되고, 4종만다라의 4인을 설하여
자세하게 5부가 서로 원융함을 설한다.
여래부는 곧 금강부, 연화부는 곧 보부로 서로 상섭한다.
법계는 곧 진여, 반야가 곧 실제로서 거짓으로 시설한 데에 다름이 있지
본래에 있어서는 곧 하나의 몸이다.
다음에 보현의 뒤의 모든 보살 및 외금강부는
각각 본진언과 본만다라와 본인계를 설한다.
제십오회 명비밀집회유가 어비밀처설 소위유사파가처설 호반야바라밀궁
第十五會 名袐密集會瑜伽。於袐密處說。所謂喩師婆伽處說。號般若波羅蜜宮。
차중설교법단인계진언 주금계 사여세간탐염상응어 회중제개장보살등
此中說敎法壇印契眞言。住禁戒。似如世間貪染相應語。會中除蓋障菩薩等。
종좌이기 예불백언 세존 대인 불응출추언 잡염상응어
從座而起 禮佛白言。世尊 大人 不應出麤言 雜染相應語。
불언 여등청정 상응어 유하상상 아지차어 가지문자 응화연방펀 인입불도
佛言 汝等淸淨 相應語。有何相狀。我之此語。加持文字。應化緣方便。引入佛道。
역무상상 성대이익 여등불응생의
亦無相狀。成大利益。汝等不應生疑。
종차광설실상삼마지 제보살각각설사종만다라사인
從此廣說實相三摩地。諸菩薩各各說四種曼荼羅四印
제15회는 비밀집회유가라 이름한다. 비밀한 곳에서 설하였다.
이른바 유사파가처의 설이다. 반야바라밀궁이라 이름한다.
이 가운데에 교법단, 인계, 진언을 설한다.
금계에 머물고 여세간의 탐염의 상응어와 흡사하다.
모임 가운데에서 제개장보살 등은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를 예하며 아뢰어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대인은 마땅히 거친 말, 잡되고 오염과 상응하는 말을
하지 말아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여러분들이여, 청정과 상응하는 말은 어떠한 모습이 있는가?
나의 이 말은 문자를 가지한다. 마땅히 인연 따라 제도하고자 하는 방편이어야 한다.
불도로 끌어들이고, 또한 모습이 없다. 대이익을 이룬다.
너희들은 마땅히 의심을 내지 말라.”
이로부터 자세하게 실상의 삼마지를 설한다.
모든 보살은 각각에 4종만다라의 4인을 설한다.
제십육회 명무이평등유가 어법계궁설 비로자나불 급제보살 병외금강부등
第十六會 名無二平等瑜伽。於法界宮說。毘盧遮那佛 及諸菩薩 幷外金剛部等。
각각설사종만다라 구사인 차중설생사열반 세간출세간 자타평등무이 종심거목
各各說四種曼荼羅。具四印。此中說生死涅槃 世間出世間 自他平等無二。種心擧目。
성향미촉잡염사려주난심무이 동진여법계 개성일체불신
聲香味觸雜染思慮住亂心無二。同眞如法界。皆成一切佛身
제16회는 무이평등유가라 이름한다. 법계궁에서 설하였다.
비로자나불 및 모든 보살과 아울러 외금강부 등은 각각에 4종만다라를 설하고
4인을 갖추었다.
이 가운데에 생사열반, 세간과 출세간, 나와 남이 평등하여 둘이 아닌 종심을 들고,
눈과 소리와 향기와 맛과 감촉의 잡염의 사려는 어지러운 마음에 머물지라도
무이로서 동등한 진여법계는 모두 일체의 불신을 이루는 것을 설한다.
제십칠회 명여허공유가 주실제궁전설 비로자나불 보현보살 급외금강부
第十七會 名如虛空瑜伽。住實際宮殿說。毘盧遮那佛 普賢菩薩 及外金剛部。
일일설사종만다라 구사종인 차중수행자 여일일존상응 개량동허공법신상응
一一說四種曼荼羅。具四種印。此中修行者。與一一尊相應。皆量同虛空法身相應。
리일체만물 법체광명량동허공무내무거 차경중설허공삼마지상응법
離一切萬物。法體光明量同虛空無來無去。此經中說虛空三摩地相應法
제17회는 여허공유가라 이름한다. 실제궁전에 머물어 설하였다.
비로자나불, 보현보살 및 외금강부는 낱낱이 4종만다라를 설하고 4종인을 갖춘다.
이 가운데에 수행자는 낱낱의 존과 상응하며 그 크기는 모두 허공과 동일하다.
법신과 상응하며 일체의 만물을 여읜다.
법체의 광명의 양은 허공과 같고 오는 것도 없고 가는 것도 없다.
이 경 가운데에 허공삼마지의 상응의 법을 설한다.
