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季節(계절)에 따른 各論(각론).
▣ 봄철(寅卯辰月,인묘진월)의 丙火論(병화론).
* 봄철에 丙火(병화)가 甲木(갑목)을 보면
草木(초목)을 旺盛(왕성)하게 키울 계절에 結實(결실)이 있고
굵고 큰 나무로 자랄 甲木(갑목)이 있으면 丙火(병화)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게 되는 格(격)이어서 貴格(귀격)을 이룬다.
* 乙木(을목)을 보면 丙火(병화)가 봄철의 화려하고
아름다운 꽃을 피우게 하는 경우가 되어
인물이 아름답고 인기가 좋으나 結實(결실)이 없는
花草(화초)가 되어 말년에 虛妄(허망)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 丙火(병화)를 또 보면 서로 猜忌(시기)하고
嫉妬(질투)하는 친구가 있는 格(격)이니 凶(흉)하다.
* 丁火(정화)를 보면 丙火(병화)가 키울 草木(초목)을
丁火(정화)가 火傷(화상)을 입히게 되는 格(격)이니 凶(흉)하다.
* 戊土(무토)를 보면 봄철에 草木(초목)이 丙火(병화)의 따스함과
滋養(자양)을 필요로 하는 節氣(절기)인데 戊土(무토)가
먼지가 되어 丙火(병화)의 빛을 흐리게 하니 凶(흉)하다. (황사)
* 己土(기토)를 보면 丙火(병화)의 빛을 더욱 움추러들게 하고
丙火(병화)의 氣運(기운)을 泄氣(설기)하여 凶(흉)하며,
더욱이 봄철에 필요한 壬水(임수)가 나타난 경우
壬水(임수)를 濁(탁)하게<己土濁壬(기토탁임)> 만드니 凶(흉)하다.
※ 己土(기토)를 보면 머리는 영리하나 眼目(안목)이 짧아
이익만을 추구하는 商人(상인)의 命(명)이다.
* 庚金(경금)을 보면 봄철의 草木(초목)은 아직 연약한데
서리가 내리는 格(격)이 되니 草木(초목)을 시들게 하는 作用(작용)을 하고
또 丙火(병화)에 대해서는 구름처럼 작용을 하여 丙火(병화)의 빛을 가리니
丙火(병화)의 작용을 잘하지 못한다.
* 辛金(신금)을 보면 辛金(신금)은 庚金(경금)보다 더욱 차고 날카로워
초목을 완전히 시들게 하며,
옆에 透干(투간)하면 丙火(병화)를 合去(합거)하니 大凶(대흉)이다.
* 壬水(임수)가 나타나면 壬水(임수)는 水分(수분)이고
丙火(병화)는 太陽(태양)빛이며 溫氣(온기)이므로 봄철의 草木(초목)을
가장 잘 키우는 여건을 조성하였으므로 貴格(귀격)이다.
* 癸水(계수)를 보면 비가 태양을 가리는 格(격)이니 凶(흉)하다.
● 寅卯辰月(인묘진월)의 丙火(병화)는 天干(천간)에 甲乙木(갑을목)이
透出(투출)하면 壬水(임수)가 나와야 貴格(귀격)을 이룬다.
● 봄철에 丙火(병화)는 甲乙木(갑을목)이 透干(투간)함을 좋아하고
癸水(계수)는 싫어한다.
* 癸水(계수)가 透干(투간)하였을 때 土(토)가 있어
바람으로 구름을 날려 흩어지게 하면 좋다.
* 만일 戊土(무토)가 나타나 바로 옆에 있다면 戊癸合(무계합) 되어
癸水(계수)의 작용을 하지 못하게 함으로 매우 좋고
己土(기토)가 나타나 습한 바람의 역활로 癸水(계수)를 剋(극), 制(제)하여도 좋다.
* 癸水(계수)는 地支(지지)에 暗藏(암장)되어야 좋다.
* 甲乙木(갑을목)의 透干(투간)하면 丙火(병화)가 노력을 하지 않아도
저절로 싹이 나와 있는 格(격)이므로 功(공) 안들이고 할 일을 다한 格(격)이다.
父母(부모)나 祖上宮(조상궁)이 좋은 경우에 해당할 수 있다.
* 조상이 쌓아 놓은 업적, 재산으로 후세가 힘들이지 않고 살아가는 格(격)이다.
● 봄철에 庚辛金(경신금)은 나무를 자를 시기도 아니고 열매를 맺는 계절도 아니므로
서리로 여겨져 싹에 냉해를 주는 格(격)이어서 불길하며,
金(금)은 丙火(병화)에 대해서 정,편재에 해당되므로 酒色(주색)으로 방탕하여,
남을 망칠 우려도 있다.
신왕인 경우에 甲乙木(갑을목)도 왕성하면 庚辛金(경신금)이
가지를 쳐주는 格(격)으로 좋을 수도 있다.
