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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 8: 1 대제사장이 우리에게 있다 - 히 8: 2 성소와 참 장막에서 섬기는 이
제 8 장 : 새 언약의 중보자
1. 중보자이신 그리스도 ( 8: 1 – 6 )
① 지금 우리가 하는 말의 요점은 이러한 대제사장이 우리에게 있다는 것이라. 그는 하늘에서 지극히 크신 이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으니 ② 성소와 참 장막에서 섬기는 이시라. 이 장막은 주께서 세우신 것이요 사람이 세운 것이 아니니라. ③ 대제사장마다 예물과 제사 드림을 위하여 세운 자니 그러므로 그도 무엇인가 드릴 것이 있어야 할지니라. ④ 예수께서 만일 땅에 계셨더라면 제사장이 되지 아니하셨을 것이니 이는 율법을 따라 예물을 드리는 제사장이 있음이라. ⑤ 그들이 섬기는 것은 하늘에 있는 것의 모형과 그림자라. 모세가 장막을 지으려 할 때에 지시하심을 얻음과 같으니 이르시되, 삼가 모든 것을 산에서 네게 보이던 본을 따라 지으라. 하셨느니라. ⑥ 그러나 이제 그는 더 아름다운 직분을 얻으셨으니 그는 더 좋은 약속으로 세우신 더 좋은 언약의 중보자시라.
히 8: 1 대제사장이 우리에게 있다 - 지금 우리가 하는 말의 요점은 이러한 대제사장이 우리에게 있다는 것이라. 그는 하늘에서 지극히 크신 이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으니 ( 이제 하는 말의 중요한 것은 이러한 대제사장이 우리에게 있는 것이라. 그가 하늘에서 위엄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으니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에게 중요한 것은 대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계시다는 것이다.
1] 지금 우리가 하는 말의 요점은(이제 하는 말의 중요한 것은) 이러한 대제사장이 우리에게 있다는 것이라.
'중요한 것'(케팔라이온)은 '머리'를 뜻하는 '케팔레'에서 유래한 단어로 '요점', '핵심'을 의미한다(Hewitt, Robertson).
저자는 먼저 그리스도에 관한 핵심적인 사실을 설명해 나아가기 위해서 '케팔라이온'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이 가리키는 것에 대해서는 두 견해가 있다.
Ⓐ 앞에서 지금까지 한 언급을 가리킨다.
Ⓑ 다음에 이어지는 말, 곧 하늘에서 위엄의 보좌 우편에 앉으신 그리스도를 설명하는 언급을 가리킨다.
두 견해 중 본 절에서는 후자가 타당하다(Cockerill, Morris).
2] 그는(그가) 하늘에서 지극히 크신 이의(위엄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으니
저자는 7: 28에서 그리스도의 제사장직과 하나님의 아들 됨의 개념을 함께 묶어 설명하였으나 본 절에서는 그의 제사장직과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신 것을 연결하였다.
* 마 19: 28 -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좇는 너희도 열 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 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 마 25: 31 -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 계 3: 21 -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본문은 시 110: 1의 '너는 내 우편에 앉으라 하셨도다.'에 대한 인용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저자는 70인 역(LXX) 슥 6: 13의 '그리고 그 제사장이 자기 위에 있으리라'를 의식하고 반영하였을 것이다(Synge).
본문에서 '하늘에서 위엄의'는 하나님을 존대히 여기는 표현 방법으로 '하늘에서 위엄의 보좌 우편에 앉아 계신' 그리스도께서는 하늘에서 대제사장직을 수행하는 위대한 분이심을 시사한다(Morris, Lane).
