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흥정 필요 없고, 저렴하며, 앱 통해 예약하는 편리성이 장점 -
- 도시 확장, 열악한 공공 교통인프라 속에서 교통서비스 증가, 연관 서비스 산업 진출 기대 -
□ 프놈펜 시내 교통 서비스 현황
ㅇ 시내 교통 서비스는 이용 가격별로 오토바이 택시(모토돕), 오토바이 릭샤(Tuk-Tuk), 인도 Bajaj사의 오토 릭샤(auto-rickshaw)택시, 일반 미터 택시, 시내버스로 나눌 수 있음
시내 교통 서비스 종류
구분
|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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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토바이 택시 - 가장 저렴한 이동 수단 - 개인용 오토바이 소유자가 전업 및 부업으로 운행 - 고객들은 주로 길거리에서 단거리용으로 이용 - 최소 $0.5 정도이며 거리에 따라 추가 비용 흥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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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토바이 릭샤
- 가장 대중적인 이동수단 - 전국적으로 약 6000대 이상 운행 중 - 넓은 공간으로 인한 많은 탑승인원이 장점(화물을 실어나르는 용도로도 쓰이기도 함.) - 길거리에서 수신호로 부르거나 전화로 호출 - 고객들은 주로 단·중거리용으로 이용 - 최소 $1 정도이며 거리에 따라 추가 비용 흥정 |
| 오토 릭샤
- 새롭게 도입된 이동 수단, 기존 오토바이 릭샤 시장을 대체하며 확장 중 - 1000대 이상이 프놈펜에 있는 것으로 추정 - 저렴한 가격대비 안전성과 편리성이 장점 - 전화로 호출하거나 앱을 통해 호출 - 기본요금 0.75달러이며, 거리에 따라 미터기로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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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터 택시
- 일반적인 호출 택시로 편안하고 안전함 - 전화로 호출하거나 앱을 통해 호출 - Choice택시, Global택시 포함 프놈펜 시내에 600여 대 이상 - 기본요금은 1달러이며 거리에 따라 미터기로 계산 |
| 시내버스
- 현재 유일한 공공교통수단으로 프놈펜 시청이 운영 - 한국의 중고버스를 사용한 최초 노선버스 도입 후 현재 3개 노선으로 하루 최대 8000명 정도가 이용 - 요금은 0.4달러 정도로 학생들이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일반 시민이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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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구글이미지
□ 인도 Tuk-Tuk 인기의 비결
ㅇ 인도 Bajaj사의 오토 릭샤(auto-rickshaw)를 사용한 현지 기업은 기존의 현지식 Tuk-Tuk이 차지하던 서민 교통시장에서 인기몰이 중
- 외국인 및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가격 흥정이 필요 없고 빠르고 안전한 새로운 교통수단으로서 포지셔닝
- 가솔린 대비 40%의 가격인 LPG 가스를 사용해 연료비를 절감하고, 스마트폰을 미터기로 활용해 직관적이며 일체형 소형 차체 및 더 큰 엔진으로 안정성과 기동성을 확보
- 모바일 앱을 통해 예약할 수 있고, 결제 내역과 영수증도 이메일로 자동 발송돼 일반인뿐 아니라 직장인들에게도 유용
기준의 Tuk-Tuk과 Bajaj사의 Tuk-Tuk 비교
구분 | 기존 Tuk-Tuk | Bajaj사의 Tuk-Tuk |
형태 | 오토바이 연결형 | 일체형 |
연료 | 가솔린 | LPG Gas |
엔진 | 100㏄ | 200㏄ |
최대 탑승인원 | 8 | 4 |
최대 속도 | 40~50km/h | 60+/h |
금액 | 최소 1달러 이상 흥정(기준 없음) | 기본료 $0.75, 300미터당 90센트 추가(미터기 사용) |
호출 | 수신호, 전화 | 전화, Mobile App(Passapp) |
편의사항 | 없음 | Wifi, 선풍기, 휴대폰 충전, 전후면 보호 |
자료원 : 프놈펜 무역관 자체조사
ㅇ 철저한 사전 준비와 현지화 전략은 성공의 비결
- 2012년 처음 들여와 테스트 시작, 인도에서 쓰는 모델에서 CNG를 LPG로 전환, 헤드라이트를 크게 키우고, 운전석을 잠글 수 있게 하는 등 현지 기호에 맞게 변경
- 부품으로 들여와 현지에서 조립 생산해 단가 낮추고, 자체 수리 기술자 양성
- 일부 좌석 등 부품은 현지 봉제공장에서 제작을 고려 중
위치기반 호출 예약화면 서비스 종료 후 결제 정보화면
자료원: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체조사
□ 교통서비스 시장 동향
ㅇ 도시 확장, 소득 증가, 인구 증가에 따라 교통 서비스 수요 증가
- World bank에 따르면 프놈펜은 2000년도부터 2010년 사이 면적이 110에서 160㎢까지 확장, 1997년 이후 8개 지구 추가로 형성
- 2016년도 기준 캄보디아 내 등록된 차량대수는 오토바이 270만 대를 포함해 총 320만 대 (프놈펜에 ‘등록’된 차량은 160만 대의 오토바이를 포함해 총 200만 대)
- 일반 차량 및 차량 부품 관련 수입 전반적 증가
