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핀 폰 누빌(Delphine vn Neuville)과
자유의 모자를 쓴 교회 강도들.
후
M. Bourdon과 C. Guenot
공인 번역
J. P. Bachem,
쾰른 인쇄 및 출판
1868
로베스피에르 그리고 루이 16세
[머리말]
Zeitbilder in Erzählungen aus der Geschichte der christliche Kirche.
우리가 이로써 그리스도인들에게 넘겨주는 이 열한 번째 권인 이 일련의 이야기들은 교회의 설립과 발전의 역사의 주요 시대들을 그 시대와 상황을 특징짓는 그림으로 묘사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구원 제도의 일과 운명에 대한 올바른 지식만이 상식과 인간의 마음을 동등하게 변화시키기 위해 필요하다는 것이 지도적인 생각이었다. 우리의 "시대 그림"은 순전히 과학적인 표현이 적절하지 않은 사람들 사이에서이 지식을 홍보하기위한 것입니다. 그들은 요즘 원하듯이 너무 딱딱하지 않은 껍질에 심각한 핵심을 제공합니다.
교회의 발전과 성장, 고통과 갈등을 이야기로 표현하는 것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아니다. 파비올라의 서문에서 볼 수 있듯이, 와이즈먼 추기경은 이제 불멸의 인물이 "가톨릭 인민 도서관"의 출판 계획을 알게 되었을 때 그렇게 제안했다. 교회의 학식 있는 군주는 심지어 그 시작을 만드는 방법까지 알고 있었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지금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야기를 가톨릭 문학에 선물했다. 불행히도 그 계획은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이제 그것은 프랑스 작가 서클에 의해 다시 채택되었습니다.
출판사가 허가를 받은 이 이야기들을 독일 땅에 이식하는 데 있어서, 단순한 번역에 국한되지 않고, 우리 조국에서 얻은 결과를 교회 역사 분야에서 활용하고자 했다. 이러한 형태로, 독일어판은 이제 그 자체로 정당성을 지녀야 한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그 사업을 정당화하기 위해 몇 마디 말만 허용될 것입니다.
승리를 확신하는 일종의 우아함으로, 소위 교육과 자연사가 민중을 위한 종교, 교육받은 사람들을 위한 정치와 미학을 대신할 때가 임박했다고 선언된 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계몽주의의 예언자들은 기독교와 교회가 새롭고 더 현대적인 제도에 자리를 내주기 위해 이미 사라지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래도 고려할 만한 유일한 고려 사항은 과거의 잔재로 추정되는 것들이 서서히 죽어가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 것이었다.
교회의 몰락에 대한 이 예언은 추상적 철학의 슬픈 결과였는데, 추상 철학은 민족 생활의 실제 역사적 토대로부터 점점 더 초연해지고 있었다. 비그리스도교 민족들과 대조적으로 우리가 누리고 있는 사회적 도덕성은 단순한 인간적 사색의 성취가 아니라, 우리가 그들 중 하나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잊고 있다. 하늘에서 들려오는 좋은 소식입니다. 인간의 오만은 자신에게 주어진 것을 잊어버리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쉽게 잊어버린다. 동시에, 이 도덕성은 그 기원, 즉 살아 있는 역사적 그리스도를 부인하거나 그분으로부터 분리시키더라도 유지될 수 있다고 생각되었다. 우리는 이 오류에 빠졌습니다 – 경험이 그것을 증명합니다 – 왜냐하면 복음 안에서 우리의 일부가 된 것이 점차적으로 사회를 누룩으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말하자면; 왜냐하면 그리스도교의 도덕은 세상의 질서와 인간 본성과 너무나 밀접하게 일치하기 때문에, 말하자면 우리의 영혼이 숨쉬는 공기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누군가는 그것을 잘못 판단하고 부인할 수 있지만, 그것은 이렇습니다: 평범한 사람의 정직함은, 그가 인정하거나 심지어 알지 못하는 사이에, 그리스도인적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계시의 열매입니다. 우주의 본성과 법칙에 대한 개념뿐만 아니라 하느님에 대한 개별적 개념이 아무리 다양하더라도, 그것들은 모두 그리스도교의 기초 위에 놓여 있으며, 오직 유물론을 제외하고는 단 한 번에 영과 모든 도덕적 질서를 부인한다.
