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 원 |
환경과 생활 |
소주제 |
바람/공기와 우리의 생활 | ||||||||
목 표 |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자연의 소중함을 알 수 있고, 바람/ 공기의 소중함을 안다. | ||||||||||
기본 생활지도 |
친구에게 손 잡기 | ||||||||||
영역구분 |
보육계획 및 내용 |
개별화된 지원 내용 | |||||||||
자유선택활동
대․소 그 룹 활 동 |
언 어 |
▶ 햇님과 바람 ▶ 바람 글씨 만들기 ▶맑은 공기 작은책 만들기 ※‘듣기/ 말하기/읽기/ 쓰기’ 통합적으로 진행 |
Ⅰ수준: 햇님과 바람 동화책을 들을 수 있다. 맑은 공기 작은책의 그림을 살펴볼 수 있다. Ⅱ수준,Ⅲ수준 : 햇님과 바람 동화책을 들을 수 있다. 활동지를 보며 글씨조각을 찾아 놀이판에 붙일 수 있 도록 신체적 언어적 도움을 준다. 맑은 공기 작은책을 살펴보고 연필이나 색연필로 교사의 도움을 받아 글씨를 써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조작 |
▶ 비림개비만들기 ▶ 도형끼우기 |
Ⅰ수준: 교사의 도움으로 색종이를 접고 바람개비를 만들 수 있다. 교사와 손을 잡고 도현을 끼울 수 있다. Ⅱ, Ⅲ수준: 교사의 도움으로 색종이를 꾹꾹 눌러서 바람개비를 만들고 수수깡에 끼우고 불 수 있도록 한다. 교사가 도현을 보여준 후 스스로 잡도록 한 뒤 넣을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 |||||||||
수 |
▶ 색깔풍선 ▶ 숫자놀이 |
Ⅰ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아서 색깔풍선을 잡고 던질 수 있도록 하고 풍선의 색을 알려줄 수 있다. Ⅱ, Ⅲ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아 색을 알려주고 색깔풍선의 색을 알려주고 바구니 안에 넣을 수 있도록 한다. | |||||||||
미 술 |
▶ 바람인형 만들기 ▶ 날씨 모빌 만들기 |
Ⅰ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아서 비닐 안에 색종이를 넣을 수 있도록 한다. 교사와 손을 잡고 끄적이면서 그릴 수 있다. Ⅱ수준, Ⅲ수준: 교사와 함께 색종이를 찢을 수 있도록 하고 비닐안에 넣을 수 있고 비닐에 매직을 이용하여 끄적이면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한다. 교사와 함께 풀칠을 하고 붙일 수 있도록 한 뒤 낚시 줄을 함께 붙이고 연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음 률 |
<악기> ▶ 마라카스 ▶ 리듬막대
<동작> ▶ 신문지 날리기 ▶ 손바닥 치기 |
<악기> Ⅰ수준: 교사와 손을 잡고 악기를 흔들고, 두드릴 수 있도록 한다. Ⅱ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아 악기를 두드리고 흔들 수 있도록 하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 스스로 악기를 잡고 모방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동작> Ⅰ수준: 교사와 함께 잡아서 신문지를 양손으로 날릴 수 있도록 하고 손바닥을 함께 치면서 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한다. Ⅱ수준, Ⅲ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아 신문지를 날리고 손바닥에 교사가 치면서 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한다. | |||||||||
쌓기 |
▶ 숲속 꾸미기 ▶ 풍차꾸미기 |
Ⅰ수준: 교사와 함께 블록을 잡고 숲속 나무를 구성해 볼 수 있도록 도움준다. 블록으로 풍차의 몸통을 만 들어 보고 날개를 구성할 수 있는 재료를 준비하여 구성해 볼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수준, Ⅲ수준: 교사와 함께 블록을 잡고 숲속 나무를 구성해 볼 수 있도록 도움준다. 블록으로 풍차의 몸통을 만들어 보고 날개를 구성할 수 있는 재료를 준비하여 구성해 볼 수 있도록 신체 적 도움을 준다. 푸차를 돌려보며 바람을 느낄 수 있게 신체적 언어적 도움을 준다. | |||||||||
역할 |
▶바람이 되어보아요 ▶햇님과 바람 놀이 |
Ⅰ수준: 햇님과 바람동화를 들을 수 있다. Ⅱ수준 Ⅲ수준 : 햇님과 바람동화를 들을 수 있다. 햇님과 바람을 표현 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하여 유아가 해볼 수 있도록 언어적 도움을 준다. 햇님과 바람역할을 정하여 역할 놀이를 해 볼 수 있도록 도움준다. | |||||||||
과 학 |
▶바람을 만드는 물건 ▶바람으로 넘어뜨린 종이컵 |
Ⅰ수준: 바람을 만드는 물건( 바람, 드라이기, 선풍기, 풍차, 에어컨, 핸드드라이기, 부채)을 탐색해 볼 수 있다. 바람으로 넘어뜨린 종이컵에 도움을 받아 바람을 일으켜볼 수 있다. Ⅱ수준Ⅲ수준: 바람을 만드는 물건( 바람, 드라이기, 선풍기, 풍차, 에어컨, 핸드드라이기, 부채)을 탐색해 볼 수있다. 바람으로 넘어뜨린 종이컵에 도움을 받아 바람을 일으켜볼 수 있다. 어떤 종이컵이 더 많이 넘어지는지 교사의 언어적지원을 받아 살펴볼 수 있도록 도움준다. | |||||||||
