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젊은 세대 공략 위해 온라인 시장 강화 추세 -
- 향균 기능, 반려견용 매트리스, 스마트 침대 등 제품 다양화 전망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침대 매트리스
◦ HS Code: 9404.21 셀룰러 고무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것(피복하였는지에 상관없음), 9404.29 그 밖의 재료로 만든 것
□ 시장 규모 및 동향
◦ 캐나다 매트리스 시장은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4.5%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함.
- 2018년 기준 매트리스 시장은 전년 대비 0.6% 증가한 U$ 9억 6,100만을 기록
캐나다 매트리스 시장 규모
(단위: C$ 백만,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821.4 | 6.6 | 909.0 | 10.7 | 952.2 | 4.8 | 955.2 | 0.3 | 961.0 | 0.6 |
자료원: IBIS World
◦ 캐나다는 1인당 가처분소득의 증가로 매트리스 등 주거용 가구에 대한 소비지출이 늘어나고 있음.
- 2018년 캐나다 1인당 가처분소득은 전년대비 3.5% 증가한 C$ 3만 4,910에 달함.
◦ 특히 2015~2017년에는 저금리, 인구 유입 증가 등 주택시장의 활황세에 따라, 매트리스를 비롯한 인테리어 제품 수요가 증가함.
- 캐나다 중앙은행(Bank of Canada)이 지난 2015년 7월부터 2017년 7월까지 기준금리를 0.5%로 동결해 주택분양시장이 호조를 보임.
캐나다 1인당 가처분소득 증감률 및 주거 건축 시장 성장률
자료원: IBIS World
◦ 침대 제조사인 E사의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수면의 질을 중요시하는 고객의 증가로 몸에 꼭 맞는 편안한 매트리스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고 함.
- 관계자는 지난 몇 년간 유지된 캐나다의 저환율 기조에 힘입어 캐나다산 매트리스 수출 시장이 지속 성장하고 있다고 덧붙임.
◦ 캐나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은 전통적인 스프링 매트리스(53.1%), 폼 매트리스(22.4%), 공기침대(22.1%), 물침대(2.4%) 순임.
- 폼 매트리스는 일반적인 침대 매트리스보다 가볍고 이동이 쉽다는 장점이 있고, 몸을 감싸주고 체중을 분산시켜줘 사용감이 편리하기 때문에 젊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수입동향
◦ 2017년 캐나다의 매트리스(HS Code 9404.21. 및 9404.29 합계 기준) 수입액은 전년대비 22.2% 증가한 U$ 1억 8,017만을 기록
- 같은 기간 한국으로부터의 매트리스 수입액은 전년 대비 164.3% 증가한 U$ 4만 2천을 기록
- 캐나다의 매트리스 주요 수입국은 미국, 중국, 멕시코, 이탈리아, 대만 등임.
캐나다의 매트리스* 수입동향
(단위 : U$ 천, %)
순위 | 국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1~11월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1 | 미국 | 72,398 | 11.21 | 79,947 | 10.43 | 92,849 | 16.14 | 89,849 | 6.61 |
2 | 중국 | 32,993 | -0.21 | 30,412 | -7.82 | 43,746 | 43.84 | 54,918 | 37.69 |
3 | 멕시코 | 28,925 | 8.69 | 31,890 | 10.25 | 35,857 | 12.44 | 34,003 | -0.96 |
4 | 이탈리아 | 785 | -8.73 | 1,217 | 54.92 | 2,845 | 133.82 | 2,656 | 0.62 |
5 | 대만 | 1,226 | 45.51 | 1,260 | 2.80 | 1,547 | 22.78 | 1,897 | 26.04 |
6 | 영국 | 813 | 57.30 | 541 | -33.43 | 579 | 7.00 | 630 | 14.03 |
7 | 캄보디아 | 168 | - | 872 | 420.60 | 477 | -45.35 | 462 | -2.68 |
8 | 폴란드 | 166 | -75.17 | 74 | -55.81 | 103 | 40.40 | 304 | 200.39 |
9 | 스웨덴 | 333 | -0.67 | 372 | 11.48 | 421 | 13.36 | 296 | -26.93 |
10 | 네덜란드 | 58 | 123.35 | 21 | -63.35 | 329 | 1442.78 | 221 | -33.07 |
26 | 한국 | 19 | -16.77 | 16 | -18.38 | 42 | 164.26 | 14 | -59.87 |
총액 | 138,769 | 7.29 | 147,459 | 6.26 | 180,173 | 22.19 | 186,285 | 12.33 |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주: HS Code 9404.21 및 9404.29 합계
□ 유통구조
◦ 캐나다 매트리스 시장 유통은 침구․가구 소매점을 통한 판매가 가장 많으며, 도매업체보다는 제조사의 직판 매장이 많음.
