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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滴天髓原文】
地生天者. 天衰파충.
지생천자. 천쇠파충.
【滴天髓徵義原文】
地生天者 如甲子,丙寅,丁卯,己巳,戊午,壬申,癸酉,乙亥,庚辰,辛丑,是也. 日主生於不得令之月. 柱中又少幇扶. 用其身印. 충則根拔. 生機絶矣. 爲禍最重. 若日主得時當令. 或年時皆逢祿旺. 或天干比劫重疊. 或官星衰弱. 反忌印綬之洩. 則不파충破矣. 總之看日主之氣勢. 旺相者喜충. 休囚者파충. 雖以日主而論. 歲運충亦然.
지생천자 여갑자,병인,정묘,기사,무오,임신,계유,을해,경진,신축,시야. 일주생어불득령지월. 주중우소방부. 용기신인. 충즉근발. 생기절의. 위화최중. 약일주득시당령. 혹년시개봉록왕. 혹천간비겁중첩. 혹관성쇠약. 반기인수지설. 즉불파충파의. 총지간일주지기세. 왕상자희충. 휴수자파충. 수이일주이론. 세운충역연.
'地支에서 天干을 도와줘야 할 경우에는 쇠약한 천간은 지지에 충맞을까 두렵다.'
"地支에서 天干을 도와준다는 것은 甲子, 丙寅, 丙卯, 己巳, 戊午, 壬辛, 癸酉, 乙亥, 庚辰, 辛丑 이다. 日主가 월령을 얻지 못한 상태라고 볼 때 사주 가운데에서도 도와주는 성분이 부족하다면 용신은 인성이 되는 것은 당연한데, 그 인성이 충이 된다면 뿌리가 뽑혀버릴 것이니 생기가 끊기는 것과 같으니 가장 무섭다고 하는 것이다.
만약 일주가 월령을 얻었거나 혹은 年支나 時支에 인성이나 비겁을 얻었거나 혹은 천간에 비견이 많거나 혹은 관성이 쇠약해서 도리어 인성의 설기를 꺼린다면(즉 신왕하면) 이때에는 충이 되었더라도 꺼릴 것이 없겠다. 한마디로(總之) 일주의 기세를 봐서 왕상에 속하는 자는 충이 반갑고 휴수에 속하는 자는 충이 두렵다고 하면 되겠거니와 비록 일주로써 이렇게 논하지만 세운에서 들어오는 충도 이렇게 이해를 하면 된다."
이 항목은 干支의 상황을 고려하는 것으로 보면 되겠다. 큰 제목이 간지총론이다 보니까 역시 내용에서도 그렇게 접근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에 대해서 생각을 하다 보면 점차로 전체적인 사주의 구조가 눈에 들어오게 되는 것이다. 부분적인 것에 집착을 하게 되면 이러한 상황은 이해가 어려울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干支 각자의 특성을 파악한 다음에는 이렇게 주변의 상황을 고려하는 것으로 점차 인식을 넓혀 가는 것이다.
丙 丙 戊 甲
申 寅 辰 寅
丙乙甲癸壬辛庚己
子亥戌酉申未午巳
坐下印綬. 生於季春. 印氣有餘. 又年逢甲寅. 則太過矣. 土雖當令. 而木更堅. 喜其寅申逢沖,財星得用. 第嫌比劫蓋頭. 충之無力. 早年運走東方. 起倒異常. 至壬申癸酉二十年. 幇충寅木. 剋去比劫. 창業興家. 此爲棄印就財也.
좌하인수. 생어계춘. 인기유여. 우년봉갑인. 즉태과의. 토수당령. 이목갱견. 희기인신봉충,재성득용. 제혐비겁개두. 충지무력. 조년운주동방. 기도이상. 지임신계유이십년. 방충인목. 극거비겁. 창업흥가. 차위기인취재야.
"日支에 印綬이고 늦봄에 태어났는데 아직은 印綬의 氣가 남아있다. 또 年에서 甲寅을 만났으니 오히려 태과하다고 해야 하겠다. 土가 비록 당령ㅇ라고는 하지만 목이 다시 견고하니 寅申충이 된 것이 오히려 반갑다고 해야 하겠다. 재성을 용신으로 삼는다. 다음으로 싫은 것은 비겁이 개두되어 있는 것이지만 충을 만나서 오히려 무력해졌으니 다행이다. 어러서 운이 남방을 달릴 적에는 고생이 극심했는데 壬申 癸酉의 운을 지나면서 20년간 충을 도와서 인목을 극하여 비견을 제거하니 창업하여 성공을 했다. 이를 일러서 기인취재격(棄印就財格)이라고 하게 된다."
