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경제 T V.hwp
YTN 보도자료.hwp
월 간 상업 농경영 10월호에 게재된 내용소개
농기업 탐방]
“기능성농산물로 식탁혁명을 이끈다”
- 피롤비료를 생산하는 의성비료생산(주) 成禹鏞 대표 -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늘어나면서 농산물 재배 현장에서 사용되는 비료역시 친환경 바람이 불고 있다. 비료의 우수한 성분으로 인해 잔류농약 성분을 없애고 농산물의 기능성 성분을 높인다면 친환경 비료로서 최고라 할 수 있다.
지난 2008년부터 피롤비료를 생산하는 의성비료생산(주)는 사용했던 농업인들의 입소문만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성우용 대표를 만나 피롤비료에 의한 ‘피롤농법’과 ‘피롤농산물’에 대해 들어보았다.
관행농법과비교불가 - 작물이 산소를 발생하고 잔류농약을 분해
충남 공주시 탄천면에 위치한 의성비료생산(주).
성우용 대표는 “지금까지 알고 있는 관행농법으로 피롤농법을 이해하려하면 안된다”고 당부하면서, “관행농법에서 활동하는 토양미생물은 호기성이라 산소를 소모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데 반해, 피롤농법에서 활동하는 남조(시아노박테리아)는 토양에서 탄소와 수소를 광합성에 이용하고 산소를 방출한다”고 강조한다.
또한 “지금까지 작물위주의 영농법에서 벗어나 잠자고 있던 유능한 미생물 ‘시아노박테리아(남조류)’를 회복시켜 작물에 잔류농약을 분해하고 기능성 성분이 많이 함유된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는 것이 피롤농법의 요체”라고 설명한다.
피롤(Pyrrole)이란 용어는 유기화학 용어로 질소를 포함한 5각형의 환상을 이루는 유기화합물을 가르키며, 그리스어로 붉은색 또는 놀라운, 경이로운이라는 뜻이 있다.
피롤농법의 탄생은 일본 고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에도시대의 황제가 먹던 맛있는 쌀을 ‘오히키도리쌀’이라 불렸는데, 이 쌀을 생산한 논의 흔적을 1983년 테라시마 박사가 후쿠이현의 토오묘오자쵸라는 곳을 찾아 토양을 조사하여 피롤농법의 이론을 정립하고 구체화 시켰다.
성우용 대표가 피롤농법을 접하게 된 것은 2005년. 당시 공직에서 정년퇴임하고 음식물 처리업체에서 근무하던 성 대표는 일본을 방문하면서 피롤농법을 접하게 되었고, 앞으로 건강한 식생활과 관련된 먹거리 산업이 발전할 것이라 판단하고 2007년 의성비료생산(주)를 설립하고 2008년부터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작물의뿌리가깊고넓게확장해, 별도 영양제를 주지 않아도 충분히 잘 자라
피롤비료는 성장호르몬이 들어가지 안은 산란계 계분으로 만든 피롤자재와 생석회, 마그네슘 등을 특수한 기계로 혼합가공 건조하여 제조된다. 피롤비료를 살포하면 토양속에서 유기물과 산소를 공급하는 남조류가 활성화되고, 이렇게 생성된 영양미생물이 증식하여 피롤이란 물질이 생성되면서 피롤농법이 가능해진다.
피롤농법으로 재배한 피롤작물은 관행농법으로 재배한 일반 농산물보다 양과 질면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여준다.
우선 잔류농약 검출이 되지 않는다. 작물에 살포되는 농약성분중 맹독성 발암물질로 알려진 다이옥신과 트리할로메탄 성분이 단기간에 분해되면서 잔류농약 검출이 되지 않는다.
또한 피롤작물은 뿌리에서 산소 공급을 해주면서 보습효과가 좋아 토양을 개량하여 뿌리가 깊고 넓게 확장되어 잔뿌리가 아주 많아지고 활성화되면서 병충해에 상당히 강하게 된다. 이렇게 뿌리가 튼튼해지면서 작물이 튼튼히 자라 다른 미생물제나 영양제를 별도로 주지않아도 충분히 잘 자라면서 이에 따른 노력이 절감되고 경비가 아주 절감된다. 특히 고추의 경우 연작장해나 염류장해가 없고 작황이 좋다.
