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룩하게 하시는 여호와 | ||
예물 규례의 선포 (1:-6:7) | 제사 규례의 선포 (6:8-10:) | 성화 규례의 선포 (11:-27:) |
①번 제 예물의 규례 (1:) ②소 제 예물의 규례 (2:) ③화목제 예물의 규례 (3:) ④속죄제 예물의 규례 (4:) ⑤속건제 예물의 규례 (5:-6:7) | ①각 종 제사 규례 선포 (6:8-7:) ②제사장 속죄 규례 수행 (8:) ③백 성 속죄 규례 수행 (9:) ④제사장 행동 규례 선포 (10:) | ㊀신체의 성화 규레 (11:-12:) ㊁문둥병 성화 규례 (13:-14:) ㊂유출병 성화 규례 (15:) ㊃아론의 성화 규례 (16:-17) ㊄백성의 성화 규례 (18:) ㊅성결한 성화 규례 (19:) ㊆불결한 성화 규례 (20:) ㊇제사장 성결 규례 (21:-22:) ㊈절기의 성결 규례 (23:) ㊉모세의 성결 규례 (24:) 희년의 성결 규례 (25:) 성결 규례의 약속 (26:) 헌물의 성결 규례 (27:) |
5. 출애굽기와 구조적 연관성
언약 자손의 번창 (창37:~출18:) | 시내산 언약수립 (출19:~레) | |||||
자손의 생육과 도전 (출1:-10:) | 자손의 해방과 승리 (출11:-18:) | 첫 번째 언약 (19:-33:) | 두 번째 언약 (출34:--40:) | 예물 규례의 선포 (레1:6:7) | 제사 규례의 선포 (6:8-10:) | 성화 규례의 선포 (11:-27:) |
6. 역사서의 주제별 연구
구분 | 성 경 | 주 제 | |
모 세 오 경 | 창세기 | 언약을 세우시는 하나님 | 인류의 시조와 언약 (1:-11:) |
선민의 열조와 언약 (12:-35:) | |||
자손 언약 성취 (창36:-민30:) | |||
출애굽기 | 백성을 삼으시는 여호와 | ||
레위기 | 거룩하게 하시는 여호와 | ||
민수기 | 섬기도록 하시는 여호와 | ||
신명기 | 재교육을 시키는 여호와 | 땅 언약 성취 (민31:-삿) | |
역 사 서 | 여호수아 | 땅을 정복케 하시는 여호와 | |
사사기 | 백성을 시험하시는 여호와 | ||
룻기 | 왕을 예비하시는 여호와 | 통치 언약 성취 (룻-에) | |
사무엘 | 왕국을 세우시는 여호와 | ||
열왕기 | 이탈자 멸하시는 여호와 | ||
역대기 | 왕조를 세우시는 여호와 | ||
에스라 | 성전을 재건하시는 여호와 | ||
느헤미야 | 왕국을 회복하시는 여호와 | ||
에스더 | 유대인 보호하시는 여호와 |
본론 . . .
1장부터 6장7절까지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제사 예물 규례를 선포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시내산에서, 번제와 소제와 화목제와 속죄제와 속건제 등의 각종 제사 예물 드리는 규례를,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선포하시는 섭리를 하십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자손으로 하여금 짓게 하는 성막에서 각종 제사 예물을 드리게 하여, 출애굽의 하나님 여호와이심을 잊지 않고 기억하여 섬기게 하십니다. 이는 택자들을 위하여 영원한 제물로 오실 그리스도에 대한 모형적이요 그림자이며 예표입니다.
