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 정류회로에 많히 사용하는 리플필터를 자동차에서 사용하려면 용량이 크고 허용전류가 높아야합니다.
사제품앰프 3대정도에 사용하려면 코일용량이 300uH 이상 허용전류는 80~120A 정도는 되어야하는데 철심이나 공심으로는 어렵고 트로이달 코아에 약 1mm 정도 두께의 코일 4줄을 병열로 35mm 트로이달코아에 권선하면 가능합니다.
방식은 두가지인데 어느것이 더효율적인지는 실험해가면서 결정할것이며 회로도는 간단합니다.
위그림은 코일이 한개로되어있고 아래그림은 두개로 되어있는데 병열로 권선하면 코아한개에 두개의 권선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코일의 용량값이 얼마정도 나오느냐인데 실제 권선해가면서 최대한 용량이 많히 나오고 허용전류가 높게 만들어지느냐일것입니다.
사용은 밧데리위에나 바로 근처에장착할수있도록하고 재래식전원보조장치정도의 크기에 코일과 컨덴서를 배치하여 사용하기 편리하게하는것입니다.
효과는 자동차마다 다르게 나오는 전기의 품질을 높여주어 오디오 시스템의 해상력을 높여주는 장치가 될것입니다.
컨덴서는 2200uf/16v 두개를 사용하여 약 4400uF 정도면 충분할것으로 생각되고 자동차마다 다른 제너레이타잡음을 필터링하는데 효과적일것입니다.
자동차에서 하이파이를 하시려면 가장먼저 S/N 비를 높여야합니다.
쉽게말하면 잡음을 얼마만큼제거하느냐에 따라서 시스템의 퀄리티가 달라진다는예기입니다.
소리를 키우면 잡음이없어진다라고 생각하시면안됩니다.
기본음에 변조되어지면서 소리를 크게하면 소리에 뭍혀서 안들릴뿐이지 기본음에는 항상붙어다니는것이 잡음의 습성입니다.
소리가 무겁고 탁하다는느낌이 드는이유가 바로 여기에있읍니다.
소리가 맑고 깨끗하면서 대역바란스가 잘잡혀진 소리는 볼륨을 크게해도 귀가아프지않고 가슴으로와 파고듭니다.
감동을 준다입니다.
그런데 잡음이 섞여진소리나 대역바란스가 잘못되어 저역이나 중역 그리고 고역 어느부분으로 치우처진소리는 귀를 파고들며 쉽게 피곤해집니다.
자동차에서 음악을 들을때 어딘가모르게 답답하다고 커튼이처진것같이 느겨질때도 역시 S/N비가 떨어저서 해상력이 떨어지기때문입니다.
자동차의 발전기구조를 보면 별도로 잡음제거장치가 없읍니다.
3상발전기에서 다이오드로 전파정류한다음 맥류를 밧데리나 각종제어장치에 공급하게되어지다보니. 발전기의 종류나 크기 메이커에따라서 정류효율이 달라지고 잡음의 크기도 달라집니다.
잡음이 많은 자동차에 캐패시터를 달면 레굴레이션능율이 개선되어지면서 약간의 잡음도 줄어드는효과가있읍니다.
페시브네트워크에서도 컨덴서를 하나만 쓰면 1차페시브라고하고 슬로프가 -6db가되어지므로 효율을 높여주기위해서 코일을 함께사용하는데 이때를 2차페시브라고하고 효율은 두배가되어 -12db 의 슬로프효율을 가집니다.
이렇게 2차 로우패스필터를 사용하면 그많큼 정류효율이 높아지면서 잡음이 줄어드는결과가 되어집니다.
이런 증상들은 오실로스코프로 쉽게 관측이 가능합니다.
신호원에서의 노이즈나 전원회로에서의 노이즈등은 오실로스코프로 간단하게 측정해가면서 최대한 노이즈를 줄여나가면 자동으로 하이엔드 하이파이가 되어지는것입니다.
음향기기에서는 아주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해상력 원근감 무대의깊이감 좌우스테이지의 넓이 등이 모두 여기에서 자유로울수없읍니다.
아나로그의 최고봉은 이런점들을 모두 마스타해야나오는것입니다.
헤드유닛들의 단품 측정치에서 표기되어지는 S/N 비나 THD(일그러짐율)등을 표기치에 최대로 근사치로 맞추어주면 자동으로 하이엔드가 되어지는것입니다.
이런부분들은 어려우니까 모두 배재하고 고가의 기기들로만 하이엔드시스템을 구성한다고 모두 좋은소리가 나오는것은 아닙니다.
항상 잡음없는시스템을 말하다보면 노이즈만 없으면 잡음도없다라고 생각하시면 오산입니다.
노이즈가 나오는시스템은 최악이고 시스템자체에서 화이트노이즈나 전원잡음등이 최소화되어질때 소리는 맑고 투명해집니다.
그다음에 자기취향에맞게 색갈을 입혀가는것이지 투명하지못한소리는 아무리 색갈을 입혀봐야 별로 변화되어지는 느낌을 주지못하는것입니다.
한가지 한가지 잡음을 줄여나가는 방법을 함께공부하다보면 언젠가는 정복되어지겠지요.
첫댓글 기대 됩니다. ^^
언제나 기대 되는 자동차 환경의 개선~
너무나도 기대됩니다.
장착하자 바로 알터 노이즈 그자리에서 사라지고 ~화이트 노이즈 소리 또한 많이 작아지고 볼륨 작게 올린상태에서도 화이트 노이즈 소리와 함께 거의 소멸된것 처럼 들리니
그래프에서 해드유닛이나 앰프로 가는 곡선의 상하 그래프가 일직선으로 만들어진 사애를 눈으로 확인하니 더욱 새로운 느낌이 소생하고 ~
어제는 너무나 감사 햇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