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교육의 역사 - 역사에 대해 알고 부모교육의 역사에 대해 알 수 있다. - 서양 부모교육의 역사에 대해 알 수 있다. · 세기별 역사를 학자를 통해 알 수 있다. -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역사에 대해 알 수 있다. · 시대별 역사를 알 수 있다. - 서양과 동양의 부모교육의 역사를 알고 알 수 있다. - 부모교육의 역사를 알고 숙지하여 앞으로 부모교육 의 방향을 알 수 있다. -역사에대해알고부모교육의역사에대해알수있다. -서양부모교육의역사에대해알수있다. · 세기별역사를학자를통해알수있다. -우리나라부모교육의역사에대해알수있다. · 시대별역사를알수있다. -서양과동양의부모교육의역사를알고알수있다. -부모교육의역사를알고숙지하여앞으로부모교육의방향을알수있다. Ⅰ.역사란? 1.역사의 의미 2.역사. 배워야 하는 이유 Ⅱ.서양의 부모교육의 역사 1. 서양의 양육사상 2. 고대 1) A.D3 세기까의 부모교육 2) 학자벿 부모교육 (1) 플라톤 (2) 아리스토텔레스 3. 중세 1) 12-16세기의 부모교육 2) 학자벿 부모교육 (1) 마틴 루터 4. 근대 1) 17-18세기의 부모교육 2) 학자벿 부모교육 (1) 코메니우스 (2) 로크 (3) 루소 (4) 페스탈로찌 (5) 프뢰벨 5. 현대 1) 19-20 세기의 부모교육 2) 학자벿 부모교육 (1) 게젤 (2) 왓슨 (3) 프로이드 6. 서양의 부모교육 사렺 7. 주요국의 부모교육 1)미국 2)영국 3)독일 4)일본 Ⅲ.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의 역사 1.전통사회의 부모교육 1)삼국시대 2)고려시대 3)조선시대 2.근대시대의 부모교육 1)1910 년대 ~ 1950 년대 2)1960 년대 ~ 1970 년대 3.현대시대의 부모교육 1)1980 년대 ~ 1990 년대 2)1990 년대 이후 Ⅳ.요약및 결론 1.요약 2.결론 Ⅴ.소감 Ⅵ.참고문헌 -역사에대해알고부모교육의역사에대해알수있다. -역사에대해알고부모교육의역사에대해알수있다. 인류사회의변천과흥망의. 또는그기록. 어떠한사물이나사실이존재해온연혁. 자연현상이변하여온자취. 인류사회의변천과흥망의. 또는그기록. 어떠한사물이나사실이존재해온연혁. 자연현상이변하여온자취. 역사에는인류문명이걸어온길, 특히우리선조들의생활의발자취가담겨있음민족의확립나'라는존재의근원적뿌리를확인'나'라는존재는어디서, 어떻게왔을까? 어떻게해서내가오늘이자리에서있을까? 역사에는인류문명이걸어온길, 특히우리선조들의생활의발자취가담겨있음민족의확립나'라는존재의근원적뿌리를확인'나'라는존재는어디서, 어떻게왔을까? 어떻게해서내가오늘이자리에서있을까? 공자‘온고지신’ 베이컨‘역사는사람을현명하게한다’ 현실적삶에대해많은교훈과기준을제시인간행위의'적부(옳고그름)'를깨우쳐줌공자‘온고지신’ 베이컨‘역사는사람을현명하게한다’ 현실적삶에대해많은교훈과기준을제시인간행위의'적부(옳고그름)'를깨우쳐줌 ‘과거의현재성’ ‘현재의미래성’ 의초석역사관확립, 비판적안목이나사고력이생김⇒바람직한인격성숙의밑바탕‘과거의현재성’ ‘현재의미래성’ 의초석역사관확립, 비판적안목이나사고력이생김⇒바람직한인격성숙의밑바탕 부모교육의역사를배워야하는이유역사는정체성을확립할수있음많은교훈과기준을제시, 미래를나아가기위한초석부모교육은아동양육에관한함신념, 통찰력에변화를줌⇒양육기술을습득하여문제해결능력을증진과거의부모역할과현재의부모역할이어떻게발전하였는지알고, 그를통해앞으로의부모교육이어떻게이루어져야하는지를알아실천하여야하기때문부모교육의역사를배워야하는이유역사는정체성을확립할수있음많은교훈과기준을제시, 미래를나아가기위한초석부모교육은아동양육에관한함신념, 통찰력에변화를줌⇒양육기술을습득하여문제해결능력을증진과거의부모역할과현재의부모역할이어떻게발전하였는지알고, 그를통해앞으로의부모교육이어떻게이루어져야하는지를알아실천하여야하기때문 1) 살해형 (Infanticidal mode) 2) 포기, 유기형 (abandonmental mode) 3) 갈등형 (ambivalent mode) 4) 엄격한 훈련형 (instrusive mode) 5) 사회화 과정 형성형 (socializing mode) 6) 수평적 부모 -자녀관계 유 지형&조력형 (helping mode)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1. 서양의 양육사상 -서양부모교육의역사에대해알수있다. ·세기별역사를학자를통해알수있다.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1. 서양의 양육사상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1. 서양의 양육사상 ① 살해형 (Infanticidal mode) -건강하지 못하거나 원치 않는 아이를 살해함으로써 양육의 부 담을 더는 것 예) 고대 스파르타에 아기가 태어나면 일단 그 지역의 노인들에 인정된 의해 검사를 받아야 했다 . 건강하다고 아이들만 선택해 서 양육 및 교육을 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1. 서양의 양육사상 ② 포기 , 유기형 (abandonmental mode)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1. 서양의 양육사상 ② 포기 , 유기형 (abandonmental mode) -형편이 어려워지거나 아이를 양육하기 힘들어지는 상황이 오 면 유기를 해 버림으로써 양육을 포기를 하는 형태 정도였고 예) 카투신에 의하면 16세기 전후에 유럽에는 길에 버려진 아이 들이많아서길을걸을수없을 이는그당시의심각한 사회문제였다고 말함 . 예) 어머니들이 아이를 모유로 키우는 것을 성가시고 야만스럽 다고 여겨 유모에 의해 키우게 하거나 유기하는 일이 비일비재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1. 서양의 양육사상 ③ 갈등형 (ambivalent mode)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1. 서양의 양육사상 ③ 갈등형 (ambivalent mode) -르네상스 운동으로 인해 개별화 및 인간존중의 흐름과 함께 양육관 및 기술의 부족으로 고민하던 시대의 유형 예) 어른들은 규칙적으로 도깨비 형상이나 흡혈귀로 분장하 고 잠자는 어린이들을 놀래 주곤 했다 . 계속 공포를 주면 “네 가 나쁜 행동을 해서 그런거야 . 이제 나쁜 행동을 하면 못쓴다” 라는 뜻을 깨닫게 해주기 위해서였다 .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1. 서양의 양육사상 ④ 엄격한 훈련형 (instrusive mode)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1. 서양의 양육사상 ④ 엄격한 훈련형 (instrusive mode) -아버지의 권위가 절대적인 시기 엄격한 형벌이상의 권력을 가지고 있었고 부모의 명령에 복 종하는 아이를 기르기 위한 것이 주된 목적 예) 18 세기경 서양에서는 부친의 권위는 국가의 법과 동일 해서 자식을 징계 , 감금 투옥도 할 수 있었다 . ⑤ 사회화 과정 형성형 (socializing mode)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1. 서양의 양육사상 ⑤ 사회화 과정 형성형 (socializing mode)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1. 서양의 양육사상 정상적인 -문제의 아동이라는 생각에서 문제의 부모라는 시각으로 전개 됨에 따라 어머니의 역할이 강조된 양육형태 예) 왓슨은 “건강하고 12명의 어린이를 내 전문분야 의 지식으로 키우게끔 해달라 . …어느 직종의 전문인이든지 내 가 선택하는 대로 양육할 것을 보증하겠다 . 심지어는 거지는 도 둑도 길러낼 것이다” 라고 하였다 .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1. 