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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lliam F. Sands
왕실은 게으르고 한자리 차지하려는 배고픈 사람들로 가득 찼으며 그들은 각 공사의 영향력을 자세히 지켜 보다가 그에 따라 예우를 했다.
더구나 신념이나 돈줄로 인해 공사와 관련이 있는 몇몇 고위 관리들을 주축으로 하여 파벌을 조성하는 일이 관례로 되어 있었다
분쉬
서울의 길거리 청소는 견공들에게 맡겨놓은 상태다.
곳곳에 널린 대변을 개들이 먹어치우니,길의 청결 여부는 견공의 식욕에 달려 있다고 할 것이다.
하멜
나라 사람들의 절반은 노비고 일부 양반을 노비를 2000~3000명씩 거느린다 노비는 자식을 돌보지 않는데
일할 만한 나이가 되면 주인이 즉시 빼앗아 가기 때문이다.
김옥균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사람들은 오죽했으면 이런 말을 한다 조선에서 가장 무서웠던 것은 길에 가득한 사람과 짐승의 똥오줌이다 관청에서부터 민가의 마당에 이르기까지 오물 천지로 역한 냄새가 코를 찌르는데 이 어찌 외국의 조소를 받지 않을 일인가?
언더우드
도랑에는 초록색 점액질의 걸쭉한 오물이 고여 있어서, 지독한 냄새가 났는데, 이는 집집마다 버려진 분뇨와 쓰고 버려진 하수 때문이었다. 그런데 그 더럽고 썩은 시궁창에 반라의 어린이들이 즐겨 놀고 있었고 노점상들은 판자 조각을 시궁창에 걸쳐 놓고 그들의 상품을 팔고 있다.
개인 우물을 가진 곳도 상황은 심각했다. 마당의 반쯤은 두엄더미인데 여자들이 태연하게 그 우물에서 식수를 긷고 있었다.
조선의 좁은 하수로는 오물로 가득차서 도로로 흘러넘쳤고 때문에 녹색의 이끼 낀 물웅덩이가 거리 곳곳에 가득했다.
그런데 그런 오물에서 여인네들은 야채를 씻어먹고 있었다.
스텐 베리만
한국인은 정력과 힘 투쟁정신 집단행동 능력이 결여돼 있다
나라가 혼란한 상황이 되어 돌아볼 수 없는 상황이었으므로 일본이 아니더라도 러시아나 중국이 합병했을 것이다.
조지 케넌
조선인은 나태하고 무기력하며 몸도 옷도 불결하고 아둔하며 매우 무식하고 선천적으로 게으른 민족이다
셔우드 홀
서울은 내가 본 도시중 가장 더럽고 보잘 것 없다. 거리의 더러움은 차라리 말하지 않는것이 좋다.
헤세 바르텍
중국이 아닌 다른 민족을 이웃으로 두었더라면 오늘날 조선인들은 기본 교양과 교육에서 지금보다 훨씬 나았을 것이다.
정치/사상에서 모든 것을 지배하는 것은 중국의 옛 경전이었다.
여러 모로 조선은 작은 중국처럼 보인다 다만 현재 중국의 축소판이 아니라
17세기 명나라시절의 중국인것 같다 조선의 문화는 그단계에 머물러 있다.
서울의 집들은 단순하고 황량한 황무지나 다름없다. 땅바닥과 거의 구분이 안되는 납작한 잿빛
오두막의 초가지붕 1만여 개가 마치 공동묘지의 회색봉분 같다.도로도 없고 눈에 띄는 건물이나
사원 또는 궁전도없고 나무들과 정원도 없다.
백성들이 비참함과 가난속에 허덕이고 있는 동안에도, 양반들은 이나라 전체 수확에서 착취한 부를 탕진하고 있다
이슬람 교도와 마찬가지로 조선여성은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게 집안 깁숙한 곳에 머문다 가까운 친척만이 이들에게 접근할수있는데
실제로는 이 친척들도 그러지는 않는다 여자들은 천한존재이므로 그들과 대화하거나 소통하는 행동은 품위없는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나는 조선에서 여성이 한가롭게 있는것을 본적이없다.
남자들이 집 앞에서 자거나 담배를 피우고 노는동안 여자들은 집안이나 마당에서 쉬지않고 일했다 .
여자들은 끙끙거리며 우물에서 무거운 두레박으로 물을 퍼올리고 요리를 하고 밭에서 일을하고 무거운 짐을 날랐다.
조선은 사회적.정치적 상황이 너무나도 보잘것없어서, 사람들은 조선인들도 보잘것 없는 것으로 생각한다.
