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두 사람이 특정한 형태로 그려진 놀이판 위에서 정해진 수의 놀이 말을 가지고 겨루면서 상대방의 말을 다 잡아내거나, 못 움직이게 가두거나. 상대방의 집을 먼저 차지하는 등 그 기본적인 놀이 방법은 같다고 볼 수 있다. 대신 놀이판이 다양하여 각 놀이판마다 독특한 재미를 맛볼 수 있다. 우리 나라에만 이십여 가지의 고누판이 있고 전세계적으로 보면 거의 사십여 가지나 되는 고누판이 있다..
고누는 놀이 방법이 단순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배워 언제 어디에서나 간단하게 즐길 수 있다. 옛날에는 땅바닥에 그냥 선을 그어 고누판을 만들고 주변에 있는 작은 돌멩이나 나무 조각을 놀이 말 삼아 놀기도 하였다.
고누 놀이 해설에 관한 영상자료가 국립민속박물관 자효실 사이트를 크릭하면 자세한 설명이 나온다. http://www.kidsnfm.go.kr/folk/play/play12.htm (어린이 민속박물관)
▒ 우물고누(강고누, 샘고누)놀이 방법
고누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말판에 우물(샘, 또는 강이라고도 함)이라는 장애물을 설정하고 말은 각기 2개를 가지고 둔다. 양편의 말은 우물을 지나지 못한다. 우물을 제외한 나머지 점에 말을 두어 가다가 어느 쪽이건 자기 말 2개를 놓아 상대방의 말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면 이긴다. 말밭에 우물을 정하고 각각 말 두 개씩을 가지고 둔다.
양편의 말은 우물(ㄱ과 ㄹ사이)을 건너지 못한다.
처음 시작할 때는 ㄴ, ㄷ의 말부터 움직인다.
번갈아 두다가 먼저 말길을 막아 상대편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면 이긴다.
우물고누 그림.
▒ 줄고누(밭고누, 선고누) 놀이 방법
말밭에 그린 직선 수에 따라 넉줄 고누, 다섯줄 고누등으로 둘 수 있다.
말은 직선으로 한 칸 또는 여러 칸 씩 상하좌우로 갈 수 있다.
번갈아 두면서 두 개의 말 사이에 상대편 말이 놓이게 되면 포위하여 따낸다.
먼저 상대편 말을 모두 따내는 편이 이긴다.
▒ 사방고누 놀이 방법
그림 1처럼 말판을 그리고 각자 말 4개씩을 갖고서, 말판의 9개 교차점위에 번갈아 가며 말 하나씩을 놓는다. 두 사람의 말 8개 모두 말판위에 놓으면 이제는 번갈아 가며 말이 놓여있지 않은 빈 곳으로 자기 말을 움직여 놓는데 한 번에 한 칸씩만 움직일 수 있다. 이렇게 계속하다가 그림 2의 예처럼 자기 말 3개를 나란히 먼저 놓는 사람이 이기는데, 가로 세로 대각선 어느 방향이든지 상관없이 3개를 이어 놓으면 된다.
사벙고누 그림. |
|
▒ 곤질고누(곤지고누, 참 고누, 찔 고누, 꽃 노누) 놀이 방법
양 편이 번갈아 말 하나씩을 말 밭의 교차점, 스물 네 곳 중의 아무 곳이나 마음대로 선택하여 놓아 간다. 방향에 관계없이(가로, 세로, 대각선) 말 세 개가 나란히 놓이면 '곤'이라고 외친다. '곤'이 되면 상대편이 불리하도록 상대편의 말 하나를 골라 떼어내고 그 자리에 표시한다.말을 다 두면 X표를 한 자리에 상관없이 한 칸씩 번갈아 움직여 '곤'이 되게 하고 상대 말을 한 점 잡는다. 어느 편이든 말을 모두 잃거나 세 개 미만이 되어 '곤'을 만들 수 없게 되면 지게 된다. 고누놀이는 어린이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장기와 바둑의 기초를 익혀줄 수 있는 놀이다. 여러 가지 말판으로 놀이를 즐기기도 하고, 스스로 새로운 말판을 고안해 보는 것도 흥미 있을 것이다.
▒ 곤질고누 놀이 방법.