세계사의 책들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의 마음의 잎사귀들―우리는 후자가 다소 부끄럽게 흩어지는 것에 짜증이 나는 것이 너무나도 기쁠 뿐이다―그리스도교가 하나님의 행위로 세상에 들어온 이래로, 민족들과 개인들 모두가 더욱 능숙해지거나 무능해지거나, 더 행복해지거나 더 불행해졌다는 것을 매 페이지마다 보여준다. 그들이 기쁜 마음으로 그리고 활기차게 좋은 소식을 받아들였을 때, 또는 그것을 밀어내고 따르지 않게 내버려 두었을 때. 그러나 우리가 위에서 말한 예언은 성취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다: 종교는 해체되지 않았다; 교회는 죽지 않았습니다. 그와는 반대로, 절대적 부정에 대한 강력한 반동이 있었고, 그 단어는 불행한 레나우의 입에 들어가게 된 참됨이 증명되었으며, 그 모든 "은폐"에도 불구하고, 서구의 모든 왜곡된 철학의 신격화에도 불구하고, "마음은 여전히 신을 갈망한다"고 읽힌다. 진지한 지성들은 최근에 종교의 필요성과 실체를 그 어느 때보다도 더 깊이 인식하고 있다; 교회가 우리 시대보다 더 생생하게 바빴던 적은 없었습니다.
우리는 이해가 점점 더 일어나고, 그러면 올바른 정신으로 인식된 것에 대한 확인이 부족하지 않을 것이라고 희망합니다. 우리의 "시대의 이미지"가 교회의 세계사적 사명에 대한 지식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느님께서 축복을 주시기를 빕니다!
편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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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XII.
예기치 않은 재발견.
사제는 교구민들의 선의가 약화되게 하지 않았으며, 그리하여 3개월이 경과한 후에 그는 설교단에서 "학교 수녀회"의 수도회에서 나온 세 명의 수녀가 곧 와서 학교를 열고 병자들을 방문할 것이라는 기쁜 발표를 할 수 있었다. 그들의 집은 프로테스탄트의 청빈에 관한 규칙에 따라 대기 상태에 놓였다. 델핀은 긴 의자가 있는 교실, 벽에 걸린 성인들의 지도와 그림, 작은 부엌, 수수한 식당, 단순하고 깨끗한 감방, 기도실 등 모든 것이 준비되어 있었다. 식료품 저장실에는 오랫동안 물품이 공급되었고, 도서관에는 책이 웬만하면 비축되어 있었습니다. 종이, 책, 바늘, 실이 교실 책상에 있었다. 백작 부인은 이 모든 마련을 매우 기쁘게 받아들였다. 수녀는 그렇게 함으로써 하느님께 오랫동안 미뤄진 빚을 갚고 있다고 믿었으며, 그분을 위해, 가난한 이들을 위해, 그리고 그분께 봉헌된 영혼들을 위해 일하는 것이 그녀에게 진정한 만족을 주었다.
수녀들은 도착했을 때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바로 다음 날 아침, 사제는 그녀를 백작 부인에게 데려갔다. 그들이 들어왔을 때 델핀은 창가에 서 있었다. 이 세 여인들을 보자 슬프고도 감미로운 이상한 감정이 그녀를 사로잡았는데, 그들은 검은 망토를 두르고 조용히 위엄 있게 하얀 모래가 흩뿌려져 있고 가을 꽃으로 장식된 안뜰을 거닐고 있었다. 그들은 들어갔다. 사제가 그녀를 소개하자, 백작 부인은 그녀가 비밀을 알고 있는 위대한 세상의 우아함을 지니고, 그녀에게 몇 마디 친근한 말을 건네고는 자리에 앉으라고 명했다.
세 명의 수녀는 그 초대를 받아들였고, 그런 다음 그녀의 키와 이목구비를 가리고 있던 모자를 던져 버렸다. 그들은 이제 Poitou의 시골 소녀들의 예쁜 의상을 입고 나타 났으며, 질서의 규칙은 심각함과 엄격함을 부여했습니다 : 회색 양모의 주름진 드레스; 앞치마 덮개 아래에서 잃어버린 흰색 린넨의 목도리; 얼굴을 우아하게 감싸는 넓은 흰색 보닛; 허리띠에는 묵주를, 가슴에는 큰 십자가를 달고 있는데, 가슴은 심장에 가장 가깝고 눈은 항상 그것에 머물러 있습니다.
