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축구 한 시즌 정규리그 최다골 신기록을 눈앞에 둔 ‘폭격기’ 김도훈(33·성남일화)이 이달 중순 예정된 대표팀의 중동원정을 끝으로 국가대표에서 공식 은퇴한다.
김도훈은 지난달 코엘류호에 처음 승선해 인천 문학경기장에서 열린 아시안컵 2차예선 1라운드 세 경기에서 모두 4골을 기록하는 등 폭발적인 골 감각을 보였으나 모든 면을 고려할 때 이번 오만 원정을 끝으로 대표팀에서 물러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8일 대표 은퇴 의사를 처음 밝혔다.
그동안 축구선수로서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 대표팀 은퇴시기를 저울질해온 김도훈은 해외파들이 제외된 아시안컵 대표팀에 발탁되자 ‘멋진 은퇴’를 결심했다. 프로축구에서 한창 주가를 높이고 있는 김도훈으로서는 해외파가 뛰지 못하는 바람에 ‘땜질’용으로 추가 발탁됐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으며 상황에 따라 불려다니는 처지라면 명예롭게 은퇴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결론을 내렸다.
2002한·일월드컵 당시에도 히딩크호의 핵심 공격수로 활약하다 정작 월드컵 직전 최종엔트리에서 제외돼 충격받았던 김도훈은 코엘류 감독이 부임한 이후에도 K-리그 득점 선두를 다투던 그를 외면하다 아시안컵 2차예선에서 급히 부르자 거절하지 못하고 2차예선에서 최선을 다한 뒤 명예롭게 은퇴하는 길을 택했다.
당초 지난달 국내에서 열린 아시안컵 예선 1라운드가 끝난 뒤 곧바로 국가대표 은퇴를 발표할 것도 고려했으나 자칫 주위에 팀 우승과 득점왕 다툼을 위한 개인적인 욕심으로 비쳐질 것을 염려해 오는 19~25일 아시안컵 2차예선 2라운드 오만 원정까지 다녀온 뒤 모양새 좋게 은퇴를 발표하기로 마음을 바꿨다. 오만에서 돌아오는 대로 대한축구협회에 이 같은 뜻을 공식 전달할 예정이다.
어차피 대표팀의 핵심멤버가 아니라면 일찌감치 젊은 유망주들에게 자리를 내주는 것이 장기적으로 대표팀을 위해 보탬이 될 것이라는 판단도 이 같은 은퇴 결심에 한몫했다. 이제는 자신의 실력을 유감없이 펼쳐보일 수 있는 프로무대에서 남은 선수생활의 승부를 걸겠다는 계획이다.
지난 94년 9월 상무 시절에 히로시마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처음으로 태극마크를 달았던 김도훈은 지난 10년간 대표팀의 최전방 공격수로 활약하며 모두 64게임의 A매치에 출장해 26골을 기록했다.
첫댓글 그래... 비록 우주선을 날리긴했어도 브라질전의 헤딩슛은 아직도 뇌리에서 사라지지 않지 그동안 노력많이 하셨습니다 김도훈옹...
헤딩슛 아닌데...
슬라이딩하믄서 넣은슛 아닌가요??맞을낀데 ㅋㅋ
김도훈..개발이라고 욕은많이했지만 그래도 수고하셧고 성남에서도 잘하시길
김 도후니스텔루이 국대 은퇴하시는 구려-ㅁ- 막바지에 중동가서 골이나 잔뜩 넣으시오-ㅂ-)~
발리슛의 달인..
94년인가...우크라이나와의 경기때 오버헤드킥!!! 멋있었죠...우크라이나 맞나..기억이 가물가물...
브라질전 슬라이딩슛 맞습니다. 최성용 어시스트.. 후반막판에..
더이상 욕먹지말고 은퇴하는게 잘생각했어요~
오버해드킥은 진짜 멋있었는데.....그거 외에는 별로.... 어쨋든 요즘 리그에서 좋은 활약을 펼쳐주니 득점왕 먹으세요.
김도훈 선수 아쉽네용 브라질전 후반 교체 투입이었나?거의 끝나갈때 슬라이딩 슛 멋있었음 그리고 오버헤드킥 와 구드욘센이 했던거 보다 멋있었음
오버해드킥은 일본전 아닌가요??한일전 같은데..
솔찍히 국대경기볼때도 김도훈은 맘에 안들었는데 ㅋㅋ 김도훈국대경기 나올까바 걱정안해도 되겠네 ㅋㅋ 그래도 은퇴한다니...이번시즌 득점왕먹고 유종의미거두고 은퇴하길..
으흠...솔직히 국대 베스트골 10 하면 서너개는 들어갈 수 있는 멋진 골은 많이 넣은거 같은데...멋진건 많았어요..승부에 영향을 많이 주지 않아서 그렇지...^^
그래 케이리그만 신경써라
김도훈 선수 이상하게 국대경기만 나오면 발야구 선수 되던데...;; 물론 잘한 경기도 많지만..;;
아.. 김도훈 선수...은퇴하고 결혼하세요 ㅠ.ㅠ/
김도훈은 분명 최고의 스트라이커입니다.. 고작 국대경기 몇 게임 보시고 마구 씹지 마세요.
유리상자님 말씀이 맞습니다. 공만 쫓아서 축구보지마세요. 그리고 오버헤드킥은 한일전은 아닙니다 확실히~
김도훈 선수는 골과 어시스트능력을 겸비한 우리나라의 몇 안되는 스트라이커 입니다. 그런 선수가 국대 은퇴한다니 아쉽군요. 김도훈 꼭 케이리그 득점왕 먹어라 빠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