사실 이들은 가난하고 무지하며 게으르고 미신을 신봉한다. 하지만 이러한 속성들은 지조없고 탐욕스러운 정부 탓에 생긴
불행한 결과일뿐이다. 정부는 수백년 동안 백성들 내면에 있는 더 나은것에 대한 충동을 조장하기는 커녕 방해해왔다
그러나 조선인의 내면에는 아주 훌룡한 본성이 있다.
많은 점에서 조선에는 봉건적인 질서가 유지되고있는데 노예와 몸종제도가 대표적이다.
많은 귀족들은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종들을 거느리고 있으며, 마음대로 부릴수있다. 종의 자식을 팔수도 있다.
조선의 건축은 지극히 원시적인 상태에 있다. 성곽, 요새, 사원, 수도원 및 공공 건축은, 일본이나 중국의 장려함에 전혀 미치지 않다.이 나라는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고 있는데,
석조의 유적이 거의 없다. 주거는 기와로 인 지붕이나 고즙 나무로, 거의 예외없이 1층건물이다. 조선에는 사무라이가 없다. 일본에 있고 조선이 부족한 것은 , 심신 모두 잘 단련되어 병사인 것과 동시에 학자이며, 충성심과 애국심과 자기희생의 높은 이상을 다는 문화적 집단이다.
박제가
한양에는 수레가 없어서 오물을 쉽게 퍼가지 못하고. 사람들은 냇가나 거리에분뇨를 함부로 버리고 있다.
도성의 물 맛이 짠 것은 바로 함부로 내다 버리는 똥오줌 때문이다 다리 밑을 보면 인분이 덕지덕지 달라 붙어서 큰 장마가 아니면 씻기지 않는다.그들은 화전을 일구고 나무를 하느라 열 손가락 모두 뭉툭하게 못이 박혀있었지만.입고있는 옷이라고는 해야 십 년 묵은 헤진 솜옷에 불과했다.먹는것이라고는 깨진 주발에 담긴밥과 간도 하지않은 나물뿐이었고 부엌에는 나무젓가락만이 , 아궁이에는 질항아리만이 놓여있을뿐인데, 이유는 간단했다.
무쇠솥과 놋수저는 이정이 빼앗아갔고 군포 대신에 동전 2.5냥씩을 해마다 납부해야만 했기 때문이다.
William Elliot Griffis
조선인은, 청결함의 문제에서는 많은 비난을 받을 것이다. 동양에서는 경구를 배운다. 외국인들은, 조선인을 소재로 농담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어느 영국인은, 조선에서는 가장 청결하다고 하는 인물이, 그가 지금까지 본 가운데 가장 더러운 인물이었다고 말했던 적이 있다. 그가 의미하는것은 조선인이 지구상에서 가장 더러운 사람들이라고 하는 것이다.
조선을 하나의 사람으로 묘사하여 왕은 머리이고 양반은 몸이고 평민은 다리이다. 가슴과 배는 불룩한데 머리와 다리는 수척하게 움츠러들어 있다. 양반들은 탐욕스럽게도 백성의 피를 빨아먹을 뿐만 아니라 왕의 대권도 가로챈다.
조선은 관권 만능의 수종증(水腫症)에 걸려 있으며 그로 인한 출혈로 고생하고 있다
조선의 관리 계층은 상인이 장사를 해서 돈을 벌게 되면 이들이 손쉽게 계급 상승을 할지 모른다는 두려움을 가졌다.관리계층의 이러한 질서가 상업의 발전을 가로막았다.
그리피스 간접 인용
조선의 건축은 매우 원시적인 상태에 놓여 있다. 성, 요새, 절, 암자 그리고 공공 건물들은 그 장려함에 있어서 일본이나 중국의 그것에 미치지 못한다. 조선 사람들은 고색 창연한 유적들을 자랑하지만 석조물은 거의 없다. 주택은 기와나 초가 지붕이며 거의 모두가 단층이다.
작은 마을에는 도로가 정비되지 않은 채 아무렇게나 뻗어 있다. 심지어는 도시나 서울의 거리도 좁고 꼬불꼬불하다.