인성이 많아서 병이면 재성으로 극하는 것이 좋고 이것이 기인취재격이라는 말이다. 그런데 이 시주의 구조는 좌우가 유정하다고 해야 더 타당할 사주가 아닌가 싶다. 이 자리에서 덜 어울린다는 말이다.
丙 丙 甲 壬
申 寅 辰 申
壬辛庚己戊丁丙乙
子亥戌酉申未午巳
此坐下印綬. 亦在季春. 印綬未嘗無餘. 年干壬煞. 生印有情. 不足畏也. 所嫌者兩申충寅. 甲木之根拔. 還喜壬水洩金生木. 運走丙午. 劫去申財. 入學,補름,登科. 丁未合去壬水. 三走春위不捷. 戊申,剋去壬水. 三충寅木. 死於路途. 此造之壬水. 乃甲木之元神. 斷不可傷. 壬水受傷. 甲木必孤. 凡獨殺用印者. 最忌制殺也.
차좌하인수. 역재계춘. 인수미상무여. 연간임살. 생인유정. 부족외야. 소혐자양신충인. 갑목지근발. 환희임수설금생목. 운주병오. 겁거신재. 입학,보름,등과. 정미합거임수. 삼주춘위부첩. 무신,극거임수. 삼충인목. 사어로도. 차조지임수. 내갑목지원신. 단불가상. 임수수상. 갑목필고. 범독살용인자. 최기제살야.
"이 四柱 역시 日支에 印綬를 깔고 늦봄에 태어났지만 인성인 목은 상당한 것으로 봐야 하겠고, 年干의 壬水는 다시 인성을 생조해서 유정하니 겁낼 정도는 아니다. 그런데 싫은 것은 인신충으로 신금이 인목을 극하는 것인데 그로 인해서 甲木의 뿌리가 뽑혀 버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도리어 임수가 인성을 도와주는 것을 반갑다고 해야 할 상황이다. 金生水가 되기 때문인데, 운이 丙午로 갈적에 申金을 날려버리니까 공부도 하고 창고도 넓히고 벼슬도 하였는데 丁未운에는 정임합이 되어버리는 바람에 3차에 걸쳐서 낙방을 하고 戊申운에는 다시 壬水를 제거하고 더구나 세 개의 申金이 인목을 충돌해 버리니 길에서 죽었던 것이다. 이 사주에서 임수는 甲木의 원신에 속하기 때문에 절대로 손상을 받아서는 않되는데, 壬水가 손상을 받으니까 甲木은 반드시 외롭게 된 것이다. 대저 살이 하나 있으면서 인성을 용한 경우에는 살을 제하는 것은 절대로 금물이다."
이 사주는 殺印相生格이라고 해야 할 모습이다. 그래서 살은 희신이 되는 형상인데, 희신이 깨어지면서 용신도 힘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희신의 역할도 역시 만만치 않다는 것을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혹 공부를 하시면서 두 글자를 거론하게 되면(이 경우처럼) 그 중에서 어느 것이 용신이냐고 확인을 하기도 하는데, 실은 둘다 필요하다고 해야 정답이 되는 것이다. 어느 하나만으로써는 용신의 역할수행이 다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식신생재나 재관격 또는 재자약살격 등도 이에 해당하는 구조라고 이해를 하면 되겠다.
【滴天髓原文】
天合地者. 地旺宜靜.
천합지자. 지왕의정.