서양의 양육사상 ⑥ 수평적 부모 -자녀관계 유지 형&조력형(helping mode)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1. 서양의 양육사상 ⑥ 수평적 부모 -자녀관계 유지 형&조력형(helping mode) 인정 정신통합론자들의 -부모 자녀는 수평적인 인간관계를 통해 상호작용하고 유아의 능력과 솔선성을 , 격려하고 그들의 자발적인 욕구를 도와주 는 태도 예) 매슬로우, 로저스, 액슬린과 같은 인본주의 심리학자들과 아 사기올리와 같은 이론은 어린이들을 어른과 동등한 존재로 보게끔 하는데 이론적으로 특히 공헌했다 .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2.고대 1) A.D3세기까지의 부 모 교육 그리스, 로마 황금시대 , 초기 기독교 시대는 교육과 가족생 활을 중시 로마에서는 부모와 가족이 양육에 활발히 참여 , 유아 발달 에 관심 높음 B.C.2 세기 중반까지 어머니는 딸에게 의무 , 책임, 주부가 되기에 필요한 기술을 가르쳤고 아버지는 아들에게 읽기 , 쓰기 뿐만 아니라 상재 및 시 민 가르쳤음 318년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영아살해는 죄’ 라고 선포 하기 전까지 유아는 권리를 가지지 못 함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2.고대 1) A.D3세기까지의 부 모 교육 그리스, 로마 황금시대 , 초기 기독교 시대는 교육과 가족생 활을 중시 로마에서는 부모와 가족이 양육에 활발히 참여 , 유아 발달 에 관심 높음 B.C.2 세기 중반까지 어머니는 딸에게 의무 , 책임, 주부가 되기에 필요한 기술을 가르쳤고 아버지는 아들에게 읽기 , 쓰기 뿐만 아니라 상재 및 시 민 가르쳤음 318년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영아살해는 죄’ 라고 선포 하기 전까지 유아는 권리를 가지지 못 함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2.고대 2) 학자별 부 모 교육 소유욕, 개인적 이익 , 시기심 을 완전히 배격하기 위해서 는 아동은 태어나는 순간부 터 국가가 보모가 운 영하는 공동탁아소에서 양 육되고 공동으로 소유되어 야 하며 , 사유재산의 소유도 금지되어야 한다고 주장 플라톤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2.고대 2) 학자별 부 모 교육 소유욕, 개인적 이익 , 시기심 을 완전히 배격하기 위해서 는 아동은 태어나는 순간부 터 국가가 보모가 운 영하는 공동탁아소에서 양 육되고 공동으로 소유되어 야 하며 , 사유재산의 소유도 금지되어야 한다고 주장 플라톤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2.고대 2) 학자별 부 모 교육 아동은 가족에 의해 양육 되어져야 하며 , 아동마다 개인차가 있으므로 개개 의 아동별로 적절한 양육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개 인의 잠재력을 최대한으 로 발휘시킬 수 있는 방법 아리스토텔레스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2.고대 2) 학자별 부 모 교육 아동은 가족에 의해 양육 되어져야 하며 , 아동마다 개인차가 있으므로 개개 의 아동별로 적절한 양육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개 인의 잠재력을 최대한으 로 발휘시킬 수 있는 방법 아리스토텔레스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3. 중세 1) 12-16 세기의 부 모 교육 유아의 사회적 지위는 매우 낮았고 작은 어른의 축소판으로 여겨짐 귀족의 자녀들은 7세까지 교육받았고 재산은 승 계되고 미래의 가족을 지키는 의무를 강조 유아는 개인의 소유물 , 농노로 여겨졌고 농노와 농부의 자 녀들은 부모나 동료로부터 필요한 것을 배웠음 종교개혁과 카톨릭교회의 부흥과 함께 유럽사회는 유아를 영혼이 양성되어져야 하는 존재로 보기 시작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3. 중세 1) 12-16 세기의 부 모 교육 유아의 사회적 지위는 매우 낮았고 작은 어른의 축소판으로 여겨짐 귀족의 자녀들은 7세까지 교육받았고 재산은 승 계되고 미래의 가족을 지키는 의무를 강조 유아는 개인의 소유물 , 농노로 여겨졌고 농노와 농부의 자 녀들은 부모나 동료로부터 필요한 것을 배웠음 종교개혁과 카톨릭교회의 부흥과 함께 유럽사회는 유아를 영혼이 양성되어져야 하는 존재로 보기 시작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3.중세 2) 학자별 부 모 교육 그는 학교에 보내야 한 다는 자신의 믿음을 설 교했고 또한 부모가 자 녀를 교육시켜야 한다 고 지적 마틴 루터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3.중세 2) 학자별 부 모 교육 그는 학교에 보내야 한 다는 자신의 믿음을 설 교했고 또한 부모가 자 녀를 교육시켜야 한다 고 지적 마틴 루터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4.근대 1) 17-18 세기의 부 모 교육 17세기 유아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고 하나의 독립된 인 격체로 인식되기 시작 19세기까지 유럽내 아동기에 대한 개념이 없었고 , 그들은 성인처럼 취급을 받 음 가족은 좀 더 민감하게 아동의 복지에 관심을 갖게 되었음 . 19세기 후반까지 효율적 부모역할보다 아동의 신체적 생 존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짐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4.근대 1) 17-18 세기의 부 모 교육 17세기 유아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고 하나의 독립된 인 격체로 인식되기 시작 19세기까지 유럽내 아동기에 대한 개념이 없었고 , 그들은 성인처럼 취급을 받 음 가족은 좀 더 민감하게 아동의 복지에 관심을 갖게 되었음 . 19세기 후반까지 효율적 부모역할보다 아동의 신체적 생 존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짐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4.근대 2) 학자별 부 모 교육 1633 년 어머니들을 위한 양 육지침서 [유아교육 ]를 통해 , 그는 어머니의 무릎이 최초의 , 그리고 가장 중요한 학교이며 , 학교라는 시설을 통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 . 아동은 또래집단과 어울려 자 극을 주고받을 필요가 있으며 , 놀이는 아동의 생활에 필수적 인 것으로 봄 코메니우스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4.근대 2) 학자별 부 모 교육 1633 년 어머니들을 위한 양 육지침서 [유아교육 ]를 통해 , 그는 어머니의 무릎이 최초의 , 그리고 가장 중요한 학교이며 , 학교라는 시설을 통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 . 아동은 또래집단과 어울려 자 극을 주고받을 필요가 있으며 , 놀이는 아동의 생활에 필수적 인 것으로 봄 코메니우스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4.근대 2) 학자별 부 모 교육 이전의 전성절에서 탈피 , 아동이 성인의 축소판이 아 닌 질적으로 성인과 다른 존재로 본 것 . 