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 : 최만호 / 그린이 : 정선지 / 가격 : 12,000원
목 차
바람 불던 날 :11
여우 문구점:27
독일에서 온 편지 :45
수탉 신부 :67
행복을 주는 떡 :85
한강의 인어공주 :103
시내버스와 소방차 :121
책소개
『독일에서 온 편지』는 모두 7편의 단편으로 이루어진 동화집입니다. 표제를 『독일에서 온 편지』로 정한 데는 나름의 이유가 있습니다. 한반도가 분단된 지 벌써 70년이 넘었습니다. 문화도, 언어도 많이 달라졌습니다. 통일은 먼 별나라 이야기가 되어버린 지 오래입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꼭 통일을 이루어야 한다는 생각에 표제로 정했습니다. 남과 북은 모두 단군할아버지의 자손들이기 때문입니다.
행복한 아이가 많으면 세상은 저절로 행복해지듯이, 통일을 원하는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통일은 더 빨리 우리 앞에 다가올 것입니다. 독일 통일이 그랬던 것처럼.
「바람 불던 날」은 재활원에 있는 형이 집에 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로 선천적 장애로 인해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는 형에 대한 마음속 갈등을 그린 동화입니다. 엄마가 마트에 간 사이 집에 형과 단둘이 남게 된 주인공은 텔레비전 만화를 보는 동안에는 형이 얌전하다고 안심하고 있다가 갑자기 전기가 나가자, 벌 쏘인 고릴라처럼 날뛰는 형에게 소리칩니다. “재활원으로 다시 가 버렷!” 그렇지만 곧 후회하며 침을 흘리는 형의 목에 수건을 둘러주고, 랩 음악도 틀어주며 형을 보살핀다는 내용으로 형제간의 우애를 담은 동화입니다.
「여우 문구점」은 산골 초등학교 앞 오래된 문구점에 대한 이야기로 폐교를 앞두고 문구점도 문을 닫을까 고민하던 할아버지는 서운한 마음에 눈 내린 논둑길을 따라 걷다가 농수로에 빠진 아기여우를 발견하고 구해줍니다. 건강을 회복한 아기여우를 엄마 품으로 돌려보내고 마지막 졸업식에 참석한 뒤 문구점 문을 닫기로 결심하고 문구류를 정리하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그때 엄마 손을 꼭 잡은 아이들이 교문 안으로 들어가는 걸 보고는 기쁨을 감추지 못하며 문구점 앞쪽으로 의자를 끌어다놓고는 엄마와 아이들이 나오기를 기다리다 깜빡 잠이 듭니다.
잠에서 깬 할아버지는 엄마와 아이들이 돌아간 뒤 학교 운동장으로 가 보고는 깜짝 놀랍니다. 학교 운동장엔 사람 발자국 대신 동물 발자국이 가득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 발자국은 아기여우 주위에 있던 발자국과 똑같은 발자국임을 알게 됩니다. 문구점으로 돌아온 할아버지는 미소를 지으며 읍내 문구점에 넘기려던 문구류를 다시 제자리에 풀어놓기 시작합니다.
표제인 「독일에서 온 편지」는 통일동화입니다. 독일 친구와 편지를 주고받으며 어떻게 하면 통일에 한 발 다가설 수 있을지 고민하는 주인공은 제프의 할아버지가 베를린 장벽이 무너질 때 고작 벽돌 몇 개 주워왔다는 말에 피식 웃고 맙니다. 그러나 할아버지에게 부서진 벽돌의 의미는 통일의 의미를 되새기고 다시는 분단의 아픔을 겪지 말자는 뜻임을 알고 평소 사이가 좋지 않았던 강미에게 먼저 손을 내밀기로 결심합니다. 누군가 먼저 손을 내밀지 않고는 화해는 있을 수 없겠지요. 남북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수탉 신부」는 실직으로 집에서 살림을 하게 된 아빠와 학습발표회 때 억지로 신부역할을 맡게 된 주인공의 내적 갈등을 그렸습니다. 선생님은 학습발표회 때, 전통혼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며 신랑, 신부할 사람을 뽑았는데 여자애들 놀리기 대장인 철민이가 신랑으로 뽑히자 여자애들은 아무도 신부역할을 하겠다고 하지 않았습니다. 할 수 없이 선생님은 철민이에게 신부역할 할 사람을 추천하라고 하자, 철민이는 남자인 주인공을 신부역할 할 사람으로 추천합니다. 졸지에 남자 신부가 된 주인공은 할까 말까 망설입니다.
그 외에 「행복을 주는 떡」은 어릴 적 헤어진 아빠와의 화해를, 「한강의 인어공주」는 엄마에게 야단맞고 집을 나와 아무것도 먹지 못한 주인공이 꼬마들을 속여 배고픔을 해결한다는 내용으로 인어공주를 향한 왕자님의 진정한 사랑을, 「시내버스와 소방차」는 거드름을 피우며 늘 게으른 줄만 알았던 소방차를 미워하는 시내버스가 친구인 은행나무를 구해준 소방차와 친구가 된다는 내용의 동화입니다.
최만호 (지은이)
.아동문예 동시당선
.KB국민은행 창작동화제 대상
.통일 창작동화제 우수상
.강원문학작가상
.동화집 [놀부 칭찬하기]
.그림책 [용간한 햄토끼] 등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