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별이 입니다 ~ ^^
오늘은 전자기기 기능장 필기 합격후기로 여러분들을 찾아 왔습니다.
전공관련 자격증 글을 쓰려니 옛 추억이 생각 나네요. 전자통신 전공인 저에게 한때 취업에 열 올리는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당시 전공관련 자격증을 20개 이상 취득한거 같습니다. (기사+산업기사+기능사+ 컴퓨터자격증 등) 20년이 넘었고 좋은 추억이 있었던 때 입니다.
나름 공부도 열심히 하여 명문대 졸업도 하였고 대기업 (당시직원 1만 5천명) 취업에 성공도 하였습니다. 자격증과 함께 하면서 자격증이 인생의 디딤돌 역활을 하여 편하게 인생을 살아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능장 종목을 보면서 가장먼저 눈에 들어왔던 종목은 전자기기 기능장, 통신설비 기능장 이였습니다. 전자기기 기능장은 산업인력공단 통신설비 기능장은 전파진흥원에서 담당합니다. 가장 빠른 시험이 전자기기 기능장 시험이라 가장 먼저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통신설비 기능장도 도전할려고 했으나 아마추어 무선기사 1급 시험과 겹치게 되면서 이 시험은 다음에 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전자기기 기능장 공부시작은 2/18(금) 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시험이 2/26(토) 이였으니 약 1주일 정도 공부하게 된거죠 . 처음에 공부를 하려고 교재를 알아 보았으나 시중에 교재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유일하게 기댈 수 있는 인터넷 CBT 기출문제를 이용 하였습니다. 이곳은 최근 항공무선통신사 필기 시험 볼때도 이용하여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전자기기 기능장은 2002~2018년 까지 기출문제가 올라와 있었으며 중간 중간 복원되지 않는 문제들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확보할 수 있는 총 문제수는 25회 분량 (1500문제) 이였습니다. 이 정도 공부하면 충분히 합격가능하다고 생각 하였습니다.
아시겠지만 인터넷 CBT는 풀이가 없어 공부하기가 조금 불편한 점이 있기는 하지만 책을 구입할 수 없으니 이것 만으로도 얼마나 감사한가요 ? 그것도 무료로 이 사이트 당담자님께 진심으로 감사 인사 드립니다.
25회분 (1500문제) 2회독 하고 시험을 보려 했으나 일부문제는 (02~11년 기출) 시간이 없어 1회독만 하였습니다. 그래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충만되어 있었습니다.
2/26(토) 시험이 12시라 오전 6시에 일어나서 11시 까지 공부를 하였습니다. 이렇게 시험당일 공부하는 것이 효과가 상당히 크더군요. 그리고 시험준비물을 챙기고 택시를 타고 시험장으로 갔습니다.
시험장에 도착해서 전자기기 기능장 CBT 시험을 보기 시작 하였습니다. 문제를 풀기 시작하는데 생각보다 어렵더군요. 요즘 많이 느끼는건 예전보다 산업인력공단 시험 난이도가 높아진 것은 맞는거 같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기출에서 대부분 나와 아주 쉽게 합격할 수 있었는데 요즘은 끝까지 알수가 없네요.
어려웠지만 꼼꼼히 열심히 풀었습니다. 한 문제는 대입만 잘 하면 풀수 있는 문제라 마지막 문제로 남기고 다른 문제 다 푼다음 이 문제는 10분 정도 숫자를 대입하면서 결국 풀었습니다. 마음속으로 딱 60점으로 합격한다면 이 문제 때문에 합격한거야 하면서 많은 노력끝에 푼 이 한문제에 의미부여를 하였습니다.
맞을 것 같은 문제 숫자를 세워보니 36문제는 넘는 것 같았습니다. 답안 제출은 항상 긴장감이 생기더군요. 답안을 제출하고 조마 조마 한 마음으로 기다리니 모니터 화면에 73.33점 합격 글자가 보이더군요. 이렇게 이번 시험은 마무리 되었고 기쁜 마음으로 시험장에서 나올 수 있었습니다.
이번 시험도 결국 기출문제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실기시험도 열심히 준비하여 합격하여 후기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기능장은 4개 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자기기 기능장, 통신설비 기능장, 가스 기능장, 위험물 기능장 1차 목표인 자격증 100개 취득을 위해 별이는 앞으로도 계속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후기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만간 다른종목 합격후기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