아동을 훈육 할 때도 벌 보다 칭찬 (보상) 이 바람직하며 , 명령보다 좋은 모델을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 부모는 훌륭한 모 델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야 한다고 함 로크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4.근대 2) 학자별 부 모 교육 이전의 전성절에서 탈피 , 아동이 성인의 축소판이 아 닌 질적으로 성인과 다른 존재로 본 것 . 아동을 훈육 할 때도 벌 보다 칭찬 (보상) 이 바람직하며 , 명령보다 좋은 모델을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 부모는 훌륭한 모 델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야 한다고 함 로크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4.근대 2) 학자별 부 모 교육 인간의 본성을 선한 것으로 보았기 때문에 자연이 이끄 는 대로 따르면 , 바르고 건 강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생각. 부모의 역할은 아동의 연령이나 능력에 적절한 과 제를 제시해 주되 , 개인차를 고려하여 하고자 하는 동기 가 자연스럽게 펼쳐질 수 있 도록 지나친 간섭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봄 . 루소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4.근대 2) 학자별 부 모 교육 인간의 본성을 선한 것으로 보았기 때문에 자연이 이끄 는 대로 따르면 , 바르고 건 강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생각. 부모의 역할은 아동의 연령이나 능력에 적절한 과 제를 제시해 주되 , 개인차를 고려하여 하고자 하는 동기 가 자연스럽게 펼쳐질 수 있 도록 지나친 간섭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봄 . 루소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4.근대 2) 학자별 부 모 교육 아이들의 최초의 교사는 어 머니이며, 모성애야말로 아 동발달의 원동력이 된다고 합. 조화로운 발달은 어머니 와 자녀의 오랜 시간에 걸친 감각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 루어지고, 교육은 아동이 성 장하여 가정을 벗어나기 전 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 . 페스탈 로 찌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4.근대 2) 학자별 부 모 교육 아이들의 최초의 교사는 어 머니이며, 모성애야말로 아 동발달의 원동력이 된다고 합. 조화로운 발달은 어머니 와 자녀의 오랜 시간에 걸친 감각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 루어지고, 교육은 아동이 성 장하여 가정을 벗어나기 전 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 . 페스탈 로 찌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4.근대 2) 학자별 부 모 교육 우리는 어린 자녀와 함께 살아야 하며 그들은 우 리들과 함께 살아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 . 이러한 그의 생각은 현재의 유아 중심적 교육 , 상호작용 에 근거한 자녀양육 , 부모-자 녀 간의 수평적 관계의 중요 성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는 데 큰 영향 미침 . 프뢰벨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4.근대 2) 학자별 부 모 교육 우리는 어린 자녀와 함께 살아야 하며 그들은 우 리들과 함께 살아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 . 이러한 그의 생각은 현재의 유아 중심적 교육 , 상호작용 에 근거한 자녀양육 , 부모-자 녀 간의 수평적 관계의 중요 성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는 데 큰 영향 미침 . 프뢰벨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5. 현대 1) 19-20 세기의 부 모 교육 양육이론이 구체적에서 실제적인 것으로 변화 자발성 존중의 유아중심적 아동양육관 확립 어머니는 유아를 모유로 키울 것을 권장 생의 초기와 부모역할에 대한 관심은 프뢰벨로 이어져 유 치원 운동 시작의 기초가 됨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5. 현대 1) 19-20 세기의 부 모 교육 양육이론이 구체적에서 실제적인 것으로 변화 자발성 존중의 유아중심적 아동양육관 확립 어머니는 유아를 모유로 키울 것을 권장 생의 초기와 부모역할에 대한 관심은 프뢰벨로 이어져 유 치원 운동 시작의 기초가 됨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5. 현대 1) 19-20 세기의 부 모 교육 19세기 시기 특성 1800년대 초 -부모교육과 부모참여는 두 방향, 하나는 중류계층의 참여와 교육과 하나는 가난한 사람들의 원조 및 가정방문을 통해 사회의 주류와의 중재를 촉진하기 위한 것 1880-1890 -유치원이 유아의 도덕발달을 이끌 수 있는 훌륭한 기관으로 자리잡 음 -이 시기에 만들어진것이 표준행동목록 1890-1900 -1890년대와 1900년대 초기 동안에 자녀양육에 관심이 가장 많은 것 으로 나타났음 -유아들은 그들의 성격발달에 있어 어머니를 가장 많이 닮는다고 생 각되어 어머니의 선량한 심성이 강조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5. 현대 1) 19-20 세기의 부 모 교육 19세기 시기 특성 1800년대 초 -부모교육과 부모참여는 두 방향, 하나는 중류계층의 참여와 교육과 하나는 가난한 사람들의 원조 및 가정방문을 통해 사회의 주류와의 중재를 촉진하기 위한 것 1880-1890 -유치원이 유아의 도덕발달을 이끌 수 있는 훌륭한 기관으로 자리잡 음 -이 시기에 만들어진것이 표준행동목록 1890-1900 -1890년대와 1900년대 초기 동안에 자녀양육에 관심이 가장 많은 것 으로 나타났음 -유아들은 그들의 성격발달에 있어 어머니를 가장 많이 닮는다고 생 각되어 어머니의 선량한 심성이 강조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5. 현대 1) 19-20 세기의 부 모 교육 20세기 시기 특성 19001910년대 -영양부족과 무시되고 학대당하는 불우 아동에게 관심이 쏠리고, 이 결과 아동보호를 위한 백악관 회의가 1909년 소집되었고 이로인해 1912년 정부의 아동에 대한첫번째 관심인 아동국이 창설 1920년대 -부모교육이 강화되어 활발하게 전개된 때 -고등학교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에서도 예비 부모교육 과목을 개설 -1920년대 말까지 부모교육은 대학교에서나 일반가정에서, 부모들 이나 전문가 집단에 의해서 널리 지원을 받았다.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5. 