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석에서 솟은 샘물(출애굽기 17장 1~7절) - 너는 그 반석을 치라
여호와 하나님은 홍해를 건넌 이스라엘 백성에게
무엇을 먹어야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받게 되는지
가르쳐 주셨는데
장차 시내산에서 받을 율법은
쓴 물과 같아서 먹지 못하는 물이며
예수님이 여섯째 날에 십자가에서 쓴 물을 단물로
바꾸어 주신 복음의 말씀을 먹어야 믿음에 이르게 되어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받게 됨을 모형으로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렇게 가르쳐 주신 말씀대로
여섯째 날에 갑절을 거두되 먹을 만큼만 거두라는 것은
복음의 말씀을 믿음의 분량대로 거두어 먹으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믿음의 분량대로
복음의 말씀을 거두어 먹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되어
구원받는데 조금도 부족함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복음의 말씀을 먹어야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받게 됨을
후손들도 영원히 잊지 않게 하려고 한 오멜을 거두어
항아리에 담아 여호와 앞에 간직하라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렇게 복음의 말씀을 모형하는 만나를 거두어 먹었지만
이스라엘 백성은 여전히 마실 물이 없다고
본문 1절은 말합니다.
출17:1 <반석에서 물이 나오다>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여호와의 명령대로 신 광야에서 떠나
그 노정대로 행하여 르비딤에 장막을 쳤으나
백성이 마실 물이 없는지라
이스라엘 백성은 예수님의 살과 피를 상징하는
만나를 먹었지만 여전히 목이 마르다는 뜻입니다.
마실 물이 없다는 것은 이러한 의미라고
아모스 8장 11절은 말합니다.
암8:11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이 말씀과 같이 이스라엘 백성이 만나를
거두어 먹고 있지만 진리의 말씀을 먹지 못하고
있음을 말씀하는 것이 마실 물이 없다는 뜻입니다.
이 말씀은 저와 여러분이 예수님의 살과 피인
복음의 말씀이 숨겨져 있는 성경의 말씀을 보고
또 진리의 말씀을 듣는다고 해도
그 말씀이 진리의 말씀인지 알지 못하여 늘 목마르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백성들은 물을 달라고 했다고
본문 2~4절은 말합니다.
출17:2 백성이 모세와 다투어 이르되 우리에게
물을 주어 마시게 하라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나와 다투느냐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를 시험하느냐
출17:3 거기서 백성이 목이 말라 물을 찾으매
그들이 모세에게 대하여 원망하여 이르되
당신이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해 내어서
우리와 우리 자녀와 우리 가축이 목말라 죽게 하느냐
출17:4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내가 이 백성에게 어떻게 하리이까
그들이 조금 있으면 내게 돌을 던지겠나이다
이렇게 목말라하는 자들에게 여호와 하나님은
물을 주신다고 이사야 44장 1~4절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사44:1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다> 나의 종 야곱,
내가 택한 이스라엘아 이제 들으라
사44:2 너를 만들고 너를 모태에서부터 지어 낸
너를 도와 줄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나의 종 야곱,
내가 택한 여수룬아 두려워하지 말라
사44:3 나는 목마른 자에게 물을 주며
마른 땅에 시내가 흐르게 하며 나의 영을 네 자손에게,
나의 복을 네 후손에게 부어 주리니
사44:4 그들이 풀 가운데에서 솟아나기를
시냇가의 버들 같이 할 것이라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두려워하지 말라며 목마른 자에게 물을 주어
목마르지 않게 하시고 복을(구원) 부어준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냇가에 버들이 번성하는 것과 같이
구원받은 하나님 백성을 번성하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물은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복음의 말씀을 말하며
나의 영과 복을 네 후손에게 부어준다는 것은
전한 복음의 말씀을 그들의 생각에 두고 마음에
기록해 주어 구원해 주시려고 성령을 보내주신다는 뜻입니다.
만나가 상징하는 복음의 말씀을 듣고 있으면
성령이 오셔서 깨달아 믿게 하여
목마름을 해결해 주신다는 것입니다.
