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자료는 패널 및 집행부원에게 최종적으로 보낸 주의사항 및 토론회 시나리오입니다.
제2회 ER세미나(‘ER의 동시대적 정체성과 나아갈 방향’)_토론회 답변자 지정(20161122)
* 지정된 자 외, 다른 분에게 질문이 갈 수 있으니 전체적으로 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 아래 질문은 여러분과 나눈 대담내용을 분석하여 구성하였으므로 답변은 기본적으로 여러분이 저와 나눴던 대담 내용을 중심으로 하셔야 스토리가 이어지고 답변의 간단 명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 질문지 전체를 숙지하시면 본인의 답변이 어디에 속하는 내용인지 파악하실 수 있고, 그러면 적절하고 명료한 답을 하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 청중에서 의외의 질문이 나올 수 있습니다. 답을 원하시는 분은 제게 표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없을 시, 제가 적당한 패널을 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적극적으로 임해서 활발한 토론을 이끌어주시길 바랍니다.
* 여기에서 심현섭이 답변 방향을 제시한 것처럼 보이는 내용도 실은 여러분의 대담과정에서 도출한 것입니다. 즉 제가 유도한 것이 아니라 이미 가지고 있는 여러분의 답을 상기시킨 것뿐임을 알립니다.
* 정확히 6시에 시작해서 9시에 마칩니다. 집행부 준비자, 인사말, 요세미티 보고 등 관련자는 정확한 시작, 할당된 시간 엄수 등의 규칙을 분명하게 지켜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패널 분께서는 <세미나 룸>의 대담일지(특히 본인 대담)와 이 토론회질문지를 프린트해서 전체적인 흐름을 인지하고 토론에 임하면 훨씬 수월하리라 여깁니다.
I. 토론회
* 아래 시나리오는 현장 상황에 따라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그대로 실행됩니다) 혹 그런 일이 발생할 때 당황하지 마세요.
* 질문은 아래의 예처럼 이루어집니다. 각 질문을 잘 보시면 자신에게 어떤 식으로 질문이 던져질지 가늠하실 수 있습니다. 최대한 가볍게, 편하게 질문을 던지겠으니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이미 대담에서 말했던) 내용을 적극적으로 말씀하시면 됩니다.
예, _ ER의 태동기, 설립 당시 상황에 대해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당시 상황은 아무래도 김점숙씨가 잘 알고 있을 테니까 김점숙 씨가 먼저 ER이 만들어질 당시의 이야기를 설립취지와 함께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점숙 씨 답변에 따라 조우령, 이상조, 김세준 등에게 이와 관련한 질문이 갈 수 있음. 이런 질문 형식은 필요 시 되풀이됨)
_ 97년 ER개교 후 이듬해 두 사람이 추락사합니다. 이때 ER의 존속여부와 관련하여 많은 논의가 있었던 걸로 압니다. 그때 상황을 조우령 씨가 설명해주시지요.
_ 최승철, 김형진의 등반이 한국 등반사에서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그들이 죽은 후 한국등반의 발전이 30년이 뒤졌다는 말이 있을 정도였는데, 과연 등반사적 위치와 의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요? (자발적인 답변자가 없을 경우, 김세준, 변기태, 이상조 등을 지정하여 답변을 듣는다.)
_ ER은 규모나 평판에서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산모임입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안주할 수 없는 것이 또 우리 ER의 숙제입니다. 산악문화를 선도하는 산모임으로서 다양한 문화의 형성이 중요할 것입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 고경한 씨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1. 도입
1. 과거
1) ER의 태동기 및 창설기
(1)설립 당시 상황
_ 조우령, 김점숙, 이상조: 당시 상황 설명
(1)학교 설립 취지와 목적
_ 김점숙: 학교 설립 취지와 목적을 설명한다.
(1)최승철, 김형진 이야기
_이상조, 조우령, 김점숙: 승철, 형진의 등반에 대한 에피소드, 그들에 대한 인상, 개인이 영향을 받은 부분, 그들의 등반 정신 등에 대해 답한다.
(1)대표강사 체제 도입 이유 등 당시 상황
_ 이상조, 조우령: 대표강사 체제 도입 이유와 당시 상황을 설명한다.
(1)두 사람과 ER설립의 등반사적 위치 및 의미
_ 김세준, 변기태, 이상조: 승철, 형진의 등반사적 위치와 의미
2) ER동문회의 형성과정
_ 고경한: 동문회 형성 과정에 대한 요약 설명
1. 과거 토론 요약
_ 심현섭
1. 현재
1)대표강사 체제의 변화에 따른 ER
_ 조우령, 김점숙: 대표강사 체제가 필요했던 이유, 당시 대표강사 체제에서의 각 자의 역할, 대표강사의 위상 등에 대해 설명.
1)교장 변화에 따른 ER
_ 이상조, 변기태: 3대 교장의 특색과 장점을 중심으로 ER에 미친 영향을 간단히 설명.
1)교무시스템 도입
_ 변기태: 교무시스템 도입 시기와 그 필요성, 교무의 역할에 대해 설명.
