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전03) 올팩션 만들기
올팩션은 초보분들이...특히 파일수정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자주 찾는 패치입니다. 사실은 엄청 간단한 것인데
말이죠... descr_strat.txt 파일을 해석한 김에 이것으로 응용할 수 있는 올팩션패치 만드는 법을 따로 외전으로 정리해봤습니다.
본문에서도 언급했지만 이파일은 data\world\maps\campaign\imperial_campaign 폴더에 있습니다.
만약 캠패인이 초기와 후기(혹은 기타) 캠패인으로 나뉘어 진다고 한다면
초기 캠패인 data\world\maps\campaign\imperial_campaign
후기 캠패인 data\world\maps\campaign\custom\Late_Era_Campaign
기타 캠패인 data\world\maps\campaign\custom\기타시대
이런식의 경로를 갖습니다. 다른시대의 파일을 수정하고서 적용이 안되었다고 하면 안되요~!
< 간단한 올팩션 만들기 >
이것은 몽골, 티무르, 아즈텍같은 이벤트로 등장하는 팩션이 아닌, 일반팩션들의 lock을 풀어주는 방법입니다.
1. data\world\maps\campaign\imperial_campaign 폴더에 있는 descr_strat.txt 파일을 연다.
그럼 맨 처음 화면에 이런 것이 보일 겁니다.
campaign imperial_campaign
playable 플레이 가능한 팩션입니다.
england
france
hre
spain
venice
end
unlockable 봉인된 팩션입니다.
sicily
milan
scotland
byzantium
russia
moors
turks
egypt
denmark
portugal
poland
hungary
end
nonplayable 플레이 불가능 팩션입니다.
papal_states
aztecs
mongols
timurids
slave
end
2. 빨간 팩션들과 녹색 팩션을 playable쪽으로 옮겨줍니다.
campaign imperial_campaign
playable
england
france
hre
spain
venice
sicily
milan
scotland
byzantium
russia
moors
turks
egypt
denmark
portugal
poland
hungary
papal_states
end
unlockable
end
nonplayable
aztecs
mongols
timurids
slave
end
여기서 반란군으로 해보고 싶다면 반란군도 옮겨줘도 됩니다. 다만 아즈텍이나 몽골, 티무르는 옮겨줘봤자 실행하지 못합니다.
이 세나라로 플레이 하고 싶으시다면, 이후의 글들을 읽어주세요.
3. 저장하고 게임을 실행한다.
올팩션패치를 만드는 것은 이것으로 끝입니다. 쉽죠?
--------------------------------------------------------------------------------------------------------
< 아즈텍 플레이 하기 >
1. 아즈텍을 playable로 옮겨준다.
campaign imperial_campaign
playable
england
france
hre
spain
venice
sicily
milan
scotland
byzantium
russia
moors
turks
egypt
denmark
portugal
poland
hungary
papal_states
aztecs
end
unlockable
end
nonplayable
mongols
timurids
slave
end
2. ctrl + F 를 누르고 faction aztecs 라고 쓴 후 찾기를 누른다.
faction aztecs, balanced smith
ai_label default
undiscovered
denari 50000
denari_kings_purse 10000
3. undiscovered 라는 문구를 지운다.
faction aztecs, balanced smith
ai_label default
denari 50000
denari_kings_purse 10000
4. 게임을 시작하고, 아즈텍을 플레이 한다.
* 옵션 - 아즈텍으로 초반부터 바다 건너기.
대서양을 횡단하려면 카락이라는 배가 필요한데, 이 배는 지구는 둥글다 이벤트가 떠야만 만들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시작부터
지구는 둥글다 이벤트가 뜨게 하는 법도 적어놓겠습니다.
1. descr_strat.txt 파일이 있는 폴더에 보면 descr_events.txt 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이것이 이벤트를 관장하는 파일입니다.
이 파일을 여세요.
2. ctrl + F 를 누르고 world_is_round 라고 치고 검색.
event historic first_piano
date 320
; ------------ CORE GAME EVENT --------------
event historic world_is_round
date 320 328
event historic first_oil_painting
date 340
date 320 328은 대략 320-328턴 쯤에 이 이벤트가 뜬다는 말입니다.
3. date 320 328 을 원하는 턴으로 바꿔 준다.
event historic first_piano
date 320
; ------------ CORE GAME EVENT --------------
event historic world_is_round
date 2 4
event historic first_oil_painting
date 340
4. 저장하고 플레이 한다.