델핀은 어떤 호기심을 가지고 수녀들을 바라보았다. 그들에 관한 모든 것이 수녀의 주의를 끌었다: 의복, 경건한 옷차림, 수녀들의 단순하고 쾌활한 태도. 수녀원장은 늙었다. 그녀의 창백하고 주름진 이마에는 오랜 세 월의 노력과 엄청난 고행의 흔적이 묻어났다. 원장 옆에 앉은 두 번째 아이는 겨우 스무 살쯤 되어 보였다. 그녀는 브르타뉴 소녀들의 유형과 아름다움을 상당히 보여주었습니다. 눈은 이 예쁘고 온화하고 순진하고 재치 있는 작은 얼굴에 머물기를 좋아했습니다. 세 번째는 약간 그늘에 앉아 있었는데, 얼굴을 알아볼 수 없을 정도였다. 한쪽 손은 묵주를 잡고 있었고, 이 손은 떨리고 있었다. 델핀은 고귀한 옆모습, 풀이 죽은 검은 속눈썹, 호리호리한 체구를 유심히 살폈다. 갑자기 그녀도 떨리기 시작했다. 그녀는 말을 할 수 없었다. 그녀는 눈을 뜨지 않는 수녀를 조용히 바라보았다.
백작 부인의 침묵에 어리둥절한 관리인은 어색한 침묵을 깨기 위해 수녀원장에게 두 동료의 이름이 무엇인지 물었다.
"이 사람은 제 여동생 마리아 안나이고, 저 사람은 제 여동생 마리아 샬롯입니다. 나는 그녀에게 백작 부인의 선함을 칭찬합니다." 라고 대답했습니다.
"자매님, 제가 원하는 대로 당신을 받아들일 수 없게 된 것에 대해 용서를 구합니다." 델핀이 더듬거렸다. "혼란스럽지만, 우리는 이웃입니다. 제가 잠시 동안 동반자를 그곳에 머물게 해 주시겠습니까? 그녀는 나에게 모르는 사람이 아니야, 내 생각에는+"
"마리아 샬롯 수녀? 아, 물론입니다, 부인! 그녀는 머물 수 있습니다."
수녀원장은 미소를 지었다. 마리아 샬롯은 더욱 창백해졌다. 관리인은 백작 부인이 혼자 있기를 원한다는 것과, 귀족 숙녀들은 종종 그들만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이 모든 것을 이해하지 못했다. 그는 다른 두 명의 수녀와 함께 자신을 추천했다.
돌고래들이 떠나자마자 마리아 샬롯은 일어나 황급히 몇 걸음 앞으로 나아가 돌고래를 그녀의 발치에 던졌다. "저를 알아보셨어요, 어머니." 그녀는 목이 메는 목소리로 말했다.
델핀은 대답하지 않았다. 목소리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할수록 눈물이 더욱 풍성하게 흘렀다. 백작 부인은 딸을 껴안고 가슴에 안고 눈을 깊이 들여다보며 그 광경에 몰입하고 싶은 것 같았다.
샬럿은 조금 더 침착했다. 말로 표현할 수 없는 행복이 그녀의 이목구비를 바꾸어 놓았다. "여기서 널 찾아야 한다는 걸 알았어." 그녀가 마침내 말했다. "제게 이 직책을 제안받았을 때 당신의 이름이 언급되었고, 당신의 소중한 이름이 제 마음 깊이 스며들었습니다. 나는 상관에게 모든 것을 말했고, 상사는 나의 행복을 함께 기뻐한다."
"20년 동안 널 못 봤어!" 델핀이 다시 한 번 그녀의 가슴을 누르며 소리쳤다.
"그런데도 어머니, 저를 알아보셨어요! 그럼, 나를 잊은 건 아니란 말이냐?"
"한 번 더 여기서 당신을 볼 수 있게 해 달라고 얼마나 간절히 간청했는지 모릅니다!"
"그리고 내가 매일 너를 위해 기도하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해? 어머니, 제가 은퇴하여 다녀간 곳이 어디인지를 모르고 있다면, 어머니의 이 기초에 대해 듣게 된다면, 저는 임종을 앞둔 아버지께 한 약속을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섭리는 그 자체로 우리를 하나로 모았기 때문에 더 이상 우리를 분열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하느님께 감사하고, 함께 기도하자, 얘야." 델핀이 두 손을 꼭 쥐며 말했다. "지금까지 나는 엄격함과 공의의 하나님만을 알았다. 오늘날 저는 그분의 아버지와 같은 선하심을 흠모합니다. 저와 함께 기도해 주세요, 샬롯, 저를 위해 기도해 주세요! 저는 하나님을 믿고 그분께 소망을 둡니다. 아직 지상에서 내게 오지 않은 날들 동안, 너는 나에게 그분을 사랑하는 기술을 가르쳐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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