* 계 4: 2-6, 9-10 - 2 내가 곧 성령에 감동하였더니 보라 하늘에 보좌를 베풀었고 그 보좌 위에 앉으신 이가 있는데 3 앉으신 이의 모양이 벽옥과 홍보석 같고 또 무지개가 있어 보좌에 둘렸는데 그 모양이 녹보석 같더라. 4 또 보좌에 둘려 이십 사 보좌들이 있고 그 보좌들 위에 이십 사 장로들이 흰 옷을 입고 머리에 금 면류관을 쓰고 앉았더라. 5 보좌로부터 번개와 음성과 뇌성이 나고 보좌 앞에 일곱 등불 켠것이 있으니 이는 하나님의 일곱 영이라. 6 보좌 앞에 수정과 같은 유리 바다가 있고 보좌 가운데와 보좌 주위에 네 생물이 있는데 앞뒤에 눈이 가득하더라. 9 그 생물들이 영광과 존귀와 감사를 보좌에 앉으사 세세토록 사시는 이에게 돌릴 때에 10 이십 사 장로들이 보좌에 앉으신 이 앞에 엎드려 세세토록 사시는 이에게 경배하고 자기의 면류관을 보좌 앞에 던지며 가로되,
* 계 5: 6-7, 13 - 6 내가 또 보니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어린 양이 섰는데 일찍 죽임을 당한것 같더라.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은 온 땅에 보내심을 입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 7 어린 양이 나아와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책을 취하시니라. 13 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만물이 가로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 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능력을 세세토록 돌릴찌어다. 하니
* 계 7: 9-11, 15, 17 - 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10 큰 소리로 외쳐 가로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하니 11 모든 천사가 보좌와 장로들과 네 생물의 주위에 섰다가 보좌 앞에 엎드려 얼굴을 대고 하나님께 경배하여 15 그러므로 그들이 하나님의 보좌 앞에 있고 또 그의 성전에서 밤낮 하나님을 섬기매 보좌에 앉으신 이가 그들 위에 장막을 치시리니 17 이는 보좌 가운데 계신 어린 양이 저희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저희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러라.
요한계시록을 살펴보면 성경에 나온 보좌에 관련한 구절들이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히 8: 2 성소와 참 장막에서 섬기는 이 - 성소와 참 장막에서 섬기는 이시라. 이 장막은 주께서 세우신 것이요 사람이 세운 것이 아니니라. ( 성소와 참 장막에 부리는 자라. 이 장막은 주께서 베푸신 것이요 사람이 한 것이 아니니라. )
예수 그리스도는 영원히 살아계시고 자신을 단번에 드려 죄인들을 대속(代贖)하셨을 뿐 아니라, 하늘에서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고 주께서 친히 만드신 하늘 성소와 참 장막에서 섬기는 자가 되셨다.
1] 성소와 참 장막에서 섬기는 이시라.(장막에 부리는 자라.)
'성소와 참 장막'은 문자적으로 '참 장막인 성소'(the sanctuary, the truetabernacle, NIV)를 의미하는 것으로 '성소'와 '참 장막'은 그리스도께서 중보 사역을 행하시는 하늘 처소를 가리킨다(Heitt).
* 롬 8: 34 -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성소'(톤 하기온)은 70인 역에서 종종 성소의 내부와 외부를 구별하지 않고(9: 2-3) 사용된 일반적인 용어이다(Moffatt, Michel, Hughes).
'장막'(스케네스)는 문자적으로 '천막'을 의미한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 생활을 할 때 예배드리는 장소로 사용했던 천막을 암시한다.
* 출 27: 21 - 아론과 그의 아들들로 회막 안 증거궤 앞 휘장 밖에서 저녁부터 아침까지 항상 여호와 앞에 그 등불을 보살피게 하라.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대대로 지킬 규례이니라.
'장막'을 수식하는 형용사 '참'(알레디네스)은 '원형' 혹은 '영원한'이라는 의미를 지닌다(Bietenhard).
이것은 '거짓'과 대조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 '상징적인 것' 혹은 '불완전한 것'과 대조를 이루는 것으로 하늘 처소를 시사한다(Cody).
예수 그리스도는 참 장막에서 대제사장의 사역을 봉사하고 계신다. 이는 사람에 의해 세워진 지상의 성막이 아니라 하나님이 실제로 좌정하시고 계시는 하늘 처소이다.
