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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문 1. 사람의 첫째 되는 목적은 무엇인가?
답. 사람의 첫째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영원히 그를 즐거워하는 것이다.
문 2.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어떤 법을 주셔서 자기를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하도록 지시하셨는가?
답. 신구약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그를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하는 것을 가르쳐주는 유일한 법이다.
문 3. 성경이 가장 중요하게 가르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성경이 가장 중요하게 가르치는 것은 사람이 하나님에 대하여 무엇을 믿어야 할 것과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의무에 관한 것이다.
문 4. 하나님을 어떤 분이신가?
답. 하나님은 영이시며, 그의 존재하심과 지혜와 권능과 거룩하심과 공의와 선하심과 진실하심이 무한하시고 영원하시며, 변함이 없으신 분이다.
문 5. 하나님 한 분외에 또 다른 하나님이 있는가?
답. 오직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 한분뿐이시다.
문 6. 하나님의 신격에는 몇 위가 계시는가?
답. 하나님의 신격에는 삼위가 계시는데 성부와 성자와 성령을 말하며, 이 삼위는 한 하나님으로 본체는 하나이시며, 권능과 영광은 동등하시다
문 7. 하나님의 작정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작정은 그의 뜻하신 바에 따라 정하신 영원한 목적이신데 이로 말미암아 자기의 영광을 위하여 일어날 모든 일을 미리 정해 두셨다.
문 8. 하나님께서 자기 작정을 어떻게 시행하시는가?
답. 하나님께서는 창조하시고 섭리하시는 일을 통해 자기의 적정을 이루신다.
문 9. 하나님의 창조하신 일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창조하신 일은 엿새 동안에 그 권능의 말씀으로 아무것도 없는 중에서 만물을 지으신 것인데, 그 모든 것이 매우 선하였다.
문 10. 하나님께서 사람을 어떻게 창조하셨는가?
답. 하나님께서 사람을 남녀로 지으시되 자기의 형상대로 지식과 의와 거룩함이 있게 지으사, 피조물을 다스리게 하셨다.
문 11. 하나님의 섭리하시는 일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섭리하시는 일은 자기의 모든 창조물과 그 모든 행동을 가장 거룩하고 지혜롭고 권능 있게 보존하시며, 다스리시는 일이다.
문 12. 사람이 지음을 받은 본 지위에 있었을 때, 하나님께서 사람을 향해 어떤 특별한 섭리를 행사하셨는가?
답.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후에 완전히 순복할 것을 조건으로 생명의 언약을 맺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는 것은 사망의 벌로써 금하셨다.
문 13. 우리 시조가 지음을 받아 본 지위에 그대로 머물러 있었는가?
답. 우리 시조가 임의로 자유를 행사하게 되어 하나님께 죄를 범함으로써 지음을 받은 본 지위에서 타락하였다.
문 14. 죄란 무엇인가?
답. 죄는 하나님의 법을 순종함에 부족하거나 그 법을 어기는 행위이다.
문 15. 우리 시조가 지음을 받은 본 지위에서 타락하게 된 죄는 무엇인가
답. 우리 시조가 지음을 받은 본 지위에서 타락하게 된 죄는 금지된 실과를 먹은 것이다.
문 16. 아담의 첫 범죄로 모든 사람이 타락하였는가?
답. 아담과 더불어 맺은 언약은 그만 위한 것이 아니라 그의 후손 까지도 위한 것이므로 그로부터 보통 생식법으로 태어나는 모든 사람은 그 안에서 그의 첫 범죄에 참여하여 그와 함께 타락한 것이다.
문 17. 이 타락은 인류를 어떤 상태에 이르게 하였는가?
답. 이 타락은 인류를 죄와 비참한 상태에 이르게 하였다.
문 18. 사람이 타락한 상태에서 죄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사람이 타락한 상태에서 죄가 되는 것은 아담의 첫 범죄와 근본적인 의의 결핍과 그의 온성품의 부패인데 이것은 보통 원죄라고 하며, 여기에 뒤따라 나오는 모든 실제적 범죄도 다 포함되는 것이다.
문 19. 타락한 상태에서 사람의 비참함은 무엇인가?
답. 모든 인류가 타락함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의 교제가 끊어지고, 또 그의 진노와 저주 아래 있게 되어 생전의 모든 비참함과 죽음과 영원한 지옥의 벌을 받게 되었다.