은자의 나라 조선의 국내외에서 얻어진 여러 가지의 자료들을 종합해 볼 때 그들의 상류 사회에는 일종의 문화라고 볼 수 있는 것이 있다고는 하지만 무어라고 이름을 붙일 만한 민중 교육은 거의 없는 것이 분명하다. 오늘날 조선의 실정은 중세 유럽의 그것과 같다. 조선의 시골은 대개 문맹이다. 농민 계급의 남자들은 아마 40% 가량이 한문과 한글을 읽을 수 있다. 여자를 통산한다면 지방에 따라서 커다란 차이를 보이기는 하겠지만, 시골 인구의 85%는 문맹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상류 사회에서는 젊은 여자가 결혼할 나이에 이르면 그의 가장 가까운 혈족 이외에는 설사 그 여자의 친척이라 할지라도 그를 만나서도 안 되고 그와 더불어 말을 해서도 안 된다. 이러한 관습의 예외로 그 여자를 만나 말을 하려면 가장 정중한 의식을 갖추어야 한다.
여자가 결혼을 한 뒤에는 누구도 그에게 접근할 수가 없다. 그들은 거의 항상 규방에 감금되다시피 되며, 바깥주인의 허락 없이는 거리에 나갈 수도 없다. 이러한 율법은 너무도 준엄해서 경우에 따라서는 아버지가 그의 딸을 죽였고, 남편이 아내를 죽였으며, 외간 남자의 손가락만 닿아도 여인들은 자살했다.
George William Gilmore
산업과 수출입으로 판단할때 조선은 가장 가난한 나라 중 하나다. 경작 가능한 토지의 20퍼센트도 경작하지않는다.
외부시장을 장악할만한 제조업이 하나도없고 광물자원은 풍부하지만 조금 개발하고 있는 자원조차 가장 조악하고 비경제적인 방식으로 개발하고 있다.
이 나라에 와보니 가장 놀라웟던 것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더럽다는 것이다.
세계 많은 나라를 다녀봤지만 지구상에서 이처럼 더러운 나라는 처음이다.
나는 서울이야말로 이 세상에서 제일 불결한 마을이라고 생각했고, 서울의 악취야말로 세상에서 제일 심한 냄새라고 생각했다. 도시이며 수도인 서울으로서는, 그 조잡함은 실로 형용 하기 어렵다. 예절상 이층 건물의 집은 지어지지 않고, 따라서 추정 25만명의 주민은 주로 미로와 같은 골목길의 '바닥' 에서 살고 있다.
다 블뤼
이나라 에서는 물리적인 힘이 유일한 법률이고 범죄를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조선인들은 반 야만 상태에 있기때문에 성격이 매우까다로우며
이나라에는 교육이라는것이 전혀없다 .
샤를 들레
조선인들은 전반적으로 고집스럽고 까다로우며 화를 잘 내고 앙심이 깊은 성격이다.
너무 곤궁해지자 서해안 주민들은 중국의 밀수업자들에게 자신들의 어린 딸들을 한사람당 쌀 한말에 팔았다.
몇몇 조선인들은 선교사들에게 처참한 국내 상태를 묘사하면서. 길마다 시체들이 널려있다고 말했다.
서울의 정부는 중국이나 일본에서 식량을 사들이는 것을 허락하기보다는 차라리 백성의 절반을 죽게 내벼러 둘것이다.
어떠한 이해나 인정의 고려도 흥선대원군으로 하여금 쇄국을 포기하게는 하지 못할것이다.
Shufeldt
조선 사람의 예법은 매우 오만불손하다
조선인은 잔인하고도 복수심에 불타는 야만족의 전형적인 모습 이다
카를로 로세티
비록 몇명 왕들이 자기 자신만의 노력으로 백성의 행복을 추구하려 애쓰긴 했지만 그밖에 대부분 왕들은 교활한 신하들의 손에 놀아난 꼭두각시에 불과했다고 말할 수 있다.
Isabella Bird Bishop
사회적 멸시와 남존여비에서 오는 비애와 ,절망,힘든,노동,병,사랑 부족,은둔 남자들의 방탕한 외도와 축첩을 보며.. 조선사람들에게 집은잇으나 가정은 없으며
조선의 딸들은 아버지의 손에 처형되며 아내는 남편한테 살해당한다.
한국에서는 여성들 모두가 최하층계급의 일원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나는 중국의 베이징을 보기 전까지 서울이 세상에서 가장 더러운 도시가 아닌가 했고 샤오싱을 보기 전까지 서울을 가장 냄새나는 도시로 생각했다
상층계급은 어리석은 사회적의무에 의해 마비가 된 채 아무것도 하지않고 인생을 보내고 있다 중층계급에겐 출세의 길이 열려져 있지 않고 정력을 투자할수 있을것같은
기능직이 하나도없다 하층계급은 늑대로부터 집을 지키는 것에 불과한 정도의 일 밖에 안한다.(중략) 조선에서는 모든것이 천하고 가난하며 초라한 단계에 있다.
