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24일 수요일 성 프란치스코 살레시오 주교 학자 기념일
<씨 뿌리는 사람이 씨를 뿌리러 나갔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4,1-20
그때에 1 예수님께서 호숫가에서 가르치기 시작하셨다.
너무 많은 군중이 모여들어, 그분께서는 호수에 있는 배에 올라앉으시고 군중은 모두 호숫가 뭍에 그대로 있었다.
2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많은 것을 비유로 가르치셨다. 그렇게 가르치시면서 말씀하셨다.
3 “자, 들어 보아라. 씨 뿌리는 사람이 씨를 뿌리러 나갔다.
4 그가 씨를 뿌리는데, 어떤 것은 길에 떨어져 새들이 와서 먹어 버렸다.
5 어떤 것은 흙이 많지 않은 돌밭에 떨어졌다. 흙이 깊지 않아 싹은 곧 돋아났지만,
6 해가 솟아오르자 타고 말았다. 뿌리가 없어서 말라 버린 것이다.
7 또 어떤 것은 가시덤불 속에 떨어졌는데, 가시덤불이 자라면서 숨을 막아 버려 열매를 맺지 못하였다.
8 그러나 어떤 것들은 좋은 땅에 떨어져, 싹이 나고 자라서 열매를 맺었다.
그리하여 어떤 것은 서른 배, 어떤 것은 예순 배, 어떤 것은 백 배의 열매를 맺었다.”
9 예수님께서는 이어서 말씀하셨다. “들을 귀 있는 사람은 들어라.”
10 예수님께서 혼자 계실 때, 그분 둘레에 있던 이들이 열두 제자와 함께 와서 비유들의 뜻을 물었다.
11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너희에게는 하느님 나라의 신비가 주어졌지만,
저 바깥 사람들에게는 모든 것이 그저 비유로만 다가간다.
12 ‘보고 또 보아도 알아보지 못하고 듣고 또 들어도 깨닫지 못하여
저들이 돌아와 용서받는 일이 없게 하려는 것이다.’”
13 예수님께서 또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이 비유를 알아듣지 못하겠느냐?
그러면서 어떻게 모든 비유를 깨달을 수 있겠느냐?
14 씨 뿌리는 사람은 실상 말씀을 뿌리는 것이다.
15 말씀이 길에 뿌려지는 것은 이러한 사람들을 두고 하는 말이다.
그들이 말씀을 들으면 곧바로 사탄이 와서 그들 안에 뿌려진 말씀을 앗아 가 버린다.
16 그리고 말씀이 돌밭에 뿌려지는 것은 이러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말씀을 들으면 곧 기쁘게 받는다.
17 그러나 그들에게 뿌리가 없어서 오래가지 못한다.
그래서 말씀 때문에 환난이나 박해가 일어나면 곧 걸려 넘어지고 만다.
18 말씀이 가시덤불 속에 뿌려지는 것은 또 다른 사람들이다. 이들은 말씀을 듣기는 하지만,
19 세상 걱정과 재물의 유혹과 그 밖의 여러 가지 욕심이 들어가, 그 말씀의 숨을 막아 버려 열매를 맺지 못한다.
20 그러나 말씀이 좋은 땅에 뿌려진 것은 이러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말씀을 듣고 받아들여, 어떤 이는 서른 배, 어떤 이는 예순 배, 어떤 이는 백 배의 열매를 맺는다.”
참 크리스천인가?
정말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 세상에는 많이 살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을 크리스천(christian)이라고 부릅니다. 이 말은 그리스어 크리스티아노스(Christianos)에서 왔는데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이라는 말입니다. 그리스도교의 기점과 근거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로서, 예수님을 하느님의 아들이며 인류의 구원자로 믿는 것을 신앙의 근본 교의로 삼는 종교입니다.
그리스도교는 역사적으로 변천을 겪는 동안 가톨릭교회 · 동방정교회(正敎會) · 프로테스탄트교회 등 세 갈래로 나뉘어졌습니다. 동방정교회는 그리스 정교, 러시아 정교 등 몇몇 독립적인 교회들로 다시 나뉘어졌고, 프로테스탄트 교회는 성공회 등 엄청나게 많은 종파들이 세계 곳곳에 퍼져 있습니다. 모두 예수 그리스도교를 믿는 교회입니다.
2022년 세계 종교통계를 보면 세계의 79억 인구 중 그리스도교 인구는 36%정도인 26억 명 가량 됩니다. 그 중에서 천주교 12.5억 명, 개신교 6.7억, 정교회 2.9억, 무소속 기독교 1.1억 명이고, 이슬람교 19억 6천만 명 정도, 힌두교 15%인 10억 7천만, 중국 전통 종교(유교와 도교) 7% 4.7억, 불교 6% 5.5억, 아프리카토속종교 6% 4.1억, 시크교 2,700만, 유대교 1,500만, 바하이 700만, 자나이교 400만, 조로아스터교 260만, 유니테리안 80만, 심령교 50만, 통일교 500만 등이 분포되어 있다고 합니다.
