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9월 10일 해양뉴스 브리핑 #
"감사한 것들에 대한 일지를 만들어라. 매일 밤 고마운 것들 5가지를 적어라. 삶에 대한 새로운 희망을 갖게 될 것이다."
- 오프라 윈프리
<< 해운/항만 >>
1.머스크는 20일자로 아시아발 유럽행 정기항로 컨테이너 운임을 인상함
- 인상액은 20피트 컨테이너선 당 500달러 수준임
- 9월 하순 아시아~유럽항로 운임 인상을 발표한 곳은 머스크 외에 CMA CGM, 하파그로이드 등으로서, 인상시기는 머스크와CMA CGM이 20일, 하파그로이드가 21일로 예정돼 있음
2. 아시아~미국항로 서비스 선사로 구성된 태평양항로안정화협정(TSA)은 미국발 아시아행 항로에서 각 선사가 10월 운임 인상을 권장하고 있다고 발표함
- 북미로부터의 수입화물은 올들어 부진했으나 앞으로 미국발 아시아행 항로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돼 운임을 회복시킬 필요가 있다는 입장임
3. 9월 8일 기준 SCFI(상해컨테이너운임지수)는 전주대비 28.6포인트 상승한 718.97포인트를 기록함
- 성수기에 진입하면서 9월 운임인상에 성공해 2주 연속 상승함
- 특히, 이번 운임상승은 CSCL, CMA CGM 등 아시아~유럽노선 주요 선사들이 선대감축을 통해 이루어낸 결과로 판단됨
4. IMO의 SPLAS협약이 발효되는 내년 7월 화주, 선사, 컨테이너터미널업자간의 신경전과 혼선이 빚어질 가능성이 매우 커 해양수산부 등 관계당국과 해운선사, 항만업계가 철저한 선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임
- 협약의 법적구속력이 발효되면 화주는 컨테이너에 화물을 넣어서 운송할 시, 승인된 중량측정소에서 적대된 컨테이너의 중량을 측정하거나 컨테이너내에 있는 모든 개별 품목의 중량 값에 컨테이너 중량을 합산하는 방식으로 화물 총중량을 검증해야 함
5. .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스케줄 정시성 결여로 항만시설 이용률을 저하되고 있으나 항만체증이 발생하는 이상 현상을 겪고 있음
- Dynamar의 조사에 따르면 2014년 기준 북유럽 17개 항만, 55개 터미널 기준 처리 물동량은 5천3백만TEU이며, 하역능력은 8천6백만TEU로 시설이용률은 62%에 불과하지만 항만체증은 심화되고 있다는 것임
6. 해양수산부는 지난 7월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물동량이 총 1억1896만톤으로 전년 동월(1억1850만톤) 대비 0..4% 증가9컨테이너 1.6% 증가, 비컨테이너 0.1% 감소)하였고, 이중 수출입화물은 9914만톤, 연안화물은 1981만톤을 차지하였다고 밝힘
7. 부산항만공사는 27일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부산항에서 처리한 컨테이너화물이 1136만1000TEU를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1% 증가했다고 밝힘
8. 군산항이 자동차 환적 거점항만으로 시동을 걸음
- 군산시는 군산항에 수출 자동차 환적을 위한 야적장 조성 실시 설계비 및 포장공사비 51억원이 기획재정부 3차 심의에 통과해 2016년 예산에 반영됐다고 7일 밝힘
9. 로테르담 항만공사는 인도네시아의 항만 운영사인 인니항만공사 제1 펠린도와 인도네시아 쿠알라 탄중지역의 신규 심해항 건설을 위한 공동 개발 계약을 체결함
- 인도네시아는 국토가 섬으로 이루어져 지역별 특성에 따라 구분된 4개(PT, Pelindo 1,2,3,4)의 항만공사가 독립.운영중으로, 쿠알라 탄중 항만은 말라카 해협의 메단지역에 위치하고 있음
10. 북미서안 최북단 컨테이너터미널이 있는 캐나다 프린스루퍼트항이 발표한 8월 컨테이너 화물 처리량은 수출입 합계에서 전년 동월대비 17% 증가한 7만5000TEU였음
- 아시아로부터의 수입 화물량은 14% 증가한 4만2000TEU로, 거의 대부분이 만재 컨테이너였음
11. AP 몰러 머스크그룹 산하 항만운영 대기업 APM터미널스(APMT)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본거지를 둔 그룹 마리타임 TCB의 주식 과반수를 취득했다고 발표함
- TCB는 스페인과 브라질 등 세계 11개소에서 컨테이너터미널(CT)을 운영하고 있으며, 남유럽과 중남미 지역에 강점을 가진 TCB 매입으로 사업기반을 한층 강화함
<< 해운 운임지수 >>
* KMI 해운관련 통계 종합 Index
- 건화물선 운임지수(일일통계/2015년 09월 08일 기준) => BDI : 873 / BCI : 1286 / BPI : 793 / BSI : 848 / BHSI : 477
- 컨테이너선 운임지수(주간통계/2015년 09월 02일 기준 => Howe Robinson Container Index : 666.0(-3)
<< 물류/기타 >>
1. 최근 국제유가 하락의 영향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등 국적기들이 9월 국제선 유류할증료를 받지 않기로 했다.
