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례 지내는 순서
1. 진설(陳設) : 식지 않는 음식을 차린다.
2. 출주(出主) : 부모, 조부모, 증조부모, 고조부모의 지방을 모두 작성하여 모신다.
3. 강신(降神) : 향상 앞에 나아가 향을 피우고 집사자가 따라 주는 술을 세번으로 나누어 모시기에 붓고 두 번 절한다.
4. 참신(參神) : 음양의 원리에 따라 남자는 두 번, 여자는 네 번 절한다.
5. 진찬(進饌) : 진설에서 차리지 않은 나머지 차례음식으로서 식어서는 안될 음식을 차린다.
6. 헌작(獻酌) : 제주가 신위에 잔을 올리는 절차이다.
7. 계반삽시(啓飯揷匙), 삽시정저(揷匙正著) : 메의 뚜껑을 열어 숟가락을 꽂고, 젓가락은 적이나 편에 올려놓는다.
8. 합문(闔門) : 조상님이 식사를 할 수 있게 제청 밖으로 나가고 문을 닫거나, 제상 앞에 병풍을 가린 후 모두 엎드린다.
9. 계문(啓門) : 연장자가 기침을 세번하면, 전원이 제청 안으로 들어오거나, 병풍을 걷고 일어선다.
10. 철시복반(撤匙復飯) : 수저를 거두고, 메의 뚜껑을 덮는 절차이다.
11. 사신(辭神) : 신을 보내 드리는 절차로서, 남자는 두 번, 여자는 네 번 절한다.
12. 납주(納主) : 신주를 원래의 자리인 사당 감실에 모신다. 지방을 모셨을 경우 지방을 향로 위에 놓고 태운다.
13. 철상(撤床), 음복(飮福) : 차례음식을 내리고 차례상 등의 기물을 정리하고,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조상의 덕을 기린다.

차 례
우리 민족이 예로부터 정해 놓은 일정한 시간. 즉, 명절(설, 추석)에 지내는 제사를 말한다.
제 사
주로 집안의 조상들께 대한 예를 지키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주로 집안에서 해당 기일에 맞추어 지내는 것을 말한다.
특히, 제사의 경우 집안의 조상을 모시는 것에서 더 나아가 여러 집단에서 공동으로 제를 지내는 경우로도 발전되어 왔으며, 천도제. 산신제. 용왕제 등의 무수한 제가 여기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겠다.
정리해서 말하면 차례는 설, 추석 명절때 지내는 것이며, 제사는 조상님의 기일에 지내는 것을 말합니다.

차례와 제사를 지내는 것도 중요하고, 형식적인 제사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 바로 진실된 마음 이겠죠?
머리로 지내는 차례가 아닌, 가슴과 마음으로 지내는 차례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