이 약속의 말씀대로 목말라하는 자들의
목마름을 해결해 주기 위하여 오신 분이 예수님임을
요한복음 4장 11~14절에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요4:11 여자가 이르되 주여 물 길을 그릇도 없고
이 우물은 깊은데 어디서 당신이 그 생수를 얻겠사옵나이까
요4:12 우리 조상 야곱이 이 우물을 우리에게 주셨고
또 여기서 자기와 자기 아들들과 짐승이 다 마셨는데
당신이 야곱보다 더 크니이까
사마리아 여자가 야곱의 우물을 마시고 있다는 것은
조상들이 먹던 율법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 모습으로
오늘 본문에 광야 이스라엘 백성이
복음을 상징하는 만나를 먹고 있는 모습과 같습니다.
이것을 먹어서는 목이 마를 수밖에 없다고
예수님은 이어지는 13절은 말합니다.
요4:1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 물을 마시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요4:14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이 물인 율법의 말씀은 복음의 모형인 만나를 말하며
우리가 가지고 있는 율법으로 기록된 성경의 말씀을 말합니다.
이 물은 아무리 마셔도 목마르다는 것으로
사람은 영적인 소경이라 진리가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씨뿌리는 자의 비유 참고)
그래서 예수님이 오셔서 율법 속에 숨겨진 복음을
십자가에서 밝히드러 내고
이 복음의 말씀이 진리임을 알게 하시려고 성령을 보내어
그들의 생각에 두시고 마음에 기록해 주심으로
진리를 알게 되어 목마름을 해결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 일을 이루어 주시기 위하여 오신 분이
예수님임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예수님이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생수를 주심으로
사마리아 여자는 그동안 이고 있던 물동이를 버린 것입니다.
요4:28 여자가 물동이를 버려 두고
동네로 들어가서 사람들에게 이르되
여자가 물동이를 버렸다는 것은
비로소 예수님을 만남으로 복음을 깨달아 믿게 되어
목마름을 해결 받았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고
요한복음 7장 37~39절은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요7:37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사마리아 여자와 같이,
오늘 본문에서 목말라하는 광야 이스라엘 백성과 같이
목마른 자는 예수님께 나와 마시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이 예수님께 나아가 마시는 물은
성경에서 약속하시고 약속하신 말씀을 십자가에서
다 이루어 주신 복음의 말씀을 듣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예수님께 나아가 복음의 말씀을 들으면
목마름을 해결 받게 된다고 이어지는 38~39절은 말합니다.
요7:38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요7:39 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않으셨으므로
성령이 아직 그들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예수님을 믿는 자들은 배에서 생수가 흘러나온다는 것으로
성령이 오셔서 들은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믿게 하심으로
목마름을 해결해 주신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여 율법 속에 감추어진
복음을 밝히드러 내어 먹이시고
성령을 보내어 깨달아 믿게 하여 목마름을
해결해 주신다고 예수님은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사람은 영적인 맹인이며 영적으로 귀먹은 자이므로
진리의 말씀을 먹고 마셔도 무엇이 진리인지 알지 못하여
성령이 오시기 전에는 목마르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로 복음의 말씀이 숨겨진 율법의 말씀을 먹어도,
복음을 상징하는 만나를 먹어도
백성들은 목마르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호와 하나님은 그들의 목마름을 해결해 주시려고
본문 5~6절은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출17: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백성 앞을 지나서 이스라엘 장로들을 데리고
나일 강을 치던 네 지팡이를 손에 잡고 가라
출17:6 내가 호렙 산에 있는 그 반석 위 거기서
네 앞에 서리니 너는 그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오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의 목전에서 그대로 행하니라
모세가 나일강을 치던 지팡이는
심판의 지팡이인 율법의 지팡이를 말합니다.
출애굽기 7장 20절을 보면 ....
출7:20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행하여
바로와 그의 신하의 목전에서 지팡이를 들어
나일 강을 치니 그 물이 다 피로 변하고
지팡이로 나일 강 물을 치니 피로 변했다는 것은
다른복음을 따르는 자들을 심판하실 것을 말하는 것으로
복음을 알지 못해 죄를 사함받지 못한 자들을
하나님이 심판하실 것임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호와 하나님이 반석 위에 서신다는 것은
심판받아 마땅한 우리의 모든 죄를 예수님이 지시고
십자가에서 우리가 받을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대신 받게 하신다는 뜻입니다.
이 모습이 여호와께서 서 계신 그 반석을 치라는 말씀입니다.
그러면 거기서 목마름을 해결할 물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즉 예수님이 율법의 저주하에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시면
복음의 말씀을 먹을 수 있다는 뜻이며
또 성령을 보내어 들은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믿게 하여
목마름을 해결해 주신다는 뜻입니다.
