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똥쑥은 한해살이 식물이다 겨울이 되면 말라 죽고 씨앗으로부터 이듬해 봄에 발아하여 성장한다. 따뜻한 지방에서는 초가을에 발아가 되어 살아서 그 이듬해 성장하나
추운지방에서는 잘 자라지 않는다.
특우네는 벼 산파육묘판에 상토를 채워서 50개육묘판에 개똥쑥 씨앗을 파종했다. - 육묘판에 상토를 고른 후 물수대로 조금씩 2~3회 상토가 흠뻑 적시도록 충분한 물주기를 한다. - 상토에 물을 미리 주는 것은 씨앗 파종 후 충분한 물주기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개똥쑥처럼 미세한 씨앗을 파종할 때는 씨앗을 파종후 복토는 하지 않고 겉흙이 마르지 않게 관리한다.
- 미세씨앗들을 파종후 흙을 덮으면 발아율이 떨어진다. - 가는 모래에 씨앗을 섞어 흩어 뿌림 했다. - 파종이 끝나면 따로 복토를 하지 않는다. - 수분증발을 막기 위해 육묘판위에 부직포로 덮어준다.
- 파종 후 겉흙이 마르지 않도록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 물주기할 때 너무 센 수대로 사용하면 씨앗이 흙속에 깊이 파묻히게 되어 발아율이 떨어진다. - 가는 물수대, 스프레이 분무기를 이용해 발아가 될 때까지 물주기를 하여 수분관리를 한다. - 개똥쑥씨앗은 파종 후 7~10일 지나면 싹이 튼다. 싹이 트는 것이 확인되면 부직포를 걷어낸다. - 육묘판에서 20~30일 키워 포트나 트레이에 옮겨 심는다. - 특우네는 49구연결포트, 128구트레이를 이용해 모종을 키운다.
▼ 수도용상토와 원예용상토를 혼합해
육묘판에 상토를 고른 후 물수대로 조금씩 2~3회 상토가 흠뻑 적시도록 충분한 물주기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