일본이 한국에서 행한 정치는 야만적이고 잔인했지만 거시적으로는 한국의 진보와 정의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졌다.
지저분했던 서울은 이제 극동에서 가장 깨끗한 도시로 바뀌어 가는중이다.
여자는 교육을 받아서는 안 되며 어떤 계급의 여성은 매우 낮은 등급으로 취급된다.
관직과 재판의 판결은 마치 상품처럼 사고 팔 수 있으며 정부는 빠른 속도로 쇠퇴해 있기 때문에 오직 뇌물만이 살아 남을 수 있는 원리가 되고 있다
그들이 러시아의 지배하에 들어가 낮은 세금과 생업의 보장을 받지 않는 한 1,200~1,400만의 조선 사람들에게는 희망이 없다
그러나 조선은 혼자 힘으로 지탱될 수 없으며, 그러한 어려운 상황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조선은 일본이나 러시아의 보호 하에 들어가야 할 것이다.
첫째로 조선 내부로부터의 개혁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외부로부터라도 개혁되어야 한다.
나는 부산이 처참한 곳이라고 생각했다. 나중에야 나는 그것이 조선 마을의 일반적인 모습이다는 점을 알았다. 좁고 더러운 거리에는 진흙을 발라 창문도 없이 울타리를 세운 오두막집, 밀짚지붕, 그리고 깊은 처마, 마당으로부터 2피트 높이의 굴뚝이 솟아 있었고 가장 바깥에는 고체와 액체의 폐기물이 담겨 있는 불규칙한 개천이 있다. 더러운 개와, 반나(半裸)이거나 전나(全裸)인 채 눈이 잘 보이지 않는 때 많은 어린애들이 두껍게 쌓인 먼지와 진흙 속에 뒹굴거나, 햇볕을 바라보며 헐떡거리거나 눈을 끔벅거리기도 하며, 심한 악취에도 아무렇지도 않는 것 같았다.
어떤 의미에서 서울은 곧 조선이다. 허름한 뒷골목과 진흙 벽으로 된 오두막집, 깊은 처마가 달린 갈색 지붕, 불결하고 지렁이가 기어다니며 악취가 나는 도랑 등은 모두 마을과 시골의 전형 (典型)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서울에는 예술품이 없으며 골동품이 드물고 공원도 없다. 왕의 거둥 이외에는 볼 만한 것이 없으며 극장도 없다. 다른 도시가 가지고 있는 매력이 서울에는 없다.
서울은 유서 깊은 도시이지만 유적도, 도서관도, 문학도 없으며 최근에는 종교에 대한 무관심이 어느 때보다도 심하여 사원을 남겨 놓지 않았다. 반면에 아직도 조선 사람을 사로잡고 있는 미신 때문에 묘비 하나 남은 것이 없다.
지금 시행되고 있는 계획은 일본에 의한 것이며 조선은 그러한 개혁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며 계획의 조화로운 일을 만들거나 역할을 담당하는데 너무 경험이 없다고 나는 믿고 있다. 그밖에도 그러한 계획을 수행해야 하는 남자들은 거의 예외 없이 전통과 인습으로 타락했다.
나는 일본이 자신의 노력에 충분히 정직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경험이 부족했고, 때로는 거칠고 분별없었으며, 불필요하게 적대 감정을 자극했지만, 일본은 조선을 병합하려는 의도가 아니라 조선의 보호자, 혹은 조선 주권의 보증인 역할을 하려는 의도였다.
조정 대신과 방백 수령들은 나라의 복지에 대해서는 전혀 무관심한 채 오직 자신의 재산을 모으는 데만 주력했으나 그들의 탐욕을 제어할 길이 없었다
관리가 될 수 있는 유일한 길인 과거제도는 뇌물,흥정,매관매직,이상의 아무것도 아니었으며 공직 임명을 위한 기능을 더 이상 찾아볼 수 없었다.
Horace N. Allen
조선 사람들은 음모의 명수이며 어머니의 젖꼭지를 물고 있을 때부터 음모를 꾸미기 좋아하는 것 같았다
제임스 스카스 게일
조선에서 남편은 자신이 사랑하지 않는 여인과 결혼한다.
아내는 사랑받아야 할 사람이 아니라 그저 아버지로부터 아들로 가족의 대를 이어줄 용도로 쓰이는 무생명의 대상일 뿐이다.
차이니스 타임스
이 나라의 수도는 음모와 부패 폭정 비참 지독한 야만이 끓어오르는 묘판이다.
