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의 죽음(다섯째)과 악성종기(여섯째)
출9:1-12
2011.4.20 수 저녁7:30 인도.설교 선형수 목사
주은혜교회(진천)
서로 인사합니다. 반갑고 고맙습니다.
4번째 재앙 파리 재앙에서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이 거주하는 고센땅을 구별하여 파리 재앙을 없게 하셨다.
여호와께서 친히 애굽을 치셨다.
애굽의 온 땅은 여호와의 징계를 받아 무수한 파리떼가 애굽왕 바로의 궁과 그의 신하의 집과 애굽 온 땅을 덮쳤다.
하늘에서 새까맣게 수억만 마리의 파리 떼가 날아와서 사람들의 입과 눈과 코에 들러붙은 것이다.
견디다 못한 애굽왕 바로는 모세를 불러서 광야로 가되 멀리는 가지 말고 거기서 제사를 지내라고 말한다.
애굽왕 바로는 어떻게든 이스라엘 백성을 노예로 잡고 놓지 않으려는 속셈이었다.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는 것은 바로의 백성이 되는 것이 아니라 여호와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의식이다.
그래서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는 것은 애굽과 애굽왕 바로와 완전히 갈라서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애굽왕 바로는 그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어떻게든 이스라엘 백성을 노예로 붙들어 두려고 안간힘을 쓰는 것이다.
모세가 바로를 떠나 나와서 여호와께 기도하니 그 파리 떼가 바로와 그의 신하와 그의 백성에게서 떠나가고 하나도 남지 않았다.
파리떼가 떠나가자 애굽왕 바로의 마음은 다시 강퍅해졌다.
애굽왕 바로는 히브리인의 하나님 여호와의 요구를 거절하고 이스라엘 사람들을 강제로 붙들어두려고 했다.
그러자 이번에는 전염병으로 치셨다.
전염병은 흑사병이었다.
애굽의 가축, 말, 나귀, 낙타, 소 , 양을 치셨다.
경우에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전염병을 하나님의 진노의 징계 수단으로 사용하신다.
오직 애굽 사람의 가축만 죽게 하셨다.
이스라엘 자손의 가축은 한 마리도 죽지 않았다.
애굽의 신들이 인간이나 동물의 모양으로 형상화 되기도 한다.
애굽의 신들은 사실은 무지한 인간의 머리속에서 나오되 마귀가 주는 상상력과 악한 영이 더해진 악한 것들이다. 실재는 없는 것이나 마귀는 그것들이 있는 것처럼 사람들을 미혹한다.
애굽의 신들 중에는 동물의 머리, 황소머리, 암소머리, 숫양머리 등의 모양을 한 신들도 있다.
여호와께서 동물을 죽이신 것은 애굽 사람들이 숭배하는 신들을 쳐서 복종시킨 것이다.
그러나 강퍅해진 애굽 왕 바로는 고집을 부리고 이스라엘 백성을 내보내지 않았다.
시49:20에
존귀에 처하나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멸망하는 짐승 같도다
그래서 이번에는 악성 종기가 나는 재앙을 내리셨다.
여섯번째 재앙은 독종이었다.
몸에 악성종기가 나는 재앙이었다.
세번째 재앙인 '이' 재앙처럼 여섯번째 재앙인 악성 종기 재앙은 예고없이 주어졌다.
이(악성종기) 재앙으로 처음 두 재앙, 물이 피가되는 재앙과 개구리 재앙에서 모세를 흉내냈던 애굽의 술객들도 재앙을 받아 모세앞에 서지를 못하였다.
그러나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강퍅하게 하셨다.
바로는 여전히 모세와 아론의 말을 듣지 않았다.
악성종기 재앙은 모세와 아론이 가마솥 화덕의 재를 담아서 애굽왕 바로앞에 서서 모세가 직접 하늘로 재를 날렸다.
그러자 그 재가 사람과 짐승에게 물집이 터지는 종기가 되었다.
요술사들도 그 악성 종기에 걸려서 모세 앞에 설 수 조차 없었다.
악성 종기가 온 애굽에 있었다.
그러나 바로의 마음은 돌처럼 굳어 있었다.
여기서 여러분이 기억하실 것은 하나님은 인간의 고집, 세상의 조건에 영향받지 않으시는 분이다.
하나님이 세상권력에 좌우되거나 영향받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창조주이시다.
하늘과 땅의 모든 것은 하나님이 말씀으로 지으신 피조물일 뿐이다.
12절에
바로가 완악한 원인을 여호와 하나님께 돌린다.
여호와께서 스스로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신 것이다.
하나님의 역사와 계획의 성취는 불의한 독재자의 태도로 달라지는 것이 아니다.
불의한 독재자도 하나님의 손 안에서 허락되는 한도만 움직일 수 있다.
출 9장 14절에서 16절에 보면
여호와께서 바로를 세우신 목적을 말씀하신다.
(바른성경) 출애굽기 9:15 내가 나의 손을 펴서 너와 너의 백성들을 전염병으로 쳤다면 네가 땅에서 끊어졌을 것이지만
가축 전염병 재앙때 바로와 애굽사람들에게도 함께 재앙이 임했다면 바로와 애굽인들은 이미 이 땅에서 죽었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이 아직 바로의 생명을 연장시키는 이유가 있다.
(바른성경) 출애굽기 9:16 내가 너를 세워 둔 것은, 너에게 내 능력을 보여 주어 내 이름을 온 땅에 널리 알리기 위해서이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한 민족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자 온 세계와 온 우주의 하나님이심을 알리고자 하신다.
혹시 여러분이 주어진 삶의 현실, 처한 조건에 불만스럽고 답답하게 여기는가?
너무너무 답답하게 혹은 조급하게 여기지 마시기 바란다.
지금 여러분과 저에게 주어진 삶의 조건과 현실을 통해서 하나님이 하시고자 하는 것,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순간순간 묻는 삶이 되면 좋겠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