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제의 원인, 환경적 요인, 환경과 인간의 상호작용에서 생긴 원인 등 여러 원인이 존재한다. 우리는 청소년 문제를 성인의 일방적인 관점에서 '청소년 문제'라고 여긴다. 그들을 문제라고 여기는 것. 이런 문제 중심적으로 접근하는 관점을 넘어서야한다. 이런 문제 중심적 접근을 넘어서는 관점, 즉 모든 사람은 자연적인 힘이 있고 이러한 잠재력을 기반으로 성장하는 관점으로 바라보아야한다는 관점인 강점관점이 기억에 남는다.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 탄력성, 지역사회 멤버로서의 존중, 그들 주위에 있는 자원과 도구를 확장하는 권한부여,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 등을 찾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 문제를 이길 수 있는 힘을 부여하는 것이다. 잠재력이 회복된 청소년은 탄력적이고 역경을 극복할 수 있는데, 위기 속에 스스로를 바로 세우며 성장하는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레질리언스 모델과도 연결되는 것으로, 문제 파악을 통해 이길 수 있는 힘을 가져가는 것이다. 수업을 들으며 강점관점과 레질리언스 모델을 연결지어 생각해 보았다.자신이 가진 잠재력을 향상 시키고, 역경을 만나도 이길 수 있는 탄력성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그리고 청소년 뿐 아니라 청소년을 만날 우리에게 먼저 적용해야 하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