문 20.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을 죄와 비참한 상태에서 멸망하도록 내버려 두셨는가?
답. 하나님께서는 다만 자기의 선하신 뜻대로 영원 전부터 어떤 자들을 영생하도록 선택하시고, 은혜의 언약을 세워 구속자로 말미암아 그들을 죄와 비참한 처지에서 건져내어 구원의 자리에 이르도록 하셨다.
문 21.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자들의 구속자는 누구인가?
답.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자들의 유일한 구속자는 주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그는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로서 사람이 되어 전에도 그러하셨고, 앞으로도 영원히 하나님과 사람으로서 구별된 두 성품으로서 한 격위를 가지신 분이다.
문 22.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어떻게 사람이 되셨는가?
답.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께서 사람이 되신 것은 실제의 몸과 이성이 있는 영혼을 취하셔서 성령의 권능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 잉태되어 탄생하셨으나 죄는 없으시다.
문 23.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구속자로서 무슨 직분을 행하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구속자로서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의 직분을 행사하시되 낮아지시고, 높임을 받으신 자리에서 하신다.
문 24.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선지자의 직분을 행하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 선지자와 직분을 행하심은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을 그의 말씀과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나타내심이다.
문 25.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시는 것은 단번에 자기를 제물로 드려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하게 하시고 우리를 하나님과 더불어 화목하게 하시고, 우리를 위하여 항상 간구하심으로 하신다.
문 26.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왕의 직분을 행하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 왕의 직분을 행하시는 것은 우리를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시고 우리를 다스리시며 보호하시고, 자기와 우리의 모든 원수를 제어하고 이기시는 것이다.
문 27.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은 어떠한 것인가?
답.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은 곧 그가 탄생하시되 비천한 지위에 나셔서 율법 아래 복종하시고, 이생의 비참함과 하나님의 진노와 십자가상에서 저주의 죽음을 당하시고 장사지낸바 되어 얼마 동안 사망의 권세 아래 거하셨던 것이다.
문 28.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은 어떠하신 것인가?
답.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것과, 하늘로 올라가신 것과, 하나님 아버지 우편에 앉아 계시는 것과, 마지막 날에 세상을 심판하러 오시는 것이다.
문 29. 우리는 어떻게 하여 그리스도께서 사신 구속의 참여자가 되는가?
답. 우리가 그리스도의 사신 구속의 참여자가 되는 것은 그의 성령께서 우리에게 구속을 효력 있게 적용함으로 되는 것이다.
문 30. 성령은 그리스도께서 사신 구속을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하시는가?
답. 성령께서 그리스도의 사신 구속을 우리에게 적용하시는 것은 우리 안에 믿음을 일으키시고, 또 효력 있는 부르심으로써 우리를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하시는 것이다.
문 31. 효력 있는 부르심은 무엇인가?
답. 효력 있는 부르심은 하나님의 영이 하시는 일로서 우리의 죄와 비참을 깨닫게 하시고 또 우리의 마음을 밝혀 그리스도를 알게 하시며, 우리의 의지를 새롭게 하시고, 능히 우리를 권하여 복음 가운데서 우리에게 값없이 주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도록 하신 것이다.
문 32. 효력 있는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 이생에서 무슨 유익을 얻는가?
답. 효력 있는 부르심을 받은 자들은 이생에서 의롭다 하심과, 양자로 삼으심과 거룩하게 하심을 얻고 또 이생에서 이와 더불어 받는 여러 가지 유익과 또는 거기서 나오는 여러 가지 유익을 받게 된다.
문 33. 의롭다 하심은 무엇인가?
답. 의롭다 하심은 거저 주신 은혜의 행위로서 그가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고 자기 앞에서 우리를 옳게 여겨 받아주시는 것인데, 다만 그리스도의 의를 우리에게 돌려주시고 우리는 오직 믿음으로 그 의를 받게 되는 것이다.
문 34. 양자로 삼는다는 것은 무엇인가?
답. 양자로 삼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거저 주신 은혜의 행위로서 이로 인해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의 수효 중에 들게 하시며, 그 모든 특권을 누리게 하시는 것이다.
문 35. 거룩하게 하심은 무엇인가?
답. 거룩하게 하심은 거저 주신 은혜의 역사로 이로 인해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을 좇아 전인격이 새로워지게 되고, 점점 죄에 대하여는 능히 죽고, 의에 대하여는 능히 살게 되는 것이다.