1)동문회
_ 심현섭: 동문회장의 연대와 현황을 수치 중심으로 간단 요약 설명
1) 동문회와 학교의 관계
_ 변기태, 이상조, 김점숙: 양 자의 관계 설정
_ 고경한: 양 자의 관계 설정
_ 이 논의의 목적은 저희의 논의 결론대로 둘이 하나인 점, 이것이 ER의 큰 특징이자 장점이라는 점을 부각하는데 있다.
1)등반 현황
_ 심현섭: 등반 현황을 전체적으로 요약 설명하고 질문한다.
1) 빅월페스티벌 등 각 현황은 심현섭이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간다.
1. 현재 상황의 진단 및 나아갈 방향
* 정신(정체성), 등반, 산문화로 나눠졌다는 사실을 인식하시고 답이 중복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ER정신과 정체성에 대한 진단 및 방향
_ 김점숙, 이상조, 전용학, 김세준, 조우령 등 전체: ER정신과 정체성이 현 ER 동문들에게 어느 정도 있는지 그 진단을 한다. 인성식에게 정신 교육 경험에 대해 묻는다.
_ 그러면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질문을 던지면 아래의 지정자가 자연스럽게 답변한다.
_이상조, 변기태, 김점숙: 역사교육의 필요성, 학교교육에 편입, 사무실 활용방안 등
_고경한, 변기태: 기록과 보존의 중요성. 현재 있는 자료의 보존 방안마련
_변기태, 고경한: 빅월, 시산제 등에서 역사기억
_ 오늘날 ER의 초기정체성(목적과 취지)을 이어받는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지금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_ 김세준, 이상조, 고경한 등 전체: 이 질문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피력한다. 특히 현재 우리에게 적용 가능한, 정신적 측면(행위의 복사가 아닌 정신의 발전적 복사)을 고려하여 답한다.
1)등반에 대한 진단 및 방향
(1)외부 진단 사례
_ 심현섭: 정승권 선생의 진단 소개
(1)ER등반열정
_전용학, 김세준, 인성식: 현재 ER의 등반 열정을 진단한다.
(1)등반에 있어 학교와 동문회의 역할
_전용학: 개인의 등반을 위한 전체(학교, 동문회)의 뒷받침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이때 과거의 동문들이 합심하여 개척했던 에피소드를 이야기를 곁들이면 좋을 듯.
_김세준: 개인 등반에 있어 학교와 동문회의 역할을 설명. 등반가의 탄생과정.
_변기태: 학교, 동문(하나이니까) 차원에서 개인 등반의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트레킹 피크 등반.
(이때 청중에게 이를 위한 질문을 던질 수 있다. 어떤 것이 필요한가?)
1)산문화에 대한 진단 및 방향
(1)ER학교와 동문회 관계의 독특한 특징
_ 이상조: 이름에 담긴 ER의 장점, 하나의 정체성
_ 변기태: 하나의 수레, 두 개의 바퀴
_ 고경한: 현재 관계에 있어 아쉬운 부분(양자 모두의 반성적 측면에서 기술적인 답변바람), 소통부재, 졸업생의 동문 참여 부족 등
_ 이를 위한 해결책
_ 변기태: 학교, 동문 공동등반 추진(합동, 환영등반 등 참여, 공동원정 추진 등)을 통한 소통 공간 확보, 공동목표 설정.
(1)규모와 세평에 맞는 선도적 조직으로서 ER
_ 새로운 문화 만들기
_ 고경한: ER 문화의 확대(전통적 산악회를 벗어난)의 필요성, ER활성화를 위한 합리적 소통활성화, 조직의 역할과 책임
_ 이상조: 사회적 책임, 산악비평의 필요성
_ 산악비평가 상 제정
_ 변기태: 산서 읽기와 글쓰기 문화, 제1회 산악비평가상 제정(동문, 하루재)
_ 에코프로젝트
_ 김세준: 에코프로젝트의 중요성 현황, 방향성, 분위기 봐서 봉사등반 언급.
_ 지속적인 세미나 개최
_ 변기태, 고경한: 세미나 활성화, 소통공간으로서, 주제에 대한 토론문화 활성화를 통한 공감대형성.
_ 인성식: 수료 후 등반기술 교육의 필요성-지역사람에게 더욱 등반정보가 필요함.
_ 작은 단위의 모임 활성화
_ 변기태, 고경한: 큰 모임 활성화를 위한 작은 단위 모임의 활성화의 필요성.
- 인성식: 지역 모임 활성화를 위한 배려가 필요하다. 합동등반지 선정 등
_ 엄태홍: 필요시 청중 지정 질문 들어갈 수 있으므로 준비바람.
I. 마무리 질문
1. 당신에게 ER은?
_ 심현섭: 포스트 잇 동문 대답 중 2개 선별 발표(전달자: 김은아)
_ 전체 패널: 정체성, 정신을 염두에 두고 하나의 단어를 준비하여 대답한다.
I 마무리 정리 및 인사
_ 심현섭: 마무리 정리, 인사
_ 김세준: ER!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