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일 호세아 1-4장 벧아웬과 호세아 선지자 마음 p.185 23. 2. 25
고멜과 결혼 - 고멜의행음 - 고멜을 다시 찾음 - 우 지식 백 제 타락
오늘도 성경을 열면 기적이 열립니다
모든 성경 이야기에는 첫째 하나님의 법 둘째 하나님의 긍휼 셋째 하나님의 기적이 들어 있
습니다
일년 일독 통독 성경 오늘 범위는 호세아 1-4장까지입니다
호세아 선지자가 북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주로 전한 때는 북이스라엘이 경제적으로 가장 번성했던 여로보암 2세 때였습니다
비시 8세기 북이스라엘을 향해 아모스 선지자를 통해서는 하나님의 정의와 공의를 호세아 선지자를 통해서 하나님의 사랑과 긍휼의 메시지를 전합니다
호세아는 자신의 삶을 던지며 북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호소했습니다 호소는 부탁이나 선택이 아닙니다 호소는 몸부림입니다 북 이스라엘은 지난 200년동안 하나님 대신 단과 벧엘에 세운 금송아지 우상과 바알과 아스다롯등 우상을 섬기는 일에 열중했습니다
이제 하나님께서는 오랜 기다림과 참음 끝에 호세아 선지자를 통해 북이스라엘에 마지막 경고의 메시지를 전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호세아의 외침은 그야말로 마지막 호소입니다
오늘의 말씀 호세아 1-4장에 등장하는 성경지리 즉 공간은 이스르엘 골짜기 아골 골짜기 에브라임 길갈 벧아웬입니다
그리고 등장인물은 호세아 고멜 이스르엘 로루하마 로암미입니다
오늘은 이스르웰 골짜기와 벧아웬을 살펴 보겠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호세아를 통해 본격적으로 하나님의 마음을 전하게 하시는데 고멜이 낳은 아이들의 이름을 통해 북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하십니다
고멜이 낳은 세명의 자녀들은 첫째 이스르엘이라는 아들입니다
1:4 여호와께서 호세아에게 이르시되 그의 이름을 이스르엘이라 하라 조금 후에 내가 이스르엘의 피를 예후의 집에 갚으며 이스라엘 족속의 나라를 폐할 것임이니라
1:5 그 날에 내가 이스르엘 골짜기에서 이스라엘의 활을 꺾으리라 하시니라
(호 1:4-5)
이는 예후에 의해 아합 가문과 바알 숭배자들을 처단할 때 흘린 피를 의미합니다
이스르엘 이름은 하나님께서 직접 지어주신 이름으로 하나님께서 파종하셨다 라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이때 쓰인 이스르엘의 의미는 씨앗을 심는 긍정의 의미가 아닌 하나님께서 흩으셨다라는 뜻으로 북이스라엘의 멸망을 말씀하신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호세아 선지자를 통해 이스르엘 골짜기에서 이스라엘의 활을 꺾으리라 하고 말씀하신 이스르엘 골짜기는 갈릴리와 사마리아 지역을 구분하는 길브아산 가까이에 있는 계곡을 말하는데 기손강과 하롯강이 흐르는 비옥한 토양의 곡창지대를 일컷습니다
이스르엘 골짜기 인근 성읍은 므깃도 게데스 이스르엘 이블르암등이며 예전에는 미디안 블레셋 등의 외적을 물리쳣던 곳이었지만 호세아는 이제 북이스라엘에 세력이 꺾이는 장소가 될 것이라고 예언한 것입니다
고멜이 낳은 둘째는 로루하마라는 딸입니다
로루하마라는 이름의 의미는 긍휼히 여김을 받지 못한 자입니다
이는 하나님께서는 북 이스라엘에게 더는 긍휼을 베풀지 않으시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남유다에게는 긍휼을 베풀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셋째는 로암미라는 아들입니다
내 백성이 아니다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 직접 지어주신 고멜이 낳은 세 자녀의 이름에 나타난 의미 곧 이스르엘은 북이스라엘을 향한 징계였고 로루하마는 북이스라엘을 향한 심판이었으며 로암미는 북이스라엘을 이방인으로 대하신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신실하신 하나님께서는 여기에서 또다시 사랑과 긍휼을 참지 못하시며 이스라엘의 회복을 말씀하십니다
호세아 1장10절 이스라엘 자손의 수가 바닷가의 모래 같이 되어서 헤아릴 수도 없고 셀 수도 없을 것이며 전에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 곳에서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들이라 할 것이라