문 36. 이 생에서 의롭다 하심과 양자로 삼으신 것과 거룩하게 하심에서 함께 받게 되거나, 또는 거기서 나오는 유익은 무엇인가?
답. 이생에서 의롭다 하심과 양자로 삼으신 것과 거룩하게 하심에서 함께 받거나 또는 거기서 나오는 유익은 하나님의 사랑을 확실히 하는 것과 양심이 평안한 것과 성령 안에서 얻는 쾌락과 은혜의 더함과 끝까지 굳게 참는 것이다.
문 37. 신자가 죽을 때 그리스도에게서 무슨 유익을 받는가?
답. 신자가 죽을 때 그 영혼이 완전히 거룩하게 되어 즉시 영광 중에 들어가고 그 몸은 여전히 그리스도께 연합하여 부활할 때까지 무덤에서 쉬게 된다.
문 38. 신자가 부활할 때 그리스도에게서 무슨 유익을 받는가?
답. 신자가 부활할 때 다시 살아나게 되어 심판 날에 공적 인정을 받는 것과, 죄 없다 하심을 받고 완전히 복을 받아 영원히 하나님을 흡족하게 즐거워하는 것이다.
문 39.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의무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의무는 그가 나타내신 뜻에 복종하는 것이다.
문 40.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복종할 법규로서 사람에게 처음 나타내 보이신 것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복종할 법규로서 사람에게 처음 나타내 보이신 것은 도덕상의 법칙이다.
문 41. 이 도덕상의 법칙은 어디에 요약되어 있는가?
답. 이 도덕상의 법칙은 십계명에 요약되어 있다.
문 42. 십계명의 대강령은 무엇인가?
답. 십계명의 대강령은 우리의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우리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 이웃 사랑하기를 우리 몸같이 하라 하신 것이다.
문 43. 십계명의 서문은 무엇인가?
답. 십계명의 서문은 곧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고 하신 말씀 속에 있다.
문 44. 십계명의 서문이 우리에게 교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십계명의 서문이 우리에게 교훈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주가 되시며 우리 하나님이시요, 또 우리의 구속자도 되시므로 우리가 마땅히 그의 계명을 지켜야 하겠다는 것이다.
문 45. 제 일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일계명은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하신 것이다.
문 46. 제 일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일계명이 우리에게 명하는 것은 하나님은 유일하시고, 참되신 신이시며, 우리의 하나님 되심을 알고 인정하여 그에게 경배와 영광을 돌려야 한다는 것이다.
문 47. 제 일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일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참 신을 하나님으로 또는 우리의 하나님으로 받아들이지 않거나, 경배하며 영화롭게 하지 않는 것과 그에게만 드리기에 합당한 경배와 영광을 다른 이에게 돌리는 것이다.
문 48. 제 일계명의 “나 외에는”이란 말씀이 우리에게 특별히 교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일계명의 “나 외에는”이란 말씀이 우리에게 특별히 교훈하는 것은, 만물을 보시는 하나님이 어떤 다른 신을 섬기는 죄를 내려다보시고 매우 싫어하신다는 것이다.
문 49. 제 이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이계명은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하신 것이다.
문 50. 제 이 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이 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하나님이 자기 말씀 가운데서 정하신 모든 종교적 예배와 규례를 받아 순종하며, 깨끗하고 온전하게 지키라는 것이다.
문 51. 제 이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이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형상으로 하나님을 예배하거나 그의 말씀 가운데 정하지 않은 어떤 다른 방법으로 예배하는 것이다.
문 52. 제 이 계명을 지키라 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답. 제 이 계명을 지키라 하신 이유는 하나님이 우리의 주권자가 되시며, 우리의 소유주가 되시며, 홀로 자기에게만 예배하는 것을 열망하시기 때문이다.
문 53. 제 삼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삼계명은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한 것이다.
문 54. 제 삼 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삼 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하나님의 이름과 칭호와 속성과 규례와 말씀과 행사를 거룩하고 존경하는 마음으로 사용하라는 것이다.
문 55. 제 삼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삼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하나님이 자기를 나타내신 것이 무엇이든지 훼방하거나 악용하지 말라는 것이다.
