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농민들을 위해 1년에 한번씩 주는 제도입니다. 농업 뿐만아니라 어업 임업에도 지급이 되고 있고요. 현재 지급을 하는 곳도 있지만, 지급을 하고 있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대부분의 지자체체가 농민수당 또는 농어민수당을 지급할 것이라는 판단이 드는데요. 어떤 지자체가 언제 지급하는 지 한번 보러 가시죠~! 말씀드리기에 앞서 농민수당은 사전에 신청을 받기 때문에 꼭 알아아두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해 주시고요.
1) 전북은 추석 전 농민공익수당을 신청한 농가에(6월 신청 완료) 60만원 씩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신청자는 사전에 모집을 완료한 상황이구요. 2년 이상 전북 도내에 주소를 두고 농업경영체를 갖고 있으며, 일정 면적 이상 경작하고 있는 농가가 해당이 된다고 합니다.
2) 경기도 여주시 또한 농가당 60만원을 지급했다고 합니다. 경기도로서는 처음으로 지급한 상황이라고 하며, 여주사랑카드로 지급했다고 합니다. 여주시는 지급했지만 현재 경기도의 경우 예산과 조례가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인데요. 그래서 현재 지급이 어려운 상태라고 합니다. 준비가 되면 2021년에 12개의 지자체가 지급을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3) 강원도는 현재 농민수당에 관한 조례는 만들어져 있으나, 예산 분담 조정 문제가 있어 올해 시행이 어렵고 내년 또는 내후년에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철원군은 내년에 신청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러니 기억해 놓으셨다가 신청공지를 받게 되면은 꼭 신청을 하셔야 되겠지요?
4) 충북의 경우 조례 제정에 있어 차질이 있었으나, 현재 조정을 거쳐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연간 50만원을 지급하고, 2022년에 시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5) 전남은 올해 5월 60만원을 지급했다고 하며, 충남 또는 45만원을 지급했다고 합니다. 충남의 경우 농민수당 대상이 확대되어 임업, 어업농가 또한 현재 추가 신청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신청은 충남 각 지자체별로 다르다고 하니 혹시라도 신청을 하지 않으신 분들은 알아보셔서 신청을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농업경영체 등록소재지 동사무소, 면사무소, 주민센터) 또한 기쁜 소식이 한 가지 더 있는데요. 충남은 농어민수당 지급액이 80만원으로 올랐다고 합니다. 그래서 1차로 지급받으신 분들은 차액 35만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고, 신규 농가 임업 농가에는 80만원씩 지급이 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6) 제주도 또한 농민수당이 2022년부터 지급이 될 계획인데요. 일정 요건이 충족이 되면 최대 120만원까지 받을 수 있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7) 경북의 경우 청송군은 3월달 50만원을 지급했고, 봉화군은 하반기에 70만원이 지급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경북은 아직 조례 제정이나 예산이 마련된 상황이 아니라서 전체지급을 하기까지는 많은 단계가 필요한 상황인듯 싶습니다.
8) 경남은 조례제정이 됐으나 시행은 언제 될 지 아직 미정인 상태구요.
9) 광주광역시 또한 광역시 중 최초로 논의가 되고 있기는 하나 시행이 될 지는 역시나 미지수입니다. 아무튼 이렇게 농민수당을 전국 지자체에서 주는 바람이 불고 있는데요. 최소 50만원에서 최대 120만원 정도의 농민수당이 지급이 되었거나 지급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신청을 해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알고 신청을 해 주셔야 되구요. 말씀드렸다시피 농업, 임업, 어업인 분들에게 드리는 거기 때문에 농민수당이라고 해서 농민분들만 드리는 게 아니라는 점을 한 번 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네 이렇게 오늘은 농민수당에 대해서 한 번 알아봤습니다.
https://youtu.be/BNB9riatoJ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