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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한국 보안장비 이대로 물러설 수 없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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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5-13 | 국가 | 호주 | 작성자 | 현은성(시드니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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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보안장비 이대로 물러설 수 없다 - 경쟁력 상실로 인한 한국 제품의 시장점유율 감소 - - 차별화된 스펙과 시장 요구에 적합한 완성도 높은 제품으로 시장공략 필요 -
□ 보안장비 시장 개요
○ 호주의 보안장비 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 약 16억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3.3% 성장했음. - 전체 보안장비 시장 매출기준 항목별 시장점유율은 보안장비 설치 47%, 방범 모니터링 32%, 유지 및 보수 12%, 기타 9% 등으로 조사됨.
○ 호주 보안장비 시장은 이미 성숙단계에 이르러 현지 유통업체들의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으로, 업체들은 대부분 독점으로 취급할 수 있는 제품 또는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그리고 타제품과 비교해 기능이 우수한 제품을 거래하길 희망하고 있음.
○ 호주 내 경기침체가 계속해서 이어지는 가운데, 개인의 소비심리 위축과 기업들의 예산삭감 등으로 새로운 보안장비를 구매하거나 설치하는 대신, 저렴한 가격으로 보안 효과를 누리는 방법으로 대체되고 있음. 이 때문에 HD-SDI 제품군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HD-SDI 제품은 기존 아날로그 제품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제품으로 HD급 화질을 제공하는 반면, 인터넷망을 이용하는 IP제품에 비해 확장성 및 기능이 상대적으로 떨어짐. - 대기업들은 대부분 보안 네트워크 관리가 용이한 IP제품을 선호하고 있지만, 그 외 소규모 기업과 일반 리테일, 개인 고객들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HD-SDI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
□ 경쟁동향
○ 호주 보안장비시장은 다양한 보안 제품이 전 세계에서 수입돼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음. 브랜드 인지도와 유통업체의 공급가격, 사후관리 서비스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한국산 보안장비의 경우 불과 몇 년 사이 삼성테크윈 브랜드의 현지 인지도가 매우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으며, 그 외에도 하이트론, 아이디스, 케이씨이, 휴맥스, 유니모, 씨트링 등의 중소기업 제품이 현지 중저가 시장에서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조사됨. - 한국 제품은 특히, HD-SDI 제품에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으나, IP제품에서는 Axis, Bosch, Dedicated Micro, Dallmeire, Flir, Hikvision, Honeywell, Panasonic, Pelco 등과 같은 해외 글로벌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뒤처진 것으로 조사됨.
○ 현지 바이어 S사 담당자에 의하면 최근 한국산 중소기업 제품의 대주호 수입이 감소하는 추세이며, 타수입 제품에 비해 한국산의 가격 및 기술 경쟁력이 점차 떨어지고 있는 것이 주요 원인 같다고 함. - WTA 통계에 의하면 2014년 1/4분기 한국에서의 보안카메라 수입은 272만 달러로 전년 동기간 대비 약 21% 감소된 것으로 조사됐으며, DVR녹화장비의 경우 약 185만 달러로 전년 동기간 대비 32% 감소된 것으로 조사됨.
○ 최근 코트라 시드니 무역관에 한국산 보안장비 수입을 문의한 현지 유통업체 A사 담당자는 한국산 HD-SDI 제품에 수입 의향이 있지만, 우리 업체 대부분이 거래 조건으로 큰 규모 주문을 요구하기 때문에 거래가 성사되기 쉽지 않다고 불만을 표하기도 함.
□ 수요동향
○ 호주 내 범죄율이 감소되고 있다고는 하나, 보안장비의 기술이 날로 발전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능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음.
○ 주요 소비자층으로는 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 제조시설, 소매점 및 쇼핑몰, 주유소, 공공기관 등이며, 특히, 기업 소유의 자산 및 부동산에 대한 보호와 도난 및 반달리즘으로부터의 보호를 위한 목적으로 보안장비의 수요가 큰 것으로 조사됨. - 최근 중·소규모 소매점들의 직원관리 및 감시 목적을 위한 보안카메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기업·소매점의 보험 가입 및 연장을 위한 조건으로 보안장비 설치를 권장하거나 설치 유무에 따라 보험비가 매우 상의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반강제적으로 설치해야 함.
□ 현지 전시회 정보
□ 시사점
○ 현재 호주의 1st Tier 유통업체들은 주로 IP제품을 취급하며 호주 대기업을 고객으로 유통하고 있음. 2nd Tier 유통업체들은 IP제품과 HD-SDI 제품을 동시에 취급하면서 중소기업 및 리테일 업체들을 대상으로 제품을 유통하고 있음. - 한국산의 경우 HD-SDI제품의 경쟁력이 높으나, 유통업체들이 2nd Tier 또는 3rd Tier 업체임을 감안할 때 소량 거래를 수용해야 할 것임.
○ 호주 바이어의 거래 특성상 소량거래로 시작해 점차적으로 물량을 늘려가는 것을 수용해야 하며, 현지에서 제품에 대한 평가와 인지도가 높아질 때까지 소량 거래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지원해줘야 할 것임. - 주문 물량에 대해 부담을 주는 것은 배제해야 하며, 지속적 거래를 통한 서로에 대한 신뢰가 쌓인 경우에는 바이어 측에서 신용거래를 요구할 수도 있는 것을 감안해야 함. - 품질과 가격 경쟁력은 기본이며, 제조사와의 신뢰 구축을 위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서비스 능력이 매우 중요한 거래요소로 판단됨.
○ 국내 업체들은 현지 바이어의 요구에 맞는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며, 차별화된 스펙과 시장 수요에 적합한 완성도 높은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임.
○ 현지 유력 유통업체들을 물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호주 현지 유망 전시회에 참가함으로써 브랜드 및 제품 홍보활동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특정 브랜드의 현지법인을 제외한 주요 참가업체가 수입 바이어이며, 주요 유통업체들은 대부분 전시회에 참가하고 있으므로 이는 좋은 홍보 기회가 될 것임.
자료원: IBISWORLD, 바이어 면담 및 코트라 시드니 무역관 자체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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