문 56. 제 삼 계명을 지키라 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답. 제 삼 계명을 지키라 하신 이유는 이 계명을 범하는 자가 비록 사람에게서는 형벌을 피할 수 있을지라도 주 우리 하나님은 저로 하여금 그 공의의 심판을 피하지 못하게 하시기 때문이다.
문 57. 제 사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사계명은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일은 너의 하나님 어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 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하신 것이다.
문 58. 사 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사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하나님이 자기 말씀 가운데서 명하신 일정한 때를 그의 앞에서 거룩히 지키는 것인데 특별히 이레 중 하루를 종일토록 하나님께 거룩한 안식일이 되게 하는 것이다.
문 59. 하나님께서 이레 중에 어느 날을 안식일로 정하셨는가?
답. 세상 시초부터 그리스도의 부활까지는 하나님이 매주의 일곱째 날을 안식일로 정하셨고, 그 후로부터 끝 날이 될 때 까지는 매주의 첫날을 명하셨으니, 이 날이 바로그리스도인의 안식일이다.
문 60. 어떻게 하여 안식일을 거룩하게 하겠는가?
답. 안식일을 거룩하게 하는 것은 그 날 종일을 거룩하게 쉼으로 할 것이니 다른 날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세상일과 오락까지 그치고 그 시간을 공적, 또는 사적 예배로 사용할 것이며, 그 외에는 부득이한 일과 자선에 관한 일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문 61. 제 사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사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그 명한 바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거나, 혹은 조심 없이 이행한다든가 태만함으로, 또는 죄 되는 일을 행하거나 세상의 여러 가지 일과 오락에 대하여 불필요한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그 날을 더럽히는 일들이다.
문 62. 제 사계명을 지키라 한 이유는 무엇인가?
답. 제 사계명을 지키라 한 이유는 하나님이 우리 자신들의 생업을 위해 매주 엿새 동안을 허락하시고, 제 칠일은 자기가 특별히 주장하는 이가 되신 것과 자기가 친히 모범을 보이신 것과, 안식을 축복하신 것이다.
문 63. 제 오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오계명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하신 것이다.
문 64. 제 오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오계명이 명하는 것은 각 사람에게 속한 자기들의 지위와 인륜 관계, 즉 상하와 평등을 따라 높일 자를 높이고, 의무를 다하라는 것이다.
문 65. 제 오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오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각 사람에게 속한 자기들의 지위와 인륜 관계에 있어서 마땅히 높일 것과 행할 일을 소홀히 하거나 반대되는 일을 하는 것이다.
문 66. 제 오 계명을 지키라 한 이유는 무엇인가?
답. 제 오 계명을 지키라 한 이유는 이 계명을 지키는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자기 자신들에게 선이 되는 한 장수하고 번영하는 복을 주시겠다고 약속을 하셨기 때문이다.
문 67. 제 육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육계명은 “살인하지 말지니라.”하신 것이다.
문 68. 제 육 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육 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모든 것은 합법적인 노력으로 우리 자신의 생명과 남의 생명을 보존하라는 것이다.
문 69. 제 육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육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불의하게 우리 자신의 생명이나 이웃의 생명을 빼앗거나 해하는 일들이다.
문 70. 제 칠 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칠 계명은 “간음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이다.
문 71. 제 칠 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칠 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생각과 말과 행동에서 자기 자신과 이웃의 정조를 보전하라는 것이다.
문 72. 제 칠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칠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모든 부정한 생각과 말과 행동이다.
문 73. 제 팔 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팔계명은, “도적질하지 말지니라.”하신 것이다.
문 74. 제 팔 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팔 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합법적인 방법으로 우리 자신들과 남의 재물과 산업을 얻고, 또한 이것들을 증진시키라는 것이다.
문 75. 제 팔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팔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우리 자신과 이웃의 재물과 산업을 부당하게 방해하거나, 또는 방해될 만한 일을 금하는 것이다.
문 76. 제 구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구계명은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 하지 말지니라.”고 한 것이다.
문 77. 제 구 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구 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특히 증거 하는 일에 있어서 피차간의 진실함과, 또 우리 자신과 이웃의 명예를 유지하고 증진 시키라는 것이다.
문 78. 제 구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구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진실에 대하여 해로운 그 무엇이든지, 혹은 우리나 우리 이웃의 명예 훼손을 금하는 일이다.
문 79. 제 십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십계명은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한 것이다.
문 80. 제 십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십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처지에 만족하며, 이웃과 그의 모든 것에 대하여 의롭고 사랑하는 마음을 품으라는 것이다.
