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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음보살의 14가지 무외 공덕 (능엄경 권6)
2020년 12월 6일
『능엄경』 연구가 명나라 말기 불교계에서 크게 유행하였고 양명학에도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지난여름에 공부하였습니다. 관세음보살의 이근원통(耳根圓通) 수양공부에 관하여 제가 이해한 천태종 종지에 따라 설명해드리고 14가지 무외 공덕은 말씀드리지 못하였습니다.
하정숙 전임 회장께서 관세음보살의 14가지 무외 공덕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시고 여러분께 도움을 주시려고 번역문을 다운 받아 카페에 올려놓으셨습니다. 저도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번역문을 고쳐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최근에야 문장의 뜻을 글자 순서에 따라 고쳤는데, 14가지 무외 공덕 각각의 자세한 내용과 수행방법은 공부를 더 하여야 하기에 나중으로 미루었습니다.
관세음보살의 14가지 무외 공덕은 관세음보살께서 금강 삼매(金剛三摩地) 선정상태에 들어가셔서 이근원통을 이루시고 나아가 본각심(本覺心)을 깨달아 제8식 아뢰야식을 전환하여 대원경지(大圓鏡智)를 얻으셨습니다. 물론 나머지 3식에서 제7식을 전환한 평등성지(平等性智), 제6식을 바꾼 묘관찰지(妙觀察智), 전5식을 바꾼 성소작지(成所作智) 모두 얻으셨습니다.
반야 공부와 함께 수양하여야 할 것은 자비(慈悲) 공부입니다. 그래서 새의 두 날개, 수레의 두 바퀴라고 말합니다. 관세음보살께서 사지(四智)를 얻는 과정에서 자비(慈悲) 공부로서 12가지 대원(大願)을 발원하시고 수행하셔서 14가지 무외 공덕을 얻으셨습니다. 다시 말해 14가지 무외 공덕은 이근원통 수양공부의 효과입니다. 14가지 특별한 무외 공덕은 위로는 부처 여래와 똑같은 자력(慈力)을 얻으셨고 아래로는 육도 중생을 공감하고 이해하며 구제하는 비앙(悲仰, 悲心仰止)을 얻으셨습니다. 14가지 무외 공덕에서 1가지는 자력 공덕이고 나머지 13가지는 중생을 구제하는 비앙 공덕입니다. 14가지 무외 공덕 모두 중생을 구제하는 자비 공덕입니다.
이 단락에서 중요한 것은 사지(四智)를 얻으니까 저절로 14가지 무외 공덕의 자비를 얻는 것은 아닙니다. 요즘 말로 말하면 두 과목을 골고루 공부하여야 한다는 뜻입니다.
중생으로서 14가지 무외 공덕의 복을 얻는 수행방법은 “관세음보살” 이름을 부르는 것이 시작이라고 합니다.
* 四智:
陳、真諦譯,『攝大乘論釋』,卷十三:作顯了智、平等智、回觀智、作事智。
隋、笈多譯,『攝大乘論釋論』,卷九:作鏡智、平等智、正觀智、作所應作智。
唐、波羅頗密多羅譯,『大乘莊嚴經論』,卷三:作鏡智、平等智、觀智、作事智。
* 觀音菩薩의 十二大願:
救三災(火、水、風),脫四難(難、鬼難、囚難、賊難),離三毒(貪、瞋、癡),應二求(求男、求女)持名得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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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佛頂首楞嚴經』,卷六:
爾時,觀世音菩薩,即從座起,頂禮佛足,而白佛言︰“世尊!憶念我昔,無數恆河沙劫,於時有佛,出現於世,名觀世音。我於彼佛,發菩提心。彼佛教我從聞思修,入三摩地。初於聞中,入流亡所。所入既寂,動靜二相,了然不生。如是漸增,聞所聞盡。盡聞不住,覺所覺空。空覺極圓,空所空滅。生滅既滅,寂滅現前。忽然超越世出世間,十方圓明,獲二殊勝。一者,上合十方諸佛本妙覺心,與佛如來同一慈力。二者,下合十方一切六道眾生,與諸眾生同一悲仰。”
“世尊!我復以此聞熏聞修,金剛三昧,無作妙力,與諸十方三世,六道一切眾生,同悲仰故。令諸眾生。於我身心。獲十四種無畏功德。
一者、由我不自觀音,以觀觀者。令彼十方苦惱眾生,觀其音聲,即得解脫。
二者、知見旋復。令諸眾生,設入大火,火不能燒。
三者、觀聽旋復。令諸眾生,大水所漂,水不能溺。
四者、斷滅妄想,心無殺害。令諸眾生,入諸鬼國。鬼不能害。
五者、熏聞成聞,六根銷復,同於聲聽。能令眾生,臨當被害,刀段段壞。使其兵戈,猶如割水,亦如吹光,性無搖動。