현대 1) 19-20 세기의 부 모 교육 20세기 시기 특성 19001910년대 -영양부족과 무시되고 학대당하는 불우 아동에게 관심이 쏠리고, 이 결과 아동보호를 위한 백악관 회의가 1909년 소집되었고 이로인해 1912년 정부의 아동에 대한첫번째 관심인 아동국이 창설 1920년대 -부모교육이 강화되어 활발하게 전개된 때 -고등학교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에서도 예비 부모교육 과목을 개설 -1920년대 말까지 부모교육은 대학교에서나 일반가정에서, 부모들 이나 전문가 집단에 의해서 널리 지원을 받았다.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5. 현대 1) 19-20 세기의 부 모 교육 20세기 1930 -1950년대 의 조력자 또는 후 1960 -1980년대 모두가 부모 교육 의 목표 -보상교육의 개념이 발생한 것도 1960년대 이후의 특색 1990- -부모교육의 형태가 동반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기대하기 시작 -교육기관에서 정규 교육과정의 일부로 교육을 행하는 것 병원이나 상담소 등에서 예비 부모들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두 가지의 방법 부모의 역할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수행되지 못 하면 어린이에게 문화실조가 일어나고 , 그로 인 해 학습을 적절히 해내지 못한다면 정부라도 개 입하여 악순환을 막아야 한다 라는 개념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5. 현대 1) 19-20 세기의 부 모 교육 20세기 1930 -1950년대 의 조력자 또는 후 1960 -1980년대 모두가 부모 교육 의 목표 -보상교육의 개념이 발생한 것도 1960년대 이후의 특색 1990- -부모교육의 형태가 동반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기대하기 시작 -교육기관에서 정규 교육과정의 일부로 교육을 행하는 것 병원이나 상담소 등에서 예비 부모들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두 가지의 방법 부모의 역할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수행되지 못 하면 어린이에게 문화실조가 일어나고 , 그로 인 해 학습을 적절히 해내지 못한다면 정부라도 개 입하여 악순환을 막아야 한다 라는 개념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5. 현대 2) 학자별 부 모 교육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5. 현대 2) 학자별 부 모 교육 게젤 (성숙론적 입장의 양육이론 ) 부모가 학대적이거나 극도로 방관하지 않는 한 부모의 세세한 양육방식에 의해 거의 영향 받지 않는다는 것 . 인간의 성장은 미리 결정된 발달적 양상이 있다 고 봄 . 유아 자신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성장을 보장 받 아서부모들은 죄책감 없이 휴식을 취하며 부모 역할을 즐길 수 있었으며 그들이 어떠한 일을 하 든지 상관없이 그들 자녀들은 태어날 때 받은 것 그대로 성장한다고 믿었다 .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5. 현대 2) 학자별 부 모 교육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5. 현대 2) 학자별 부 모 교육 왓슨 (행동주의적 입장의 양육이론 ) 유아는 전적으로 양육에 의해 지고 세밀한 훈련의 수동적 수령자이고 또한 훈련에 의해 글씨 씌어 질 수 있는 백지라고 주장 . 부모가 원하는 대로 형태워질 수 있는 한 덩어리의 찰흙과 같기 때문에 부모 자신의 뜻대로 키울 수 있다고 믿음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5. 현대 2) 학자별 부 모 교육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5. 현대 2) 학자별 부 모 교육 )신분석적입장의양육이론 정(프로이드 유아는 성적으로 충동적이고 그의 과잉 성욕을 누르고 사회화시키려는 성인과 그 자신 간에 피할 수 없는 갈등상태에 놓여있음. 너무 많은 인하여 유아가 고착 상태애에 머물지 않도록 지나치게 과도 한 자유로운 표현 금지를 경고하고 부모 의 영향은 생후 6세까지가 가장 중요하 다고 강조 .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6.서양의 부모교육 사례 가정은 대단히 가난했고 부친은 알코올중독자였 다. 아버지는 아들의 음악적 재능의 비범함을 알고 과도한 연습을 시켰다 . .... 그의 어머니는 술주정꾼 남편과 아들 사이에서 항상 아들에게 애정 을 보여 주었으며 위로해 주었다 . 비록 무식하고 비천한 계급의 여성이었지만 그녀가 아들에게 베 푸는 사랑은 끝이 없었다 . 베토벤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6.서양의 부모교육 사례 가정은 대단히 가난했고 부친은 알코올중독자였 다. 아버지는 아들의 음악적 재능의 비범함을 알고 과도한 연습을 시켰다 . .... 그의 어머니는 술주정꾼 남편과 아들 사이에서 항상 아들에게 애정 을 보여 주었으며 위로해 주었다 . 비록 무식하고 비천한 계급의 여성이었지만 그녀가 아들에게 베 푸는 사랑은 끝이 없었다 . 베토벤 어머니는 우리에게 카나리아를 한 마리씩 주며 , 새 가 어떻게 노래하는지를 보라고 했다 . 나는 그 카나리아를 끔찍이 사랑했다 . 카나리아가 노래할 대마다 나는 그 노래하는 목줄기를 몇 시간 씩 유심히 바라보고 관찰하였다 . 그리곤 카나리아 처럼 그렇게 발성 연습을 하였다 .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6.서양의 부모교육 사례 마리아 칼라스 어머니는 우리에게 카나리아를 한 마리씩 주며 , 새 가 어떻게 노래하는지를 보라고 했다 . 나는 그 카나리아를 끔찍이 사랑했다 . 카나리아가 노래할 대마다 나는 그 노래하는 목줄기를 몇 시간 씩 유심히 바라보고 관찰하였다 . 그리곤 카나리아 처럼 그렇게 발성 연습을 하였다 .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6.서양의 부모교육 사례 마리아 칼라스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6.서양의 부모교육 사례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6.서양의 부모교육 사례 베토벤과 마리아 칼라스 의 부모님 자녀의 타고난 능력을 찾아내어 그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교육시켜 주고 키워준 예 자녀가 가지고 태어난 능력을 발견하면 그 다음엔 칭찬함으로써 그 재능이 뻗어 나가도록 노력을 기 울인면을 볼 수 있음 .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6.서양의 부모교육 사례 그가 나를 껴안을 때마다 내쉬는 그의 한숨과 경련을 일으 키는 포옹에서 , 애무 속에 젖어 잇는 쓰라린 아쉬움을 느낄 수 있었다 . 그가 나에게 ‘장 자크야 우리 엄마 이야기나 할 까?“ 이렇게 말하면 나는 그에게 ’그래요 아버지 , 그럼 우 린 또 울 거야‘ 하는 것이었다 . 이 한 마디에 벌써 그의 눈 에는 눈물이 글썽하였다 . 이윽고 그는 목 메인 소리로 ’아 ! 엄마를 돌려다오 , 나를 위로해 다오 , 엄마가 내 마음에 안기 고 간 이 공허를 메워다오 , 네가 나 혼자만의 아들이라면 이 토록 사랑을 할 수 있겠니 ? 장 자크 루소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6.