이야기 나누기 |
▶깨끗한 공기, 더러운 공기
|
Ⅰ수준: .공기 오염에 관련된 그림 자료를 게시판에 붙여 놓고 유아들이 미리 탐색하게 한다. 유아들이 자신 의 코를 잡고 숨을 참아 볼 수 있도록 도움준다. Ⅱ수준Ⅲ수준: .공기 오염에 관련된 그림 자료를 게시판에 붙여 놓고 유아들이 미리 탐색하게 한다. 유아들 이 자신의 코를 잡고 숨을 참아 볼 수 있도록 도움준다. 우리가 숨을 못쉬면 어떻게 될지 이야기 나누어 보고 천천히 공기를 마셔보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그림자료를 보며 살펴볼 수 있도록 언어적 도움을 준다. | |||||||||
▶바람이 하는 일 (바랑을 이용하는 하는 놀이) |
Ⅰ수준: 바람을 이용한 놀이의 경험을 이야기 나누기한다. 놀잇감을 제시하며 바람을 이용한 놀이와 놀이방법에 대해 알아본다.(바람개비, 종이비행기,연,비누 방울놀이) Ⅱ수준Ⅲ수준: 바람을 이용한 놀이의 경험을 이야기 나누기한다. 놀잇감을 제시하며 바람을 이용한 놀이와 놀이방법에 대해 알아본다.(바람개비, 종이비행기,연,비누 방울놀이) 교사가 제시한 놀이 이외에 또 어떤 놀이가 있을지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언어적 도움을 준다. | ||||||||||
▶맑은 공기를 지켜요 |
Ⅰ수준: 그림자료를 게시판에 붙여놓고 유아들과 미리 탐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Ⅱ수준 Ⅲ수준: 그림자료를 게시판에 붙여놓고 유아들과 미리 탐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우리가 깨끗한 공기를 마시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그림자료를 제시하며 언어적 지원을 한다. 나무를 많이 심어요.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녀요. 동네를 깨끗하게 청소해요) | ||||||||||
동화 |
▶ 아낌없이 주는 나무 |
Ⅰ수준: 동화를 들려주며 바른 자세로 들어볼 수 있도록 하며 교사의 이야기에 반응해 볼 수 있도록 이야기 하여 준다. Ⅱ수준, Ⅲ수준: 동화를 들려주며 앞에 나와서 스스로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면서 교사가 이야기를 들려 줄 수 있다. | |||||||||
음률 |
▶ 흰구름(마라카스) |
Ⅰ수준: 교사와 함께 악기를 만질 수 있도록 한다. Ⅱ수준: 처음에는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고, 교사와 팔을 잡고 두드려 볼 수 있다. Ⅲ수준: 악기를 들고 소리 내도록 언어적으로 도움을 준 후 교사가 보여주고 모방 할 수 있도록 한다. | |||||||||
미 술 |
▶ 바람인형 만들기 ▶ 날씨 모빌 만들기 |
Ⅰ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아서 비닐 안에 솜을 넣을 수 있도록 한다. 교사와 손을 잡고 풀칠을 하고 붙일 수 있도록 한다. Ⅱ수준, Ⅲ수준: 교사와 함께 비닐에 솜을 넣고 양면테이프를 이용하여 붙일 수 있도록 한다. 교사와 함께 풀칠을 하고 붙일 수 있도록 한 뒤 낚시 줄을 함께 붙이고 연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신체 표현 |
▶춤추는 나뭇잎 |
Ⅰ수준: 산책활동시간에 보았던 나뭇잎이 바람에 날리는 모습에 대해 이야기 나눌 수 있다. Ⅱ수준, Ⅲ수준: 산책활동시간에 보았던 나뭇잎이 바람에 날리는 모습에 대해 이야기 나눌 수 있다. 매트위에서 한번 구르고 반환점 돌아 나뭇잎 가져오기활동을 해 볼 수 있다. | |||||||||
산책 하기 |
▶ 소도로 걸어가보기 * 우천시 활동: 매트활동 |
Ⅰ수준: 교사와 유모차를 타고 이동하면서 은행잎과 단풍잎을 보여주고 잡을 수 있도록 한다. Ⅱ수준, Ⅲ수준: 교사와 이동을 하면서 이야기를 나누면서 교사가 보여준 나뭇잎을 주워볼 수 있도록 한다. | |||||||||
실외 자유 놀이 |
▶바람 느끼기 ▶향기를 전해주는 바람 ▶종이비행기 날리기 * 우천시 활동:유니바넘기 |
Ⅰ수준: 어린이집주변의 꽃을 관찰해 탐색해 볼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수준, Ⅲ수준: 어린이집주변의 꽃을 관찰해 탐색해 볼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종이비행기를 접어 날려볼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 |||||||||
신문 놀이 |
▶ 국수놀이 |
Ⅰ수준: 신문지를 만져 볼 수 있도록 제시하고 교사의 손을 잡고 함께 신문지를 찢어볼 수 있도록 도움준다. Ⅱ수준, Ⅲ수준: 신문지를 스스로 만져 볼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하고 스스로 신문지를 찢어볼 수 있도록 한 다. 길게찢은 신문지를 꼬아 국수처럼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신체적 언어적 도움을 준다. | |||||||||
언어 표현 |
▶ 바람의 소리들 |
Ⅰ수준: 바람의 소리를 들어볼 수 있다.