문 81. 제 십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십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처지에 대한 모든 불만과 이웃의 행복을 시기하거나, 좋지 않게 여기는 것과, 이웃에게 속한 어떤 물건에 대한 모든 부당한 행동과 감정이다.
문 82. 아무 사람이나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있는가?
답. 타락한 이후 인간으로서는 이생에서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없으며, 말과 생각과 행위로 날마다 그 계명을 범한다.
문 83. 법을 범한 모든 죄는 다 같이 악한가?
답. 어떤 죄는 그 본질로 보나 여러 가지 얽힌 문제들을 보아 하나님 앞에서 다른 죄보다 더 악하다.
문 84. 범한 죄마다 마땅히 받을 보응은 무엇인가?
답. 범한 죄마다 마땅히 받을 보응은 이생과 내생에서 받는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이다.
문 85. 우리의 죄로 인해서 받게 될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답. 우리의 죄로 인하여 받게 될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할 수 있도록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것과, 생명에 이르는 회개와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구속의 유익을 전하는 모든 표현적 방법을 힘써 사용하라는 것이다.
문 86.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은 곧 구원의 은혜인데, 이로 말미암아 복음 중에 우리에게 주신 대로 구원받기 위해 우리가 예수님을 영접하고 그에게만 의지하는 것이다.
문 87. 생명에 이르는 회개는 무엇인가?
답. 생명에 이르는 회개는 곧 구원의 은혜인데 이로 말미암아 죄인이 자기 죄를 바로 알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자비를 깨달아 자기 죄에 대하여 슬퍼하고, 미워하고 그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가서 굳은 결심과 노력으로써 새롭게 순종하는 것이다.
문 88.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구속의 유익을 전하는 표현적이며 일반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답.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구원의 유익을 전하는 표현적이며 일반적인 방법은 그의 규례인데, 특히 말씀과 성례와 기도를 의미하여 이 모든 것이 구원을 위하여 택함을 받은 자들에게 효력이 있는 것이다.
문 89. 하나님의 말씀이 어떻게 효력이 되어 구원에 이르게 하는가?
답.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 것과 특히, 설교를 효력 있는 방도로 삼아 죄인을 반성시켜 회개하게 하시며, 또 믿음으로 말미암아 거룩함과 위로를 더 하사 구원에 이르게 하신다.
문 90.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읽고 들어야 구원에 이르는 효력이 되는가?
답. 하나님의 말씀이 구원에 이르는 효력이 되게 하려면 우리는 부지런함과 마음의 준비와 기도로서 임하여야 하며, 믿음과 사랑으로서 그 말씀을 받아들여 우리 마음에 간직하며, 우리의 생활로 실천하여야 한다.
문 91. 어떻게 하여 성례가 효력 있는 구언의 방도가 되는가?
답. 성례가 권의 효력 있는 방도가 되는 것은 성례 그 자체에나 성례를 행하는 자에게 어떤 덕이 있어서가 아니라, 다만 그리스도의 축복하심과 또 믿음으로 성례를 받는 자들 속에 성령이 역사하심으로 되는 것이다.
문 92. 성례는 무엇인가?
답. 성례는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거룩한 예식인데 그 속에 그리스도와 새 언약의 유익이 감각적인 표로서 인 쳐져서 신자들에게 적용되는 것이다.
문 93. 신약의 성례는 무엇인가?
답. 신약의 성례는 세례와 성찬이다.
문 94. 세례는 무엇인가?
답. 세례는 물을 가지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씻는 성례인데, 이것은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접붙임이 되는 것과 은혜계약의 여러 가지 유익에 참여하는 것과, 주님의 사람이 되기로 약속하는 것을 의미하며 인치는 것이다.
문 95. 세례는 어떤 사람에게 베푸는 것인가?
답. 세례는 교회 밖에 있는 자들에게는 베풀지 않으며, 그들이 그리스도를 믿고 그에게 복종하겠다는 고백을 할 때 비로소 베풀게 되며, 입교한 자의 자녀들에게도 베풀게 되어 있다.
문 96. 주의 성찬은 무엇인가?