【滴天髓徵義原文】
十干之合. 乃陰陽相配者也. 五陽合五陰爲財. 五陰合五陽爲官. 所以必合. 尙有陰旺不從陽. 陽旺不從陰. 雖合不化. 有爭合투合分合之別. 若露干合支中暗干. 則隨局無所不合. 無所不分爭투忌矣. 要知天合地三字須活看輕看. 重在地旺宜靜四字. 夫地旺者. 天必衰也. 喜靜者. 四支無충剋之物. 有生助之神也. 天干衰而無助. 地支旺而有生.天干必懷흔合之意. 若得地支元神透出. 緣上天下地昇降有情. 此合似從之意也. 合財似從財. 合官似從官. 非十干合化之理也. 所以靜則居安. 尙堪保守. 動則履危. 難以支持. 然可言合者. 只有戊子,辛巳,丁亥,壬午,四日耳. 若甲午日則午必先丁而後己. 己土豈能專權而合甲. 己亥日,亥必先壬而後甲. 甲豈能出而合癸. 己巳日,巳必先丙而後戊. 戊豈能越점而合癸. 此三日不論. 至於十干應合而化. 則爲化格. 령有作用. 解在化格節.
십간지합. 내음양상배자야. 오양합오음위재. 오음합오양위관. 소이필합. 상유음왕부종양. 양왕부종음. 수합불화. 유쟁합투합분합지별. 약로간합지중암간. 칙수국무소불합. 무소불분쟁투기의. 요지천합지삼자수활간경간. 중재지왕의정사자. 부지왕자. 천필쇠야. 희정자. 사지무충극지물. 유생조지신야. 천간쇠이무조. 지지왕이유생.천간필회흔합지의. 약득지지원신투출. 연상천하지승강유정. 차합사종지의야. 합재사종재. 합관사종관. 비십간합화지리야. 소이정칙거안. 상감보수. 동칙이위. 난이지지. 연가언합자. 지유무자,신사,정해,임오,사일이. 약갑오일칙오필선정이후기. 기토기능전권이합갑. 기해일,해필선임이후갑. 갑기능출이합계. 기사일,사필선병이후무. 무기능월점이합계. 차삼일부론. 지어십간응합이화. 칙위화격. 영유작용. 해재화격절.
'天干이 地支와 合할 때에는 地支가 旺하면 안정되어야 한다.'
"十干의 합은 음양의 배합이다. 五陽은 모두 五陰과 합이니 재성이 되고, 오음은 다시 오양과 합하니 관성이 된다. 이렇게 해서 둘이 서로 만나면 반드시 합이 된다고 본다. 그런데 오히려 음이 왕해도 양을 따르지 않고 양이 왕해도 음을 따르지 않음이 있으니 비록 합을 해도 化하지 않는다는 말을 하게 되는데, 오히려 서로 쟁투를 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만약 天干에 나온 무력한 글자가 地支 속에 들어있는 글자와 합을 하게 되면 이 경우에는 사주에 따라서 합이 되지 않을 수도 있고, 또 쟁투의 거리낌으로 구분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천합지(天合地)라고 하는 세 글자는 모름지기 잘 살펴봐야 하겠지만 또 가볍게 봐야 할 필요도 있다. 그런데 지왕의정(地旺宜靜)의 네 글자는 절 봐야 한다는 것이다. 대저 지지가 왕하면 천간은 반드시 쇠하기 마련이다. 희정(喜靜)이라는 말은 네 개의 지지에 충극하는 것이 없고 오히려 생조해주는 글자가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천간의 기운이 쇠약한데 도움이 없다면 지지에서라도 왕해서 생해줘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천간은 대단히 기뻐할 것이다. 그리고 만약에 지지의 원신이 투출되었다면 천간과 지지가 서로 인연이 되어서 오르내리게 되어 유정하다. 이 합은 종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보겠다.
재와 합하면 종재(從財)와 닮게 되고, 관과 합하면 또 종관(從官)하는 것고 같다. 다만 이것은 化氣格과는 다른 것이다. 조용하게 되면 편안하게 사는 것이니 안정되게 지키는 것인데, 이런때에 충동이 일어나면 지지를 의지하기가 어려워서 위험하게 된다.
그런데 말은 비록 이렇게 하지만 干支가 합하는 것은 戊子, 辛巳, 丁亥, 壬午의 네 간지 뿐이다. 먄악 甲午일에 태어난다면 午火에는 丁火가 우선하고 기토는 다음이니 기토가 마음 놓고 갑목과 합을 할 수가 없는 것이다. 또 己亥일은 먼저 임수가 움직이고 다음에 갑목이 움직이니 역시 갑이 튀어나아소 합을 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또 癸巳일의 경우에는 巳의 병화가 먼저이고 다음에 무토가 되므로 또한 무토는 병화를 넘어서 계수와 합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이 3일은 간지합으로 논하지 않는다. 그리고 십간이 합을 하여 화하는 이야기는 化格에 속하는 것이고 이 부분은 또 다른 작용을 하므로 화격의 항목에서 이해하시면 되겠다."