제십팔회 명금강보관유가 어제사정려천 금강살타보살청불 위대범천사하세계주
第十八會 名金剛寶冠瑜伽。於第四靜慮天。金剛薩埵菩薩請佛。爲大梵天娑訶世界主。
설오부유가만다라인입제자의 구삼십칠 역설사종만다라 구사인 하지외금강부
說五部瑜伽曼荼羅引入弟子儀。具三十七。亦說四種曼荼羅。具四印。下至外金剛部。
위제자 수학심념송 어월륜상우선렬진언자 주심어일일자 실상리상응 주이부시
爲弟子。受學心念誦。於月輪上右旋列眞言字。注心於一一字。實相理相應。周而復始。
역통성취 세간출세간실지 불가지주편수 이위제한 단증리문 심불산동
亦通成就 世間出世間悉地。不假持珠遍數 以爲劑限。但證理門 心不散動。
주본존유가위한
住本尊瑜伽爲限。
제18회는 금강보관유가라 이름한다. 제4정려천에서 금강살타보살이 부처를 청하여
대범천사하세계주를 위하여 5부의 유가만다라와 제자를 인입하는 의칙을 설하였다.
37존을 갖춘다. 또한 4종만다라를 설하고 4인을 갖춘다.
아래 외금강부에 이르러 제자를 위하여 심염송을 수학케 한다.
월륜 위에서 오른쪽으로 진언의 글자를 돌린다.
마음을 집중하여 낱낱의 글자에서 실상의 이치와 상응하고 두루 다시 시작한다.
역시 통달하여 세간과 출세간의 실지를 성취한다.
염주를 지니는 편수를 거짓으로 하거나 제한하지 말라.
단지 이치의 문을 증득해야 한다. 마음은 산동하게 하지 말고,
본존유가에 머무는 것을 궁극으로 삼는다.
차경중미세설불성취이십종상 급설린근실지다종상 유가교십팔회
此經中微細說不成就二十種相。及說鄰近悉地多種相。瑜伽敎十八會。
혹사천송 혹오천송 혹칠천송 도성십만송 구오부사종만다라사인 구삼십칠존
或四千頌 或五千頌 或七千頌。都成十萬頌。具五部四種曼荼羅四印。具三十七尊。
일일부구삼십칠 내지 일존성삼십칠 역구사만다라사인 호상섭입
一一部具三十七。乃至 一尊成三十七。亦具四曼荼羅四印。互相涉入。
여제석망주광명 교영전전무한
如帝釋網珠光明 交映展轉無限。
이 경은 미세한 곳까지 성취하지 못하는 20종의 상을 설하고,
내지 실지와 가까운 여러가지 상과 유가교의 18회를 설한다.
혹은 4천송, 혹은 5천송, 혹은 7천송이다. 통틀어 10만송이 된다.
5부의 4종만다라와 4인을 갖추고 37존을 갖춘다.
낱낱의 부에 37존을 갖추고 내지 1존은 37존을 이룬다.
또한 4만다라와 4인을 갖추고 서로 섭입하는 것은
제석의 그물의 구슬들의 광명이 서로 비추어서 전전하여 한이 없는 것과 같다.
수행자 선달차유가중대의 여변조불 일일신분 일일모공 일일상 일일수형호
修行者 善達此瑜伽中大意。如遍照佛。一一身分。一一毛孔。一一相。一一隨形好。
일일복덕자량 일일지혜자량 주어과위 연설유가이승불공불법
一一福德資糧。一一智慧資糧。住於果位。演說瑜伽二乘不共佛法。
설만다라삼매야법문사업
說曼荼羅三昧耶法門事業。
양동허공 증자여상소설 각각분제각불잡난 원증사신
量同虛空。證者如上所說。各各分劑各不雜亂。圓證四身。
소위자성신 수용신 변화신 등류신 시능돈작이락 일체유정
所謂自性身。受用身。變化身。等流身。是能頓作利樂 一切有情。
제보살 성문연각 급제외도 명유가금강승교법금강정유가경십팔회지귀
諸菩薩 聲聞緣覺 及諸外道 名瑜伽金剛乘敎法金剛頂瑜伽經十八會指歸
수행자는 이 유가 가운데의 대의를 잘 통달하면 변조불과 같다.
낱낱의 신체의 부분, 낱낱의 털구멍, 낱낱의 상, 낱낱의 수형호,
낱낱의 복덕의 자량, 낱낱의 지혜의 자량은 과위에 머문다.
유가이승의 불공불법을 연설하고 만다라삼매야법문사업을 설한다.
가득하기는 허공과 같고, 증득은 위에서 설한 바와 같으며,
각각의 분제는 각각 잡란하지 않고 원만하게 사신을 증득한다.
이른바 자성신, 수용신, 변화신, 등류신이다.
이는 능히 빠르게 일체유정을 이익하고 기쁘게 한다.
모든 보살, 성문, 연각과 모든 외도는
유가금강승교법금강정유가경십팔회지귀라 이름한다.
금강정유가지귀 일권 병오세 고려국대장도감봉 칙조조
金剛頂瑜伽指歸 一卷 丙午歲 高麗國大藏都監奉 勅雕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