이것을 응용하여 몽골인베이젼이라든지, 화약이벤트도 수정이 가능합니다.
--------------------------------------------------------------------------------------------------------
< 몽골 혹은 티무르 플레이 하기 >
몽골이나 티무르같은 플레이 도중 출현하는 팩션은 근본적으로 만드는 법이 같기 때문에 몽골만 적겠습니다. 티무르도 몽골과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1. 우선 아무 팩션이나 선택하여 게임에 들어간 후, ‘~’ 이 버튼을 누르면 치트창이 열립니다. 거기에 toggle_fow 라고 치고
엔터를 누르면 안개가 걷힙니다. 지도를 둘러보며 자신이 몽골로 시작하고 싶은 영토를 물색하세요.
2. 저는 Bulgar 라는 땅에 몽골을 심겠습니다. 마우스커서를 Bulgar 성에 놓고 다시 치트창을 열어 이번엔
show_cursorstat 라고 치세요. 그러면 치트창에 pos 281,163 region id 9 (Volga-Bulgar Region) 이라는 글이
뜹니다. 여기에서 이 281, 163 이라는 숫자를 꼭 기억해놓으세요.
3. 게임을 종료하고 descr_strat.txt 파일을 열어 몽골을 playable로 옮겨준다.
campaign imperial_campaign
playable
england
france
hre
spain
venice
sicily
milan
scotland
byzantium
russia
moors
turks
egypt
denmark
portugal
poland
hungary
papal_states
aztecs
mongols
end
unlockable
end
nonplayable
timurids
slave
end
4. ctrl + F 를 누르고 faction mongols 라고 쓴 후 찾기를 누른다.
faction mongols, balanced smith
ai_label default
dead_until_resurrected
denari 10000
denari_kings_purse 3000
5. dead_until_resurrected 을 지운다.
faction mongols, balanced smith
ai_label default
denari 10000
denari_kings_purse 3000
6. ctrl + F 를 누르고 bulgar 라고 칩니다.
level village
region Ryazan_Province
year_founded 0
population 1300
plan_set default_set
faction_creator russia
building
{
type core_castle_building motte_and_bailey
}
}
settlement castle
{
level village
region Volga-Bulgar_Province
year_founded 0
population 1300
plan_set default_set
faction_creator russia
building
{
type core_castle_building motte_and_bailey
}
}
settlement castle
{
level town
region Smolensk_Province
year_founded 0
population 2200
7. 위의 문장들 중 녹색부분을 잘라내어 몽골쪽에 붙여넣습니다.(반란군에는 더 이상 bulgar가 없어야 합니다)
faction mongols, balanced smith
ai_label default
denari 10000
denari_kings_purse 3000
settlement castle
{
level village
region Volga-Bulgar_Province
year_founded 0
population 1300
plan_set default_set
faction_creator russia
building
{
type core_castle_building motte_and_bailey
}
}
8. faction_creator russia가 russia로 되어있군요.. 몽골로 고쳐줍시다.
faction_creator mongols
9. 이젠 아까 기억해놓은 좌표 281, 163 를 이용하여 군대를 만들어야 합니다. 우선 ctrl + F 로 281을 쳐 기존에 있는 반란군을
찾아냅시다.
character sub_faction russia, Yuri Nezhkov, general, male, age 33, x 244, y 158
army
unit Kazaks exp 0 armour 0 weapon_lvl 0
unit Kazaks exp 0 armour 0 weapon_lvl 0
unit EE Archer Militia exp 0 armour 0 weapon_lvl 0
unit EE Archer Militia exp 0 armour 0 weapon_lvl 0
unit EE Spear Militia exp 0 armour 0 weapon_lvl 0
unit EE Spear Militia exp 0 armour 0 weapon_lvl 0
character sub_faction russia, Drozd Buiakov, general, male, age 30, x 281, y 163
army
unit EE Peasants exp 1 armour 0 weapon_lvl 0
unit EE Archer Militia exp 1 armour 0 weapon_lvl 0
unit EE Spear Militia exp 1 armour 0 weapon_lvl 0
unit Kazaks exp 0 armour 0 weapon_lvl 0
unit Kazaks exp 0 armour 0 weapon_lvl 0
character sub_faction turks, Kuchuk Ilker, general, male, age 23, x 278, y 109
army
unit Turkish Archers exp 0 armour 0 weapon_lvl 0
unit Turkish Archers exp 0 armour 0 weapon_lvl 0
unit ME Town Militia exp 0 armour 0 weapon_lvl 0
unit ME Town Militia exp 0 armour 0 weapon_lvl 0
10. 보라색의 군대를 잘라내어 몽골의 아래에 넣어줍시다. (그냥 삭제해도 되지만, 편의상 이렇게 하는게 좋습니다)
faction mongols, balanced smith
ai_label default
denari 10000
denari_kings_purse 3000
settlement castle
{
level village
region Volga-Bulgar_Province
year_founded 0
population 1300
plan_set default_set
faction_creator mongols
building
{
type core_castle_building motte_and_bailey
}
}
character sub_faction russia, Drozd Buiakov, general, male, age 30, x 281, y 163
army
unit EE Peasants exp 1 armour 0 weapon_lvl 0
unit EE Archer Militia exp 1 armour 0 weapon_lvl 0
unit EE Spear Militia exp 1 armour 0 weapon_lvl 0
unit Kazaks exp 0 armour 0 weapon_lvl 0
unit Kazaks exp 0 armour 0 weapon_lvl 0
11. 이놈들은 반란군이죠. 이것들을 우리 몽골의 팩션리더로 만들어 줘야 합니다.