특별히 설명을 해야 하는 이유가 선명하지 않다. 원문에 있어서 언급을 하는 정도라고 보면 되겠는데, 내용에서는 안정을 시키는 방향으로 관찰하자는 정도로 큰 비중이 있는 것은 아니지 않는가 싶다.
★徐樂吾 선생의 부연 설명★
按露干合支中暗藏. 雖不可據爲定論. 然其喜忌. 亦不可不知. 玆附錄於下.
天元喜地元有祿. 甲己喜四季. 乙庚喜申酉. 丙申喜亥子. 丁壬喜寅卯. 戊癸喜巳午.
地元喜天元有合. 子丑喜戊(子丑支藏癸合戊). 寅喜己(寅支藏甲合己). 卯辰喜庚(卯辰支藏乙合庚). 巳喜辛癸(巳支藏丙戊合辛癸). 午未喜甲壬(午未支藏丁己合甲壬). 申喜乙(申支藏庚合乙). 酉戌喜丙(酉戌支藏辛合丙). 亥喜丁(亥支藏壬合丁).
地元忌天元相剋. 子丑충己. 寅파庚. 卯辰파辛. 巳파甲壬. 午未파乙癸. 申파丙. 酉戌파丁. 亥파戊.
五行眞氣往來. 如辛亥得丁巳. 巳中藏丙合辛. 亥中藏壬合丁. 又如丁巳得癸亥. 巳中戊合癸. 亥中壬合丁. 是爲眞氣往來. 丙申與乙酉. 戊午與壬子. 丁巳與辛亥. 庚寅與己卯. 均可類推. 若四柱眞氣交互. 爲大貴之格,卽日時交互,亦爲貴氣所聚也. 凡命下生上日助氣. 主一生自亨其福. 上生下日盜氣. 主一生依人作嫁. 上剋下日順. 主有威權. 下剋上日逆. 主多침滯. 死絶尤堅. 生旺愈慢.
안로간합지중암장. 수불가거위정론. 연기희기. 역불가부지. 자부록어하.
천원희지원유록. 갑기희사계. 을경희신유. 병신희해자. 정임희인묘. 무계희사오.
지원희천원유합. 자축희무(자축지장계합무). 인희기(인지장갑합기). 묘진희경(묘진지장을합경). 사희신계(사지장병무합신계). 오미희갑임(오미지장정기합갑임). 신희을(신지장경합을). 유술희병(유술지장신합병). 해희정(해지장임합정).
지원기천원상극. 자축충기. 인파경. 묘진파신. 사파갑임. 오미파을계. 신파병. 유술파정. 해파무.
오행진기왕래. 여신해득정사. 사중장병합신. 해중장임합정. 우여정사득계해. 사중무합계. 해중임합정. 시위진기왕래. 병신여을유. 무오여임자. 정사여신해. 경인여기묘. 균가류추. 약사주진기교호. 위대귀지격,즉일시교호,역위귀기소취야. 범명하생상일조기. 주일생자형기복. 상생하일도기. 주일생의인작가. 상극하일순. 주유위권. 하극상일역. 주다침체. 사절우견. 생왕유만.
"살펴보면 천간에 나타난 합과 지지의 암장된 합은 비록 정론으로 근거를 대기는 어렵지만 그러나 그 좋고 나쁜 것은 또한 몰라서는 않되는 것이다. 그래서 아래에 설명을 해본다.
천간이 지지를 기뻐할 경우는 甲己합으로 사계절에 태어나는 것이고, 乙庚합이 庚辛월에 나거나 丙辛합이 亥子월을 반기고 丁壬합이 인묘월을 좋아하고 戊癸합이 巳午월을 좋아하는 것이다.
