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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헝가리 진출 1세대 외국계 기업인 SPAR, 현지 와인페스티벌 적극 지원 -
- 부다페스트 와인 페스티벌, 연 4만 참가하는 헝가리 최대 와인축제로 자리매김 -
자료원: 부다페스트 와인 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Budapest Borfesztival)
□ 헝가리의 SPAR
ㅇ 헝가리 1세대 외국계 투자기업, SPAR
- 오스트리아계 슈퍼마켓인 SPAR(스파)는 1991년 헝가리의 개방화와 동시에 가장 먼저 헝가리에 진출한 1세대 외국 기업 중 하나로, 올해 진출 25주년을 기념해 헝가리와 함께 한 25주년을 기념하고 있음.
- SPAR는 연매출 1억5000만 유로, 고용인원 1만3000여 명으로 Tesco(영국), Coop(스위스), CBA(헝가리)에 이어 4위 규모의 슈퍼이며, 현재까지 누적 투자액 10억 유로, 헝가리 전역에 456개 매장을 운영 중임.
· Interspar(초대형 슈퍼) 32개, SPAR(대형슈퍼) 349개, 소규모 SPAR 매장 89개
ㅇ 현지에서 사랑받는 비결은 현지 축제 지원
- SPAR는 헝가리 인근국인 오스트리아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문화 및 환경적 공통점을 배경으로 헝가리의 대표 뿌리 축제 중 하나인 ‘부다페스트 와인 페스티벌’을 지원하고 있어 이에 대해 헝가리인들로부터 매우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음.
- 이 외에도 SPAR는 ‘SPAR 마라톤 대회’라는 자사의 이름을 딴 헝가리 최대 마라톤 축제를 8년째 지원하고 있으며, 그라츠(Graz) 헝가리 문화 페스티벌 및 헝가리 상공회의소 주최 우수학생 선발 대회 등을 지원하고 있음.
□ 부다페스트 와인 페스티벌
ㅇ 헝가리에서 가장 사랑받는 와인 페스티벌
- 부다페스트 와인 페스티벌(Budapest Borfesztival)은 헝가리의 개방화가 시작된 1991년 17개 업체가 모여 처음 시작된 이래 25년째 매해 가을에 열리고 있으며, 1999년부터는 현재와 같이 부다페스트 왕궁에서 개최되고 있음.
- 와인 페스티벌은 개최비용이 2억 포린트인 반면, 수익이 8~10억 포린트로 수익성이 높아 헝가리 와인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여도가 높고, 부다페스트 왕국을 배경으로 한 탓에 이색적인 관광거리로 헝가리인들과 관광객에게 인기가 높음.
- 또한, 헝가리 대표 와인산지인 토커이(Tokai), 에게르(Eger), 빌라니(Villany), 세크사르드(Szekszard). 에텍(Etyek) 등에서 다수 와이너리 및 와인 기업이 대거 참여해 헝가리 와인의 맛과 향을 뽐내는 대표적인 장이 됐음.
ㅇ 2016년 와인 페스티벌 풍경 스케치
- 2016년 와인 페스티벌은 종전과 같이 부다페스트 왕궁에서 9월 8일부터 11일까지 4일간 개최됐으며, 2015년을 기준으로 약 4만 명의 관람객들이 참여해 와인을 즐겼음.
- 토커이, 에게르, 빌라니 등 각 와인 산지에 따라 구역을 나눠 와인 판매부스들을 구성했으며 참가 와인의 98%가 헝가리 자국 와인들로 와인 글라스당 180~1500포린트(약 700~6000원)선에서 판매가 됐음.
- 페스티벌 곳곳에서는 재즈 및 유명밴드의 라이브 연주, 현지에서 유명한 제르보 까페, 유명 카페 및 베이커리 23개도 참여해 와인에 어울리는 식사, 디저트, 치즈 등을 판매했음.
- 질러이 졸탄(Zilai Zoltan) 부다페스트 와인축제 총괄담당자에 따르면, 부다페스트 와인축제는 헝가리 물가에 비해 꽤 비싼 3000포린트(10달러)의 유료 입장료에도 불구하고 수만 명의 관람객이 참가해 성공적으로 개최됐음.
