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점에서 상투 징후 캔들 패턴 * 고점에서 상투징후 캔들 형태 -고점에서 장대비석형 출현=> 대규모 매도세 등장 -거래량 폭증하며 점상이후 장대음봉 출현=> 상투가능성 큼 -세력의 트릭인 교수형 출현=> 분할매도 전략 효과적임 * 최고의 세력이탈 캔들은 피뢰침음봉 주식은 사는것보다 파는 것이 더 어렵다는 것을 아실겁니다. 그동안 매수하는 방법에서 대해서 배웠다면 오늘은 팔아야할 즉 종목의 상투징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트기본구도상 바닥권이나 상승초입에는 장대봉, 상승중에는 단봉으로 진행되는 것이 정석입니다. 주가 변동성 확대는 고점에서는 매도세에, 저점에서는 매수세에 점수를 주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고점에서 장대비석형의 출현은 대규모 매도세의 등장을 의미합니다. (고점에서 상투징후 캔들-비석형, 장대음봉, 교수형)
 보시다시피 윗꼬리가 길면 길수록 상투일 가능성이 높아지는 패턴으로써 뒤에 언급드릴 피뢰침음봉 다음으로 위험한 캔들입니다. 다음은 장대음봉패턴인데 장대음봉출현이 모두 나쁜것은 아닙니다. 다만 상투징후를 보이는 장대음봉형태는 바로 거래량이 폭증하면서 점상한가로 급등하는 종목의 상투에서 장대음봉형태가 나올때는 빠르게 정리하고 나와야겠습니다. 즉 대기매수세가 풍부할 경우 세력이 일시에 물량을 던지고 빠져나온 패턴입니다. 다음은 점상한가로 급등하는 종목에서 또 많이 나타나는 상투징후로써 시가, 종가는 상한가이며 밑꼬리가 긴 것이 특징인데 바로 교수형 형태입니다. 점상한가로 급등하는 종목은 고점에서 매수물량이 없을 경우 세력이 크게 낭패를 보게 됩니다. 그런만큼 세력들은 대기매수세의 강도를 확인해 보기 위해서 일부 물량을 풀게 됩니다. 바로 테스트물량이죠 이때 대기매수세가 강하면 물량 내놓기가 무섭게 상한가로 재진입하게 됩니다. 그러나 대기매수세가 약할 경우 테스트물량만으로도 주가는 크게 밀릴 것이며 물량을 전혀 정리하지 못한 세력은 큰일이 아닐수 없겠습니다. 결국 세력자신이 테스트물량은 물론 개인들의 매물까지 먹으면서 상한가에 재진입시킬 수밖에 없게 될 것입니다. 이때 세력입장에서는 한시라도 빨리 정리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 것 이기에 고점에서 밑꼬리 긴 교수형은 이렇듯 상투징후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간혹 조정없이 2차 급등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기에 이패턴은 분활매도하는 전략도 효과적입니다. 그렇다면 최고의 세력이탈 패턴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거래터진 피뢰침음봉입니다. (최고의 세력이탈 캔들- 피뢰침음봉)
 단일 캔들로서 세력의 이탈가능성이 가장 큰 캔들패턴으로 캔들모형이 마치 벼락을 맞은 것처럼 흉측한데다가 급락가능성 또한 가장 큰 탓에 흔히들 피뢰침음봉이라 부릅니다. 보통 고점에서 장대음봉보다 피뢰침음봉이 더 상투가능성이 큰 것은 바로 세력의 트릭정도가 피뢰침음봉이 더 강하기 때문입니다. 즉 대기매수세가 강하지 않을 경우 세력이 약간에 트릭으로 대기매수세를 자극, 자신의 자금을 동원해서 빠른속도로 상한가 진입시점까지 끌어올립니다. 이때 자금력과 정보력이 약한 그리고 세력에 힘을 믿고 추격매수에 가담하는 개인들은 믿음을 가지고 매집을 합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이 세력의 일시적 트릭이 속내를 드러내면서 깨끗이 물량을 넘기고 빠지는데 자신의 물량을 먹으면서 끌어올리는 과정과 개미들에게 물량을 씌우고 빠지는 과정이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순식간에 상황은 마무리됩니다. 즉 고점에서 피뢰침음봉이 출현하는 가운데 모두 지지선을 이탈했다면 세력이 완전히 이탈을 했다고 봐도 무방할 것이니 우리는 이런한 형태들이 출현할 때 미리 매도대응을 해야할 것입니다.
♣ 보물상자 상투징후 캔들패턴 예시 - 루트로닉(085370)

- 에스티씨라이프(026220)

- 나리지*온(036850)

|
첫댓글 감사합니다.
이런게 있었군요. 대응책을 세워두고 있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대조 해서 잘보겠습니다
아.. 보유 종목에 이런 캔들이 ㅡㅡ;;;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는군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언제든 잃어 볼수 있도록 글 올려 주신분 수고 하셨습니다. 건강 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