백성과 정부는 모든 것을 포기하고 음주와 음탕한 쾌락에 빠져있다
혼란이 끊이지 않으며 정부는 파산 상태에 빠졌다. 이나라는 지금 지옥으로부터 한 걸음 앞에 놓여있다.
잭 런던
수세기 동안 조선과 조선정부는 다리를 절며 살았는데도 불구하고 조선인들은 스스로 고칠줄 몰라
우수한 마부가 와서 편자를 고쳐줄때까지 아마도 계속 다리를 절며 살았을 것이다.
서양인이 조선에 오게된다면 두가지 강력한 욕구 사이에서 씨름하며 대부분의 시간을보낼것이다. 하나는 조선인을 죽이고 싶은 욕구이고 또하나는 자살하고 싶은 욕구이다.
개인적으로 나라면 첫번째 선택을 했을 것이다.
조선 에서는 말이 다섯필이면 20개의 편지가 필요하고 20개의 편지는 20번의 문제를 일이킨다.
조선인은 겁이 무척이나 많다.
행동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게으름을 낳았다고 볼 수 있다.
한 사회의 언어에서 어떤 단어의 존재는 그 단어에 대한 필요와 상응하는 법이다.
속도를 내야 된다는 필요성에 따라 조선말에는 적어도 스무 개의 단어가 만들어졌는데,
그것들 중 몇 개를 인용한다면 ‘바삐’, ‘얼른’, ‘속히’, ‘얼핏’, ‘급히’, ‘냉큼’, ‘빨리’, ‘어서’ 등이다.
고종은 열강의 분열 이용해 독립 유지하려는 나약한 거간꾼이며 양반 계층은 음모를 통해 사적(私的)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이다.
더 씩씩한 인종과 비교해보면 조선인은 매가리가 없고 여성스럽다. 예전에는 용맹을 떨쳤지만 수세기에 걸친 집권층의 부패로 점차 용맹성을 잃어버리게 된 것이다. 실제로 조선인은 의지와 진취성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지구상의 모든 민족 중에서 가장 비능률적인 민족이다. 하지만 딱 한 가지 뛰어난 점이 있는데 그것은 짐을 지는 능력이다. 그들은 짐 끄는 동물처럼 완벽하게 일을 해낸다.
하마모토
조선은 듣던 것보다 훨씬 더 불결했다. 도로는 쓰레기와 인분으로 넘쳐나고,불결함의 극치인 돼지는 기세가 올라 곁눈질로 사람들을 노려보면서 도로를 활보한다.
악취가 코를 찔러 구토가 나올 지경이다
노스 클리프
양반들은 모두가 도둑이다. 백성들은 그들이 자기들 것을 으레 빼앗아가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
백성들은 지배계급이 도둑놈이라는 사실 외에는 아는 바가 없었다.
도둑질에도 단계가 있는데, 그들이 말하는 바로 강탈의 단계인 것이다."
고종은 실질적인 독립을 위해 국가 능력을 향상시키는 노력보다는
재정상의 심각한 곤란에도 불구하고 황실의 위엄을 과시하기 위해 각종 행사를 준비하고,
열강의 군주들과 대등한 지위를 상징하는 명예나 훈장을 얻는 데 더 관심을 기울였다.
조선인들은 일본군 병사들이 돈을 내지 않고 식량을 가져가는 것을 불평했다. 사실은 이렇다. 군 당국은 일정량의 식량과 마초를 징집하고 적당한 가격을 매긴다. 그러나 그 가격은 조선인 관리들에 의해 조정된다.
그들의 돈을 빼돌리는 수완은 서양인들을 능가한다. 이것을 일컫는 말이 따로 있으며, ‘착취’라고 한다. 100여 년 동안 이것은 일종의 수완으로 자리 잡아왔다.
조선에는 착취하는 계급과 착취당하는 계급이라는 두 부류의 계급만이 존재한다. 일본군 당국이 조선에 병사들을 위한 식량을 요구하면 조선 관료는 각각의 가정에서 이를테면 쌀 두 되 정도를 받는다. 조선 백성은 쌀을 제공하고 일본군 병사는 먹고 일본 정부는 지불하고 조선 관료는 그 돈을 착복한다
이 세상의 모든 나라에서 돈은 성가신 문제를 일으킨다. 조선에서도 그것은 마찬가지이지만 한가지 다른점이 있다.
다른 나라에서는 돈을 버는것이 어려운 반면에 조선에서는 돈을 가지고 있을때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돈이 없으면 모든것이 순조롭다, 그러나 돈이 나타나면서 문제가 발생한다
윤치호
다른 나라사람들은 새처럼 날아가고, 아니 새보다 빨리 나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기면서 독립을 감히 말하는가.