(National Geographic World Map 2022 참조)
그런데 전 세계의 36%가 넘는 그리스도교도들이 그리스도를 따른다고 하면서도 그리스도의 말씀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믿음을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살고 있는지 생각해 봅니다. 우리나라도 28%가 넘는 사람들이 그리스도교 신자들입니다. 그리스도교 신자들의 10%만이라도 신자답게 산다면 우리 세상은 이렇게 황폐화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신자들이 아무리 많다고 크리스천이라고 말할 수 없는 사람들도 너무 많습니다. 유럽의 많은 신자들이 일생을 통해서 세 번 교회에 간다는 가십이 있었습니다. 태어나서 세례를 받기 위해서, 결혼하려고, 그리고 죽어서 다른 사람에 이끌려 교회에 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는 자기 의지로 교회에 가는 것은 평생에 단 한 번 결혼할 때뿐이라고 합니다. 우리도 교적만 신자라고 걸어놓고 예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지도 않고, 받아들였다고 하여도 뒷전에 두고 사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잘 파악할 수 없지만 모든 사람들로부터 그리고 하느님께서 ‘너는 참으로 크리스천이다.’라는 말씀을 들을 수 있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말씀을 잘 받아들이고 진리를 깨닫는다면 삶이 바뀔 것입니다. 그리고 생활이 달라질 것입니다. 그래서 세상이 변할 것입니다. 세상이 변하지 않는다고 다른 사람들 탓을 할 것이 아니라 나는 어떻게 살고 있는지 반성해 봅니다. 나는 예수님의 말씀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가? 그 말씀을 어떻게 따르고 있는가? 예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는 사람 중에 나는 단단한 길바닥과 같은 사람인가? 돌밭인가? 가시덤불로 엉클어진 가시나무 밭인가? 좋은 밭인가? 좋은 밭이라면 열매를 얼마나 거둘 수 있는 밭인가?
<네 뒤를 이을 후손을 일으켜 세우고, 그의 나라를 튼튼하게 하겠다.>
▥ 사무엘기 하권의 말씀입니다. 7,4-17
그 무렵 4주님의 말씀이 나탄에게 내렸다. 5 "나의 종 다윗에게 가서 말하여라.
‘주님이 이렇게 말한다. 내가 살 집을 네가 짓겠다는 말이냐?
6 나는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자손들을 데리고 올라온 날부터 오늘까지,
어떤 집에서도 산 적이 없다. 천막과 성막 안에만 있으면서 옮겨 다녔다.
7 내가 이스라엘의 모든 자손과 함께 옮겨 다니던 그 모든 곳에서,
내 백성 이스라엘을 돌보라고 명령한 이스라엘의 어느 지파에게,
어찌하여 나에게 향백나무 집을 지어 주지 않느냐고 한마디라도 말한 적이 있느냐?’
8 그러므로 이제 너는 나의 종 다윗에게 말하여라. ‘만군의 주님이 이렇게 말한다.
나는 양 떼를 따라다니던 너를 목장에서 데려다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영도자로 세웠다.
9 또한 네가 어디를 가든지 너와 함께 있으면서, 모든 원수를 네 앞에서 물리쳤다.
나는 너의 이름을 세상 위인들의 이름처럼 위대하게 만들어 주었다.
10 나는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한곳을 정하고, 그곳에 그들을 심어 그들이 제자리에서 살게 하겠다.
그러면 이스라엘은 더 이상 불안해하지 않아도 되고,
다시는 전처럼, 불의한 자들이 그들을 괴롭히지 않을 것이다.
11 곧 내가 나의 백성 이스라엘에게 판관을 임명하던 때부터 해 온 것처럼,
나는 너를 모든 원수에게서 평온하게 해 주겠다. 더 나아가 주님이 너에게 한 집안을 일으켜 주리라고 선언한다.
12 너의 날수가 다 차서 조상들과 함께 잠들게 될 때, 네 몸에서 나와 네 뒤를 이을 후손을 내가 일으켜 세우고,
그의 나라를 튼튼하게 하겠다.
13 그는 나의 이름을 위하여 집을 짓고, 나는 그 나라의 왕좌를 영원히 튼튼하게 할 것이다.
14 나는 그의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나의 아들이 될 것이다.
그가 죄를 지으면 사람의 매와 인간의 채찍으로 그를 징벌하겠다.
15 그러나 일찍이 사울에게서 내 자애를 거둔 것과는 달리, 그에게서는 내 자애를 거두지 않겠다.
