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 프로젝트> 수업 진행 단계 소개
◯ 1단계 : 모여라 우리 모둠 - 제출물 : 학습지 1단계(개인)
- [‘당신이 반짝이던 순간(이진순)’, * 한겨레 <이진순의 열림 >
https://www.hani.co.kr/arti/SERIES/722utm_source=copy&utm_medium=copy&utm_campaign=btn_share&utm_content=20240503 검색해서 선택함.
- 책 속 내용에 대한 사실적 정보 이해
- 모르는 단어나 특수 용어의 의미를 조사하면서 내용을 이해하고 요약함.
- 관련 분야를 내용을 바탕으로 요약, 정리
◯ 2단계 : 책 속 정보 이해 - 제출물 : 학습지 2단계(개인)
- 책 속 내용과 관련된 책 밖의 우리 사는 세상에 대한 자료 조사
- 1단계 학습지와 연관된 책 밖의 현실에서 관련 사례, 인물, 영역 실태 조사
- 인터넷 자료 검색에 의존해서 찾는 단계로 검색어를 잘 선정해야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선택한 주제에 대한 추가 이해 및 우리나라 및 다른 나라의 역사적, 현재 실태, 해당 영역과 관련된 법률, 유사한 역할을 하는 단체나 사이트, 인물 등에 대해 조사
- ★ 왜 이 사건이 일어났는지, 이 사건의 문제의 과정은 어떻게 변화했는지, 이 사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사건 해결을 위해 내(사회)가 도움을 줄 수 있는 가능한 방법은 어떤 것일지 찾아서 기록. 말하기에서 전체에게 발표!
◯ 3단계 : 발표문 작성(개인) - 제출물 : 개인 발표 자료(PPT, 대본 작성)
- 1차 : 검색 결과 및 선택한 검색 결과 정리
- 2차 : 발표문 작성 내용 구상
- 3차 : 컴퓨터실 이동해서 자료 검색이나 문서 작성하면서 필요한 도표, 사진, 연관 사이트 등추가
◯ 4단계 : 발표문 발표(개인)
- 모둠별 3분 내외로 발표함.
- 자신이 조사한 내용을 중심으로 모두 발표에 참여함.
◯ 5단계 : 설명하는 글 쓰기(개인) : 논술평가
- 설명하는 방법이 2개 이상 들어가게 씀.
==========================================================================================
1. 발표 목적 :
발표 대상 :
2. 자료 정리(책, 인터넷, 신문, 인터뷰 등)
1)
2)
3)
3. 발표 내용 구성하기
- 처음
- 중간
- 끝
4. 발표문 글 쓰기(뒷장에 자신이 맡은 부분을 실제로 씀.)
5. 평가하기
<평가 기준>
- 발표의 목적과 주제가 분명한가?
- 발표 내용은 통일성을 갖추고 있는가?
- 발표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였는가?
- 핵심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자료를 활용하였는가?
- 자료의 내용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였는가?
=================================================================================
◯ 1단계 : 책 속 내용 정리
내가 선택한 책 | 책 제목 |
|
저자 |
| 출판사 |
|
선택 이유나 목적 |
|
핵심 단어, 그 의미 정리 |
|
글의 제목에 드러난 작가의 메시지 |
|
집중 탐구 [요약]
| 1) 책 내용 간단 정리
2) 책 속 문제 상황 정리
3) 글이나 말 중 기억에 남거나 중요한 구절(2개)와 그 이유
|
종합의견 | ① 책에서 제시한 해결 방안
② 나의 실천 방안
|
◯ 2단계 : 책 밖으로 함께 나누기
책 밖에서 선택한 사건(인물) | 사건(인물) |
|
내용 요약 |
|
선택 이유 |
|
집중 탐구 조사 | 1) 해당 분야의 실태 : 우리나라 및 다른 나라의 사례(해당 분야에 대한 법률 또는 제도의 실태, 사람들의 인식 수준, 정부의 대책이나 대응 태도 등)
2) 해당 내용의 원인 분석
|
공감 & 함께 하는 나눔 실천 방안 | ① 공감한 내용에 대해 실천 영역 및 목표 (예: 나와 타인의 인식 개선, 경제적 후원, 집회 참가, 온라인 홍보 등)
② 나(우리)의 행동 실천 방안
|
◯ 3단계 : ① 자료 조사 및 보고서 작성(자료 검색한 내역을 쭉 기록)
도서(월간 잡지, 관련 분야 도서 등)를 통해 알고 싶은 관련 자료를 찾거나 궁금한 정보를 검색 사이트를 다양하게 이용해서 찾아봅시다. 정보 활용을 잘하는 것도 좋은 보고서를 작성하는 재료가 됩니다!
- 남이 쓴 리포트는 인용하면 안 돼요!
- 출처 불분명의 블러그 자료나 검증되지 않은 사전은 인용하면 안 돼요! (예:지식인X)
- 구글을 활용하여 검색, 구체적이고 신뢰성 있는 통계자료, 법률 정보 등을 활용하세요. (www.google.co.kr, 국가법령정보센터) -> 구글링 하는 방법으로 하면 좋아요.(구글 검색 용어)
검색 단어 | 사이트 주소 | 글(기사) 제목/작성자 | 정보 검색 후 활용한 내용(제목, 소제목 등) (찾는 내용이 활용가치가 없으면 빈칸, 단 활용한 정보는 반드시 출처를 기록해야 저작권법률에 보호받음)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참고문헌(분야) | 책 제목 (잡지의 경우 발행년도, 월까지) | 작가, 출판사, 출판년도, 인용 쪽수 | 인용 내용 초간단 요약(소제목이나 기사의 제목을 쓰면 좋아요~)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단계 발표 : (3분용) 대본 작성(내용 및 역할, 시간 분배)
안녕하십니까? 학년 ( )반 ooo (,ooo,ooo ) 입니다. 제가 이번 인권 프로젝트에서 조사한 것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