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요약해서 적는 것이라 부족한 부분이 많을 것입니다.
좀 미미하다 싶은 부분은 저에게 메일을 주시던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근시일내에 워드 쳐서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 설치법은 다운받은 파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느 정도 코딩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조건이 달려있는 것이지요.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
-사업자등록증+통신판매업 신고필증 + 인감증명서
저는 일반사업자로 신고 되어있으며 신규 등록시 무료이며,
통신판매업 신고시에는 지역별로 면허세가 상이하게 부과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지역이 경기도 과천이라 면허세 30,000원이 나왔구,
지역 경제과인가?..그쪽으로 문의하시면 면허세 고지서가 발급되며,
발급된 면허세 고지서에 기재된 금액을 은행이나 우체국에 납입하신뒤,
민원실에 접수하시면, 약 7일 뒤에 직접와서 찾아가라 합니다.
그리고 인감증명서는 신용카드 서비스 계약시(PG사와의 계약) 필요하니,
없으신 분들은 미리 인감신청해두심이 좋을듯 합니다.
*여기서 PG사라 함은 신용카드회사와 쇼핑몰을 중계해주는 회사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익히 알려진 이니시스,데이콤,올앳등등이 있습니다. (아주 많아요 ^^)
*PG사 마다 수수료율이나 보증보험유무가 상이합니다.
*계약전에 여러 업체 알아보시구, 계약하시길 바랍니다.
-보증보험(신용카드결제 개설이나 택배계약시 필요)
보증보험은 앞서 언급한 PG사와의 계약시 필요할 수도 있고,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사용한 '굿모닝샾'에서는 소스상에서 지정된 PG사와의 계약하게되면
(아마 소스를 무료로 오픈하고 PG사와의 수수료에서 일정 부분 이익을 취하는 듯 합니다)
월 매출이 3,000만원(뜨아~)이하일 경우에는 보증보험이 필요없답니다.
참고로 보통 보증보험 1년치가 12만원 정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 또는 일반 필름 카메라 + 스캐너
일단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하는 것이 제일 좋겠구요.
도저히 자금이 모자란다고 하면 기존 카메라를 쓰시고,
대신 사진을 스캔해줄 스캐너가 필요하겠지요. (보통 보급형이 10만원 내외)
저의 경우에는 약 일년전에 싼맛에 구입하였던
130만 화소짜리 후지디카를 사용했구, 포토샵으로 보정을 했답니다.
물론 조명도 없었구, 그냥 방안에서 불켜놓구, 스탠드 켜고 찰깍! ^^
기왕 사실려면 돈 좀 풀어서, 30-40만원대 정도는 사야 스트레스 덜 받겠죠. ^^
-컴퓨터+프린터+복사기,팩스(있으면 좋겠음^^)
이 재료들은 당연히 있어야 하는 것이지만,
제껄 공개해야 하니까, 적어두었습니다.
*컴퓨터 : 3년전에 구입한 펜티엄 3 - 900 노트북 (256 램, 12기가, 윈도2000)
=>CPU가 1기가 이상만 되면 셀러론이든 펜3든 펜4든 센트리노이든
=>별 상관없구요. 그래픽 프로그램을 원할히 돌리기 위해 메모리만은 빵빵하게 하세요.
=>장시간 컴앞에 앉아있으실 테니, 의자나 마우스, 보안기, 모니터등에 더욱 투자하세요.^^
*프린터 : 사무실 컴사면서 덤으로 맏은 잉크젯 프린터 (소음 엄청남)
=>간단히 말해서 레이저가 짱입니다...
=>칼라레이저는 너무 비싸니, 흑백 레이저 보급형으로 구입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물론 잉크젯도 무난하구요. 일단 구입가격이 저렴하니까요.(유지비는 더 들수도 있음^^)
=>하나더, 프린터+팩스+복사기+스캐너가 통합된 복합기 구입도 추천요!!!
*복사기,팩스 : 집에서 하는 거라 아직 없구요. 필요하면 사무실꺼 잠시 씁니다. ^^
-쇼핑몰을 유지/관리하기 위한 각종 소프트웨어 (포토샵,에디터등)
*소스 코딩을 위한 소프트웨어
울트라에디터(UltraEditor),아크로에디터(AcroEditor=무료임),에딧플러스(EditPlus)등
*HTML 작성을 위한 소프트웨어
나모웹에디터(Namo),드림위버(DreamWeaver)
*이미지나 사진 수정작업을 위한 소프트웨어
포토샵(Photoshop),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애니메이션 배너를 위한 소프트웨어
플래쉬(Flash)
*기타 필수 유틸
Telnet용 프로그램, FTP(파일전송)용 프로그램, 단순 이미지 뷰어
-무통장 입금 계좌
당연히 필요한 거죠...^^
여러 은행으로 준비해두세요. 이체시 고객께 수수료 부담을 주시면 안되져..
-택배망
에고...드뎌 마지막이다.
여기까지 읽으신다고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
이부분은 100% 제 경험만 말씀드려야겠네요.
저같은 경우 아직까지 우체국 등기 소포만 사용하고 있는데,
우체국에 문의한 결과 한달 100건이 넘으면 건당 2,500원 정액제로 해줄 수 있답니다.
얼릉 100건이 넘어야 하는데, 언제 그날이 올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
등기 소포로 보내다 보니,
보통 상품들은 3,000원 안팍인데,
부루마불 겜같은 것은 부피도 있고 꽤 무게도 되는지라,
4,000원을 훌쩍 넘어선다는 ㅜㅜ;
휴...
안도식님의 글에 자극받고 제 경험을 적는다고 적어봤는데,
어떻게들 초보분들(저두 아직 초짜..^^)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다음 번에는 운영상의 제 경험을 최대한 투명(?)하게 공개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제 메일이나 댓글로 달아주세요.
그럼 남은 하루 잘 보내시구,
성공스런 쇼핑몰, 만족스럼 삶을 구축하시길 바랍니다.
이승우 드림
첫댓글 정말 많은 도움이 된것같습니다.. 저는 대전에서 준비중에 있는 아주 초자중에 초자거든여.. 앞으로도 많은 조언 부탁합니다.
정말 좋은글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