곤지 · 참 · 짤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양편이 번갈아 가며 말 하나씩을 말판의 교차점에 놓아간다. 말 3개가 일직선 위에 나란히 놓이면 이것을 ‘곤’이 됐다고 한다. ‘곤’이 되면 상대편의 말판 위에 놓인 말 중 아무 것이나 하나 떼어내고, 그 자리에는 ×표를 긋고 말을 놓지 못하게 한다. 말을 놓을 자리가 없어지면 그 다음부터는 말판 위에 놓인 말들을 움직여 ‘곤’을 만들고 상대편의 말을 떼어낸다. 말을 떼어낼 때는 상대편이‘곤’을 만들지 못하도록 말을 골라서 떼어낸다. 어느 쪽이든 ‘곤’을 만들 수 없게 되면 즉 3개 이하가 되면 진다.
▒ 호박(돼지) 고누 놀이 방벅.
말판 위에 양편이 각기 말 4개를 놓고 두어간다. 호박고누는 상대편의 말을 따내지 않고 서로의 말이 한 칸씩 움직이다가 한 편의 길이 막혀 더 말을 움직일 수 없을 때 지는 것이다. 말의 움직임(앞으로만 가기 또는 앞뒤로 왔다 갔다 하기)은 양편의 약속에 따르면 되나, 대개 말은 뒤로 빼지 못하고 옆과 앞으로만 나가게 둔다.
▒ 자동차(자전거)고누 놀이 방법.
말을 두어 가는 방법은 줄고누와 같고 다른 점은 말판 네 귀에 그려있는 바퀴를 이용하여 상대편의 말을 잡는다. 상대편의 말을 잡으려면 반드시 바퀴 4개 중 한 곳을 돌아야 한다. 바퀴를 돌 때 도는 말 앞에 가로막고 있는 말이 없어야 한다. 그리고 돈 말은 한 칸씩 두지 않고 여러 칸을 건너 갈 수 있다.
고누 놀이 그림.
▶ 3.고누놀이에 시초는 무엇입니까 ?
고누 놀이의 시초는와 그 유래는. 우리의 선조 들이 가장 많이 즐기던 놀이의 하나로 그 기원이나 유래에 대해 정확하게 알려진 바 는 없지만, 아주 오래 전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놀이이다.
고누는 우리 나라에서 오랜 세월을 거쳐 전해져 온 탓에 고니, 꼬니, 꼰, 꼰 질이, 고누 등으로 놀이 자체에 대한 명칭이 다르다. 또한 각 놀이판의 이름도 다르고 같은 놀이판이라도 지방에 따라 그 놀이 방법이 약간씩 다른 것이 있다. 또 세계적으로 퍼져 있는 놀이여서 나라마다 놀이 방법이 다른 경우가 많다.
▶ 4.고누놀이는 어느 시대 때 했 나요 ?.
고대 농경사회에서는 공동노동에 기초한 생활이었기에 생활과 놀이가 일치되어 있었다. 삶이 곧 놀이요 놀이가 삶이었다. 놀이는 노동에서 오는 피로, 인간끼리의 갈등, 자연의 두려움을 해소하는 방안으로 일과 함께 있었다. 예를 들면 노동의 공동체적 성격은 놀이의 공동체적 성격을 나타내게 된다. 절기마다 대동놀이가 행해 졌으며 그 대동놀이는 공동노동에 의한 자연스런 결과물이었다. 즉, 고누놀이는 농경사회가 지속되면서 계속 이어져 오다가 산업사회로 전환되면서 사라져 가고 있다.
▶ 5.고누놀이는 어느 계급에 사람이 했 나여?
피 지배계급인 농민, 노동자의 대부분이 이 작업을 하다가 피곤 할 때에 잠시 잠간의 막간을 이용하여, 고누 놀이를 하였으며, 때로는 선비들도 한가 할 때에 이 고누 놀이를 하였다.
▶ 6.현재 사라진 고누놀이도 있나요 ?
농경사회에서 산업화 사화로 변화하면서 대부분의 고누 놀이는 살아져, 요지음의 젊은 세대는 고누 놀이라는 어휘 자체도 모르는 이가 많을 정도이다. 그러나 국립민속박물관을 비롯하여 민속분야 연수 단체의 자료집에는 이 고누 놀이에 대하여 자세하게 그 자료가 남아 있다.
모양에 따라 20여가지로 나누어 놀이를 한다.
|
첫댓글 새미! 아주 무엇이든 열심이구나 그 모습 참 보기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