* 계 4: 2-6, 9-10 – 2 내가 곧 성령에 감동되었더니 보라. 하늘에 보좌를 베풀었고 그 보좌 위에 앉으신 이가 있는데 3 앉으신 이의 모양이 벽옥과 홍보석 같고 또 무지개가 있어 보좌에 둘렸는데 그 모양이 녹보석 같더라. 4 또 보좌에 둘려 이십사 보좌들이 있고 그 보좌들 위에 이십사 장로들이 흰 옷을 입고 머리에 금관을 쓰고 앉았더라. 5 보좌로부터 번개와 음성과 우렛소리가 나고 보좌 앞에 켠 등불 일곱이 있으니 이는 하나님의 일곱 영이라. 6 보좌 앞에 수정과 같은 유리 바다가 있고 보좌 가운데와 보좌 주위에 네 생물이 있는데 앞뒤에 눈들이 가득하더라. 9 그 생물들이 보좌에 앉으사 세세토록 살아계시는 이에게 영광과 존귀와 감사를 돌릴 때에 10 이십사 장로들이 보좌에 앉으신 이 앞에 엎드려 세세토록 살아 계시는 이에게 경배하고 자기의 관을 보좌 앞에 드리며 이르되
사도 요한은 하늘에 올라가 하나님의 보좌를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보좌에 앉으신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셨다. 5: 1에 그의 오른손에 책을 가지고 계셨다는 말씀은 이 사실을 더욱 확실하게 한다.
* 계 5: 1 - 내가 보매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두루마리가 있으니 안팎으로 썼고 일곱 인으로 봉하였더라.
하나님께서는 영이시므로 그의 본체는 아무도 볼 수 없으나 때때로 그는 사람의 모습으로 자신을 나타내신다.
2-1] 성령에 감동 - 내가 곧 성령에 감동하였더니
(1) 요한이 밧모 섬에서 계시를 받을 당시의 상태.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유데오스 에게노멘 엔 프뉴마티'(*)는 문자적으로 '즉시 성령 안에 있게 되었다'는 의미로(1: 10) 몸은 밧모 섬에 있으나 영은 하늘로 인도되어 새로워진 요한의 상태를 묘사한다. (Moffatt, Plummer, Ford).
* 겔 8: 1-4 - 1 여섯째 해 여섯째 달 초닷새에 나는 집에 앉았고, 유다의 장로들은 내 앞에 앉아 있는데 주 여호와의 권능이 거기에서 내게 내리기로 2 내가 보니 불 같은 형상이 있더라. 그 허리 아래의 모양은 불같고 허리 위에는 광채가 나서 단 쇠 같은데 3 그가 손 같은 것을 펴서 내 머리털 한 모숨을 잡으며 주의 영이 나를 들어 천지 사이로 올리시고, 하나님의 환상 가운데에 나를 이끌어 예루살렘으로 가서 안뜰로 들어가는 북향한 문에 이르시니 거기에는 질투의 우상 곧 질투를 일어나게 하는 우상의 자리가 있는 곳이라. 4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이 거기에 있는데 내가 들에서 본 모습과 같더라.
* 겔 11: 1 – 그 때에 주의 영이 나를 들어 올려서 여호와의 전 동문. 곧 동향한 문에 이르시기로 보니 그 문에 스물다섯 명이 있는데 내가 그 중에서 앗술의 아들 야아사냐와 브나야의 아들 블라댜를 보았으니 그들은 백성의 고관이라.
요한이 3장까지는 계시의 음성을 들었으나 이제는 직접 계시에 참여함으로 영감으로 하나님의 계시를 보았다. (Weiss, Swete). 약속의 성령에 사로잡혀 꼼짝할 수 없는 포로가 되어 내 의사와는 상관없이 하늘로 이끌려가게 되었다는 것을 말한다.
성령이란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는 말씀의 성령(고전 2: 10)으로 하나님의 모든 것을 아는 기름 성령이요(요일 2: 20) 약속의 성령을 말한다(엡 1: 13). 이러한 성령은 기사와 이적을 가져다주는 보이는 성령이 아니라 보이지 아니하는 말씀의 성령이다.