이 모습은 마치 요한복음 7장 37~39절의 말씀처럼
목마른 자들이 예수님께 와서 마시면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와 목마름을 해결 받는
모습과 같은 의미입니다.
고린도전서 10장 4절은 이 모습을 이렇게 말합니다.
고전10:4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그들을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광야 이스라엘 백성이 반석으로부터 나온 물을 마신 것은
반석이신 그리스도를 마신 것으로
신령한 음료를 마셨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인
복음의 말씀을 마신 것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럼 스가랴 12장 1~6절을 보고 마칩니다.
이 말씀은 스가랴 12장 10절 이하의 말씀에
이어서 하시는 말씀으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마음의 눈으로 바라보게 하여
애통하고 통곡하는 마음을 들게 하시고
구원하신다는 말씀에 이어서 하시는 말씀입니다.
슥13:1 그 날에 죄와 더러움을 씻는 샘이
다윗의 족속과 예루살렘 주민을 위하여 열리리라
그 날에 죄와 더러움을 씻는 샘이 열린다는 것은
애통하고 통곡하는 마음을 주어 구원하시기 위하여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여 복음으로
구원하실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십자가에서 드러낸 복음의 말씀을 듣고 믿음으로
우리의 더러움을 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이렇게 십자가에서 복음을 드러내어 먹이시고
깨닫게 하심으로 이렇게 된다고 이어지는 2절은 말합니다.
슥13:2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내가 우상의 이름을 이 땅에서 끊어서
기억도 되지 못하게 할 것이며 거짓 선지자와
더러운 귀신을 이 땅에서 떠나게 할 것이라
하나님이 드러낸 복음을 땅끝까지 전파하시고
복음을 깨달아 믿게 하심으로 우상이 떠나가게 되는 것이며
거짓 선지자와 더러운 귀신을 이 땅에서 떠나게 되는 것입니다.
복음을 깨달아 믿게 하심으로 하나님 백성이
다른복음을 따르지 않게 됨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슥13:3 사람이 아직도 예언할 것 같으면
그 낳은 부모가 그에게 이르기를
네가 여호와의 이름을 빙자하여 거짓말을 하니
살지 못하리라 하고 낳은 부모가
그가 예언할 때에 칼로 그를 찌르리라
사람이 아직도 예언한다는 것은
진리의 말씀이 밝히 드러났는데도
다른복음을 전하고 있으면 거짓말장이라는 것으로
그의 부모인 하나님이 그를 심판하실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복음이 밝히 드러나게 되면
이렇게 된다고 이어지는 4~6절은 말합니다.
슥13:4 그 날에 선지자들이 예언할 때에
그 환상을 각기 부끄러워할 것이며
사람을 속이려고 털옷도 입지 아니할 것이며
슥13:5 말하기를 나는 선지자가 아니요 나는 농부라
내가 어려서부터 사람의 종이 되었노라 할 것이요
슥13:6 어떤 사람이 그에게 묻기를 네 두 팔 사이에 있는
상처는 어찌 됨이냐 하면 대답하기를
이는 나의 친구의 집에서 받은 상처라 하리라
예언한다는 것은 하나님 말씀을 전하는 것을 말하는데
밝히 드러난 복음을 다 알고 있기 때문에
복음 시대에는 다른복음을 전하지 못하고
선지자 노릇을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자신은 선지자가 아닌
사람의 종이라 말한다는 것입니다.
이 모습은 다른복음을 전하던 자들도
복음의 말씀을 듣고 알기 때문에 다른복음을 따르며
전하던 자신을 부끄러워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반석에서 물이 나오는 말씀은
복음의 말씀을 모형하고 있는 만나를 먹고 있으면
약속의 말씀대로 약속하신 메시아가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여 복음을 밝히드러 내시고
성령을 보내어 깨달아 믿게 하심으로
목마름을 해결해 주신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 모습은 마치 야곱이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를
어머니 리브가에게 가지고 가자
리브가가 별미를 만들어 주고 야곱을 에서처럼 꾸며주어
아버지의 축복을 받게 하시는 모습과 같습니다.
저와 여러분도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을 듣고 있으므로
성령이 오셔서 믿음에 이르게 하시는데
예수님의 의에 옷을 입혀 주셔서
예수님의 형상을 닮은 자로 만들어 주어
구원해 주심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 말씀을 잊지 마시고
복음의 말씀만 듣고 먹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