서양의 부모교육 사례 그가 나를 껴안을 때마다 내쉬는 그의 한숨과 경련을 일으 키는 포옹에서 , 애무 속에 젖어 잇는 쓰라린 아쉬움을 느낄 수 있었다 . 그가 나에게 ‘장 자크야 우리 엄마 이야기나 할 까?“ 이렇게 말하면 나는 그에게 ’그래요 아버지 , 그럼 우 린 또 울 거야‘ 하는 것이었다 . 이 한 마디에 벌써 그의 눈 에는 눈물이 글썽하였다 . 이윽고 그는 목 메인 소리로 ’아 ! 엄마를 돌려다오 , 나를 위로해 다오 , 엄마가 내 마음에 안기 고 간 이 공허를 메워다오 , 네가 나 혼자만의 아들이라면 이 토록 사랑을 할 수 있겠니 ? 장 자크 루소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6.서양의 부모교육 사례 어릴 때부터 나는 고통과 압박으로 점철된 내 인생투쟁의 세례 를 받고 , 그리고 부자연스럽고 결점 투성이인 교육이 훗날 나에 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 그렇게 된 것은 내가 출생한 후 얼마 되지 않아서 어머니가 와병하여 , 마침내 나를 낳은 지 9개월 만에 세 상을 떠났기 때문이다 . 이 손실과 타격에 의하여 내 생의 환경과 성장과정에 많은 변화를 주었다 . 나의 아버지는 67개소로 구분 된 무릇 5천명의 영혼을 혼자서 돌보아야만 했다 . 그리고 그 일 은 양심적이고 목사의 의무를 절대로 잊지 않는 나의 아버지 같 은 사람까지도 대단히 분주하게 하였다 . 특히 습관적으로 빈번 히 행하여진 기도회 때문에 더 심하였다 . 그 뿐만 는 때로는 또 새로운 교회의 건립 감독까지 맡았으므로 가정일과 아이들로부터 떨어지지 않으면 안되었다 . 프뢰벨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6.서양의 부모교육 사례 어릴 때부터 나는 고통과 압박으로 점철된 내 인생투쟁의 세례 를 받고 , 그리고 부자연스럽고 결점 투성이인 교육이 훗날 나에 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 그렇게 된 것은 내가 출생한 후 얼마 되지 않아서 어머니가 와병하여 , 마침내 나를 낳은 지 9개월 만에 세 상을 떠났기 때문이다 . 이 손실과 타격에 의하여 내 생의 환경과 성장과정에 많은 변화를 주었다 . 나의 아버지는 67개소로 구분 된 무릇 5천명의 영혼을 혼자서 돌보아야만 했다 . 그리고 그 일 은 양심적이고 목사의 의무를 절대로 잊지 않는 나의 아버지 같 은 사람까지도 대단히 분주하게 하였다 . 특히 습관적으로 빈번 히 행하여진 기도회 때문에 더 심하였다 . 그 뿐만 는 때로는 또 새로운 교회의 건립 감독까지 맡았으므로 가정일과 아이들로부터 떨어지지 않으면 안되었다 . 프뢰벨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6.서양의 부모교육 사례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6.서양의 부모교육 사례 루소와 프뢰벨 의 부모님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지 못하였으므로 루 소와 프뢰벨은 다른 위인들에 비해 불행했던 어린 시절을 회고 중요한 것은 자신이 불행하다고 말하고 있는 어린 시절을 자기 삶의 한 부분으로 승화시켰다는 점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7.주요국의 부모교육 1) 미국 헤드스타트 (Head Start Project) 및 연계교육 프 로그 램 문화실조된 성장하는 유아들에게 교육기회제공, 초 등학교에 입학한 후 보다 나은 여건에서 학습 시작하게 도움 을 주고 및 지적발달을 도우려는 의도로 시행. 백악관 회의 1930년 유아의 건강과 보호에 관한 백악관 회의가 개최. 그 후 1980년 가족에 관한 백악관 회의가 개최됨으로써 유아 와 부모교육의 문제가 국가적 정책으로 강조 초등 및 중등교육법의 통과 이 조문으로 인해 부모들이 교육 프로그램에 포함 도는 참여 가정중심교욱 프 로그 램 시작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권장하므로 부모교육 프로그램 다양 화에 크게 공헌 미국 2000 : 교육 전략 학습에 필요한 준비 없이, 교육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으면 유 아 인생에 있어 성공할 가능성은 매우 적다고 봄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7.주요국의 부모교육 1) 미국 헤드스타트 (Head Start Project) 및 연계교육 프 로그 램 문화실조된 성장하는 유아들에게 교육기회제공, 초 등학교에 입학한 후 보다 나은 여건에서 학습 시작하게 도움 을 주고 및 지적발달을 도우려는 의도로 시행. 백악관 회의 1930년 유아의 건강과 보호에 관한 백악관 회의가 개최. 그 후 1980년 가족에 관한 백악관 회의가 개최됨으로써 유아 와 부모교육의 문제가 국가적 정책으로 강조 초등 및 중등교육법의 통과 이 조문으로 인해 부모들이 교육 프로그램에 포함 도는 참여 가정중심교욱 프 로그 램 시작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권장하므로 부모교육 프로그램 다양 화에 크게 공헌 미국 2000 : 교육 전략 학습에 필요한 준비 없이, 교육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으면 유 아 인생에 있어 성공할 가능성은 매우 적다고 봄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7.주요국의 부모교육 2) 영국 헤도우 보고서 영국의 현 유아교육 및 초등학교 형태의 대부분이 이 때 . 부모교육에 대한 구체적 제시는 못함 1944년 교육 법안 교육성을 창하여 종합적 사회보장 제도의 기틀 마련 뉴솜 보고서 (Newsom Rport)및 플라우던 보 고서(Plowden Report) 13-16세 아동들을 위한 것이나 부모 참여의 중요성을 피력하 였다. 부모와 학교가 수직 관계여서 형태가 소극적인 편 1988년 교육 개혁법 1989년 아동법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질을 통제하는 지방 당국의 구체적 책임 등을 명시함으로써 법적 체계를 튼튼히 하는 데 공헌 부 모 의 양육환경 취업부모 자녀를 위한 보육은 개인적인 문제로 간주, 정부의 개임을 줄이고 보육문제를 사적인 문제로 간주하는 경향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7.주요국의 부모교육 2) 영국 헤도우 보고서 영국의 현 유아교육 및 초등학교 형태의 대부분이 이 때 . 부모교육에 대한 구체적 제시는 못함 1944년 교육 법안 교육성을 창하여 종합적 사회보장 제도의 기틀 마련 뉴솜 보고서 (Newsom Rport)및 플라우던 보 고서(Plowden Report) 13-16세 아동들을 위한 것이나 부모 참여의 중요성을 피력하 였다. 부모와 학교가 수직 관계여서 형태가 소극적인 편 1988년 교육 개혁법 1989년 아동법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질을 통제하는 지방 당국의 구체적 책임 등을 명시함으로써 법적 체계를 튼튼히 하는 데 공헌 부 모 의 양육환경 취업부모 자녀를 위한 보육은 개인적인 문제로 간주, 정부의 개임을 줄이고 보육문제를 사적인 문제로 간주하는 경향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7.주요국의 부모교육 3) 독일 마틴 루터의 개혁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야 할 의무가 있음을 지적. 