六者、聞熏精明,明遍法界,則諸幽暗,性不能全。能令眾生,藥叉、羅刹、鳩槃茶鬼、及毗舍遮、富單那等,雖近其傍,目不能視。
七者、音性圓銷,觀聽返入,離諸塵妄。能令眾生,禁系枷鎖,所不能著。
八者、滅音圓聞,遍生慈力。能令眾生,經過險路,賊不能劫。
九者、熏聞離塵,色所不劫。能令一切多淫眾生,遠離貪欲。
十者、純音無塵,根境圓融,無對所對。能令一切忿恨眾生,離諸嗔恚。
十一者、銷塵旋明,法界身心,猶如琉璃,朗徹無礙。能令一切昏鈍性障,諸阿顛迦,永離癡暗。
十二者、融形復聞,不動道場,涉入世間,不壞世界。能遍十方,供養微塵諸佛如來,各各佛邊,爲法王子。能令法界無子眾生,欲求男者,誕生福德智慧之男。
十三者、六根圓通,明照無二。含十方界,立大圓鏡、空如來藏。承順十方微塵如來,秘密法門,受領無失。能令法界無子眾生,欲求女者,誕生端正福德柔順,眾人愛敬,有相之女。
十四者、此三千大千世界,百億日月,現住世間諸法王子,有六十二恒河沙數,修法垂範,教化眾生。隨順眾生,方便智慧,各各不同。由我所得圓通本根,發妙耳門,然後身心微妙含容,遍周法界。能令眾生持我名號,與彼共持,六十二恒河沙諸法王子。二人福德,正等無異。世尊﹗我一名號,與彼眾多名號無異。
由我修習得真圓通,是名十四施無畏力,福備眾生。”
세존이시여! 저(관세음보살, 제32位 단계의 應化身 보살)는 먼 옛날에 관세음 부처에게 배운 대로 본성의 종자(自性)를 훈습하고 배운 대로 종자를 수양하여 얻은 금강 삼매(三摩地)의 공덕을 아룁니다(復 아뢸 복). 금강 삼매에 이르니 인위적인 의지와 노력 없이 신묘한 신통력으로 아래로는 시방 삼세 육도(天、魔、人、畜生、餓鬼、地獄)의 모든 중생을 불쌍하게 여기고 구제하겠다(悲仰)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모든 중생은 저의 마음과 몸에서 14가지 두려움 없는 특별한 공덕을 얻도록 하였습니다.
첫째 공덕은 제가 소리를 관찰하는데 그치지 않고, 소리를 관찰하는 주인공을 관찰하여 본각심(本覺心)을 깨닫는 금강 삼매를 얻었습니다. 그래서 저 시방 육도에서 고뇌하는 중생들도 음성을 관찰하는 관찰 공부를 시작하면 끝에는 금강 삼매를 얻어 해탈하도록 돕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둘째 공덕은 제가 지견(知見, 전5식과 제6식의 앎)을 버리고 본각심(本覺心)을 회복하였습니다. 그래서 모든 중생이 사대(四大) 가운데 불(火)에 속하는 큰불(大火)에 들어가더라도 큰불이 중생을 태우지 못하도록 돕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셋째 공덕은 제가 소리를 듣는 주인공을 관찰하여 본각심을 회복하였습니다. 그래서 모든 중생이 사대 가운데 물(水)에 속하는 큰물(大水)에 떠내려가더라도 큰물이 빠트려 죽이지 못하도록 돕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넷째 공덕은 제가 허망한 생각을 끊고 영원히 없애서 마음에는 살해할 생각이 없어졌습니다. 그래서 모든 중생이 여러 귀신 나라에 들어가더라도 귀신들이 죽이지 못하도록 돕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다섯째 공덕은 제가 문성(聞性)을 훈습하여 문성의 본각심을 깨달았고 이근(耳根)부터 육근(六根, 眼耳鼻舌身意)에서 각기 망심(妄心)을 없애고 청정한 본성을 회복하였기에 육근의 망심은 성진(聲塵)과 함께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모든 중생이 죽임을 당할 때는 칼이 저절로 조각조각 부서져서 마치 물을 베어도 빛을 불어도 물과 불의 자성(自性)을 흔들지 못하는 것처럼 칼과 창이 중생의 본성을 흔들지 못하도록 돕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여섯째 공덕은 제가 문성을 훈습하여 문성이 순수하게 밝아져서(精明) 법계의 모든 존재를 두루 밝혔더니 깜깜하고 어두운 성질을 가진 존재들이 온전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모든 중생은 야차(夜叉), 나찰(羅剎), 구반다(鳩盤荼), 비사자(毘捨遮), 부단나(富單那) 등 깜깜하고 어두운 존재들이 중생 가까이 가더라도 눈으로 볼 수 없어 해치지 못하도록 돕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일곱째 공덕은 제가 소리(音性)를 관찰하니 모든 소리가 사라지고, 소리를 듣는 이근(耳根)의 본성을 관찰하여 문성에 들어서자(入流) 이근(耳根)과 성진(聲塵)의 망심에서 벗어났습니다. 