- 제조사 직판 매장들은 젊은 소비자층 공략을 위해 온라인 판매를 확대하고 있는 추세
캐나다 매트리스 시장 유통 구조
자료원: IBIS World
□ 경쟁동향
◦ 캐나다 매트리스 시장은 Serta Simmons Holdings (시장점유율 55%), Tempur-Pedic (8.1%) 등 미국 대기업들이 주도하고 있음.
◦ 업계간 경쟁 심화로 캐나다 침대 제조․유통업체들은 단순 매트리스 제품 판매를 넘어 온라인 시장 진출, 수면제품 분야로의 시장 확대,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등을 꾀하고 있음.
- 미국의 침대 매트리스 기업인 Casper는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토론토 지하철 1호선에 프로모션 코드 “Subway”, “Toronto” 등을 제공해 C$ 50을 할인하는 행사를 진행 중.
- 경쟁기업인 캐나다 스타트업 Endy* 또한 지하철 1호선 광고판에 프로모션 코드 “TTC” 제공으로 기업 홍보를 강화함.
- 두 업체 모두 100일 체험 후 무산 반품이라는 파격적인 마케팅 수단을 도입했으며, 매트리스 시트, 배게, 이불 등 다양한 제품군을 판매 중임.
* 캐나다 온라인 매트리스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는 Endy는 지난 2018년 11월 전통 침대회사인 Sleep Country Canada에 약 US$89만에 인수된 바 있음.
토론토 지하철 1호선에 있는 매트리스 광고
자료원: The MAD Mix
□ 관세율
◦ 한국산 매트리스(HS Code 9404.21. 및 9404.29 기준)는 무관세가 적용되어 개발도상국, 최혜국을 비롯한 여타국가 대비 가격경쟁력을 갖춤.
2019년 캐나다 매트리스 관세율
(단위: %)
HS Code | 한국 (FTA 특혜관세)* | 개발도상국 (GPT)* | 최혜국 (MFN)* | 미국·멕시코 (NAFTA 특혜관세)* |
9404.21/29 | 0 | 6 | 9.5 | 0 |
자료원: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 주 1) 한-캐나다 FTA 특혜관세: 원산지가 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한-캐나다 FTA는 2015.1.1. 발효되었으며, 2019년도에는 한-캐 FTA 5년차 관세율이 적용됨)
2) 일반특혜관세(General Preferential Tariff): 원산지가 개도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
3) 최혜국(Most Favoured Nation) 관세: 캐나다와 FTA를 체결하지 않은 일반 국가들의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4)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특혜관세: 미국 및 멕시코산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 캐나다 매트리스 시장은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1%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2019년 캐나다 매트리스 시장은 전년대비 0.6% 증가한 C$ 9억 6,630만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캐나다 매트리스 시장 규모 전망
(단위: C$ 백만,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금액 | 성장률 | 금액 | 성장률 | 금액 | 성장률 | 금액 | 성장률 | 금액 | 성장률 |
966.3 | 0.6 | 979.3 | 1.3 | 989.8 | 1.1 | 1,000.4 | 1.1 | 1,012.0 | 1.2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우리 기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캐나다 매트리스 시장 유통구조를 파악하고 온라인 매트리스 유통기업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음.
- 캐나다 소비자들의 선호 제품이 전통적인 스프링 매트리스에서 폼 매트리스, 친환경 매트리스 등으로 바뀌고 있음.
- 제품 구매환경 또한 오프라인 상점에서 온라인 유통시장 거래로 변화하고 있음.
◦ 전통적인 매트리스의 고유 기능에서 벗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한 상품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우리기업들의 새로운 제품개발 노력 필요
- Casper는 복잡한 유통과정을 간편화해 가격을 낮추는 것뿐 아니라, 반려견을 위한 침대를 개발하는 등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음.
- 이 외에도 경쟁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세부적인 니즈 충족을 위해 향균 기능 등 부가기능이 더해진 제품을 내놓고 있음.
- 또한 반려견용 침대, 스마트침대 등 차별성을 갖추기 위해 제품을 다양화하는 등의 노력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IBIS World, 관계자 인터뷰, The MAD Mix,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