피롤농산물에는GABA, 안토시아닌, 오메가-3 등 다량의 기능성 물질 나와 웰빙식단에 적합
이렇게 생산된 피롤작물은 안전성, 식미, 기능성 등이 탁월할 뿐만 아니라 향과 맛, 당도가 향상되고 색깔이 선명하고 알칼리성 농산물이라 저장성이 우수해 경쟁력있는 농산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정부공인기관 분석결과 모든 작물에서 국내 처음으로 GABA, 안토시아닌, 오메가-3, DHA, EPA, 리놀렌산, 라이신, 엽산 마그네슘, 비타민류 등 다량의 기능성 물질이 나와 성인병 예방 등의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피롤농산물은 어린이 이유식, 뇌기능 증대, 기억력 증진과 학습능력 향상 등의 효과와 함께 임산부와 수유중인 여성에게 적합하고 당뇨병과 특히 아토성피부염 등의 알레르기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지닌 것으로 알려졌다.
피롤농산물은 안전성이 보장되고 기능성이 많아 임산부, 유아, 수험생 등이 맘 놓고 먹을 수 있으며 기능성이 골고루 나와 약으로 섭취하면 간과 장에 부담을 줄 우려가 있으나 음식으로 섭취하면 그럴 염려가 없다.
경북 영양에서 산머루와 농장을 경영하는 남영국氏는 피롤농법으로 고추, 산머루, 블랙초코베리(아로니아) 등을 재배해 ‘피롤농산물’라는 브랜드로 건강을 치유하는 힐링푸드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 보성에서는 피롤농법으로 생산한 기능성쌀을 80kg에 40만원에 판매할 예정이다.
성우용 대표는 “21세기 농업혁명을 이루기 위해 이러한 기능성을 갖춘 선진비료의 보급을 늘려 인류와 지구를 살릴 수 있다는 높은 긍지와 신념으로 인류복지증진에 기여하고 글로벌 시대의 친환경성을 모색하고 있다”며 “나아가 웰빙시대의 안전하고 기능성 먹을거리를 공급하고 환경보전 기능과 수자원 보호를 우선하며 농업을 살리기 위해 흙을 살릴 줄 아는 기업으로 발전하고자 연구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FTA로 인한 농산물 수입급등으로 농민들의 어려움이 갈수록 더해가는 요즘 선진화된 친환경 비료로 농업의 새로운 비젼을 제시하는 이 기업에 밝은 미래를 기대해 본다.
의성비료 (www.pyrrole.co.kr)
충남 공주시 탄천면 덕지리 603-7
☎041-858-6574
사진, 글 : 김신근
-box-
<피롤작물의 특징>
1. 토양에서 산소가 발생한다.(남조류가 토양중에 탄소와 산소를 광합성에 이용하고 토양에서 산소를 발생하는 세계 유일의 비료다. 뿌리를 깊고 넓게 확장시킨다.
2. 맹독성 발암물질인 다이옥신과 트리할로메탄을 단기간에 분해하고 잔류농약 검출이 안된다.
3. 토양오염 중금속의 청정제 역할을 한다.
4. 연작장해나 염류장해가 없어진다.
5. 연작장해나 염류장애가 없어진다.
6. 지력을 회복시키므로 내병성이 강하고 병원균 세균을 억제한다.
7. 심층까지 토양을 개량을 스스로 하는 토양개량제다.
8. 칼슘 결핍의 생리장애를 극복할 수 있다.
9. 파종에서 수확까지 비료유지가 가능한 완효성 비료로 기비, 추비, 액비, 상토용으로 모두 사용가능하다.
※ 일본에서는 피롤쌀겨를 이용한 화장비누, 화장수, 음용수, 육모제, 알칼리청주(고구마 이용),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목욕용수 등을 개발해 시판중에 있다.
<사진>
교육1,2,3 : 성우용대표는 농민대상으로 피롤농법 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1) 서산 지방농민대학, (2) 전국농업기술자협회 상주지회 (3) 영양 고추농가
산머루, 초코베리 : 경북 영양군 남영국氏는 피롤농법으로 고추, 산머루, 블랙초코베리(아로니아) 등을 재배해 ‘피롤농산물’라는 브랜드로 건강을 치유하는 힐링푸드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