지지에서 천간과 합되기 때문에 반겨하는 것은 子丑이 戊土를 반기고, 寅은 己土를 좋아하며 卯辰은 庚을 반가워하고 巳는 辛癸를 좋아하고 午未는 甲壬을 좋아하며 申은 乙을 좋아하고 유戌은 丙을 좋아하며 亥는 丁을 좋아한다.
지지에서 천간과 상극되어서 꺼리는 것으로는 子丑이 己를 두려워하고 寅은 庚을 두려워하고 卯辰은 辛을 겁내며 巳는 甲壬을 싫어하고 午未는 乙癸를 겁내고 申은 丙을 겁내고 酉戌은 丁을 겁내며 亥는 戊를 두려워하는 것이다.
오행의 기운이 서로 왕래하는 것으로는 辛亥와 丁巳가 만나면 巳火 속의 丙火가 辛金과 합하고 亥水 속의 壬水는 丁火랑 합하기 때문이다. 또 壯士가 癸亥를 얻으면 巳火 속의 戊土가 癸水와 합하고 亥水 속의 壬水가 丁火랑 합하는 것이니 이것은 진기가 서로 왕래하는 것이다.
丙申과 乙酉, 戊午와 壬子, 丁巳와 辛亥 庚寅과 己卯도 모두 같은 의미로 추리하면 된다. 만약 사주에서 진기가 서로 사귄다면 크게 귀할 사주의 구조인데 日時가 서로 통하면 또한 귀한 기운이 모인다고 말하게 된다.
대저 사주에서 하생상으로 아래에서 위를 생하면 기운을 돕는다(助氣)라고 해서 일주는 일생 스스로 넉넉한 복을 받는 것이고, 상생하로 위에서 아래를 생하면 도기(盜氣)라고 하여 그 사람은 일생 남을 의지해서 일하게 되고, 상극하로 위에서 아래를 극하면 순(順)이라고 해서 일주가 권위를 누리게 되고, 하극상은 일러서 역(逆)이라고 하니 일주가 항상 침체된다. 그리고 사절에 해당하면 더욱 긴박하고 생왕이 된다면 그래도 조금 나은 편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철초님의 말씀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그야말로 군더더기라고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낙오선생님께서 자신의 견해를 추가하신 것으로 보이는데, 적천수천미에는 없는 대목이다. 아무래도 없는 것이 더 나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핵심은 앞의 철초님 말씀에서 모두 전달이 되었기 때문이다. 더구나 己亥도 간지합으로 논할 필요가 없다고 했는데, 엉뚱한 말씀을 하시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 그러면서 느끼는 것은 '혹 낭월이도 뭔가 도움을 드리려고 설명을 하고 있는데 나중에 살펴보면 그야말로 쓸데없는 군소리 꾼에 불과하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되기도 한다. 그래도 그냥 두는 것은 역시 공부를 하는 벗님들이 혹 도움이 된다면 낭월이가 막을 이유가 없겠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그냥 한번 쓰윽 읽어보고 넘기시기 바란다.
乙 壬 辛 己
巳 午 未 巳
癸甲乙丙丁戊己庚
亥子丑寅卯辰巳午
支類南方. 乘權秉令. 地旺極矣. 火炎土燥. 脆金難滋水原. 天衰極矣. 故日干之情不在辛金. 其意向必在午中丁火而合從矣. 己巳戊辰運生金洩火. 刑耗有之. 丁卯丙寅木火병旺. 剋盡辛金. 經營發財巨萬.
지류남방. 승권병령. 지왕극의. 화염토조. 취금난자수원. 천쇠극의. 고일간지정불재신금. 기의향필재오중정화이합종의. 기사무진운생금설화. 형모유지. 정묘병인목화병왕. 극진신금. 경영발재거만.
"이 四柱는 地支가 南方으로 火가 거세어 굉장히 旺해서 불은 넘치고 토는 건조하다. 그러니 부서진 금이라 수를 생한다고는 하지만 역부족이다. 그래서 천간이 극히 약하다는 것을 알겠는데, 그래서 일주의 마음은 辛金에게로 향하지 않고 日支의 午火에 들어있는 丁火에게로 쏠리고 있는 것이어서 합으로 종하는 형상이다. 己巳와 戊辰 대운에서 금을 생하고 화를 설하니 고생이 대단했는데, 丁卯와 丙寅의 운에서는 木火가 왕성해서 辛金을 죽여버리니 사업을 경영해서 수억을 벌었던 것이다."