● 辛金(신금)이 丙火(병화) 바로 옆에 나타나면 丙火(병화)와 合(합)이 되어
丙火(병화)의 작용을 무력하게 하므로 一生(일생) 되는 일이 없고
이때에는 丁火(정화)로 辛金(신금)을 剋制(극제)함이 필요하다.
● 寅卯辰月(인묘진월)에 辛金(신금)이 强(강)하게 透干(투간)하면
破門(파문)의 집안이요 辛金(신금)이 丙火(병화)옆에 透干(투간)하여
丙辛合(병신합)을 이루어도 家門(가문)을 먹칠하고 사는 경우가 많다.
[ 寅卯辰月(인묘진월)은 草木(초목)이 싹을 發芽(발아)하고
丙火(병화)와 壬水(임수)의 도움을 얻어 生長(생장)을 할 시기인데
辛金(신금), 냉혹한 서리가 내려 뿌리까지 시들게 하는 格(격)이니
뿌리는 조상을 의미하므로 祖上(조상)을 背反(배반)하거나
祖上(조상)이 亡(망)한 家門(가문)에 태어난 경우라 볼 수 있다.]
● 乙木(을목)이 透干(투간)하면 花草(화초)가 봄에 너무 일찍이 피어
누구나 욕심을 내는 格(격)이므로 남자는 여자가 잘 따르며
여자도 남자가 자주 유혹하는 格(격)이므로 바람꾼이 많다.
특히 여자는 일찍 시집을 가는 경향이 있고,
일찍 시집가지 못하면 처녀로 시집을 가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 正月(정월)이면 매우 빨리 핀 꽃이어서 이성을 빨리 알고
매우 빨리 시집을 가게된다.
* 乙木(을목)이 透干(투간)하였는데
지지에 甲木(갑목)이 暗藏(암장)되면 실속이 있다.
● 시간에 庚金(경금)이 있으면 庚金(경금)은 偏財(편재)이므로
은행, 경리에 밝으며 어려운 일을 해결하는 해결사가 많다
● 木多(목다), 火多(화다)하면 기술직이고 壬水(임수)가 없어도 기술직이다.
[ 木多(목다), 火多(화다)하면 太旺(태왕)하여 傷官(상관)이 泄氣(설기)를 함이
우선 이어서 기술을 가진 직업을 갖는 것이 좋다.
傷官(상관)은 활동무대, 두뇌, 기술 등의 속성이 있어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직업을 갖는 것이 좋다.]
※ 印綏(인수)와 財(재)가 같이 있는 경우에는 財(재)를 먼저 貪(탐)낸다.
[ 남자가 결혼하면 父母(부모)보다도 아내를 더 貴(귀)하게 여기는 바와 통한다.]
● 壬(임)은 貴(귀)요 甲(갑)은 富(부)이다.
[ 壬水(임수)는 草木(초목)을 키우기 위한 濕氣(습기)이므로
價値(가치)있는 환경을 의미하며 甲木(갑목)은 結實(결실)을 얻을 수 있는
나무이어서 富(부)를 의미한다.]
* 壬(임)만 있으면 똑똑한데 가난하고 甲(갑)만 있으면 부지런하다.
● 甲乙木(갑을목)이 透干(투간)하여 있는데 庚辛金(경신금)이 나타나면
나무가 冷害(냉해)를 입는 格(격)이니 놀고 먹는 건달이거나
남의 신세를 지거나 남에게 손해를 주는 者(자)가 많으며
사주구조가 나쁘면 말썽꾸러기이다.
[ 甲乙木(갑을목)이 透干(투간)하면 丙火(병화)가 甲乙木(갑을목)을
키우는 역활을 하는데 庚辛金(경신금)이 서리가 되어
甲乙木(갑을목)에 冷害(냉해)를 입히는 凶(흉)하다.
庚辛金(경신금)은 財(재)이고 財(재)가 忌神(기신)이니
妻福(처복)이 없고 財福(재복)도 박한 格(격)이다. ]
● 丙火(병화)는 甲乙木(갑을목)을 키우는 임무를 가지고 있어서
土(토)가 있어야 뿌리를 내리고 자랄수 있는데
土(토)는 地支(지지)에 암장되어야 길하고 天干(천간)에 透干(투간)하면 나쁘다.
[ 甲乙木(갑을목)은 丙火(병화)가 나타나 滋養(자양)하고 壬水(임수)가 나타나
水分(수분)을 供給(공급)하여야 잘 크게 되어 正格(정격)을 이루는데
만일 己土(기토)가 暗藏(암장)되지 않고 透干(투간)할 경우에
水分(수분)인 壬水(임수)와 만나면 濁水(탁수)가 된다.(己土濁水, 기토탁수)
따라서 己土(기토)는 天干(천간)에 透出(투출)되면 不吉(불길)하며
마치 丙火(병화)의 얼굴에 흙탕물을 칠해 체면을 손상시키는 경우가 되며
정신이 흐리고 요령만 피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