교육의 중요성과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책임을 확인 탁아소 설립 1830년부터 1850년 사이에는 공장주에 의해 운영되는 탁아기관이 성행 프뢰벨의 유치원 설립 1840년 프뢰벨은 유치원을 설립 [어머니와 아기의 노래] 라는 저서를 통해 부모역할을 가르치고, 유 아양육 지침을 제공 1922년 아동복지법의 개정 1970년대에 들어서서 희망하는 모든 유아들이 입학할 수 있도록 유 치원 진흥계획을 세우게 됨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7.주요국의 부모교육 3) 독일 마틴 루터의 개혁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야 할 의무가 있음을 지적. 교육의 중요성과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책임을 확인 탁아소 설립 1830년부터 1850년 사이에는 공장주에 의해 운영되는 탁아기관이 성행 프뢰벨의 유치원 설립 1840년 프뢰벨은 유치원을 설립 [어머니와 아기의 노래] 라는 저서를 통해 부모역할을 가르치고, 유 아양육 지침을 제공 1922년 아동복지법의 개정 1970년대에 들어서서 희망하는 모든 유아들이 입학할 수 있도록 유 치원 진흥계획을 세우게 됨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7.주요국의 부모교육 4) 일본 유치원 교육 7개년 수립 1964년 유치원 교육 7개년 계획을 수립 중앙교육심의회 보고서 1971년 중앙교육심의회 보고서에 의해 유치원 교육 진흥계획 을 수립 교육적 의의를 높일 수 있음을 강조 임시교육심의회 설치 1984년 소상 직속의 임시교육 심의회를 설치하고 교육 개혁 안을 마련 유아와 가정에 관한 원 탁회의 가정과 지역사회를 포함하여 보다 어린 연령의 유아들이 혜택 받을 수 있도록 조치 일본의 자녀 양육 자녀부양수양제도 등이 있어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지원 국가, 사회가 공동육아에 대한 가치관이 복합적으로 공존 Ⅰ. 서양의 부 모 교육 7.주요국의 부모교육 4) 일본 유치원 교육 7개년 수립 1964년 유치원 교육 7개년 계획을 수립 중앙교육심의회 보고서 1971년 중앙교육심의회 보고서에 의해 유치원 교육 진흥계획 을 수립 교육적 의의를 높일 수 있음을 강조 임시교육심의회 설치 1984년 소상 직속의 임시교육 심의회를 설치하고 교육 개혁 안을 마련 유아와 가정에 관한 원 탁회의 가정과 지역사회를 포함하여 보다 어린 연령의 유아들이 혜택 받을 수 있도록 조치 일본의 자녀 양육 자녀부양수양제도 등이 있어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지원 국가, 사회가 공동육아에 대한 가치관이 복합적으로 공존 -우리나라부모교육의역사에대해알수있다. ·시대별역사를알수있다. 1.전통사회의부모교육2.근대시대의부모교육3.현대시대의부모교육 1)삼국시대2)고려시대3)조선시대 아동기는15세까지로인식7세를기준으로아동에대한사회적기대가달라짐양육을위해서강보를사용아동을업는풍습이이때에도존재포대기아동기는15세까지로인식7세를기준으로아동에대한사회적기대가달라짐양육을위해서강보를사용아동을업는풍습이이때에도존재포대기 「고려도경」 “마을거리에는경란과서두두,세개가서로바라보고있으며민간의미혼자제들이무리를지어선생에게경서를배우고좀더성장하게되면저희들끼리벗을택하여절간으로가서공부하며아래로어린아이들까지도역시향선생에게나아가배운다” ⇒아동교육을위한기관이널리설치되어있었음을알수있다. 「고려도경」 “마을거리에는경란과서두두,세개가서로바라보고있으며민간의미혼자제들이무리를지어선생에게경서를배우고좀더성장하게되면저희들끼리벗을택하여절간으로가서공부하며아래로어린아이들까지도역시향선생에게나아가배운다” ⇒아동교육을위한기관이널리설치되어있었음을알수있다. 1)삼국시대1)삼국시대2)고려시대3)조선시대 . 아동기. 15세까지. 인식 .젖먹이.사회의관습적제한에서벗어남3세이전.법의적용대상에서벗어남10세이하.성인의과업에서자유로움15세이하병역, 부역 정의적 .아동의 본성에 대해서는 생득 적인 능력읁 중시 .지적· 측면읁 모두 중시 .어린 자식읁 버린 부모는 사회 적 제재. 받음 「명심보감」 “귀한아이는매를많이주고미운아이는밥을많이주라” ⇒아동을엄하게교육할것을강조하고있다. “엄한아버지는효도하는아들을길러내고엄한어머니는얌전한딸을길러낸다” ⇒아동교육의목적으로‘효’를강조하고있다. 「명심보감」 “귀한아이는매를많이주고미운아이는밥을많이주라” ⇒아동을엄하게교육할것을강조하고있다. “엄한아버지는효도하는아들을길러내고엄한어머니는얌전한딸을길러낸다” ⇒아동교육의목적으로‘효’를강조하고있다. 1)삼국시대2)고려시대1)삼국시대2)고려시대3)조선시대 어린아이를가르치는일은가능한한빨리, 일상생활을통해가까운관계에서부터시작하는것이효과적이라고생각 ①중요시됨 ②부모들의자녀교육에대한책임이강조함아동을동몽이라고하여, 아직깨이지못한어리고미숙한존재로봄어린아이를가르치는일은가능한한빨리, 일상생활을통해가까운관계에서부터시작하는것이효과적이라고생각 ①중요시됨 ②부모들의자녀교육에대한책임이강조함아동을동몽이라고하여, 아직깨이지못한어리고미숙한존재로봄 「규중요람」 “아들을가르치지않으면우리집을망치고딸을가르치지않으면남의집을망친다. 그러므로가르치지않는것은부모의죄다” ⇒부모들의자녀교육에대한책임을강조하였다. 「규중요람」 “아들을가르치지않으면우리집을망치고딸을가르치지않으면남의집을망친다. 그러므로가르치지않는것은부모의죄다” ⇒부모들의자녀교육에대한책임을강조하였다. 조기교육발달단계별교육개인차의교육교육방법교육내용엄부자모 부모가되기이전부모기를위한준비를강조자녀를갖기전부터자신의심신관리에힘쓰고잉태한이후에는태교를통해이를실천하고자함사주당이씨는모친의태중교육10개월이스승에게10년배우는것보다중요하다고하였으며, 인간의기질과성품이태중에서형성됨을강조부모가되기이전부모기를위한준비를강조자녀를갖기전부터자신의심신관리에힘쓰고잉태한이후에는태교를통해이를실천하고자함사주당이씨는모친의태중교육10개월이스승에게10년배우는것보다중요하다고하였으며, 인간의기질과성품이태중에서형성됨을강조 「소학」 “열년전에따르면옛날에는부인이아기를배면잠잘때몸을기울게하지않으며, 설때한쪽발에만의지하지않았다. 맛이아닌것은먹지않으며, 벤곳이바르지않으면먹지않고, 자리가반듯하지않으면앉지않았다. 눈으로는사악한빛을보지않고귀로는음란한소리를듣지않으며, 밤에는소경을시켜시를외우게하고, 바른일을이야기하게하였다. 이와같이하여아들을낳으면그형용이단정하고재주가반드시남보다뛰어났다” 「소학」 “열년전에따르면옛날에는부인이아기를배면잠잘때몸을기울게하지않으며, 설때한쪽발에만의지하지않았다. 맛이아닌것은먹지않으며, 벤곳이바르지않으면먹지않고, 자리가반듯하지않으면앉지않았다. 눈으로는사악한빛을보지않고귀로는음란한소리를듣지않으며, 밤에는소경을시켜시를외우게하고, 바른일을이야기하게하였다. 이와같이하여아들을낳으면그형용이단정하고재주가반드시남보다뛰어났다” 「사소절」 “어려서바르게앉는행동을익히지않으면, 자라서는뼈대가굳어져똑바르게앉는것을견디지못하고, 두다리를쭉벋고앉거나한데로기울어져앉게되어, 행동이거칠고어지러워지고, 마음도또한간사해지고, 구용이다허물어질것이니, 가히슬퍼할따름이다” 「사소절」 “어려서바르게앉는행동을익히지않으면, 자라서는뼈대가굳어져똑바르게앉는것을견디지못하고, 두다리를쭉벋고앉거나한데로기울어져앉게되어, 행동이거칠고어지러워지고, 마음도또한간사해지고, 구용이다허물어질것이니, 가히슬퍼할따름이다” ☞태교나태몽에서시작하여자녀가태어난뒤에는사랑과헌신적인돌봄을통해부모들은자녀에대해높은기대를가지고자녀양육과교육에정성을다함 ☞태교나태몽에서시작하여자녀가태어난뒤에는사랑과헌신적인돌봄을통해부모들은자녀에대해높은기대를가지고자녀양육과교육에정성을다함 조기교육조기교육발달단계별교육개인차의교육교육방법교육내용엄부자모 영·유아를아직약하고어리고끼이지않은존재로보았기때문에보호하고관대하게대한다는입장을취함가능한한욕구를들어주며, 생활규범이나태도를가르치는것은말을알아들을때가되어시작영·유아를아직약하고어리고끼이지않은존재로보았기때문에보호하고관대하게대한다는입장을취함가능한한욕구를들어주며, 생활규범이나태도를가르치는것은말을알아들을때가되어시작 「예기」 “어린아이는밤에일찍자고아침에는늦게일어나고자기가원하는대로행동한다. 먹는것도때가없다.” “어버이를공양한달고부드럽고매끄러운음식은어린이가그여식을먹는다.” ⇒어린아이가원하는대로수유를했으며, 노부모봉양과마찬가지로어린이를배려했음 「예기」 “어린아이는밤에일찍자고아침에는늦게일어나고자기가원하는대로행동한다. 