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7일 탄생화]
오늘의 탄생화
"딸기잎(Strawberry leaf)"
꽃말은 '사랑과 존경', '행복한 가정'
장미과(薔薇科 Rosaceae) 땃딸기속(―屬Fragaria)에 속하는 8종(種)의 열매식물.
북반구의 온대지역이 원산지 이나 지금은 남반구에서도 널리 심고 있다.
딸기는 크게 구분하면 산딸기, 뱀딸기, 야생딸기와 재배하는 딸기로 구분된다.
재배되고 있는 것들은 대개 아메리카 대륙이 원산지인 버지니아딸기(F. virginiana) 와 칠레딸기(F. chiloensis) 2종의 변종(變種)들이다.
흔히 과일로 알려졌으나 채소다.
딸기는 키가 작은 풀로 수염뿌리가 난다.
잎은 뿌리에서 바로 나오며 잔잎이 3장 인 겹잎으로 털이 많고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다.
꽃은 거의 흰색이지만 드물게 붉은 꽃이 필 때도 있으며, 가느다란 꽃자루 위에 여러 개가 모여서 핀다.
꽃자루는 땅을 기는 줄기같이 생겼으며 잎겨드랑이에서 나온다.
식물체가 자라면서 뿌리는 목질화(木質化)되고, 모개체[母個體]에서 기는 줄기가 가지쳐 나와 뿌리를 내리면서 새로운 개체가 된다.
비닐하우스 재배로 인해 제철이 사라진 지 오래다.
옛날에 유럽에서는 딸기를 먹지 않고 꽃을 보기위해 길렀다고 한다.
딸기는 단단한 녹색열매가 빨갛게 익으 면서 말랑해지고 달콤해 진다.
연인들도 그렇게 되고 싶어서 인지 딸기 를 사랑의 신에게 바쳤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딸기의 효능 >>>
* 면역력 향상
우리나라에서는 들에 나는 뱀딸기와 구별하기 위해 네덜란드 딸기를 양딸기 라 불렀다.
녹차보다 비타민C가 3배나 된다는 딸기 잎 차는 임산부들 에게 인기가 있다고 한다.
딸기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여러가지 호르몬을 조정하는 부신피질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피로회복 및 체력 증진에 굉장히 좋습니다.
딸기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증강시켜 주는 효능이 있답니다.
각종 질병예방에 만점!
* 시력 회복
당근뿐만 아니라 딸기도 시력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딸기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암예방 뿐만 아니라 시력회복에도 효력 이 있습니다.
* 변비 예방
딸기에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과 팩틴의 작용으로 장운동이 활발해져 변비예방 및 치료에 매우 좋다고 합니다.
* 신경통, 류머티즘 예방
딸기에는 메틸살리실레이드, 비타민C, 비타민A1, B2, B1 니코틴산 등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신경통과 류머티즘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