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상반기에는 이런 교육들을 진행했어요!
- 작성자 : 교육담당 정해리
안녕하세요. 경기남부지원단 교육담당 정해리입니다.
어느덧 아이들의 여름방학이 시작되었네요!
센터에서도 아이들과 함께 하루를 채워나가시느라 분주하실텐데요.
지원단도 상반기를 마무리하며 하반기 사업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상반기에 진행되었던 실무교육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실무교육 1탄은 <인사노무교육>주제로 온라인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수원시비정규직노동자복지센터에서 발행한 <사업주를 위한 노동법 안내>를 활용하여 교육내용을 구성하였으며 근로계약서 작성, 최저임금, 퇴직금, 연차휴가, 근로시간, 시간외근로수당 등을 나눠보았고 교육 중간 연차휴가, 휴게시간, 시간외수당, 연차수당, 퇴직금 계산 등 직접 실습을 해보면서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실무교육 1탄 진행 후 원활한 소통을 위해 대면교육을 희망하는 의견이 있어 실무교육 3탄은 <경기도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를 위한 노동법 교육>이 대면교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교육 후 '매해 인사노무 교육을 받지만 어렵게 느껴졌던 부분을 다시 한번 상기할 수 있었다. 새로운 내용을 알게 되었고 헷갈리거나 몰랐던 부분을 알 수 있어서 궁금한 것이 해소되었다. 연차휴가 및 퇴직연금에 대하여 사례와 함께 꼼꼼한 설명 도움 감사하다. 시간 외 수당 관련 규정이 없어 고민했는데 수당지급방법 및 대체방법에 대해 논의 해볼 수 있었다.호봉제로 되면서 복잡한 임금에 대해 도움이 되었다. 특수근무수당과 처우개선비의 처리방법을 알 수 있었다. 5인 이상 사업장에 적용가능한 노동법을 알 수 있어서 유익하였다.'는 의견으로 교육을 통해 센터의 인사노 상황에 대해 점검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실무교육 2탄은<장애인학대신고의무자교육>을 경기도장애인권익옹호기관 정한별 팀장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2022년 종사자 의무교육에서 장애인학대신고의무자교육을 진행하였기에 이번 교육에서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할 수 있는 가치 중심적인 내용들로 구성되어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풀고 새로운 시각과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장애인 학대와 센터 아동의 돌봄에 대해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내용을 구체적으로 준비해주신 점에서 종사자가 더 관심 있게 아동을 관찰해야 할 필요성을 알게 되었다. 신고의무자로서가 아니라 아이들을 돌보는 자로서 책임감을 가져야 함을 느꼈다. 현장의 이야기가 녹아있어 도움이 되었고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와 관계에 대하여 다시 한 번 마음을 다지는 시간이 되었다. 장애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점, 학대에 대해 분노했었는데 할 일에 대해 더 책임감을 가지게 되었다. 아동들에 대해 늘 관찰자로서 세심하게 아동들을 봐야 하고 다시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소명의식과 책무에 대해 환기가 되었다. 장애인에 대하여 바로 알 수 있었고 그들의 마음을 다는 읽지 못하나 어느 정도는 도움을 줘야 하지만 비장애인하고 같은 생각으로 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장애인학대는 주위의 관심이 중요하여 신고가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과 실제 장애아동에 대해 인지하고 아동들을 대하고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여 아동학대에 조치해야 한다는 인식을 하게 되었다. 장애인학대에 대한 접근을 보다 본질적으로 할 수 있어서 좋았다.' 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실무교육 4탄<어린이 안전교육>은 대한적십자사경기지사와 경기남부지원단이 어린이 안전교육 MOU 업무 협약을 맺어 대한적십자사의 각 권역별 봉사관을 교육장소로 활용하고 교육비 지원을 통해 교육이 진행되었고 경기남부 7개 권역에서 5월부터 현재까지 총 23회, 597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응급처치 실습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에서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 심장 자동제세동기 사용, 하임리히법, 상처치료 등 총 4가지 주제로 구성되었다. 올해 교육에서는 2020년 수정된 응급처치 가이드라인을 반영하여 전염병 예방과 안전을 위한 인공호흡 삭제, 심폐소생술 시행률을 높이고자 개정된 응급처치 순서 등 추가된 내용을 공유하였습니다.
어린이 안전교육은 대한적십자사 응급처지 전문강사로서 활동 중이고 또한 현직에서 간호사, 응급구조사, 소방관으로 근무하고 있기에 현장감 있는 사례와 설명으로 인해 강사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았습니다. 이론적인 내용이 아닌 위급상황, 일상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교육이기때문에 정말로 필요하고 의미가 있는 교육이었습니다.
실무교육 5탄은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특성과 지도>를 주제로 경력 5년 이상 10년 미만 시설장, 경력 3년 미만 생활복지사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및 이해를 배경으로 우울하고 무기력한 아동, 불안하고 위축된 아동, 부주의하고 충동적인 아동, 분노와 공격성 조절이 어려운 아동 등 유형별 행동의 원인을 이해하고 실질적인 지도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센터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사례에 대해 실시간 피드백을 받고, 센터에서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지도법을 알 수 있었던 것과 막연했던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예시들이 제시되어 도움이 되었다. 불안 분노조절이 어려운 아동을 지도 하는데 다양한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좋은 교육이었다. 방대한 양의 교육내용을 3시간에 걸쳐서 핵심만 임팩트 있게 잘 요약해주어서 3시간이 지루하지 않고 매우 유익하였다. 교육을 받는 중 우리 기관 아동들이 생각나서 아동을 이해하고 케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아동의 다양한 반응에 대한 이해와 지도에 대해 알 수 있어 유익하였다. 나부터 진정되어야 아이들에게 나가는 말이 달라질 수 있는 점을 배웠다. 센터 내 아동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고, 실제로 아이들에게 그리고 나 스스로에게 적용할 수 있어서 좋았다. 아이들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와 나자신부터 마음을 다스려야 아이들 상황을 잘 파악하고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센터에 여러 유형을 가진 아동들이 있는데 각 아동의 특성에 맞게 잘 대처하고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며 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을 주셨습니다.
실무교육 6탄은 나답게 크는 아이 지원사업의 참여기관 종사자 교육으로 <경계선 지능 아동의 이해 및 사례 워크샵>을 진행하였고,
실무교육 7탄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를 주제로 접근성을 높이고자 광명, 성남, 수원으로 찾아가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8월에는 교육 재정비 후 9월부터는 추가 의무교육과 다양한 실무교육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7월21일부터 8월11일까지 하반기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실무교육 욕구조사를 진행하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https://naver.me/GcW97eJ1
종사자 교육에 관해서 문의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경기남부지원단으로 연락주세요. ^^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