* 요 14: 26 –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 고전 2: 10 -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
* 요 3: 34 - 하나님의 보내신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니 이는 하나님이 성령을 한량없이 주심이니라.
* 요일 2: 20 - 너희는 거룩하신 자에게서 기름 부음을 받고 모든 것을 아느니라.
* 엡 1: 13 -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印)치심을 받았으니
(2) 성령에 감동된 모습.
① 바울이 성령의 감동을 받았다.
* 고후 12: 2-3 - 2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을 아노니 십사 년 전에 그가 셋째 하늘에 이끌려 간 자라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3 내가 이런 사람을 아노니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② 베드로가 성령의 감동을 받았다.
* 마 16: 16-17 - 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 벧후 1: 20-21 - 20 먼저 알 것은 성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21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
③ 요한이 성령의 감동을 받았다.
* 계 1: 10 - 주의 날에 내가 성령에 감동되여 내 뒤에서 나는 나팔 소리 같은 큰 음성을 들으니
④ 에스겔이 성령의 감동을 받았다.
* 겔 11: 5 - 여호와의 영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너는 말하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이스라엘 족속아. 너희가 이렇게 말하였도다. 너희 마음에서 일어나는 것을 내가 다 아노라.
2-2] 보좌에 앉으신 이 - 보라. 하늘에 보좌를 베풀었고, 그 보좌 위에 앉으신 이가 있는데
'보좌'는 하나님께서 하늘을 보좌로 삼으신 것을 묘사한다. 또한 하나님의 보좌가 천상 위에 있는 것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 사 66: 1 -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은 나의 발판이니 너희가 나를 위하여 무슨 집을 지으랴? 나의 안식할 처소가 어디랴?
* 마 5: 34 -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지니 하늘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임이요
* 왕상 8: 27 - 하나님이 참으로 땅에 거하시리이까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이라도 주를 용납하지 못하겠거든 하물며 내가 건축한 이 성전이오리이까?
본문에서는 영광과 심판을 동반한 하나님의 위엄과 권세를 나타낸다. (외경 I Enoch 18:14,19. Levi 5:1. Moses 4:2. Ford).
* 왕상 22: 19 - 미가야가 이르되, 그런즉 왕은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소서. 내가 보니 여호와께서 그의 보좌에 앉으셨고 하늘의 만군이 그의 좌우편에 모시고 서 있는데
* 사 6: 1 -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 겔 1: 26 - 그 머리 위에 있는 궁창 위에 보좌의 형상이 있는데 그 모양이 남보석 같고 그 보좌의 형상 위에 한 형상이 있어 사람의 모양 같더라.
* 단 7: 9 - 내가 보니 왕좌가 놓이고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좌정하셨는데, 그의 옷은 희기가 눈 같고, 그의 머리털은 깨끗한 양의 털 같고, 그의 보좌는 불꽃이요 그의 바퀴는 타오르는 불이며,
보좌(寶座)란 보배로운 집이요 신(神)이 거하시는 집을 말한다. 24장로들은 예수님의 보좌요 예수님은 하나님의 보좌였다. 우리에게 하늘의 보좌를 보여주신 것은 24장로들을 보좌로 삼고 하나님과 예수님이 좌정(坐定)하실 수 있는 보좌가 되라는 것이다.
* 마 19: 27-28 - 27 이에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보소서. 우리가 모든 것을 버리고 주를 따랐사온대 그런즉 우리가 무엇을 얻으리이까? 28 예수께서 이르시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따르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보좌 위에 앉으신 이'는 하나님을 지칭한다. 왜냐하면 5절에서 성령에 대한 언급이 나타나고 다음 장에서 어린양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나타나 1장과 유사하게 삼위 하나님에 대한 진술의 구조를 이루기 때문이다.
* 계 1: 4-6 – 4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와 그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과 5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6 그의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하나님께서는 보좌에 앉으심으로 자신의 무한한 권능과 권세 그리고 통치하심이 완전한 것임을 나타내신다. (Greijdanus, Lenski).
(1) 하늘에 - 요한의 영이 하나님이 계신 곳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