그래서 모든 중생은 가두고 묶고 얽어매는 형구들이 몸에 닿지 않도록 돕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여덟째 공덕은 제가 음성의 근진(根塵)을 없애어 문성이 원만하게 되니 위로는 부처처럼 시방 삼계 육도에서 자비로운 힘(慈力)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모든 중생이 험한 길을 가더라도 도적이 해칠 수 없도록 돕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아홉째 공덕은 제가 문성을 훈습하여 육진(六塵)에서 벗어나니 어떤 대상물(色)에도 위협받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음욕이 많은 모든 중생이 삼독 가운데 탐욕(貪欲)에서 벗어나도록 돕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열째 공덕은 제가 본각심을 회복하니 순음(純音)에는 진(塵)이 없고 육근과 육경이 원융하여 상대하는 마음(對)도 없고 상대되는 대상(所對)도 없습니다. 그래서 분하여 원망하는(忿恨) 모든 중생이 삼독 가운데 모든 화내고 성질내는 진(嗔恚)에서 벗어나도록 돕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열한째 공덕은 제가 육진이 사라지고 본각심이 밝아지니 법계와 심신이 마치 유리처럼 투명하고 조금도 뿌옇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어둡고 어리석어 본성이 가려지고 착한 마음이 없는 아전가(阿顛迦)들이 어리석은 어둠(痴闇)에서 영원히 벗어나도록 돕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열두째 공덕은 제가 육근(六根) 가운데 이근(耳根)의 문성(聞性)을 회복하여 본각심(道場)이 흔들리지 않으니 세간에 들어가도 세간의 진리(俗諦)를 부정하지 않습니다. 시방을 두루 다니면서 먼지 만큼 많은 부처 여래마다 곁에서 모시다가 계승자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법계에서 계승자가 없기에 아들을 낳으려는 중생들이 복덕이 많고 지혜로운 아들을 낳도록 돕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열세째 공덕은 제가 육근(六根)을 서로 완전히 통용되도록 하여 각각 근(根)마다 밝게 아는 것이 서로 일치하였고 시방세계까지 비출 수 있는 대원경지(大圓鏡智)의 공여래장을 깨달았습니다. 시방에서 먼지 만큼 많은 부처 여래의 비밀 가르침을 잘 배우고 배운 것은 조금도 잃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법계에서 계승자가 없기에 딸을 낳으려는 중생들이 단정하고 복덕이 많고 유순하고 많은 사람이 사랑하고 존중하는 예쁜 딸을 낳도록 돕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열넷째 공덕은 삼천 대천 세계(娑婆世界)에는 백억 개 수미산에 백억 개 해와 달이 있고 여기에는 62개 항하수 모래 숫자만큼 많은 법왕자들이 불법을 닦고 모범이 되어 중생을 가르치고 중생에 따라 베푸는 지혜는 각기 다릅니다. 저는 본각심의 육근(六根)을 원통하였기에 신묘한 귀(耳門)부터 열어 몸과 마음(몸에서는 전5식에서 나머지 4식과 마음이라는 제6식까지 6근을 모두 열어)이 아주 작은 것도 알아채도록 하여 법계를 두루 살핍니다. 그래서 중생이 저의 이름을 부르면 그와 함께 62개 항하수 모래 숫자만큼 많은 법왕자들을 모셔서 법왕자와 관세음보살 두 사람의 복덕이 똑같도록 돕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세존이시여! 저의 이름의 복덕은 저렇게 많은 법왕자 이름의 복덕과 똑같습니다.
저는 수양 공부하여 참된 육근 원통을 얻었기에 14가지 두려움 없는 공덕이라고 부르며 모든 중생에게 복을 줍니다.
첫댓글 시간내어 이근원통 수행을 다시한번 해보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