답. 주의 성찬은 성례로서 그리스도가 정하신 대로 떡과 포도주를 주고받음으로 그의 죽음을 나타내 보이는 것인데, 이 성례를 합당하게 받는 자들은 육체와 정욕을 따라서 참여하지 않고, 믿음으로서 그의 몸과 피에 참여하여 그의 모든 유익을 받아 신령한 양식을 먹고 은혜 속에서 장성하는 것이다.
문 97. 주의 성찬에 합당하게 참여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되는가?
답. 주의 성찬에 합당하게 참여하려면 반드시 주님의 몸을 분별할줄 아는 지각과 주님을 양식으로 삼는 믿음과, 회개와 사랑과 복종 할 새로운 각오가 자기들에게 있는지 없는지 스스로 살펴야 한다. 혹 부당하게 참여하여 자기들에게 돌아올 정죄를 먹고 마실까 하는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문 98. 기도는 무엇인가?
답. 기도는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우리의 소원을 하나님께 고해바치는 것을 말함인데, 곧 그의 뜻에 합당한 것들을 간구하고 죄를 자복하며, 그의 자비를 감사하게 인식하는 것이다.
문 99.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지도하시기 위해 무슨 법칙을 주셨는가?
답. 하나님의 모든 말씀이 우리가 기도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가르쳐 주는데 유용하지만 기도의 특별한 지침은 그리스도께서 자기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신 바로 그와 같은 기도인데 보통으로 “주기도문”이라고 말한다.
문 100. 주기도문의 머리 말씀이 우리에게 교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주기도문의 머리말은 곧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는 것인데 이 구절은 언제라도 우리를 도와주실 능력이 있는 아버지에게 나아가는 자녀들처럼 거룩한 모든 공경심과 확신을 가지고 우리가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갈 것과, 다른 사람들과 함께 기도하고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할 것을 교훈하시는 것이다.
문 101. 주기도문의 첫째 기원에서 우리는 무엇을 구하는가?
답. 주기도문의 첫째 기원 즉, “이름을 거룩하게 하옵시며”란 구절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기를 나타내시는 모든 일에 우리와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능히 자기를 영화롭게 하고, 모든 것을 하나님 자신의 영광이 되도록 처리해 주시기를 구하는 것이다.
문 102. 주기도문의 둘째 기원에서 우리는 무엇을 구하는가?
답. 주기도문의 둘째 기원 즉, “나라이 임하옵시며”란 구절에서 우리는 사단의 나라가 멸망하고, 은혜의 나라가 흥왕하며, 우리와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그리로 들어가 항상 있게 하시고, 또한 영광의 나라가 속히 임하게 하여주시기를 구하는 것이다.
문 103. 주기도문의 셋째 기원에서 우리는 무엇을 구하는가?
답. 주기도문의 셋째 기원 즉,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란 구절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풀어 우리로 하여금 능히 기꺼운 마음으로 범사에 있어서 그의 뜻을 알아 순종하고 복종하기를 하늘에서 천사들이 그렇게 하는 것과 같이 하게 하여 주시기를 구하는 것이다.
문 104. 주기도문의 넷째 기원에서 우리는 무엇을 구하는가?
답. 주기도문의 넷째 기원 즉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라고 한 구절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값없이 주신 은사로써 이생의 좋은 것들 중에서도 충족한 분깃을 받고 그 모든 것과 아울러 그의 축복을 누리게 해 주실 것을 구하는 것이다.
문 105. 주기도문의 다섯째 기원에서 우리는 무엇을 구하는가?
답. 주기도문의 다섯째 기원 즉,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라고 한 구절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보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값없이 용서해 주실 것을 비는 것인데, 그의 은혜로써 우리가 진심으로 다른 사람들을 능히 용서하여 줄 수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더욱더 이것을 구할 담력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문 106. 주기도문의 여섯째 기원에서 우리는 무엇을 구하는가?
답. 주기도문의 여섯째 기원 즉, “우리는 시험에 들지 말게 하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라고 한 구절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가 범죄에 이르는 시험을 당하지 않도록 해 주시거나, 우리가 시험 당하였을 때 우리를 도와주시고 구원해 주시기를 구하는 것이다.
문 107. 주기도문의 맺는말은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치는가?
답. 주기도문의 마지막 구절 즉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이라고 한 기도는 우리로 하여금 기도할 때 다만 하나님에게서만 힘을 얻고, 또 기도 중에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을 그에게 돌리면서 찬송하라고 가르치며, 우리의 소원과 들어 주실 확증의 표로서 우리가 아멘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