16 너의 집안과 나라가 네 앞에서 영원히 굳건해지고, 네 왕좌가 영원히 튼튼하게 될 것이다.’”
17 나탄은 이 모든 말씀과 환시를 다윗에게 그대로 전하였다.
축일1월 24일 성 프란치스코 드 살 (Francis de Sales)
신분 : 주교, 설립자, 교회학자
활동 지역 : 제네바(Geneva)
활동 연도 : 1567-1622년
같은 이름 : 방지거, 살레시오, 살레시우스, 프란체스꼬, 프란체스꾸스, 프란체스코, 프란체스쿠스, 프란치스꼬, 프란치스꾸스, 프란치스코 살레시오, 프란치스쿠스, 프랜시스
성 프란치스코 드 살(Franciscus de Sales, 또는 프란치스코 살레시오, 프란체스코 살레시오) 주교는 1567년 8월 21일 이탈리아의 독립 공국인 사보이아(Savoia)의 토렌스(Thorens)에 있는 가문의 성(城)인 샤토 드 살(Chateau de Sales)에서 태어났다. 그는 파리(Paris) 인근 안시(Annecy) 대학과 클레르몽(Clermont)의 예수회 대학에서 공부하였고, 이탈리아 파도바(Padova) 대학교에서는 교회법과 일반법을 전공하여 불과 24세의 약관에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가족들의 반대는 물론 법률가 자격 제의와 상원 의원 제안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수도생활을 위하여 화려한 세속의 일과 전망을 모두 포기하고 1593년 12월 18일 안시에서 사제품을 받았다.
그 후 그는 1594년 샤블레(Chablais) 지방의 선교사를 자원하여 5년 동안 활동하였는데, 그곳은 칼뱅주의자들이 약 50년간 가톨릭 신앙을 금지하고 프로테스탄트를 강요하던 지역으로 사보이아 공국이 되찾은 지 얼마 안 되는 선교 지역이었다. 암살자와 칼뱅교도들의 끊임없는 공격에도 불구하고 그는 이곳 주민들을 가톨릭으로 개종시키는데 큰 성공을 거두었다. 1599년 5월 22일 그는 스위스 제네바 교구의 보좌주교로 임명되었다가, 1602년에 선임 교구장이 사망하자 그를 계승하여 교구장 주교가 되었다.
그는 곧 종교개혁자에 대항하는 지도자들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사람이 되었는데, 그의 지혜와 지식을 따를 사람이 없었다고 한다. 뛰어난 고해신부이자 설교가인 그는 해박한 신학지식과 이해심으로 만인의 심금을 울리고도 남았다. 그는 학교를 세우고 예비자들을 가르쳤으며 자신의 교구를 훌륭하게 다스렸다. 1604년 그는 부르고뉴(Bourgogne)의 수도인 디종(Dijon)에서 유명한 강연을 하였는데, 그때 네 명의 어린 자녀들을 둔 젊은 남작 미망인인 성녀 요안나 프란치스카 드 샹탈(Joanna Francisca de Chantal, 8월 12일)을 처음 만나 그녀의 영적 지도자가 되었다. 이렇게 시작된 두 사람의 관계는 교회 역사상 가장 유명한 영적인 우정으로 자라났다. 그 후 1607년 성 프란치스코 드 살은 성녀 요안나 프란치스카 드 샹탈과 함께 기존 수도회의 육체적 엄격함을 견디기 어려운 젊은 여성들이나 미망인들을 위한 성 마리아 방문 수도회를 설립하였다.
그는 프랑스를 방문하고 돌아오는 길에 리옹(Lyon)에 있는 성 마리아 방문 수도원의 작은 방에서 머물렀는데, 이때 뇌일혈을 일으켜 병자성사와 고해성사를 하고 "하느님의 뜻이 이루어지소서! 예수, 내 하느님 나의 전부여!"라고 기도한 후 그 다음날인 1622년 12월 28일 숨을 거두었다. 그의 저서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것으로는 “신심생활 입문”(1609년)과 “신애론”(1616년)을 들 수 있다. 그는 1662년 1월 8일 교황 알렉산데르 7세(Alexander VII)에 의해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시복되었는데, 이는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거행한 첫 번째 공식 시복식으로 기록되었다. 그리고 그는 1665년 11월 19일 같은 교황에 의해 시성되었고, 1877년 11월 16일 교황 비오 9세(Pius IX)에 의해 교회학자로 선포되었으며, 1923년에는 교황 비오 11세(Pius XI)에 의해 작가와 언론인의 수호성인으로 선포되었다.
오늘 축일을 맞은 프란치스코 드 살 (Francis de Sales) 형제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드립니다.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