character sub_faction russia, Drozd Buiakov, general, male, age 30, x 281, y 163
본편을 보면 각각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써있습니다. 여기는 제가 바꾸지요.
character Batudai, named character, male, leader, age 30, x 281, y 163
traits GoodCommander 5 , BattleDread 3 , PublicFaith 3 , Energetic 4 ;command 6, dread 1, loyalty 5, piety 1
이름인 Batudai는 data 폴더에 있는 descr_names.txt 파일에 등록되어 있는 이름이어야 합니다. 여기엔 각 나라별로
사용할 수 있는 이름들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저는 그중 Batudai이란 이름을 썼죠... named character란 이름있는 장군이란
뜻으로 어중이떠중이가 아니란 거죠. leader는 팩션리더라는 뜻이고요... 그리고 트레잇은 대충 다른 나라 장군꺼를 가져왔습니
다. (이 descr_names.txt 파일은 언팩해야 나오므로 참고용으로 첨부하겠습니다)
12. 천하의 몽골군이 고작 농민병이나 가지고 놀수는 없죠... 병력들도 바꿔줍시다.
army
unit EE Peasants exp 1 armour 0 weapon_lvl 0
unit EE Archer Militia exp 1 armour 0 weapon_lvl 0
이것들도 마찬가지로 본편에 설명을 해놨습니다.
army
unit Khan's Guard exp 3 armour 0 weapon_lvl 0
unit Mongol Horse Archers exp 1 armour 0 weapon_lvl 0
unit Mongol Light Lancers exp 0 armour 0 weapon_lvl 0
unit Mongol Heavy Lancers exp 0 armour 0 weapon_lvl 0
unit Mongol Foot Archers exp 0 armour 0 weapon_lvl 0
unit Mongol Infantry exp 0 armour 0 weapon_lvl 0
이런 병종들은 data 폴더의 export_descr_unit.txt 파일을 열어서 ctrl + F 로 mongol 을 검색하여
type Mongol Foot Archers
dictionary Mongol_Foot_Archers ; Mongol Foot Archers
category infantry
class missile
.....
...
.
armour_ug_levels 0, 1
armour_ug_models Mongol_Foot_Archers, Mongol_Foot_Archers_ug1
ownership mongols
era 0 mongols
이런식으로 ownership이 몽골인 유닛들의 타입(Mongol Foot Archers)을 적어넣으면 됩니다. (이 export_descr_unit.txt
파일도 언팩을 해야 나오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첨부하였습니다)
13. 이런...가족도 좀 있어야 자식도 낳고 하겠죠...
character Temujin, named character, male, heir, age 16, x 282, y 165
traits LoyaltyStarter 1 , ContentGeneral 3 , NaturalMilitarySkill 1 , StrategicSkill 1 , Intelligent 1 ,
PublicFaith 1
army
unit Khan's Guard exp 3 armour 0 weapon_lvl 0
unit Mongol Horse Archers exp 1 armour 0 weapon_lvl 0
unit Mongol Light Lancers exp 0 armour 0 weapon_lvl 0
자식인 Temujin입니다. heir는 후계자란 뜻이고, age 16은 아버지랑 적어도 13살은 차이가 나야하니
(descr_campaign_db.xml 참조) 16살로 했습니다. 좌표 x 282, y 165는 수도의 좌표에 조금만 수정을 가하여 옆에서 나오도록
한 것이고, 트레잇은 역시 다른 장수들꺼를 가져왔습니다. 그 아래는 테무진이 보유한 병력들이고요...