먹는것도때가없다.” “어버이를공양한달고부드럽고매끄러운음식은어린이가그여식을먹는다.” ⇒어린아이가원하는대로수유를했으며, 노부모봉양과마찬가지로어린이를배려했음 「예기」 아동의나이가10세가되는시기를‘유(幼)’ 라고하여배움이시작되는시기라고하였다. 10세가되면생활의공간이사랑으로바뀌며, 10세이전에유지되던어머니와자녀간의긴밀한관계는변화하여남아는아버지와, 여아는어머니와긴밀해진다. 관대한양육태도도아동기에엄한형태로변함대략8세부터시작되어관례를올리기전인14세까지 「예기」 아동의나이가10세가되는시기를‘유(幼)’ 라고하여배움이시작되는시기라고하였다. 10세가되면생활의공간이사랑으로바뀌며, 10세이전에유지되던어머니와자녀간의긴밀한관계는변화하여남아는아버지와, 여아는어머니와긴밀해진다. 관대한양육태도도아동기에엄한형태로변함대략8세부터시작되어관례를올리기전인14세까지 ☞영·유아시기에무조건적이고완벽한보호와사랑의양육태도는10살이후가되면매우엄격한태도로변화한다. ☞영·유아시기에무조건적이고완벽한보호와사랑의양육태도는10살이후가되면매우엄격한태도로변화한다. 조기교육발달단계별교육조기교육발달단계별교육개인차의교육교육방법교육내용엄부자모 자녀의성품과재질을헤아려역량에여유를가질수있도록배려해야함을지적자녀를훈계하는데있어서도자녀의기질및성품을고려하여방법을달리함자녀의성품과재질을헤아려역량에여유를가질수있도록배려해야함을지적자녀를훈계하는데있어서도자녀의기질및성품을고려하여방법을달리함 「사소절」 “총명하고아동에게조금읽혀잘외우게하는것도좋은것이아니지만, 둔한아이에게많이읽히면약한말에게무거운짐을실은것과같으니, 어찌멀리갈이치가있겠는가?” ⇒교육의양을지나치게부과하지않고아동의역량에맞게요구하였다. 「사소절」 “총명하고아동에게조금읽혀잘외우게하는것도좋은것이아니지만, 둔한아이에게많이읽히면약한말에게무거운짐을실은것과같으니, 어찌멀리갈이치가있겠는가?” ⇒교육의양을지나치게부과하지않고아동의역량에맞게요구하였다. ☞교육과훈계를하는데있어서도자녀의기질및성품을고려하여방법을달리하여야함 ☞교육과훈계를하는데있어서도자녀의기질및성품을고려하여방법을달리하여야함 조기교육발달단계별교육개인차의교육조기교육발달단계별교육개인차의교육교육방법교육내용엄부자모 모범지행합일의원리동기유발의원리 주변인물의모범적인행실과바람직한모델제시부모들자신이인격을수양하고절제하는생활과태도를보여자녀의본보기가됨 「소학」“어린아이에게는항상속이지않는것을보여주어야하며, 설때에는반드시방향을바르게하며, 귀를기울여서듣지않게해야한다.” 주변인물의모범적인행실과바람직한모델제시부모들자신이인격을수양하고절제하는생활과태도를보여자녀의본보기가됨 「소학」“어린아이에게는항상속이지않는것을보여주어야하며, 설때에는반드시방향을바르게하며, 귀를기울여서듣지않게해야한다.” 모범모범지행합일의원리동기유발의원리 배움은곧실천으로이어질때가치가있음 「소학」“글읽는자가옛날과지금의시의를달리한다고하여이를실천에옮기지않는다. 그들이옛날이나지금이나다름이없는것은마땅히처음부터실천하지않으면안된다는것을알지못하기때문이다.” 배움은곧실천으로이어질때가치가있음 「소학」“글읽는자가옛날과지금의시의를달리한다고하여이를실천에옮기지않는다. 그들이옛날이나지금이나다름이없는것은마땅히처음부터실천하지않으면안된다는것을알지못하기때문이다.” 모범지행합일의원리모범지행합일의원리동기유발의원리 아이들이좋아하는교육방법을통해학습동기를유발하도록함 「소학」“사람을가르치되뜻과취지를알지못한다면반드시배우기를즐겨하지않을것이니, 노래와춤을가르칠것이다.” 아이들이좋아하는교육방법을통해학습동기를유발하도록함 「소학」“사람을가르치되뜻과취지를알지못한다면반드시배우기를즐겨하지않을것이니, 노래와춤을가르칠것이다.” ☞모범, 지행합일의원리, 동기유발의원리가대표적인교육의방법 ☞모범, 지행합일의원리, 동기유발의원리가대표적인교육의방법 조기교육발달단계별교육개인차의교육교육방법조기교육발달단계별교육개인차의교육교육방법교육내용엄부자모 생활습관에관한것이중요한비중을차지용의와언행을중시하여사람이사람다운것은예의가있기때문 「소학」 “예의의시초는얼굴과몸을바르게하고, 낯빛을온화하게하며, 말소리를순하게하는데있다.” “발의모습은무게가있고, 손의모습은공손하고, 눈의모습은고, 입모습은멈추어있고, 소리는고요하고, 머리모습은곧고, 기운은엄숙하고, 서있는모습은덕스럽고, 낯빛은장중하게해야한다.” 생활습관에관한것이중요한비중을차지용의와언행을중시하여사람이사람다운것은예의가있기때문 「소학」 “예의의시초는얼굴과몸을바르게하고, 낯빛을온화하게하며, 말소리를순하게하는데있다.” “발의모습은무게가있고, 손의모습은공손하고, 눈의모습은고, 입모습은멈추어있고, 소리는고요하고, 머리모습은곧고, 기운은엄숙하고, 서있는모습은덕스럽고, 낯빛은장중하게해야한다.” 인간관계에서는오륜을인륜의근본으로삼고‘효(孝)’의확충이기본아버지의눈을뜨게하기위해공양미삼백석에몸을팔았던‘심청’ 아버지의병을고치기위해자식을희생물로바쳤던‘하늘도감동시킨효자’ ⇒어버이에대한자식의도리를강조인간관계에서는오륜을인륜의근본으로삼고‘효(孝)’의확충이기본아버지의눈을뜨게하기위해공양미삼백석에몸을팔았던‘심청’ 아버지의병을고치기위해자식을희생물로바쳤던‘하늘도감동시킨효자’ ⇒어버이에대한자식의도리를강조 ☞생활습관특히용의와언행을중시하였고또효의확충을기본으로하고있음 ☞생활습관특히용의와언행을중시하였고또효의확충을기본으로하고있음 조기교육발달단계별교육개인차의교육교육방법교육내용조기교육발달단계별교육개인차의교육교육방법교육내용엄부자모 아버지의엄한가르침어머니의자애로운보살핌효과적인양육,교육아버지의엄한가르침어머니의자애로운보살핌효과적인양육,교육 ☞애(愛) 사랑과가르침을의미하는것으로아동에대한사랑과가르침간의균형을중시 ☞애(愛) 사랑과가르침을의미하는것으로아동에대한사랑과가르침간의균형을중시 1)전통사회의부모교육1)전통사회의부모교육2)근대시대의부모교육3)현대시대의부모교육 (1)1910년대~ 1950년대(2)1960년대~ 1970 년대 1914년 미국 선교사 브라운리 어머니교육자모회조직유치원설립 조직적인 부모교육 시작 1920년.미국을중심으로부모교육프로그램이개설.미국아동복지연맹이수립1925년일제침략하에있었으므로부모교육은일본인자녀와소수양반계층을대상으로실시1920년.미국을중심으로부모교육프로그램이개설.미국아동복지연맹이수립1925년일제침략하에있었으므로부모교육은일본인자녀와소수양반계층을대상으로실시 1930년 허길래 감리교계유치원92개원의총지도를맡아전국을순회유치원을방문하고지도지역별교사강습회개최어머니,아버지지도에전력유치원어머니회는대부분이월례회를개최 1941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e 김애Ζ 해방전자식을낳으면부모가되는것이당연하므로부모로서교육을받는다는것에대한인식이생소‘부모교육’이라는과목개설 (1)1910년대~ 1950년대(1)1910년대~ 1950년대(2)1960년대~ 1970 년대 1960년대.부모교육에대한인식이확대.가정에서의교육이강조.어머니의자질이나태도에대한내용이발표됨1960년대.부모교육에대한인식이확대.가정에서의교육이강조.어머니의자질이나태도에대한내용이발표됨 부모들의결혼생활과자녀들의교육관계를구체적으로훑어본다면먼저부모들의행복한결혼생활을보아야자녀들도행복할수있고또행복해야만착한자녀가될수있는방법엔부모의사랑이있다… 이사랑을올바르게풀기위해서는부모의원만하고구김이없어야되는것, 어른들의생각깊은행동과태도의말씨등모든것이아동들의잠재의식에뿌리로내려일생을지배하게된다는것을부모는항상염두에두어야하고그래서자녀교육을위해서도행복한이끌어야할의무가있는것이다(부모의가자녀교육, 69 년5월21일자, 광주일보). 부모들의결혼생활과자녀들의교육관계를구체적으로훑어본다면먼저부모들의행복한결혼생활을보아야자녀들도행복할수있고또행복해야만착한자녀가될수있는방법엔부모의사랑이있다… 이사랑을올바르게풀기위해서는부모의원만하고구김이없어야되는것, 어른들의생각깊은행동과태도의말씨등모든것이아동들의잠재의식에뿌리로내려일생을지배하게된다는것을부모는항상염두에두어야하고그래서자녀교육을위해서도행복한이끌어야할의무가있는것이다(부모의가자녀교육, 69 년5월21일자, 광주일보). 1970년대.유아교육의양적인팽창과관심도다양해짐.한국행동과학연구소-워크숍형태부모교육실시.1976년「엄마랑아기랑」부모교육잡지창간1970년대.유아교육의양적인팽창과관심도다양해짐.