- 이촌 향도 현상, 경제 발전으로 수도 프놈펜 인구 증가(180만 명 추정)
- 도로 차량 정체 증가로 빠르고 안전하며 저렴한 이동 수단에 대한 수요 증가
ㅇ 교통 서비스, 서비스 플랫폼 증가
- 2개이던 택시 회사는 현재 미등록 업체 포함 5개사 이상
- 경쟁을 통한 서비스 품질 향상, 합리적 과금 시스템 도입
- IT를 활용한 택시 서비스 플랫폼 증가(Exnet을 시작으로 Itsumo, Passapp, 최근 Uber서비스 시작)
- 일반 차량의 택시 영업 시작(1개 차량이 Uber 등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 동시 사용)
ㅇ 교통 인프라 개선 및 공공 교통 확대
- 도로 교통 관련 도로 표지판, 카메라, 차선 표시, 중앙분리대, 신호등 증가 및 개선
- 시내 주요 도로 불법 노점상 단속 시작
- 중국 원조로 시내버스 100대 버스 추가 투입, 향후 일본 180여 대 원조 예정(2020년까지 18개 노선까지 확장 계획, 훈센 총리는 향후 2년간 봉제근로자들이 시내버스를 무료로 탈 수 있도록 약속)
- 시내에서 공항 및 프놈펜 특별경제구역 통근열차 도입 계획 등 발표
캄보디아 차량 및 부속품 수입금액 추이(2012~2016)
(제87류: 철도용이나 궤도용 외의 차량과 그 부분품·부속품)
코드 | 제품 분류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전체 | 87- 철도용이나 궤도용 외의 차량과 그 부분품·부속품 | 702,157 | 640,034 | 413,511 | 1,147,974 | 1,140,761 |
8703 | 주로 사람을 수송할 수 있도록 설계제작된 승용자동차와 기타의 차량(제8702호의 것을 제외하며, 스테이션 왜건과 경주용 자동차를 포함한다) | 228,576 | 214,915 | 223,769 | 371,546 | 365,322 |
8714 | 부분품과 부속품(제8711호 내지 제8713호의 차량의 것에 한한다). | 3,318 | 7,067 | 9,464 | 160,452 | 231,318 |
8711 | 모터사이클(모페드를 포함한다)과 보조모터를 갖춘 자전거(사이드카 부착여부를 불문한다) 및 사이드카 | 156,547 | 125,718 | 7,898 | 194,512 | 223,772 |
8704 | 화물자동차 | 164,601 | 152,014 | 89,446 | 236,110 | 172,841 |
8701 | 트랙터(제8709호의 트랙터를 제외한다) | 57,356 | 70,809 | 20,171 | 95,655 | 59,807 |
8702 | 10인 이상(운전자를 포함한다) 수송용의 자동차 | 39,046 | 25,543 | 16,991 | 42,805 | 36,275 |
8705 | 특수용도차량(주로 사람 또는 화물수송용으로 설계제작된 것을 제외한다)(예 : 구난차, 기중기차, 소방차, 콘크리트믹서 운반차, 도로청소차, 살포차, 이동공작차, 이동방사선차) | 12,758 | 11,335 | 11,412 | 18,439 | 27,381 |
8708 | 부분품과 부속품(제8701호 내지 제8705호의 차량용의 것에 한한다) | 3,337 | 2,819 | 4,850 | 4,135 | 9,194 |
8716 | 트레일러와 세미트레일러, 기계구동식이 아닌 기타의 차량 및 이들의 부분품 | 9,657 | 9,205 | 12,083 | 12,553 | 6,153 |
자료원 : Trademap.org
□ 시사점 및 전망
ㅇ 교통 서비스 시장이 세분화돼 신규 시장이 형성되면서 새로운 기회가 생길 것으로 예상됨.
- 교통 체증 증가에 따라 저가의 신속한 교통 서비스를 찾는 시장이 활성화돼 인접국 베트남과 같은 공유 오토바이(Grab bike) 진출 가능성도 예상됨.
- Tul-Tuk 및 시내 버스를 활용한 마케팅, 관련 제품 시장도 가능해질 것임.
- 시내 여객 운송뿐 아니라 단거리 화물 운송시장도 새로운 기회가 될 것임.
ㅇ 기술을 활용한 연관 서비스 제품 진출 기대
- 교통서비스 제공업체를 대상으로 한 제품 및 서비스 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됨. (GPS 기반 차량 위치 추적장치는 이미 사용되고, 최근 일본 업체가 차량 임대사업자들을 위해 원격으로 엔진을 통제할 수 있는 장치를 홍보 판매 중)
- 신용을 기반한 각종 핀테크 결제시스템과 교통 결제시스템이 결합할 것으로 예상 (Uber의 경우 현재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며,최근 캄보디아 현지 은행 및 모바일 송금업체를 중심으로 QR코드, 모바일지갑 서비스 등 제공 중)
ㅇ 약한 규제는 기회이자 위험
- 택시시장의 경우 미 등록 택시 회사가 시장으로 진입해 영업 중으로 현지 정부의 규제가 약해 기업이 피해를 호소하는 경우도 발생
- 한국과 달리 개인차량을 이용한 Uber 서비스가 허용됐으며, Tuk-tuk이나 오토바이택시는 생업으로 이뤄지고 있어 회색 경제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차량 개조가 비교적 자유롭게 이뤄지고 있어 다양한 형태의 차량이 자가용 혹은 상업용으로 도로를 이용하고 있음.
- 차량 LPG 개조도 제한이 적어, 가스 인젝터 등 연관 제품 수출 기대
- 전기 오토바이나 전기 차량의 경우에도 차량번호판 등 법적 규제가 미비함.
- 교통법 준수 인식, 기사들의 신용 부족과 낮은 교육 수준으로 노무 관리의 위험
자료원 : Trademap.org, Phnom Penh Post, Cambodia Daily등 현지신문,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체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