character_record Orqina, female, age 32, alive, never_a_leader
아내나 혹은 아직 나이가 어려 맵상에 안나오는 자식(남자, 여자)는 에 표시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제 이들의 가족관계를 설정해야 겠죠.
relative Batudai, Orqina, Temujin, end
relative은 어렵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호적법과 비슷하니 부담가지실 필요 없어요. Batudai는 아버지, Orqina는 어머니,
Temujin은 첫째 아들, end는 호적 끝이라는 의미입니다. 만약 테무진에게도 자식이나 아내가 있다면 이 아래에 같은 방식으로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자, 이제 몽고를 종합해보면
faction mongols, balanced smith
ai_label default
denari 10000
denari_kings_purse 3000
settlement castle
{
level village
region Volga-Bulgar_Province
year_founded 0
population 1300
plan_set default_set
faction_creator mongols
building
{
type core_castle_building motte_and_bailey
}
}
character Batudai, named character, male, leader, age 30, x 281, y 163
traits GoodCommander 5 , BattleDread 3 , PublicFaith 3 , Energetic 4 ;command 6, dread 1, loyalty 5, piety 1
army
unit Khan's Guard exp 3 armour 0 weapon_lvl 0
unit Mongol Horse Archers exp 1 armour 0 weapon_lvl 0
unit Mongol Light Lancers exp 0 armour 0 weapon_lvl 0
unit Mongol Heavy Lancers exp 0 armour 0 weapon_lvl 0
unit Mongol Foot Archers exp 0 armour 0 weapon_lvl 0
unit Mongol Infantry exp 0 armour 0 weapon_lvl 0
character Temujin, named character, male, heir, age 16, x 282, y 165
traits LoyaltyStarter 1 , ContentGeneral 3 , NaturalMilitarySkill 1 , StrategicSkill 1 , Intelligent 1 ,
PublicFaith 1
army
unit Khan's Guard exp 3 armour 0 weapon_lvl 0
unit Mongol Horse Archers exp 1 armour 0 weapon_lvl 0
unit Mongol Light Lancers exp 0 armour 0 weapon_lvl 0
character_record Orqina, female, age 32, alive, never_a_leader
relative Batudai, Orqina, Temujin, end
이렇습니다. 이제 게임을 시작하여 몽골을 즐기시면 되겠습니다.
긴 장정을 따라오시느라 대단히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참고파일
* 누누이 이야기 하지만, 파일수정 전 원본 백업은 필수입니다~!!!
ps. 이름을 설정해주는 descr_names.txt 파일은 다음카페 로맨틱Cavalry님의 조언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ps2. 댓글 플리즈~!!!!
ps3. 말상자 만드는 법을 깨달아서 한번 바꿔봤습니다...이게 더 보기 좋나요? 음...앞의 글들도 바꿀까나??? 의견부탁드립니다~!
|
첫댓글 참고로 몽골이나 티무르 팩션으로 진행시 몽골 침략 시기때 나오는 군사들도 컨트롤 가능합니다. 그리고 섹슨족도 몽골이나 티무르와 같은 방법으로 플레이 가능하죠 .
다만 색슨족은 좀 만들다 만 성향? 이런게 있어서 좀더 파일을 수정해줘야겠죠 ㅎㅎㅎ sm_faction 파일이라든가....
아카데미 게시판에 가보시면 이것저것 모드에 관한 텍스트 수정관련 게시물이 많은데 그걸 이쪽으로 옮기는건 어떨런지..
그건 제 권한이 아니라서 ^^: 귀찮싸 총통께 부탁해볼까요? ㅎㅎㅎ
반군되면 첫판부터 모든국가의 적인건가;;
그렇죠...하지만, 본문을 보시면, 그것도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근데 slave는 무슨국가죠?
그게 반란군입니다.
아 그렇군요;; papal이 반란군으로 봤네여;;
papal은 교황청입니다 ㅎㅎㅎ
;;
감사합니다 덕분에 ss모드6.2r4예루살렘초기에나에게햇네요 아기뻐라 밤샘해서 이것저것다만지고지웠다깔고 ㅠㅜ 가계도도멀쩡히잘나오고 게임도잘돌아가네요 좋은 가르침덕분에 성공했네요 감사해요 ^^