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것으로 생각되는 것인데 정확히 모르는 것 중에 하나가 독활효능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 이름이 생소한데 모습을 보시면 아 그걸 말하는구나 하실 정도로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동아시아 지역에 서식하는 두릎나뭇과에 속하는 것이며 여러해살이풀을 뜻하며 모진 사계절을 다 땅속에서 견디며 바람에도 부동을 취한다는 뜻으로 땅두릅이라고 불리고 있어요.
향도 특이하지만 맛이 씁쓸하면서도 먹을 때 식감이 독특한데 호불호가 있어서 저는 좋아하는데 의외로 안드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놀란 경우가 있는데 너무 커진 상태가 아닌 어린 순을 데쳐서 초장에 찍어 드시면 그 맛도 좋은데 이밖에도 튀김, 장아찌, 두릎전 등으로 다양하게 먹을 수 있어요.
유명한 동의보감에서도 뿌리의 부분이 두통과 근육통이나 하반신 마비 등에 좋다고 하여 사용이 되어 왔다는 기록일 있을 정도이기에 그것에 대한 내용을 이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께요.
땅두릅 효능
첫째, 염증 억제 : 우리 몸이 외부에 들어오는 어떤 것들에 대하여 지키기 위한 반응 중에서 생길 수 있는 것이 바로 염.증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것이 적당 수준을 넘어서게 된다면 좋지 못한 현상으로 문제가 발생될 수 있으며 만성화될 경우에는 여러가지 질병을 일으킬 수 있기에 이것을 억제해줄 수도 있어요.
이로 인하여 독활은 우리 몸에 문제될 수 있는 각종 질병의 예방효과를 줄 수 있으며 이것의 효능성을 이용하여 추출물을 골수조직 및 세포 파괴 및 사멸을 막는 일도 하게 관절염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둘째, 항암 : 우리가 인삼 종류들을 먹는 이유 중에 하나가 이런 것을 위하여 섭취하게 되는 데 그 중에서도 사포닌 성분을 주목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땅두릎 효능이 좋은 이유 중에 하나가 사.포.닌과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어서 암을 발생할 수 있는 활성산소와 유해 성분 제거를 하며 세포의 비정상적인 증식을 막아 주고 클로로필과 함께 폴리아세틸렌, 스테리오드 등이 있어서 이들은 천연 항암제라고 할 정도로 암세포 증식 또한 억제할 수 있어요.
이뿐만 아니라 머리가 심하게 아픈 두통이나 어지러움증, 머리가 조이는 증상 등을 완화해 줄 수 있으며 기관지염, 천식, 심폐기능 향상에도 긍정적인 도움을 주고 또한 척추, 허리가 안좋거나 무릎 통증과 목 어깨 근육통 부분에서 발생하는 것 뿐만 아니라 중풍 등의 치료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셋째, 면역력 : 정말 전세계적으로 퍼진 질병으로 인하여 아직도 그 끝을 모르는 상태인데 이것 말고도 우리 몸에 안좋은 세균들이나 물질들이 우리 몸을 지켜주는 힘이 바로 면역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땅두릅은 이를 강화해주는데 도움을 주고 또한 사.포.닌 함유량과 비타민C가 많아서 각종 병원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이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줄 수 있어요.
넷째, 당뇨 : 점점 증가하는 추세가 많아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인슐린 분비가 비정상적으로 되어 버린 상태라고 볼 수 있는데 그래서 혈당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의 무서움은 다른 합병증을 유발하는 것이 그러한데 독활효능 중에서 대사질환인 당뇨 증세를 개선하고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다섯째, 성인병 예방 : 과음을 하신 경우나 각종 모임 등으로 인하여 어쩔 수 없이 알코올을 자주 접하게 되시는 분들의 경우 이것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서 이는 아스파라긴산이 많아서 가능한데 이로 인하여 이뇨작용이 원활하게 되어 배출되어 숙취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세요.
여섯째, 혈관 : 앞서 말한 것처럼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에 이것에 의해서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으며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은데 이는 칼륨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 몸에 필요 이상 쌓여진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두릅 효능 중에 하나라고 보실 수 있어요.
땅두릅 부작용
과.유.불.급 우리 몸이 이 흡수할 수 없는 양은 오히려 안좋은 것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두릅효능을 보시려면 적당량을 드시는 것 역시 좋으며 과할 경우에는 설사를 일으키게 되어 오히려 수분까지 빠지는 경우가 될 수 있어요. 하루 권장량보다는 좀더 나게 60~70% 정도 드시길 바라며 냉한 체질의 경우라면 40g 이상 먹지 않길 바래요.
오늘은 특유의 향과 이런 식감은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지만 알싸한 향도 드시다보면 어느 순간 매력으로 다가올 수 있는 독활 땅두릅 효능을 알아보았는데 저의 경우는 데쳐서 먹는 것이 가장 맛나고 영양분도 잘 흡수되는 것이 좋더라구요.
자연에서 나면서 우리 땅에 나는 신토불이 같은 끈질긴 생명력을 우리 몸 속에 흡수시켜 보는 것은 어떨까 하는 마음으로 한번 드셔 보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