그러니까 정격으로 인성을 용한 것이 아니고 일지의 오화 속에 있는 정화를 따라서 종하였다는 말씀이다. 일리가 있는 대목인데 다만 요즘에 이러한 사주를 본다면 그대로 신약용인격으로 해석을 해야 할 것으로 생각이 된다. 현실적으로 이렇게 인성을 두고서 종하는 경우는 여간해서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공부하시는 벗님들은 반드시 잘 알아둬야할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庚 丁 丙 己
子 亥 子 丑
戊己庚辛壬癸甲乙
辰巳午未申酉戌亥
此造支類北方. 地旺極矣. 天干火虛. 無木生扶. 又有습土晦火. 天衰極矣. 皆論其殺重身輕. 取火土運방身制殺. 不知此爲地支官星乘旺. 又類官方. 天干無印. 己土洩丙丁之氣. 爲天地合而從官也. 甲戌運生火剋水. 刑傷破敗. 家業已盡. 壬申,癸酉,剋盡丙火. 助起財官. 獲利五萬. 未運丙子年. 遭回祿. 파去半數. 人皆取火土방身. 以午未運爲美. 殊不知此劫奪財. 反致大凶. 戊寅歲金絶火生. 又合去亥水. 卒於季夏.
차조지류북방. 지왕극의. 천간화허. 무목생부. 우유습토회화. 천쇠극의. 개론기살중신경. 취화토운방신제살. 부지차위지지관성승왕. 우류관방. 천간무인. 기토설병정지기. 위천지합이종관야. 갑술운생화극수. 형상파패. 가업이진. 임신,계유,극진병화. 조기재관. 획이오만. 미운병자년. 조회록. 파거반수. 인개취화토방신. 이오미운위미. 수부지차겁탈재. 반치대흉. 무인세금절화생. 우합거해수. 졸어계하.
"이 四柱는 지지가 北方이라 매우 旺하니 天干의 火는 도리어 약한데 木의 도움도 없는데다가, 또 습토가 있어서 불을 설하기조차 하여 천간은 극히 약하다고 봐야 하겠다. 그래서 사람들은 모두 '살이 중하고 일주가 약하므로 촤토운을 만나야 일주를 돕고 살을 제한다'고 하는데, 이것은 지지의 관성이 이미 왕하고 또 관살의 방향임을 모르고 하는 말이다. 천간에 인성이 없는데, 己土는 병화의 기운을 설하니 천지합으로 관성을 따르게 되는 것이다. 甲戌운에서 화를생하고 수를 극하니 고통이 대단했고 완전히 망해버렸다가 壬申 癸酉 운에서 병화를 완전히 죽여버리고 재관을 일으켜 세우니 오억의 재물을 벌었으나, 未運의 병자년에는 화재를 만나서 절반은 날아갔다. 사람들이 모두 화토를 용신으로 삼는다면 午未의 남방 운에서는 좋아야 하는데, 달리 비겁이 재성을 탈취한다는 것을 몰라서 그렇지 도리어 흉하게 되는 것이다. 戊寅년에는 금이 절지에 해당하고 화가 생조를 받았고 또 해수를 합거하니 未月에 죽었던 것이다."
설명으로는 아무런 하자가 없다고 본다. 그럴 수도 있겠는데, 실은 현실적으로는 역시 무력하지만 병화를 의지하고 木火운을 기다리는 것으로 봐야 할 것이다. 이렇게 되면 혹 사주 명식의 오류는 없는지 의심이 되기도 하는데, 논리적으로는 이해가 되므로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간다. 이러한 내용을 그대로 접수하게 되면 이른바 '적천수병'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적천수병이라는 것은 웬만한 사주는 종격인 것처럼 보이게 되는 것을 말하는데, 누구나 그 부분에서 헤매다가 보면 사주공부가 싫어질 때가 많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해야 하겠다. 항상 주의하시기바란다. 현실적으로 종격들이 잘 보이지 않으니까 어떤 학자님들은 종격은 애초에 없는 것이라고 주장하시기도 하는데 그 고충을 이해할만 하다. 그러나 비록 드물기는 하지만 종격이 있는 것은 사실이므로 역시 편견인 것은 틀림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