목욕탕도 제대로 운영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근대국가의 운영을 말하는가.
1921년 중국으로 가는 길에 조선을 방문한 영국의 노스클리프 자작 이 조선을 본 첫인상은 비참했다.
나무 한그루 없는 산 , 교량 하나 없는 나라 , 도로 하나없는 나라 ,수레도 없어서 가마나 지게나 지고 다녔고, 2층집 하나 없이 전부 단층집에 , 벽돌 건물 하나 없이 진흙으로 만든 초가집 ,
그것을 본 노스클리프 자작은 아프리카 토인 들도 저것보다는 나은집에서 산다고 조선의 초가집을 평하였다.
내 나라 자랑할 일은 하나도없고 다만 흉 잡힐 일만 많으매 일변 한심하여,일변 일본이 부러워 못견디겠도다.
조선이 지금의 야만적 상태에 머무느니 차라리 문명국의 식민지가 되는 것이 낫겠다.
외국인을 초청해서 한식을 대접할때면 창피해서 낯을 붉히게 된다.버젓한 음식점하나 운영할수없는 사람들이
독립국가를 경영하길 원하니. 기가 막힌다.
천하 만고에 조선만큼 더러운 곳도 없다 중국 도로에 지린내, 구린내가 진동한다지만 조선에 사는 사람들은 똥 구더기에 사는 격이다
일본인의 집은 밝고 깨끗한데 중국인의 집이 더럽고 음침하다면서 욕을 주지만 조선 사람들의 집은 똥 뒷간 수준인데 어찌 중국인들의 이층집에 비교하겠는가. 한심스럽기 그지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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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모든 사람들 얼굴의 고통에 찌들은 슬픈 표정을 볼 수 있는 건 실로 안쓰러운 일이다.
누구나 정부의 형태가 어찌 개혁 될지 신경쓰고 있지만, 너무 게으르고 자기의 지위 향상을 시도하지도 않는다.
이것이 몇세대에 걸쳐 계속되고 있던 것이다.
어니스트 해치
거의 모든 관리들이 약탈을 일삼아 수탈이 이 나라의 법칙처럼 되었기에 조선인들은 노력할 유인을 느끼지 않는다.가난은 억압에 맞설 수 있는 확실한 보장이다.
정부의 부패와 비효율은 오래전부터 뛰어넘기가 불가능한 지점이상에 도달했으며, 인민은 실정에 익숙해져서 그것을 자연법이라고 여길뿐 그것에 반대해 싸우려고 하지않는다.
조선의 관료제는 이 나라의 심장부를 차지한 채 이 나라의 생피를 빨아 마시는 흡혈귀 이다.
A.H.S.landor
언제인가 조선사람이 '죽도록 일해서 돈 벌어봤자 뭐합니까 고되게 일해서 돈을 벌어봤자 관리가 그것을 뜯어갑니다 당신과 같으면 일할 맛이 나겠습니까 ?'
라고 푸념을 늘어 놓았다. 할 수만 있으면 차라리 목을 매겠소 라는것이 그의 말의 찬동한다는 의미에서 내가 최선을 다해서 애써 조선말로 짜낸 표현이었다.
어촌의 빈곤함과 불결함은 경악할 정도였다.사람들은 생기가없고 자고 하품하고 먹는것을 되풀이 하며
게으르고 불결한 존재로 있는것에 만족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서울에 도착하니 여름에는 비 덕택에 오물이 씻겨내려가 지낼 만하고..
겨울이면 얼어붙어서 괜찮았지만 봄 철에는 얼었던 오물들이 풀리면서 풍기는 냄새가 이만저만이 아니어서 차라리 내 코가 없어졌으면 했다.
A.Hanilton
문명국이면 즉각 민중의 반란을 불러 일으킴에 틀림 없는 부정적이고 야만적인 사건을 보거나
들으려 하지도않고, 일주일을 그저 지나친다 .민중이 이것을 자주 인내 하고 있는것이다.
H.B.Hulbert.
아전은 모든 사람들이 저지르는 과오에 대한 속죄양이며,기관실의 폭발을 막아주는 안전판 구실을 한다.(중략)
그들의 일상생활은 백성을 억압하는것이아니라 백성과 방백 수령사이의 완충제 역활을 한다.
협량.형식주의.자만.오만.수공예를 업신여기는 잘못된 자존심.관대한 공공심이나 사회적신뢰를
파괴하는 제멋대로의 개인주의.2000년 전부터 습관과 전통에 예속한 행동이나 사고.