본문에 등장하는 5가지의 제사에 각종 예물을 드리게 하는 가운데 먼저 그 제사의 목적에 따른 구분을 하고 그리고 제사 안에 함께 하는 제사의 방법을 우선 구체적으로 확인 정리하고서 본문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제사의 목적에 따른 구분
구분 | 성격 | 목 적 | 특 징 | 의 미 | X와 관계 | 관 련 성 구 |
번 제 | 자원 및 | 일상의 신앙 고백과 경배
| 흠없는 제물을 준비, 가죽을 제외한 제물 전체를 불살라 드림 | 헌신자가 하나님께 자신을 전적으로 헌신함 | 그리스도의 죽음은 완전한 헌신의 모범 | 레 1:3-17, 6:8-13/ 롬 12: |
소 제 | 자원 | 하나님께 영광과 충성을 바치는 표 | 피가 없는 유일한 제사로서 고운 곡식 가루를 기름,유향,소금 등과 섞어 불살라 드림 |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이 하나님께 속했음을 인식함 |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인류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내어주심 | 레 2:1-16; 9:16,17/히 4:15 |
화 목 제 | 자원 | 하나님과의 특별한 친교를 위해 | 제사후 경배자도 제물을 분배받음, 드리는 동기에 따라 감사제, 서원제, 자원제로 구분됨. | 하나님과의 화평과 교제 |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인간이 친교할 수 있는 유일한 길 | 레 3:1; 7:12, 16 |
속 죄 제 | 의무 | 무의식적인 범죄와 부정함과 허물을 사함 받기 위해 | 각 사람의 신분, 지위(제사장, 이스라엘 온 회중, 족장, 평민, 극빈자)에 따라 제물이 다름 | * 하나님과 단절되었던 관계가 회복됨 * 죄의 치명적 결과 | 오직 그리스도의 죽음만이 하나님과의 교제를 회복하는 방법임 | 레 4:1,13,22; 8:14-17/요1:29 |
속 건 제 | 의무 | 하나님과 이웃을 적대관계에 놓이게 한 죄의 해결 및 보상 | 범죄한 대상(하나님,사람)에 따라 제물이 다르며, 범한 물건의 1/5을 더 냄 | 불의하고 불공평한 일을 예방하고 보상함 | 그리스도의 죽음은 죄의 치명적인 파괴성을 제거함 | 레 5:1-4, 15,16 7:1-7; 사53:4-6 벧전 2:21-24 |
◊ 제사의 방법에 따른 구분
| 제사법 | 해당제물 | 해당제사 | 예표적 의미 |
화 제 |
경배자가 가져와 안수하고 제사장이 잡고 다듬은 희생 제물을 단위에서 불사름 (레 1:6-9; 3:3-9). 단, 이때 그 피는 성막 기구 및 번제단 주위에 뿌림 |
흠없는 수소, 암소, 숫양, 암양, 숫염소, 암염소, 산비둘기, 집비둘기, 고운 곡식 가루, 기름, 유향 등의 모든 제물 |
번제 (출 29:18,25; 레 1:9 ,13,17) 소제 (레 2:1-16) 화목제 (레 3:3,5,9) 속죄제 (레 5:12) 속건제 (레 6:17,18) |
X께서 성도의 죄를 대신 짊어지심을 상징함 (요 1:29,36; 고후 5:21) X께서 성도의 속죄를 위해 피흘리심을 상징(마26:28 히9:12-14) 그리스도께서 성도를 위하여 상신의 생명 전체를 바쳐 희생당하심을 상징함 (마 27:27-50) |
요 제 |
제사장이 하나님 앞에서 화목제물의 가슴 및 곡식단을 높이 들어 앞뒤로 흔들어 바침 (출 29:24,26) |
화목제물의 가슴, 첫곡식 단, 첫 이삭 떡, 레위인 |
화목제 (레 7:30) 속건제(레 14: 12 ,14) 땅의 처음 익은 곡식 바칠 때 |
X께서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제물로 바쳐짐을 의미함 (골 1:22; 히 9:24,25) / X께서 생명의 양식으로 성도에게 주어지심을 상징함 (요 6:33-58; 롬 8:32) |
거 제 |
제사장이 여호와 앞에서 화목제 희생 제물의 우편 뒷다리를 위아래로 흔듦 |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떡, 타작 마당의 곡식, 십일조, 포도주, 기름 등 |
화목제 (레 7:14,22) 땅의 첫소산물드릴 때 십일조를 드릴 때 전리품을 드릴 때 |
X께서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제물로 바쳐짐을 의미함 (골 1:22; 히 9:24,25) / X께서 생명의 양식으로 성도에게 주어지심을 상징함 (요 6:33-58 / 롬 8:32) |
전 제 |
포도주나 독주를 다른 제물과 함께 부어 드림 (민 28:7) |
포도주, 독주 |
번제 (출 29:40,41) 소제 (레 23:13) 화목제 등 (레 23:19) |
X께서 Θ을 위해 온 힘을 다해 봉사하심을 상징 (마 26:38-44) X께서 Θ을 위해 생명을 다 바쳐 충성하심을 상징 (마 27:46-5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