자료원: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료원: 부다페스트 와인 페스티벌 (Budapest Borfesztival), 부스맵- 각 와인산지별
□ SPAR의 후원
ㅇ SPAR 후원의 이모저모
- (25주년) SPAR는 2006년부터 10년째 부다페스트 와인 페스티벌의 주 후원자로서 역할하고 있으며, 페스티벌의 안정화 및 규모를 확장하는 데 큰 공헌을 했음. 특히 올해는 와인페스티벌 25주년과 SPAR의 헝가리 진출 25주년을 같이 알리며 SPAR 자사의 홍보에 힘을 기울였음.
- (현금 지원) 헝가리 언론에 따르면, SPAR는 이번 페스티벌 전체 투자액의 약 10% 상당을 현금으로 지원했고, 페스티벌 추진 목적에 맞다면 어떤 항목에라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페스티벌 준비에 상당히 도움이 됐다고 함. 부다페스트 왕국 임차비 약 1400만 포린트(약 500만 달러)도 이에 포함됐음.
- (행사 홍보) 헝가리 전역 SPAR 매장 및 SPAR 뉴스레터, 페이스북 등을 통해 이번 페스티벌을 적극 홍보하는 데 기여했으며, 특히 지난 8월 25일~9월 7일 사이에 SPAR에서 1만 포린트 이상 구입 시 와인페스티벌 입장료 50% 할인 쿠폰을 발급해 상당수 참관객 모집에 공헌했음.
- (홍보부스) 페스티벌 내 SPAR 부스 내에서 실제 SPAR 매장에서 판매 중인 와인 컬렉션을 중심으로 전문가 강연 및 와인 시음회를 개최했고, 참관객들은 자기 입맛에 맞는 와인을 추후 SPAR에서 구매하겠다는 의견을 밝혔다고 함.
- (현장시설) 와인 페스티벌 전원에게 목걸이형 와인 글라스 가방과 글라스를 제공해, 참관객들은 자유롭게 와인부스를 오가며 취향에 맞는 와인을 글라스 단위로 사서 시음할 수 있도록 함. 특히 페스티벌 시설 곳곳에 와인 잔을 씻어낼 수 있는 시설이나 와인잔 교체 부스를 운영하는 등 세심한 배려로 참관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음.
- (경품추첨) 와인 페스티벌이 끝난 후에도 8월 31일~9월 21일, SPAR 매장에서 2500포린트(9달러) 이상 와인을 구입할 경우 경품 추첨을 통해 이번 와인페스티벌에서 선보인 베스트 와인을 증정 및 와이너리 견학 기회를 제공하는 등 페스티벌 후에도 고객들이 헝가리 와인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사후 마케팅을 지원함.
자료원: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 시사점
ㅇ 외국기업, 현지 뿌리문화 지원 노력
- 글로벌 시대에 돌입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외국 기업으로서의 이질적인 정서 극복 및 주재국 사회 공헌을 위해 노력을 하지만, 현지 산업의 활성화를 지원하는 형태의 공헌 노력이 필요
- 이런 맥락에서 현지 뿌리문화 페스티벌 지원은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음. SPAR와 같이 현지 유망 축제를 발굴, 산업 발전 및 관광 활성화에 기여한다면 현지인들로부터 사랑받는 외국계 기업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음.
ㅇWin-Win 전략 필요
- SPAR의 경우 유통 플랫폼으로서 이미 헝가리에서 만들어지는 와인의 99.8%를 456개 매장을 통해 공급 중이며, 와인 페스티벌 지원이 자사 매장에서 구비된 와인 셀렉션 판매에 연계될 수 있도록 마케팅을 시행함.
· 페스티벌 전: SPAR에서 와인 구매 시 페스티벌 입장권 할인
· 페스티벌 중: 페스티벌 내 SPAR 부스를 통해 SPAR에서 판매 중인 와인 시음회 등 시행
· 페스티벌 후: 추첨을 통해 페스티벌 베스트 와인 증정 및 와이너리 방문 지원
자료원: Budapest Business Journal, Euromonitor International, 부다페스트 와인페스티벌 홈페이지 및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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