시야가 좁은지성.천박한 윤리관.여성멸시같은것은 조선 교육제도의 산물이다.
조선사회에 있었던 당쟁이야말로 일본의 침략에 대해서 별다른 저항을 할 수 없었던 가장 큰 원인이다
한국인들은 초보적인 위생 상식도 없었으니,아무리 부잣집에 가도 상황은 다를 바가 없었다.
청소를 기다리는 것보다먼저 오물을 피해 가는 것이 더 현명했다.
우물도 매우 오염돼있었는데,오물이나 빨래를 했던 물, 더러운 하수가 그대로 버려졌다.
Henry Burgess Drake
조직적 통제의 능력이 전무하고 외국의 지배를 받은 것은 조선인의 본성이다
조선 후기의 정치적 문란과 쇠락은 조선인의 국민적 결함에 의한 것이고 무고한 희생자로서 동정하면 안된다.
조지 클레이턴 포크
관리들은 조세수취로 백성들을 쥐어짜낸다
조선 정부는 하나의 거대한 강도이다.
Charles Gutzlaff
가난, 불결, 폭음, 타락성에 깊은 인상을 받은 나는 조선 사람들 사이에서 1개월 간 머문 후에, 그들에게는 비누와 성경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끼면서 해안을 떠났다.
후쿠자와 유키치
조선은 아시아 주 중의 하나의 소야만국으로 그 문명의 정도는 우리 일본에 까마득히 미치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설사 그쪽에서 내조하여 속국이 된다 할지라도 기뻐할 만한 것이 못된다."
조선 인민 일반의 이해(利害:득과 실)가 어떤지를 논할 때는 (조선의)멸망이야말로 오히려 그들의 행복을 크게 하는 방편이다.
조선국은 사지가 마비되어 스스로 움직이는 능력이 없는 병자와 같다
조선과 중국 이 두 나라는 진보의 길을 모르고 구습에 연연하며 도덕마저 땅에 떨어진데다가 잔혹, 몰염치는 극에 달하고 거기에 오만방자하다. 조선은 본래 논할 가치가 없다.
조선 인민을 위하여 조선 왕국의 멸망을 기원한다. "인민의 생명도, 재산도 지켜주지 못하고, 독립 국가의 자존심도 지켜주지 않는 그런 나라는 오히려 망해 버리는 것이 인민을 구제하는 길이다."
조선 인민은 소와 말, 돼지와 개와 같다." "조선인의 완고 무식함은 남양의 미개인에게도 뒤지지 않는다
근대화하지 못하는 국가, 민족 혹은 근대화를 할 능력이 없는 국가와 민족은 독립을 유지할 수 없다
(탈아론을 제창하며)
오늘날의 (국제 관계를) 도모함에 있어서 우리 나라는 이웃 나라의 개명을 기다려 더불어 아시아를 흥하게 할 여유가 없다. 오히려 그 대오에서 탈피하여 서양의 문명국들과 진퇴를 같이하여
저 지나(支那, 청)와 조선을 대하는 법도 이웃 나라라고 해서 특별히 사이좋게 대우해 줄 것도 없고, 바로 서양인이 저들을 대하듯이 처분을 하면 될 뿐이다. 나쁜 친구를 사귀는 자는 더불어 오명을 피할 길이 없다. 우리는 마음 속으로 아시아 동방의 나쁜 친구를 사절해야 한다.
조선 정부가 외국의 침입으로부터 자국민을 보호하지 못하며, 지배층은 국민의 권익 보호에 관심이 없다. 그리고 일반 백성들 조차도 부패와 탐욕, 위법 행위를 자행하는 등 내부적으로도 심각하게 부패해 있다
부패한 정권과 척족, 무능한 관리들의 세습과 부정부패판인 정부의 멸망은 당연한 것이며, 머지않은 조선의 멸망을 예견하며 조선 인민을 위해서 그 나라의 멸망을 축하한다
조선은 부패한 유생의 소굴로서 위로는 뜻이 크고 과단성 있는 인물이 없고, 국민은 노예의 환경에서 살고 있다."
조선은 상하 모두가 문명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고, 학자는 있지만 다만 중국의 문자만 알뿐 세계 정세는 모르고 있다. 그 나라의 질을 평가한다면 글자를 아는 야만국이라 하겠다."
조선인들은 최근 문명의 기본적인 관념을 모른다. 무식한 국민들과 유교 사상에 배불러서 부패한 나라이다
조선인은 완고하고 편협하며, 사리에 어두우며 거만하다"
조선의 사절이 중국인들과 함께 미국에 가는것은 거지와 천민이 함께 손잡고 가는 것과 같다
인간 사바세계(裟婆世界)의 지옥이 조선의 경성(京城, 서울)에 출현했다. 나는 이 나라를 보고 야만인이라 평하기보다 요마악귀(妖魔惡鬼)의 지옥국(地獄國)이라 평하고자 한다.