- 이에 따라 국제 물류비도 감소할 전망임
- 유류할증료는 국제 유가 시세를 반영해 항공 운임에 붙는 추가 요금을 말함
2. 국내 최초 화물전용 항공사인 에어인천은 지난 8일부터 인천과 중국 지난을 잇는 정기 화물노선의 운항을 시작함
- 이번 인천-지난 노선은 작년 인천-옌톈 노선에 이은 에어인천의 중국 내 2번째 정기 화물 노선으로, 주 5회(화·수·목·금·토) 운항됨
3. 항만물류전문기업 케이씨티시(KCTC)는 9일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에서 ‘KCTC 덕평물류센터’ 개장식을 열었다
- 덕평물류센터는 연면적 5만2588㎡(1만6500평)의 3층 건물로, 단일 물류창고로는 국내 최대 규모이며, 약 1만9834㎡(6000평)의 지상 1·2층은 보세 및 일반창고이며, 3층은 1만3223㎡(4000평) 규모의 일반창고로 지어짐
<< 조선/중공업 및 수주관련 >>
1.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 전남 대불국가산업단지에서 대불 산학융합지구 준공식을 갖고, 조선·해양산업 분야 청년 인재 육성과 지역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대학 캠퍼스(목포대 신해양 산업단지캠퍼스)를 설립함
<< 해양 금융 >>
1. 지난 26일 부산국제금융센터에서 관계 기관장(금융위원장, 산업은행장, 수출입은행장)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해양보증보험 설립 기념식이 개최됨
- 총 자본금 5500억원(공공부문 2700억원, 민간부문 2800억원)의 규모로 조성될 한국해양보증보험은 국적 선사들이 선박을 매입할 때 후순위 투자에 대한 보증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됨
<< 해양관련 법령 >>
특이내용 없음
<< 해양 재난뉴스 속보 >>
1. 전복된 낚시어선 돌고래호(9.77t·해남 선적) 선체가 사고 5일 만인 9일 인양됨
- 인양작업은 이날 오후 3시 50분께 150t 무게를 들어올릴 수 있는 크레인을 실은 바지선(동아 150호·480t)이 추자도 사고 현장에 도착하자마자 곧바로 진행됨
2. 9일 낮 12시 40분께 통영시 광동면의 A조선업체에서 작업을 하던 협력사 직원 김모(39)씨가 추락해 사망함
<< 해양수산부 및 해양유관기관 입찰 및 중요 공지사항 >>
1.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5-558호
<용역 입찰 재공고>
가. 사업명 : 해양수산 취업박람회 ‘일자리의 바다’
나.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15. 11. 22. 까지
다. 사업비 : 123백만원(123,000,000원, 부가가치세 포함)
라. 사업내용 : 제안요청서 참조
마. 입찰 및 계약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2014.5.22)에 의함
<< 해양일반/기타 >>
1. 공정거래위원회는 자동차, 기계, 선박 등 3개 업종에서 상위 거래단계에 위치하고 있는 23개 업체를 대상으로 하도급 대금 '윗 물꼬 트기' 조사를 실시함
- '윗 물꼬 트기' 조사란 원사업자, 1차 협력업체, 2차 협력업체의 거래 과정에서 상위 업체가 대금을 지급하지 않을 때, 그 상위 업체를 역으로 조사하는 방식임
- 이번 조사는 9월 2일부터 10월 중순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업종별로는 자동차 업종의 1차 협력업체 13개사, 기계업조으이 1차 협력업체 8개사, 선박업종의 원사업자 2개사임
= 기업경영컨설팅 및 상속/증여 전문가 임영혁(한국해양대학교 98학번)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