호세아 1장에 이어 2장에서 하나님께서는 북이스라엘에게 회복의 메시지를 주십니다
너희 형제에게는 암미라 하고 너희 자매에게는 루하마라 하라 (호 2:1)
이는 하나님께서 북이스라엘에게 회복의 날을 위해 주시는 이름이었습니다 형제에게 주신이름 암미는 내 백성이라는 의미이며 자매에게 주신 이름 루하마는 긍휼히 여김을 받는 자라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회복의 메시지에 이어 고멜로 상징되는 북이스라엘의 죄를 밝히고 회개를 촉구하십니다
호세아 2장7절 그가 그 사랑하는 자를 따라갈지라도 미치지 못하며 그들을 찾을지라도 만나지 못할 것이라 그제야 그가 이르기를 내가 본 남편에게로 돌아가리니 그 때의 내 형편이 지금보다 나았음이라 하리라
여기에서 내가 본 남편에게로 돌아가리니의 의미는 북이스라엘이 다시 하나님께로 돌아오기를 바라시는 마음을 뜻합니다
하나님의 간절한 마음은 에스겔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에스겔 33장11절 너는 그들에게 말하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나는 악인이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악인이 그의 길에서 돌이켜 떠나 사는 것을 기뻐하노라 이스라엘 족속아 돌이키고 돌이키라 너희 악한 길에서 떠나라 어찌 죽고자 하느냐 하셨다 하라
북이스라엘이 끝내 하나님께로 돌아오지 않을 때 그들에게 임할 심판은
첫째 북 이스라엘은 추수 때에 수탈을 당할 것입니다
둘째 수치를 당할 것입니다
셋째 하나님께 제사를 드릴 수 없을 것입니다
넷째 땅이 황폐해질 것입니다
다섯째 우상숭배를 한 날수대로 징계를 받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징계를 말씀하시면서 그들이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섬기며 음란하게 산 것을 회개하고 다시 하나님께 돌아오기를 기다리십니다
그 이유는 이스라엘을 버리지 못하시는 하나님의 끝 없는 사랑과 긍휼 때문입니다 이 말씀후에 하나님께서는 호세아에게 다른 남자를 따라 나가서 사는 고멜을 다시 데려오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래서 호세아는 고멜과 사는 그 사내에게 값을 지불하고 고멜을 데려옵니다 그리고 호세아 선지자는 북 이스라엘 사람들을 향해 9편의 설교를 합니다 북이스라엘을 향한 선지자 호세아의 메시지는 북이스라엘의 죄를 들어내며 책망과 회개의 촉구와 하나님의 심판과 회복을 예언하는 내용입니다
특히 북이스라엘처럼 남유다가 범죄하지 않기를 원한다고 전합니다
호세아 4장15절 이스라엘아 너는 음행하여도 유다는 죄를 범하지 못하게 할 것이라 너희는 길갈로 가지 말며 벧아웬으로 올라가지 말며 여호와의 사심을 두고 맹세하지 말지어다
벧아웬은 사악한 집 우상의 집이라는 뜻입니다 벧아웬은 베냐민 지파의 성읍으로 아이성과 가까운 곳인데 벧엘 동쪽 믹마스 서북쪽에 있는 황무지가 있는 성읍입니다
벧아웬은 호세아 선지자가 아브라함 이후 이스라엘의 신앙 중심지였던 하나님의 집인 벧엘을 죄의 집은 벧아웬이라 부른 것으로 그곳을 멸시하는 표현의 말입니다
벧엘은 야곱과 여로보암 때에 대조적입니다 야곱에게 벧엘은 하나님께서 만나주신 곳입니다 그러나 여로보암 때 벧엘은 여로보암이 하나님의 명령을 어긴 상징적인 곳이 되었습니다 한편 호세아는 남유다를 향해서 북 이스라엘을 본받지 말라고 호소합니다 남유다를 향해서 길갈로 가지 말라는 것입니다
길갈은 만나 세대들이 요단강을 건넌후 처음 진을 치고 할례를 행하고 유월절을 지킨 곳이었지만 이제 북이스라엘 사람들이 길갈을 극심한 우상 숭배의 장소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마음은 북이스라엘이 그 죄에서 돌이켜 하나님을 다시 찾고 경외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기대로 또 기다리고 계신 것입니다
오늘도 성경을 열면 기적이 열립니다 시대가 어려울수록 근본인 성경에 기초해야 합니다
소중하신 한 분과 오늘의 이 이야기를 꼭 공유해 주십시오 성경한권이면 충분합니다 아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