( 헬조선 드립의 시초로 추정.)
샤르를르 달레『한국천주교회사』
조지 클레이턴 포크 일기
박제가 『북학의』
어니스트 해치 극동의 『인생:일본'코리아'중국』
아널드 새비지랜도어『고요한 아침의 나라 조선』
호머 베잘렐 헐버트 『대한제국사서설』
카를로 로세티『꼬레아 꼬레아니』
헤세 폰 바르,『조선 1894 여름』,책과함께,2012.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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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엄 길모어,『소울 풍물잡지』,18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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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벨라 비숍 『조선 두메 산골 기행』,1894
윤치호『협력일기』
윌리엄 그리피스 『밖과 안에서 본 코리아』
후쿠자와 유키치 자서전 외 조선 왕국의 멸망을 기원한다 외
첫댓글 부정부패나 사회문제 비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다수는 역사에 무지하고 당시 대다수 지식인의 한계인 제국주의, 인종주의적 사상에 빠져 걍 지 껄리는대로 내뱉은거에 지나지 않네요.
그냥 딱 근대론자들의 전근대 국가에 대한 비판 그대로. 자 이제 이 불쌍한 나라에게 필요한 것은 그들을 근대화시켜줄 근대화된 국가에 의한 통치지.
어지간히 위생적으로 지저분하긴 했나보네요.....똥오줌 이야기가 빠지질 않네...;;;;
아이러니컬한건 불과 100년전만해도 유럽 위생수준도 마찬가지였다는 거죠.
윗분들이 많이 열내시는데... 인종주의가 극성을 부리던 시대의 사람들이 한 말들이니 걸러 들어야하긴 하겠지만, 저 시대 서구인들이 무분별하게 비서구 문화를 폄하하고 그랬던건 아닙니다. 일본은 물론이고, 당대 인도문화나 중동문화, 북나이지리아 문화에 깊이 감화되었던 서양인들도 종종 있었어요.
그런 사람들이 백이면 백 "조선정부는 부패하다" 이러면 그 당시 정말로 그랬구나, 이래야지요. 당대 조선정부가 부패했던거는 사실 서양인들 기록 참고할 필요도 없는 지극히 당연했던 현실이니까... 청결성 논란이야 현대를 눈앞에 둔 서구인들이 아직도 전근대에 있는 조선사회에 대해 가질만한 반응이기는 하고요.
저 시대 조선까지 왔다는 건 동양짬 좀 있는 사람들이라는 거고, 다른 동양 사회와 비교해봤어도 조선 수준은 후달린다는 방증이죠 ㅋㅋ
위생적이지 않다... 근데 20세기 초까지 유럽에서 이질, 콜레라는 역병중 최고였고 이질과 콜레라가 발생 하면 서구열강들도 나라가 휘청이였습니다. 참고로 1차대전때 총동원령을 내려서 징집했지만 그기서 자유로울수 있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바로 충치가 있는 사람들 이었습니다. 어지간해서 충치가 있는 남성들은 징집하지 않았고 1차대전때 전쟁으로 사망한 사람보다 단순 치질환으로 사망한 사람 수가 더 많았습니다.
그리고 사료적 가치 문제가 될수도 있는데 근대 시기 조선 관련 글중.. 조선에 직접와서 쓴 글은 극히 드물죠.. 대게는 일본에서 혹은 중국에서 들은 삼차자료라는 것입니다. 조선에 파견된 선교사나 외교관들의 글 중 저 정도로 심하게 깐 글은 사실 찾기가 힘듭니다. 그리고 비숍여사 경우 초기글엔 부정적이나 몇번을 조선을 내왕 한후 본국에서 조선을 그리워 했다고 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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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니스트 해치와 조지 케넌,윌리엄 그리피스, 그리고 후쿠자와 유키치를 제외하고는 여기 등장하는 인물 모두 다 조선을 직접 방문했습니다.
@합리 차이니즈 타임즈도 특파원이 조선에 거주했구요 http://db.history.go.kr/item/level.do?levelId=hk_013r_0010_0250
몇십년만 뒤돌아보면 자기들도...
동시대 동유럽만 봐도 뭐....
잭 런던의 경우 조선에 온 서양인들은 조선인들을 죽이거나 자살하고 싶다는 욕구를 느낄거라고 말하기도 했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