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함창읍, 금곡리 마을회관 준공식 및 주민화합행사
[로컬기자-김승호] 상주시 함창읍 금곡리 마을회는 2월 5일 관내 단체장·주민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금곡리 마을회관 준공식 및 주민화합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은 서수만 금곡리 이장(마을회관 건립 추진위원장)의 마을회관 개축공사 경과보고와 서태목 추진위원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마을회관 준공 기념 시루떡 절단·테이프 커팅 및 기념촬영순으로 진행됐다.
기존의 금곡리 마을회관이 시설 노후와 도로변 인접에 위치하여 통행의 위험과 행사 시 공간협소 등의 문제점으로 23,334천원의 사업비를 들여 함창읍 금곡리 442-2일대에 지상 1층, 건축면적 112㎡ 규모의 마을회관을 개축했다.
금곡리 마을회는 마을회관 준공을 기념과 정월대보름 맞이 윷놀이를 통해 주민이 화합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며, 앞으로도 금곡리 마을회관은 주민들의 휴식·소통의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상주시 ‘정월대보름맞이 다리밟기 행사’ 성황리 개최
대구군사시설 통합이전 상주유치 성공 기원 캠페인
▲상주북천에서 개최된 정월대보름맞이 다리밟기 행사에서 달집태우기 행사에 많은 시민들이 소원을 빌고 있다(로컬기자)
상주시『정월대보름맞이 다리밟기 행사』가 2월5일(일) 17시 상주 북천시민공원 야외음악당에서 성황리 개최됐다.
상주청년유도회(회장 정윤재)와 여성유도회(회장 육칠운)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대구군사시설 통합이전 상주유치 성공을 기원하기 위하여 대구 군사시설 이전 유치 추진위(위원장 김홍배)에서 어깨띠를 준비하여 상주시민들과 함께 군사시설 유치를 기원하는 퍼포먼스 행사도 펼쳤다.
▲대구군사시설 통합이전 상주유치 성공 기원 퍼포먼스(로컬기자)
이날 행사는 난타공연, 상주연희단 사물놀이, 문화원민요합창단 등의 식전공연과 의식행사에 이어 주무대를 출발하여 후천교를 지나 식수원을 경유 북천교 다리를 건너 법원 앞으로 돌아오는 코스로 행사가 진행됐다.
다리밟기 행사는 정월대보름날 밤에 다리를 밟으면 일년 동안 병을 앓지 않고 건강한 생활을 하고,, 열두 다리를 밟아 지나가면 열 두달 동안 액을 면한다고 고려시대 때부터 내려오는 전통 민속 놀이라고 한다.
▲문화원민요합창단 식전공연 모습(로컬기자)
이번 행사에는 상주적십자봉사회에서 떡국을 마련하고, 경북도민대학상주동문회, 상주중앙로타리, 은자골탁배기, 경일건설, 상주문경로컬신문,한국자유총연맹상주지회청년회에서 소망지 쓰기, 막걸리, 강정, 커피 및 음료수 등을 준비하여 참석한 시민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정월 대보름을 맞이하여 미래상주로 가고자하는 상주시민의 열망이 이곳 북천에 함께 모여 자리를 한 만큼 본인을 비롯한 선출직 모두가 시민을 믿고 앞장서서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문경시, 2022년 부서평가 우수부서 시상
29개 우수부서 선정... 시정 주요 역점시책, 업무성과 등 종합적 평가
▲2022년도 성과관리 우수부서 시상식(사진-문경시제공)
문경시는 2월 6일(월) 정례조회에서 2022년도 성과관리 부서평가 우수부서에 대한 시상식을 가졌다.
이번 부서평가는 시정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지난해 추진한 부서별 성과관리, 시정 주요시책의 추진과정, 주요 업무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29개의 우수부서를 선정했다.
최우수 부서에는 성과관리 부문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며, 특히 기획기사 보도와 특집 프로그램 등 주요 시정홍보를 통해 시민과의 소통과 열린 시정을 구현하고, 배우, 가수, 방송인 등 8명의 홍보대사 위촉으로 전방위적 홍보활동을 펼친 홍보전산과가 선정됐다.
▲우수 부서는 고품질 관광 인프라 체계를 구축하고 영화·드라마 등 주요 영상산업 유치 및 기반 조성에 기여한 관광진흥과, 국가철도망과 도로망을 확충하고 주민생활 밀착형 주민숙원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건설과, 그리고 문경읍, 산북면이 선정됐고 ▲장려 부서는 총무과, 기술지원과, 가은읍, 영순면 ▲도약 부서는 정책기획단, 종합민원과, 여성청소년과, 농정과, 교통행정과, 도시과, 건축과, 건강관리과, 새재관리사무소, 문화예술회관, 산양면, 호계면, 동로면, 마성면, 농암면, 점촌1동, 점촌2동, 점촌3동, 점촌4동, 점촌5동이 각각 선정됐다.
수상부서에는 상장과 함께 부상으로 최우수 200만원, 우수 150만원, 장려 100만원, 도약 50만원의 상금이 각각 수여됐다.
신현국 문경시장은 “지난해 시민의 편의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함께 애써주신 모든 공직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올 한 해도 ‘3게 긍정 실천 운동’을 바탕으로, 모든 시책을 추진함에 있어 시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소통행정 구현과 가시적인 성과를 거양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