Ⅱ수준,Ⅲ수준: 바람의 소리를 들어볼 수 있고 의성어나 의태어로 표현하여 말하는 교사의 이야기를 들어보 고 따라해 볼 수 있도록 격려한다. | |||||||||
오감 표현 |
▶ 가을 바람 리본/ 손수건 날리기 |
Ⅰ수준: 교사와 함께 손을 잡고 바람에 날리는 리본 막대를 볼 수 있도록 한다. Ⅱ수준, Ⅲ수준: 스스로 리본막대와 손수건을 잡고 바람에 날려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교사와 함께 달리면서 날리기도 할 수 있다. | |||||||||
마음 표현 |
▶ 나무가 아파요 |
Ⅰ수준: 교사와 함께 그림을 보고 표정을 짚어보고 신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Ⅱ수준, Ⅲ수준: 그림을 보면서 상황을 설명해주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사회성 증진활동 |
▶ 친구에게 읽고 난 책 바르게 정리할 수 있도록 하기 |
Ⅰ수준,Ⅱ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아서 친구에게 책을 정리할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Ⅲ수준: 교사의 언어적 도움으로 스스로 책을 정리하고 친구에게 건내주기 활동을 하면서 정리할 수 있다. | |||||||||
대동작 활동 (낮잠 및 휴식) |
▶ 원기둥에서 앉아서 균형잡기/ 큰공굴리기 |
Ⅰ수준, Ⅱ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아서 원기둥에 앉아서 허리를 필 수 있도록 도와주고, 교사와 함께 공을 굴르 수 있다. Ⅲ수준: 교사악 언어적으로 이야기하고 시범을 보여주고 올라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스스로 공을 굴릴 수 있다. | |||||||||
▶ 시간에 맞춰 낮잠자기 |
Ⅰ수준: 교사가 자리에 눕혀주고 재워줄 수 있다. | ||||||||||
그림 노래 |
▶ 주전자 |
Ⅰ수준: 교사가 불러주는 노래와 그림을 잘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하며 교사와 함께 마카를 이용하여 끄적여 볼 수 있도록 한다. Ⅱ수준, Ⅲ수준: 교사가 불러주는 노래와 그림을 잘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하며 스스로 마카를 잡고 교사의 노래에 맞추어 끄적거려 보기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촉진한다. | |||||||||
귀 가 |
Ⅰ수준 :신발장에서 자신의 신발꺼내기 Ⅱ수준: 신발 꺼낸 후 찍찍이 붙이기 |
Ⅰ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아 신발을 신을 수 있다. Ⅱ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으면서 신발을 신고 언어적 지원을 할 수 있다. Ⅲ수준: 신발을 쥐어 주면서 “잡아요” 언어적 촉진하기 “찍찍이 붙여요” 라고 말해주면서 신체적 도움주기 | |||||||||
가정과의 연계 |
이번주에는 환경과 생활에서 바람/공기에 대해서 알아볼 계획입니다. 바람/ 공기의 소중함을 알려주면서 만지고 느낌을 알려주세요. | ||||||||||
해 인
소 식 |
행사안내 |
이 주의 노래 | |||||||||
안녕하십니까? 즐거운 11월 잘 보내고 계신지요? 저희들은 알록달록 단풍 낙옆들을 돗자리 삼아 하루하루 신나는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산택을 나가 단풍을 관찰하고 얼굴에 찬바람을 맞아보며 계절을 온몸으로 느껴봅니다. 이제 낙엽을 볼 수 있는 날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아이들과 함꼐 가을 나들이를 가보시는 건 어떨까요?
※행사안내※
|
흰구름
미루나무 꼭데기에 조각구름 걸려있네솔바람이 몰고와서 살짝 걸쳐놓고 갔어요 뭉게구름 흰구름은 마음씨가 좋은가봐솔바람이 부는데로 어디든지 흘러간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