한국행동과학연구소-워크숍형태부모교육실시.1976년「엄마랑아기랑」부모교육잡지창간 1)전통사회의부모교육2)근대시대의부모교육1)전통사회의부모교육2)근대시대의부모교육3)현대시대의부모교육 (1)1980년대~ 1990년대(2)1990년대이후(방향) 1979년UN의세계어린이해를선포어린이에대한관심이고조아동에관한도서들이많이출판대학부속유치원과사립유치원부모교육프로그램시도1979년UN의세계어린이해를선포어린이에대한관심이고조아동에관한도서들이많이출판대학부속유치원과사립유치원부모교육프로그램시 1982년가정방문프로그램1982년류지후의놀잇감교환프로그램1982년이화유치원의아버지참여프로그램1985년행동과학연구소팜플렛과부모교육소책자발행실시프로그램1982년가정방문프로그램1982년류지후의놀잇감교환프로그램1982년이화유치원의아버지여프로그램1985년행동과학연구소팜플렛과부모교육소책자발행실시프로그램 프로그램 방법 · 정문자의 가정방문 프로그램 1982. 5. 17 -11. 20, 3명의 방문자 30분 -1시간 18회 방문, 3세 이하 아동 20명(남 10, 여 10) 가정방문 · 류지후의 놀잇감 교환 프로그램 3-5세 유아 가진 어머니 15명 대상(30-35세) 1982. 12. 27 -1983. 2. 26(오후 2-4시) 장난감 3개 이상 제출 (총 65개의 놀잇감) · 이화유치원의 아버지 참여 프로그램 실시 1982년부터 아버지 교육 프로그램 어머니들 모임 (3, 5, 7, 11월) : 낮 아버지들 모임 (4, 9, 10월) : 저녁 부모공동 모임 (6, 12, 2월) : 저녁 단체. 모임읁 가짐 · 염광유치원의 부모참여 프로그램 1980년부터 1년 프로그램 (1주간씩) 수업 프로그램, 당번학부모 참여활동 전체 학부모 참여 프로그램, 자원교사 활용 부모가 유아교육기관 에서 교사가 됛 · 여성단체(YMCA 연합회, 전국주부교실 등)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 한국구화학교의 장애자 부모교육 · 서울 장애자 종합복지관 장애자 부모교실 지역사회 및 정부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 · 행동과학연구소의 유아교육 홍보를 위한 팜플렛, 부모교육용 책 자 등 1985. 3 -1986. 12 서울, 경기, 충북(90개 가정 대상) 가정방문, 부모집단 모임, 교육프로그램의 실시 및 실시에 대한 평가 1988. 4-11월 (24주) 서울, 성남, 광주지역 대상으로 프로그램 실시 가정방문 단체모임 (1)1980년대~ 1990년대(1)1980년대~ 1990년대(2)1990년대이후(방향) 프로그램효과의평가및프로그램관한문헌+ 국·내외에서개발·실시·평가되어온부모교육프로그램들에대한분석+ 부모교육프로그램을개발하는유용하게활용할수있는부모교육프로그램의제안프로그램효과의평가및프로그램관한문헌+ 국·내외에서개발·실시·평가되어온부모교육프로그램들에대한분석+ 부모교육프로그램을개발하는유용하게활용할수있는부모교육프로그램의제안 구체적인방안내용선정구체적인방안내용선정 -서양의부모교육- 서양의부모교육살해햘 (Infanticidal mode) 건강하지 못하거나 원치 않는 아이. 살해함으로써 양육의 부담읁 더는 것 으. 그것이 사회적으. 합리화 되었던 고대의 대표적인 유햘 포기, 유기햘 (abandonmental mode) 형편이 어려워지거나 아이. 양육하기 힘들어지는 상황이 오면 유기 . 해 버림으로써 양육읁 포기. 하는 형. 갈등햘 (ambivalent mode) 르네상스 운동으. 인해 개별화 및 인간존중의 흐름과 함께 양육관 및 기술 의 부족으. 고민하던 시대의 유햘 엄격. 훈련햘 (instrusive mode) 엄격. 형벌이상의 권력읁 가지고 있었고 부모의 명령에 복종하는 아이. 기르기 위. 것이 주됙 목적 사회화 과. 형성햘 (socializing mode) 문제의 아동이라는 생각에서 문제의 부모라는 시각으. 전개됨에 따라 어머 니의 역할이 강조됙 양육형. 수평적 부모자녀관계 유지햘 &조력햘 (helping mode) 부. 자녀는 수평적인 인간관계. 통해 상호작용하고 유아의 능력과 솔선성 읁 인정, 격려하고 그들의 자발적인 욕구. 도와주는 태도 고대 플라톤 공동탁아소에서 양육되고 공동으. 소유, 사유재산 소지도 금지. (A.D3세기) 아리스토텔레스 아동마다 개인차가 있으므 . 개개의 아동별. 적절. 양육방식 읁 사용 중세 (12-16세기) Ζ 틴루터 학교에 보내야 한다는 자신의 믿음읁 설교했고 또. 부모가 자녀. 교육시켜야 한다고 지적 코메니우스 어머니의 무릎이 최초의, 그리고 가장 중요. 학교 로크 벌보다는 칭찬(보상)이 З 람직 . 며 , 명령보다는 좋은 모델읁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므. 부모는 훌륭. . 델로서의 역. 읁 수행 근대 (17-18세기) 루소 아동의 연령이나 능력에 적절. 과제. 제시해 주되, 개인차. 고려하여 하고자 하는 동기가 자연스럽게 펼쳐질 수 있도. 지 나친 간섭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 페스챯 . 찌 조화로운 Н 달은 어머니와 자녀의 오랜 시간에 걸친 감각적 상호 작용읁 통해 이루어지며 , 교육은 아동이 성장하여 가정읁 벗어나 기 전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 프뢰벨 어린 자녀와 함께 살아야 하며 그들은 우리들과 함께 살아야 . 다고 강력하게 주장 게젤 자녀들은 태어날 때 받은 것 그대. 성장한다고 믿었다. 현대 (19-20세기) 왓슨 부모가 원하는 대. 형태워질 수 있는 . 덩어리의 찰흙과 같기 때문에 부. 자신의 뜻대. 키욵 수 있다고 믿었다. 프 . 이드 지나치게 과도. 자유로운 표현 금지. 경고하고 부모의 영향은 생후 6세까지가 가장 중요 1990년-우리고유의부모교육프로그램을개발하고자하는시도1914년-미국선교사브라운리가개성에유치원을설립하고‘자모회’를조직하여어머니들을교육시키면서조직적인부모교육이시작1941년-이화여자대학교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영역에김애마선생님의주도하에‘부모교육’ 이라는과목이개설1960년-아동연구및인지발달의중요성등으로부모교육에대한인식이확대되기시작1970년-60 년대에비해육아전반적인분야로관심이확대한국행동과학연구소의주관으로워크숍형태의부모교육이실시1980년-대학부속유치원과사립유치원부모교육프로그램을시도1990년-부모교육의목적에관한연구물을기초로프로그램효과평가및프로그램개발다양한교육현장에서유용하게활용할수있는부모교육프로그램의제안방향-부모교육프로그램의, , , 평과과정을근거로부모교육프로그램개발에있어구체적인방안을제안1990년-우리고유의부모교육프로그램을개발하고자하는시도1914년-미국선교사브라운리가개성에유치원을설립하고‘자모회’를조직하여어머니들을교육시키면서조직적인부모교육이시작1941년-이화여자대학교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영역에김애마선생님의주도하에‘부모교육’ 이라는과목이개설1960년-아동연구및인지발달의중요성등으로부모교육에대한인식이확대되기시작1970년-60 년대에비해육아전반적인분야로관심이확대한국행동과학연구소의주관으로워크숍형태의부모교육이실시1980년-대학부속유치원과사립유치원부모교육프로그램을시도1990년-부모교육의목적에관한연구물을기초로프로그램효과평가및프로그램개발다양한교육현장에서유용하게활용할수있는부모교육프로그램의제안방향-부모교육프로그램의, , , 평과과정을근거로부모교육프로그램개발에있어구체적인방안을제안 공통점동양1. 유모에의해양육2. 절대적부권사상의지배를받음3. 공포로훈육함4. 남아선호사상이지배적임1.유아에게보다관대하고인간적임2.태내교육을중요시함3.순응적인인간교육을강조4.가문중심적양육방법서양1.민주시민의자질함양, 자립정신을기르는것을강조2.부부중심적양육방법공통점동양1. 유모에의해양육2. 절대적부권사상의지배를받음3. 공포로훈육함4. 남아선호사상이지배적임1.유아에게보다관대하고인간적임2.태내교육을중요시함3.순응적인인간교육을강조4.가문중심적양육방법서양1.민주시민의자질함양, 자립정신을기르는것을강조2.부부중심적양육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